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국제 온라인 법회] 대학 강단에서 진상을 알리다 (하)

글/ 미국 미시간 대법제자

[밍후이왕](전편에 이어)

지난 몇 년간의 경험에 따르면, 많은 학생이 전통문화에 대한 인식이 분명하지 못하고, 때로는 현시대에 유행하는 물건이나 축구 같은 운동을 전통문화의 일부로 잘못 알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그래서 이번 학기에 이 방면의 수업 내용을 더 잘, 더 풍부하게 준비하기로 했습니다.

저는 심혈을 기울여 ‘경제발전 과정에서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자’는 주제의 숙제를 준비해, 학생들이 이 두 권의 책을 더 잘 읽을 수 있게 하려고 했습니다. 저는 숙제를 네 부분으로 나누었습니다.

제1부: 전통문화를 알게 했습니다. 5천 년 중국 문화가 세계의 많은 나라에 영향을 주었기에 전통 중국문화를 범례와 줄거리로 삼았으며, 역사의 긴 흐름 속에서 전통문화가 한 나라의 경제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더 잘 이해하게 했습니다. 저는 션윈예술단 홈페이지에 있는 반고가 천지를 개벽하다(盤古開天闢地), 대우치수(大禹治水), 한요(寒窯), 서유기, 악비(岳飛)의 정충보국(精忠報國), 화목란이 아버지를 대신하여 종군하다(花木蘭代父從軍), 대장군 한신의 과하지욕 이야기(大將軍韓信胯下之辱的故事), 삼국연의(三國演義), 인욕제세(忍辱濟世), 황량일몽(黃粱一夢) 등 10여 편의 경전 이야기를 준비해 학생들에게 매 한 편의 이야기가 알려주는 전통 미덕과 전통 가치를 글로 적게 했습니다. 그리고 션윈예술단 홈페이지에 동양의 노자(老子)와 서양의 소크라테스를 함께 표기한 것처럼, 서양 문화에 동방과 대응되는 이야기가 없는지 생각했습니다.

학생들은 이야기도 꼼꼼히 보고 대답도 섬세하게 하면서 아주 잘했습니다. 예를 들면 한 학생이 이렇게 말했습니다. “반고가 천지를 개벽한 이야기는 서양 문화에서 ‘성경’에 나오는 창세기에 대응합니다. 여와는 중국인의 어머니이시고, 여와가 하늘을 보수해 인류가 재앙을 피한 이야기에서 신께서 홍해를 갈라놓은 기적과 ‘십계’에서 모세가 유대인들을 거느리고 이집트를 떠난 후, 신께서 모세에게 지팡이로 반석을 치라고 분부했고, 반석에서 물이 흘러나와 불타는 듯한 뙤약볕의 건조한 사막에서 물을 마실 수 있었던 이야기가 떠올랐습니다.”

한 학생은 말했습니다. “제가 보건대, 서양 문명에서 악비의 정충보국과 가장 잘 대응한 것은 링컨 대통령 이야기입니다. 링컨 대통령은 충성스러운 악비처럼 진정한 미국 정신에 충실하고 나라를 사랑하며, 미국을 가장 어려운 시기에 수많은 시련을 이겨내고 독립전쟁과 노예제도를 끝냈고, 시종일관 마음의 가치를 지키며 국민의 권익을 위해 전장에 나섰습니다.” 한 학생은 “대우치수 이야기에서 끈기와 열심히 일하는 것 및 사회를 위해 희생하고 봉사하는 정신을 봤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다른 한 학생은 말했습니다. “한신은 자신을 도와준 착한 부녀자에게 보답하고, 어린 시절 자신을 괴롭혔던 사람에게는 앙심을 품지 않았습니다.” 학생들의 숙제를 읽으면서 저는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저는 사부님께서 하신 말씀이 생각났습니다. “전 세계, 모든 세상 사람은 다 나의 친인(親人)이었다.”[16]

제2부: 영문판 ‘9평 공산당’을 읽고 보고서를 작성하게 했습니다. 제1부의 ‘전통문화를 알게 한’ 토대가 있었기에, 학생들은 중공이 방법과 수단을 가리지 않고 전통 중국문화와 도덕규범을 파괴하려는 것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더 잘 알게 했습니다.

