글/ 중국 수련생
[밍후이왕] 나는 온라인 법공부를 5년 동안 했는데, 3개의 해외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왔으며, 온라인 법공부의 상황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다.
내가 사는 지역에서는 법공부 소모임이 꾸려지지 못했는데, 혼자서는 수련을 잘하지 못해 2016년 온라인으로 법공부를 시작했다. 온라인 법공부 이후로 정말 예전보다 더 정진했기에, 전에도 온라인 법공부를 중단하라는 밍후이왕 교류문장을 본 적이 있었지만 끈질기게 유지했다. 사부님의 평어가 담긴 ‘중국 수련생들은 온라인 법공부를 즉시 중단하라’는 문장을 보고서야 나는 큰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 문장의 사부님 평어를 보고 나는 온라인에서 법공부하는 잘못된 행동을 반드시 버려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사부님의 법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나는 밍후이왕의 온라인 법공부 중단에 관한 글을 모두 찾아서 여러 번 찬찬히 읽어봤는데, 법에서 이 문제에 대한 나의 인식 차이와 부족을 알 수 있었고 온라인 법공부를 멈추는 결심을 강화할 수 있었다.
나는 오랫동안 온라인 법공부를 하면서 파악한 온라인 법공부 상황을 몇 가지 요약했다:
1. 참가 수련생의 상황이 복잡하다
온라인 법공부 그룹의 수련생들은 되는대로 자연스럽게 소위 보도원 역할을 맡게 되며, 심성 높이가 다르고 모두가 자칭한 관리자다. 어떤 사람은 심성이 높고 진정으로 수련생들을 위해 봉사한다. 어떤 사람은 사람 마음이 많으며 사람을 단속하기 좋아하고 이를 통해 존재감과 가치를 추구한다. 어떤 사람은 불순한 목적을 가지고 자신을 표현하려 애쓰며, 이성의 관심과 중시를 얻고, 남자, 여자 친구를 찾기 편하게 하려고 모든 일반인의 수단을 써서 그룹을 관리한다. 어떤 사람은 명예의 유혹을 견디지 못하고 심성을 똑바로 통제하지 못한다.
수련생들 사이에 왕왕 인원이 많은 그룹이 좋고 그룹 관리자도 잘 관리했다는 관념이 있기에, 다수의 인원으로 구성된 그룹 관리자는 자신의 그룹에 많은 인원이 소속된 것은 법공부를 잘하고 관리 능력이 뛰어나 수련생들 사이에 명성이 높다고 생각하면서 점차 자신을 잊게 된다. 원래 좋은 마음으로 그룹 관리를 했지만, 점차 인원이 증가함에 따라 자만하고 거만하며 독단적이고 기타 수련생들의 의견을 듣지 못하는 등 많은 사람 마음이 생기게 된다. 그룹의 인원수를 늘리기 위해 일부 그룹 관리자는 사람들을 사방으로 끌어당기고 서로 수를 놓고 싸우는 등…
그룹 참가자들은 온라인에서 만났기에 서로를 잘 알지 못한다.
공부한다는 명목으로 여기에서 돈도 사기당하고 몸도 망치는 일이 간혹 발생하는데, 사오(邪悟)한 자와 난오(亂悟)한 자도 모두 그 속에 섞여 있어 알아채기 어렵다. 진정으로 수련하는 사람, 수련을 하는 둥 마는 둥 하는 사람, 숫자만 채우고 실제로 수련 안 하는 사람 등 모두 한곳에서 법공부하는데, 상황이 아주 복잡하다.
2. 수련생들이 스스로 발명한 법공부와 교류 방식이 점차 인터넷에서 만들어져 일정한 형식과 규모를 형성했다
가장 인기 있는 소프트웨어의 상황에 관해 설명하겠다. 인원수가 수백 명이나 되는 대규모 그룹이 5~6개가 있고 인원수가 적은 소규모 그룹이 몇몇 있다. 대규모 그룹은 모두 비슷한 패턴인데 다음과 같다. 그룹에서 연공 음악을 틀어주고 발정념 시간에 종소리를 틀어주는 수련생들이 있다. 점심 혹은 저녁 6시 반에 밍후이 라디오를 틀고 기타 시간에는 법공부를 한다. 대규모 그룹은 또한 빠른 읽기, 느린 읽기 및 다양한 시간대 읽기 등 여러 법공부 방이 있다. 일주일에 한 번 대규모 교류가 있고, 교류를 듣는 사람이 백 명이 넘어 바르게 깨닫는 사람, 난오한 사람 누구나 교류할 수 있다. 매년 ‘5·13’ 온라인 축하 행사를 열고 노래하고 낭독하는 활동을 조직한다. 또한 사부님의 신경문 발표나 중요한 공지가 있거나 통일하게 행동해야 할 땐 따로 공지하는 공지방도 있다. 또한, 기술을 교류하는 방도 있는데, 온라인 법공부·연공·발정념과 교류 활동이 매우 다채로워 많은 수련생이 좋다고 여겨 이 속에서 즐기고 있다. 일부 수련생이 교류방에서 이것은 사부님께서 남기신 법공부와 교류 방식이 아니라고 지적했지만, 관리자와 대부분 수련생의 동의를 얻기 힘들었다. 관리자가 부정하고 다른 수련생들은 말로 반박하기 때문에 문제를 제기해도 별 효과가 없었다.
