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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호사가 나쁘게 변하도록 하지 말자

글/ 중국 대법제자

[밍후이왕] 현지 수련생이 불법 체포된 후 수련생을 구출하고 변호사를 청하는 과정에서 일부 문제를 발견했다.

1. 많은 변호사, 심지어 매우 큰 비율의 변호사는 현지에 와서 사건을 처리하는 비용을 받을 때 모두 직접 액수를 말한다. 수련생은 변호사가 요구하는 대로 돈을 준다. 그러나 며칠 전 어떤 변호사가 청구한 여비, 숙박비가 실제 비용의 세 배라는 것을 발견했다. 그리고 더 심한 경우에는 가족에게 전화를 걸어 구치소에 불법 감금된 수련생이 그에게 전화로 만나겠다고 요구했다며 가족에게 2700위안을 요구했다. 후에 가족은 이상해서 또 다른 변호사를 접견하게 해서 불법 감금된 수련생에게 이 일을 물어보니 그런 적이 없다고 했으며, 변호사를 만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가족에게 다른 변호사로 바꿔 달라고 말하기도 했다.

2. 무엇 때문에 무죄변호를 하는가? 만약 변호사의 출발점이 정의를 위한 것이라면 그는 각 단계에서 논리를 따져 쟁취하고 어떻게든 정의를 신장하려고 할 것이다. 만약 이 단체의 돈은 벌기 쉽고 속이기 쉬우며 잘하든지 못하든지 책임을 추궁하는 사람이 없고 형식적으로 하면 된다고 생각하고 어차피 돈은 이미 받았다고 생각하는 이런 변호사는 쓰면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그를 이렇게 하게 격려하는 것이나 다름이 없으며 대법자원을 낭비하고 나쁜 일을 한 것이며 업을 빚은 것이다. 한 변호사는 단도직입적으로 “나는 무죄변호를 하겠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이 업계에서 어떻게 살아남겠는가?”라고 말했다. 그가 무죄 변호하는 목적은 사건을 계속 받아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한 것이지 공평과 정의를 위한 것이 아니다. 또 한 변호사는 말했다. 변호사 업계에 공통의 인식이 있는데 유명해지고 빠르게 명성을 날리려면 바로 파룬궁(수련생)의 사건을 맡는 것이다.

3. 변호사에게 본분을 다해달라고 요구한다. 인간세상의 도리는 바로 다른 사람의 돈을 받으면 그에 상응하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대법제자의 돈은 모두 아껴 먹고 아껴 쓴 것이며 변호사가 이 점을 할 수 없다면 잘못된 것이다. 그리고 우리 대법제자는 자신을 특별한 사람으로 생각하지 말고 우리는 보통 시민이며 다른 소송이나 부당한 취급을 받는 사람들과 다를 바 없으며 우리가 특별하다고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변호사가 많이 하고 많이 지불했다고 생각되면 기꺼이 돈을 더 줄 수 있다. 변호사가 나서서 변호하는 것은 천상에 순응한 것이다. 나의 이해는 사부님께서 정법 중에서 배치한 속인은 속인의 각도에서 이번 박해를 반대하고 사람들에게 사악을 똑똑히 인식하게 하고 동시에 공안, 검찰, 법원 요원을 구도하기 위한 것이다. 그들의 출현은 대법제자가 진상을 알리고 중생을 구도하는 것에 협조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수련생이 그 전에 잘하고 진상을 잘하면 많은 변호사가 계속해서 나설 것이다. 그 때문에 우리는 잘해야 하며 법리대로 잘해야 하고 사람마음을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게다가 우리는 높은 비용을 지불했으며 매 절차는 만 위안에서 만오천 위안이니 당연히 변호사는 성의를 다해야 한다. 우리는 일반인처럼 내가 이 돈을 냈으니 당신은 나에게 어떤 일을 잘 해 주어야 한다고 요구해야 한다. 변호사가 공안국에 한 번 혹은 검찰청에 한 번 가서 수련생을 한 번 만나고 하루 만에 만 위안을 가져가면 비용이 매우 많은 것이다. 심지어 적다고 불평하는 변호사도 있다. 또한 성의를 다하지 않고 형식적으로 하는 변호사도 있다.

이상은 일부 겪은 현상이다. 대법제자는 일에 부딪히면 안으로 찾아야 한다.