제3부: 영문판 ‘마귀가 우리 세계를 통치하고 있다’를 읽고 보고서를 작성하게 했습니다. 이때 제1부와 제2부의 토대가 있어, 학생들은 이 책에 자세히 설명된 중공 사령(邪靈)이 전 세계에서 전통문화를 파괴하는 수단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4부: 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미국의 전통적 가치를 소중히 여기고, 독립선언에 나오는 창조주에 대한 존경을 언급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전통 가치를 소중히 여길 수 있을까요? 당신은 구체적인 건의가 있나요?

실천 속에서 보다시피, 대부분 전통 가정에서 온 아이들은 그래도 순박한 편이었습니다. 대학교 1학년 때부터 4학년 때까지 제가 가르치는 과목 3개를 이수한 한 학생이 말했습니다. “‘9평 공산당’이란 책을 세 번째로 읽게 됩니다. 처음 볼 때 중국공산당이 역사적으로 8천만의 무고한 인민을 죽였다는 숫자를 보고 놀랐고, 그저 책을 조판할 때 타자 오류라고 생각했었습니다!” 한 학생은 “‘마귀가 우리 세계를 통치하고 있다’ 이 책은 너무 잘 쓰여 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어머니도 이렇게 저를 가르치셨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다른 한 학생은 “이 책은 이치와 근거가 있고 자료 출처도 분명하게 열거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또 한 학생은 자신 세대의 많은 젊은이가 현대의 변이된 자유라는 관념의 영향을 받고 있다며, 이 책은 ‘아주 용감하게’ 독자에게 다른 소리를 들려준다고 말했습니다.

물론 몇몇 학생들은 ‘마귀가 우리 세계를 통치하고 있다’ 이 서적의 일부 논점에 대해 편견이 있어 납득하지 않았고, 바른 요소가 그들의 관념을 건드렸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저는 그들을 존중하며 그들과 이야기를 많이 나누려고 했고, 관심을 갖고 그들을 잘 이해하며, 그들에게 바른 정보를 접할 기회를 많이 주려 했습니다. 사부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바로 바른 일면으로, 착한 일면으로 사람을 깨워야 한다.”[17]

저는 중생의 불성과 선념을 보호해야 하고, 후천적으로 형성된 관념과 업력이 사람을 조종해 써낸 말은 그들의 진정한 본성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때로는 클래식 음악과 션윈교향악단 음악회 동영상을 학생들과 공유했고, 때로는 경제학 이론을 설명하거나 반드시 수학을 적용해 경제 분석을 장시간하고 나서 학생들에게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나누거나, 따뜻한 선념이 담긴 영화를 골라 사회의 부정적인 요소에 흔들린 기분을 풀어줬습니다. 예를 들면, 대만에서 가장 좋은 여고에서는 29가지 전통미덕(충효인애신의화평공성근의온량공검양예악사어서수진선장경엄정: 忠孝仁愛信義和平公誠勤毅溫良恭儉讓禮樂射御書數真善莊敬嚴正)으로 반 이름을 지었다는 것입니다.

저는 대만인 친구에게 도움을 청해 이 학교 반 이름이 적힌 사진을 구했고, 이 학교 역사를 소개하는 영상을 함께 상영해 학생들에게 서로 다른 사회에서 어떻게 감화 방식을 써서 전통 미덕을 대대로 전하는지 보여줬습니다. 수업이 끝난 후, 한 학생이 저에게 이것은 현지 고등학교와 매우 달라서, 보고 듣는 것이 모두 새롭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학생들에게 각 장(章)과 결론에서 그 장과 결론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말을 인용하게 했습니다. 이 책의 결론 중 한 단락에 사부님의 경문 ‘안을 수련하여 밖을 안정시키다(修內而安外)’를 인용했는데, 결론에서 이것을 선택한 두 학생의 답변이 인상적이었습니다. 학생들의 순수한 본성의 일면이 대법을 알아본 것이었습니다.