밍후이왕에서 사부님 평어가 달린 ‘중국 수련생들은 온라인 법공부를 즉시 중단하라’는 문장을 발표하고 난 지금까지도, 이 소프트웨어의 모든 그룹 관리자는 문장을 읽고도 여전히 집착하고 깨닫지 못하고 있다. 어떤 사람은 이 문장에서 언급한 소프트웨어가 그들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가 아니라는 말을 하고 어떤 사람들은 끝까지 중국의 상황이 특별해 혼자 수련하는 사람을 위한 것으로 주장한다. 어떤 사람은 그가 관리하는 그룹에는 문장에서 말하는 특정 소프트웨어에 그런 나쁜 현상이 없다고 하는 등등… 모두 그룹을 탈퇴하지 않고 심지어 그룹 교류회에서 다른 수련생들을 찾아 탈퇴하지 않아야 하는 여러 가지 이유를 변명해, 망설이던 수련생들을 무작정 따라다니며 탈퇴하지 못하게 했다. 현재까지 소수 사람만이 탈퇴했는데, 수련생들이 이렇게 표현하는 것을 보고 나는 마음이 매우 아팠다.
밍후이왕에서 발표된 교류문장에서 사부님께서 “이런 소프트웨어는 수련생 중에서 사용할 수 없다.”[1]라고 평어를 하셨다. 수련생들이 사부님의 평어를 읽고도 여전히 그룹을 탈퇴하지 않는 것은 정말 내게 큰 충격을 받게 했다. 온라인 법공부를 오래 하는 것이 사람에게 얼마나 큰 마성(魔性)을 자라게 했는지 알 수 있었다. 사부님의 법조차 무시할 수 있는데, 이는 얼마나 큰 집착과 마성인가! 만약 사부님께서 말씀하지 않으셨다면 우리는 여전히 이러한 소프트웨어에서, 그룹 관리자의 선동 아래 대법에서 벗어나는 마의 길로 갔을지도 모른다!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 이러한 그룹 관리자와 수련생들은 겉으로 보기엔 아주 좋은 것 같지만, 이번 일을 통해서야 나는 그들이 이렇게 큰 마성과 집착을 가지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사부님께서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신 이유에 대해서도 더 잘 이해할 수 있었다.
대법이 세상에 전하는 형식에 대해서 사부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법 공부 소조ㆍ연공장ㆍ법회, 이는 내가 여러분에게 남겨놓은 것이다.”[2] 사부님께서 또한 해외 수련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법에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법공부하고 교류하는 질문에 이렇게 말씀하셨다: “안 되는바, 꼬마 제자 이외에 이렇게 하지 마라. 그러나 또한 여러분이 아주 바쁠 때 사용함을 배제하지 않는다. 그러나 습관화되면 안 되며 이는 내가 당신들에게 남겨 준 것이 아니다. 여러분이 단체로 법공부하며 서로 얼굴을 마주하고 법공부하고 문제를 탐구하는 이것은 문제가 없다. 당신들이 바쁠 때 한번 이용할 수 있지만, 모두 다 이렇게 하면 안 되며 또한 자주 이렇게 하면 안 된다.”[3] 이 부분 설법에서 언급하신 ‘그러나 습관화되면 안 되며’, ‘자주 이렇게 하면 안 된다’에 대해 나의 인식은 이러한 인터넷상의 전자 제품은 사람의 의존과 중독을 형성하고 마성을 증가시켜 자주 이용하면 동시에 사부님께서 남겨 주신 서로 얼굴을 마주해 법공부하고 연공하며 교류하는 형식을 심하게 교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아직도 온라인 법공부를 그만두지 못한 수련생에게 한마디 말하겠다. 사부님의 말씀을 들어야 수련의 길을 바르게 걸을 수 있다! 혼자 수련하는 사람 중 법공부가 제대로 되지 않은 수련생은 그만 밖에서 구하고 자신의 마음에서 원인을 찾아봐야 한다! 밍후이왕에 접속할 수 있고 마음을 제대로 닦을 수만 있다면 누락되는 일이 없을 것이다. 온라인에서 그룹 조직을 집착하는 사람들, 이것은 사부님께서 배치하신 길인지, 이렇게 하는 것이 법에 있는지를 생각해 봐야 한다. 대법을 소중히 여기길 바란다! 수련은 엄숙한 것이다!
이상은 개인적인 인식이므로 적절하지 않은 부분은 바로잡을 수 있게끔 여러 수련생이 지적해 주시길 바란다.
주:
[1] ‘중국 수련생들은 온라인 법공부를 즉시 중단하라 ◎사부님 평어’
[2] 리훙쯔(李洪志) 사부님 저작: ‘각지설법10-밍후이왕(明慧網)10주년법회 설법’
[3] 리훙쯔 사부님 저작: ‘각지설법5-2004년 미국서부법회 설법’
[편집자 주: 본문은 글쓴이 개인의 현재 인식을 대표하므로 수련생들이 서로 교류하여 ‘비학비수(比學比修)’하시기 바란다.]
원문발표: 2021년 7월 28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원문위치: https://big5.minghui.org/mh/articles/2021/7/28/428770.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