한 방면으로는 바르게 해야 한다. 변호사가 나서서 대법제자를 무죄 변호하는 것은 변호사의 선택이며 그들의 미래를 위해 아주 좋은 토대를 마련한 것이다. 대법제자는 반드시 바르게 걸어야 하며 변호사를 인도해 더욱 잘하게 해야 하며 또한 변호사가 바르게 걷게 해야 한다. 오직 이렇게 해야만 그들은 바른 기개가 있을 수 있으며 비로소 대법의 가지와 힘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하는 방법에서 여러분은 선의로 해야 한다. 예를 들면 변호사에게 표를 쉽게 샀나요? 비행기를 어디서 타고 왔나요? 이번 비행 편은 요금이 얼마나 들었나요? 라고 물어볼 수 있다. 만약 주말이 아니라면 변호사는 일반적으로 그 전에 수련생의 사건을 처리한 후 오며 그 수련생은 이미 여비를 지불한다. 여비를 또 주는 것은 두 몫을 지불하는 것이다. 비용을 지불할 때 얼마인가 단도직입적으로 묻지 말고 당신은 모모에서 오셨는데 저번에 당신이 올 때 여비를 받으셨나요? 우리는 당신이 돌아가는 여비만 드리면 되는 거죠? 라고 물어볼 수 있다.

변호사가 주숙(住宿)하는 비용은 투명하다. 왜냐하면 호텔은 모두 정찰제이기에 오직 여비에 숙박비를 더하면 된다. 여러분은 더는 변호사가 돈을 많이 요구하는 행위를 조장하지 말아야 한다. 그들이 바르게 하게 인도하고 바르게 걸어야만 더 잘할 수 있고 더 강력해질 수 있다. 당연히 하는 과정은 선의여야 하며 극단으로 하면 안 된다. 여비 외, 백 위안을 더 줄 수 있으며 공항버스비, 도시락값이 들기에 나는 개인적으로는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당연히 상황을 감안해서 특별한 경우를 특수하게 다뤄야 한다.

사부님은 ‘밍후이왕(明慧網) 10주년 법회 설법’에서 제자의 문제에 이처럼 답하셨다.

“제자: 사존께 여쭙습니다. 중국 내 수련생이 돈을 들여 정의로운 변호사를 청해 소송하는 문제를 어떻게 보아야 합니까? 많은 사례에서 정의로운 변호사가 법정에서 이치가 정당하고 예리하며 엄숙하게 말했지만, 수련생은 구출되지 못했습니다. 또 일부 수련생은, 만약 변호사를 청해 무죄 변호를 하지 않는다면, 곧 사악의 박해를 승인하는 것이라고 여깁니다.

사부: 나는 이렇게 본다. 능력이 있거나 혹은 조건이 구비되면, 변호사를 청해야 한다. 무엇 때문인가? 수련생은 최대한도로 속인에 부합해 수련해야 하지 않는가? 너 중공사당은 자신의 ‘위대하고, 영광스럽고, 정확함’을 표방하고 전 세계를 향해 네가 법률을 중시한다고 말하지 않았는가? 좋다, 그럼 나는 변호사를 청하겠다. 파룬궁을 위하고 대법제자를 위해 변호하는 일부 변호사들은, 변호 중에 한 말이 구구절절 이치에 맞아, 아주 좋은 효과를 일으켰다. 비록 그들의 변호가 일으킨 작용의 크기는 다르지만, 사악의 박해에 대한 폭로는 곧바로 진상을 알리고 중생을 구하는 것이다. 밍후이왕과 기타 인터넷 매체가 보도한 이런 변호사들에 대한 박해는, 사당의 법률이 가짜라는 것을 더욱 분명히 설명하며, 이 한 차례 박해 중에서 중공사당의 진면목을 더욱 드러나게 했다. 그러므로 이 일은 역시 해야 한다.

변호사를 청해 법정에서 변호하는 이 일 자체 역시 사람을 구원하는 것이다. 어디에 앉아서 듣든지, 당신이 중공사당이 파견한 것이든, 또는 일반 민중이든, 그럼 변호사의 정의적인 논리를 들은 사람에 대해서는 곧 진상을 알리는 것이다. 그럼 역시 그들의 착한 마음을 일깨워주고 있는 것이 아닌가? 어떤 법관은 들은 다음 머리를 숙이고 아무 말도 없으며, 어떤 경찰은 탄복하기도 하는데, 나온 다음에 모두 두어 마디씩 한다. 아주 멋진 변호였다. 이것은 바로 사람의 착한 마음을 일깨운 것이다. 사악은 무엇을 두려워하는가? 바로 이것을 두려워하는 것이 아닌가? 그러므로 나는 마땅히 변호사를 청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세인들이 모두 용기 있게 나와서 말하고, 세인들이 모두 파룬궁을 박해한 사악을 똑똑히 알게 된다면, 사당이 그래 해체되지 않을 수 있겠는가? 게다가 세인들 역시 박해자의 보응에 대해 알고, 사당이 무너지기만 하면 사람들이 그것을 청산할 것임을 알며, 박해에 참여한 사람도 자신이 장래에 심판받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는데, 그 사람이 이런 문제를 고려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이건 사악을 벌벌 떨게 하는 것이 아닌가? 이 한 차례 박해에 대해 억제하는 것이 아닌가? 사악은 변호사가 변호하는 것을 두려워하며, 사악은 변호사에게 변호하지 못하도록 하는데, 그건 바로 더욱 마땅히 이렇게 해야 함을 설명하는 것이 아닌가? 하지만 조건이 안 되면 억지로 하지 말고 극단으로 가지 말라. 사부가 이처럼 말했다고 해서 조건이 안 되면서 기어코 하려고 하지 말고, 반드시 이성(理性)으로 사부의 정법을 도와야 한다.“[1]