경제발전은 경제학에서 아주 재미있는 전공 분야이고,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이 과목을 수업할 때 저는 먼저 ‘어느 나라에 가 본 적이 있는가? 향후 어느 나라에 가장 방문하고 싶은가?’라는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그런 다음 그들의 경험과 취향을 존중해 학생 개개인에게 맞춤형으로 적합한 나라를 골라주며 심도 있는 리포트를 하도록 했습니다. 경제발전 이론과 통계수치에 대해 저는 숙제 앞쪽 몇 페이지에 상세한 지도와 설명을 제공하며 학생들에게 일정한 요구를 했습니다. 매 국가의 전통문화에 대해 학생 개개인이 충분한 실력을 발휘해 모든 자료를 수집하고 많은 연구를 할 것을 권장했습니다.

이번 학기에 저는 더욱 열심히 수업했고 학생 개개인에게 제가 수집한 매 나라를 대표하는 전통문화의 정수를 소재로 제공해 참고로 삼게 했습니다. 예를 들면, 인도를 연구하는 학생들의 경우, 현장법사의 취경과 석가모니 부처님의 이야기를 찾아줬습니다. 일본을 연구하는 학생들에게 견당사(遣唐使: 왜국이 당에 파견한 조공 사절)의 역사와 당나라풍 일본의 사찰 건물 사진을 찾아줬습니다. 한국을 연구하는 학생들을 위해 1997년 우담바라가 한국의 한 사찰 불상에 처음 피어난 것을 담은 영문 ‘따지웬’ 동영상과 기사를 찾아줬습니다. 나중에 이 학생이 수업 시간에 리포트를 하면서 전반 학생들에게 불교에서 3천 년 만에 피는 거룩한 꽃이라는 전설을 알리고 성자께서 인간 세상에 오신 의미를 설명하자, 한 학생이 관심을 갖고 손을 들어 묻기도 했습니다. 호주를 연구하는 학생에게 수만 년 전 동굴벽화가 나타내는 사전문명(史前文明) 관련 영화를 찾아줬습니다. 프랑스를 연구하는 학생에게 프랑스의 동굴벽화와 한 음악가가 태양왕 루이 14세를 위해 만든 휘황찬란한 클래식 음악 동영상을 찾아줬습니다. 이탈리아를 연구하는 학생과 함께 르네상스 시대의 고전 미술품 몇 점을 찾아 전반 학생들에게 소개하도록 했습니다. 그리스를 연구하는 학생에게 고대 그리스 불상 사진을 찾아줬습니다. 사부님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여러분이 보는 아주 많은 조기(早期) 부처의 소상은 안와(眼窩)가 깊고, 미릉골, 안면부의 윤곽이 서양인의 윤곽과 같다. 코가 곧을 뿐만 아니라 매우 네모났다. 이는 바로 고대 그리스가 비교적 초기의 부처문화를 인도로 전해 주었으며, 또 인도에서 중국으로 전해 들어왔기 때문이다.”[18]

하지만 제가 너무 무언가를 연구하는 것에 집착할 때면 학생들이 채택하지 않거나 애니메이션, 전동완구 혹은 유행 음악 등 현대적 변이된 내용을 계속 유지하기도 했습니다. 이때 저는 경각심을 가지고 빨리 안으로 찾으며 집착을 버리고 스스로 일깨웠습니다. 비록 일에 전념하지만 자신을 잘 파악해 일사일념을 잘 수련해야 하며 항상 다른 사람을 존중해야 합니다. 저의 기준에 맞지 않는 소재를 볼 때도 마음을 움직여서는 안 되고 반감을 가져서는 안 되며, 학생들의 공간장에 부정적인 물질을 초래해서는 안 됩니다. 그들은 속인이고 사회의 큰 염색 항아리에서 세파에 휩쓸리며, 때때로 그러한 좋지 않은 것들에 이끌리기 마련이어서 역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5. 밍후이왕의 만자(卍字) 부호를 소개하는 글과 영화

학생들에게 만자 부호의 역사를 이해시키는 것이 그들에게 유익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학기에 학생들에게 밍후이왕에 게재된 만자 부호를 소개하는 글과 영화를 소개했습니다. 어느 날 저는 학생들에게 많은 나라에서 주로 불교를 믿고, 세계 각지의 많은 고대문명의 유적에서 만자 부호를 발견했기에, 밍후이왕에 게재된 만자 부호에 대한 소개를 보자고 하자 학생들은 매우 흥미를 느낀다고 했습니다. 서양인들은 일반적으로 만자 부호를 스와스티카(Swastika)라고 부릅니다.

저는 학생들에게 이 부호의 역사와 진의를 아는 사람이 있느냐고 묻자 두 학생이 손을 들었습니다. 종교와 역사에 관심이 많아 관련 글을 읽어본 두 학생이었습니다. 다른 학생들은 대부분 잘 모르고 있어 사진과 영화를 보며 즐거워했습니다.

유럽에서 온 한 국제 학생은 나치에 대한 반감 때문에 이 과제를 언급하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나중에 다른 학생에게 이 과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묻자 그녀는 기꺼이 말했습니다. “이것은 저의 견문을 크게 넓혀줬고, 고대 그리스 문화 속에 이미 스와스티카가 있었다는 것을 전혀 몰랐습니다. 저의 룸메이트에게 고대 그리스의 문화 속에 이미 스와스티카가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는지 묻자 그녀도 모른다고 했습니다.” 마지막에 그녀는 “저희들은 학생입니다!”라는 말을 덧붙였습니다. 그들이 공부하러 왔다는 뜻입니다. 저는 문득 사부님께서 다른 사람의 생각을 너무 마음에 두지 말고, 중생에게 좋은 것이라면 당당하게 해야 한다고 점화해주셨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6. ‘20억 년 전의 핵반응로’를 소개하는 동영상을 찾다

사부님께서 ‘전법륜(轉法輪)’에서 아프리카 가봉공화국의 대형 핵반응로를 말씀하셨으며, 저는 아프리카의 경제발전부터 시작해 20억 년 전의 핵반응로가 대표하는 사전문명을 소개했고, 학생들이 ‘진화론’을 되돌아볼 기회를 줬습니다. 그런데 제가 여러 검색엔진으로 찾아낸 동영상은 거의 다 ‘천연적으로 형성된 것’이라고 했고, 많은 사람이 그것이 사전문명이라는 것을 믿지 않았습니다.

속인들은 대부분 실증과학에 집착하는데, 만약 사람들이 굳게 믿는 과학자가 이 일을 실증한다면 아주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검색엔진을 바꿔서 검색해보니 아주 빠르게 적절한 동영상을 찾아냈고, 간단하고 요약되어 있었으며, 동영상에서 모 국가 원자력위원회의 전 회장이자 노벨화학상 수상자인 교수님의 말을 인용했습니다. 그가 다년간 우라늄 광석에 대해 연구한 전문지식으로 내린 결론은 인공적인 것이지 천연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제가 찾으려는 것이어서 학생들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 교수님의 이름을 보니 어딘가에서 본 듯한 친숙함을 느껴 확인해보니, 예전에 학생들에게 수업하러 자주 가던 강의실 건물 입구에 있는 그 기념센터에서 기념하던 교수였습니다. 그는 여기에서 멀지 않은 도시에서 태어났고 나중에 타지로 이사해 연구중심 대학에 진학해 공부하고 교편을 잡았습니다. 그는 어느 나라 원자력위원회 위원장을 담임했고, 왕년에 역시 전직 몇몇 대통령의 고문이었습니다. 이 학교와 인근 주민들이 그를 매우 존경하고 자랑스럽게 여겨 그의 이름을 딴 기념센터를 설립하여 그의 공로를 기렸습니다. 원래 이렇게 적절한 대법을 실증할 수 있는 소재가 멀리 있다고 하면 아득히 먼 곳에 있고, 가까운 데 있다고 하면 바로 눈앞에 있었습니다! 제가 예전에는 주위 환경에 대해 전혀 모르고 너무 관심도 없었는데 앞으로는 좀 더 지켜보고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한 학생은 컴퓨터로 검색을 하다가도 검색엔진에 잘못 안내돼 핵반응로를 ‘천연형성’이라고 말하는 동영상을 본 적이 있습니다. 또 다른 학생은 “이 세상에는 우리가 모르는 것이 많습니다”라고 답했습니다. 겸손한 태도로 바라봐야 한다는 뜻이었습니다. 나중에 저는 사부님께서 설법에서 뉴턴과 아인슈타인을 말씀하셨다는 것이 생각났습니다. 그래서 두 과학자의 이야기를 검색해 학생들에게 알려줬습니다. 사실 뉴턴과 아인슈타인처럼 성공한 과학자들은 당시 그들의 이론을 제기할 때, 많은 사람의 질문과 도전에 직면한 적이 있다고 학생들에게 말했습니다. 이 방면에서 학생들에게 계발이 있기를 바랐습니다.

7. 특별한 의미를 지닌 주판

바쁘고 빡빡한 한 학기가 기말고사 뒤에 끝나게 됐는데, 시험 감독할 때 저는 학생들에게 급하게 시험지를 제출하지 말고 몇 번이고 더 점검해서 실수가 없도록 하라고 주의를 주었습니다. 동시에 마음속으로 아홉 글자 진언을 묵묵히 염하면서 그들에게 자비를 남겨주고 그들이 아름다운 미래가 있길 축복했습니다.

학생들이 연이어 시험지를 제출했고 한 학생은 저에게 시험지를 건네준 뒤 자리를 뜨지 않고 가방에 손을 넣어 커다란 금테가 박힌 주판을 꺼내며 “교수님, 저의 선생님이 돼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것은 제가 드리고 싶은 것이니 받아주십시오”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이 모든 것을 예상하지 못해 매우 놀라웠고 출국한 후 다년간 주판을 본 적이 없었으며, 그가 심혈을 기울여 준비한 특별한 선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저는 너무 감격해서 무슨 말을 해야 좋을지 몰랐고 또한 뒤에 답안지를 제출하려는 학생 중에 손에 카드를 든 학생이 기다리고 있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저는 진심으로 주판을 받아 교탁에 놓고 진심으로 그에게 감사하며 여름휴가를 즐겁게 보내길 기원했습니다. 떠나가는 그의 뒷모습을 보면서 이 학생은 평소 거의 저에게 말을 걸거나 질문을 잘 하지 않았고, 마치 즐겁고 자신만만한 서양 남자아이처럼 수업만 마치면 옆 자리의 친한 친구와 이야기를 나누며 떠났습니다. 그러나 결석하지 않고 시험 성적도 아주 좋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가 영문판 ‘마귀가 우리 세계를 통치하고 있다’를 읽고 나서 쓴 보고서에 적은 한 단락의 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이 책은 공산주의와 사회주의가 우리의 사회와 경제에 가져다준 많은 문제를 알게 했을 뿐만 아니라 공산주의와 사회주의가 우리의 나라에 진입하는 과정은 마치 ‘트로이목마’와 같습니다.” 그는 덧붙여 대다수 사람이 공산주의를 싫어하기에 엉큼한 사람들이 사회주의라는 용어로 바꿔치기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사실 이 두 단어는 같은 것을 의미하고 그들은 매우 위험한 사상 체계를 대표하며 우리 위대한 국가에 큰 위협을 주고 있습니다.

수업이 끝난 후 저는 이메일로 다시 한번 그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습니다. 그에게 이 특별한 선물을 아주 소중히 여길 것이고, 어렸을 때 주판을 가방에 메고 다녔으며, 아버지와 어머니께서 저를 위해 준비해주신 주판으로 수학 수업을 들었던 즐거운 기억을 떠올리게 했다고 알려줬습니다.

그는 답신에서 이렇게 적었습니다.

“교수님, 저의 선물을 좋아하시는 것을 알게 되어 매우 기쁘고, 정말 교수님께 뜻깊은 선물을 드릴 수 있어서 기쁩니다. 이것은 제가 한 가게에서 찾았고, 목재로 중국 주판을 전문 만드는 롄화(蓮花)라는 회사가 만든 것입니다. 이것은 옛 모습으로 만든 중국 주판이고, 수학 계산에 사용하기에 경제학을 상기시켰습니다. 저는 교수님이 학생들을 위해 하신 모든 것에 정말로 감사드리며, 교수님이 저희를 아주 관심하시고, 학생들이 좋은 교육을 받고 많은 아름다운 가치를 얻게 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이 과목에서 경제학뿐만 아니라 공산주의와 중국공산당과 관련된 것, 클래식 음악도 배울 수 있어 아주 좋았습니다.

저는 아버지를 아주 사랑하고, 아버지는 늘 저에게 소련에서 살았던 시절과 공산주의가 무엇이었는지 알려주셨습니다. 저의 아버지는 루마니아의 전문 피아니스트셨는데 세계 각지를 여행하며 콩쿠르에 참가했고, 또한 클래식 음악의 작곡가이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교수님 수업에서 이런 것들을 배우게 되어 저에게 큰 의미가 있었습니다.

중국공산당이 중국에 미치는 영향이 아주 크고, 또 우리나라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기에 저는 이런 내용은 다른 학생들에게도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클래식 음악은 학생들의 두뇌와 신체 건강에도 좋습니다. 교수님께서 알고 계신지요? 연구에 따르면, 식물에 클래식 음악을 듣게 하면 식물이 더 빨리 크게 자라는 데 도움이 된다고 했고, 록이나 다른 음악을 들은 식물은 잘 자라지 못했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교수님이 클래식 음악을 들려주시면 학생들이 장래에 더 좋게 성장하고 총명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 교수님이 학생들에게 이런 내용을 가르쳐주셔서 정말로 감사드립니다.

교수님께 제 선물을 좋아하신다는 것을 알게 되어 매우 기쁘고, 이것이 교수님께서 앞으로도 항상 소중히 여길 수 있는 선물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것은 저에게 큰 의미를 가진 사람에게 감사의 뜻을 표하는 방식입니다.

가르침에 감사드리고, 교수님이 해주신 모든 것에 감사드립니다.”

저는 이 학생의 순진하고 선량한 진심 어린 글을 읽으며 눈물을 많이 흘렸습니다.

저는 이 메일을 인쇄해 사존의 법상 앞에 공손히 올려놓고 사존께 드렸으며, 중생을 구해주신 사존께 감사드렸습니다. 저는 언젠가 그들이 사존의 호탕한 은혜를 볼 수 있고, 사존께서 자비롭게 구해주신 은혜에 감사드릴 것이라고 믿습니다.

8. 맺음말

사부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사실 당신은 매일 모두 내 곁에 있는데”.[19]

사부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수련이란 곧 사람의 사상을 수련하는 것이라 사상에서부터 변해야 한다. 당신의 사상이 어느 정도로 순정하다면 그것이 곧 과위다.”[20]

자비롭고 위대하신 사존께서 항상 제자를 보살피시고 보호해주신 데 감사드리며, 제자가 잘하지 못했을 때 점화해주시고 지혜를 주셨으며, 제자가 진상을 알릴 수 있는 길을 만들어주셨습니다. 사존께서 제자와 중생을 구해주신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수련생들이 다년간 사심 없이 도와주신 데 감사드립니다.

사부님께서 거대한 감당으로 연장하신 시간은 제자들이 사람을 많이 구하게 하시고, 중생이 진상을 이해해 구원될 기회를 주시는 것입니다. 사부님께서 너무나 수고가 많으십니다! 사부님께 감사드립니다! 제자는 정말로 자신의 수련을 잘하고, 순정한 마음가짐으로 세 가지 일을 잘하며, 다른 수련생들과 함께 정진하며 앞으로의 길을 잘 걷겠습니다.

저희에게 법리를 가르쳐주시고, 반본귀진(返本歸真)하게 하셨으며, 진선인(真·善·忍)에 동화한 새로운 생명으로 되게 해주신 자비롭고 위대하신 사부님께 감사드립니다. 사존의 자비로우신 제도의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사부님께 감사드립니다!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주:
[16] 리훙쯔(李洪志) 사부님 저작: ‘2003년 정월대보름 설법’
[17] 리훙쯔 사부님 저작: ‘각지 설법11-무엇이 대법제자인가’
[18] 리훙쯔 사부님 저작: ‘음악과 미술 창작회 설법-미술 창작회 설법’
[19] 리훙쯔 사부님 저작: ‘유럽법회 설법’
[20] 리훙쯔 사부님 저작: ‘전법륜법해’

(끝)

(2021년 국제 온라인 법회)

 

원문발표: 2021년 6월 20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21/6/20/427215.html

ⓒ 2024 명혜망.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