나의 이해는 변호사를 청해 변호하는 것은 작용을 일으키며 의의가 있는 점은 사람들이 진상을 듣고 파룬궁을 수련하는 것은 죄를 범한 것이 아니며 죄를 범하는 것은 공안, 검찰, 법원요원이라는 것을 아는 것이다. 그들이 박해에 참여하면 심판을 받아야 하며 박해한 자는 보응을 받는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그들이 이 사실을 알고 마음에 새겨두고 명백해지기에 작용을 일으킨다.

만약 우리 자신도 이 역할을 할 수 있다면 법률적인 관점에서 분명히 말해서 악을 행하는 자들에게 곧 제재를 받게 될 것이라고 알려주고 공무원이 사건을 처리하는 종신 책임제에 대해 말하고 오늘 당신이 서명하고 박해에 가담한 것이 바로 나중에 당신을 추궁할 증거라고 알려준다. 사부님께서 말씀하셨다. “사악의 박해에 대한 폭로는 곧바로 진상을 알리고 중생을 구하는 것이다.”[1]

법률상으로 친구, 친척이 모두 나서서 변호할 수 있다. 우리는 가족, 친구에게 변호를 권하고 그들이 정말 나서서 할 수 있든 없든 간에 그들에게 반드시 이런 준비를 하도록 조언해야 한다. 그들에게 변호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좋으며 가족이 정말 법을 어기지 않았으니 나서서 말을 해야 한다. 가족이 무고한 박해를 받으니 우리는 그들의 편을 들어야 하며 위로하고 인정해야 한다. 문화대혁명 때처럼 중공이 탄압하는데 가족이 압력을 가해서는 안 되고, 친인이 구치소에서 고통을 당하는데 우리가 그들을 위해 나서서 공정한 말을 해야 한다. 우리는 정정당당해야 하며 우리가 올바르면 사악함이 바른 기풍을 누르지 못한다고 알려주어야 한다. 그들은 변론문을 볼 때 자연스럽게 사악한 공산당이 법을 어긴 것이고 대법제자가 법을 어긴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

대법제자는 변호사에게 의지하지 말고 가족에게 진상을 알려야 한다. 우리 지역의 감금된 수련생은 수련생 구출을 책임졌다. 박해가 발생한 지역의 수련생은 자기 지역에서 구출에 참여한 수련생을 데리고 우리 지역의 구출을 책임진 수련생을 찾아갔다. 시간이 길어지자 여러 수련생은 의지하는 마음이 생겼다. 아마 수련생이 사악의 박해를 받은 원인 중의 하나일 것이다. 대법제자의 의지하는 마음이 어느 정도에 이르면 수련생에게 고난을 촉성(促成)한다.

변호사에 대한 의지도 변호사에게 역경을 조성한다. 변호사가 맡은 사건에 박해당한 수련생의 인원수가 적지 않기에 일부 수련생을 변호할 수 없고 변호사는 매우 바쁘다. 사건을 많이 맡으면 질을 보증할 수 없고 매우 바쁘기에 그만큼의 정신력도 없다. 2년 전 전화카드 실명제 때문에 진상전화를 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수련생은 전화하는 것에 의지하지 말고 면전에서 진상을 알려야 한다고 깨달았다. 수련생을 구출하는 것을 더욱 세심하게 하고 가족이 이 과정에서 친척과 친구의 신분으로 법정변호(혹은 친척, 친구가 변호문을 많이 보게 한다. 이것은 박해를 인정하는 것이 아니며 목적은 친척이 파룬궁은 위법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게 하는 것이다. 그들은 대법제자에게 잘못이 없다는 것을 알았을 때 하는 말이 당당하며 이유가 충분하다.)에 참여하면서 진상을 명백히 알고 수련생을 이해하고 정의감이 솟아났다.

수련생을 구출하는 것은 우리 여러분의 일이며 마땅히 참여해야 한다.

이번에 우리 현지에 박해당한 수련생은 구출을 책임진 수련생이다. 그들이 붙잡히자 다른 수련생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며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모른다.

구출하는 과정에서 잘하지 못한 점도 있고 미비한 곳도 있다. 발견하는 것은 좋은 일이며 수련생 모두 갈수록 성숙되었다. 일도 모두 극적으로 되었고 모두 나쁜 일이 아니라는 것을 발견했다. 그 때문에 수련생들은 마땅히 구출에 참여해야 한다. 공안, 검찰, 법원에 편지를 쓰고 발정념을 하든지, 수련생에게 편지를 쓰든지 또 주위에 박해에 참여한 사람을 아는 사람이 있는지 물어봐 정보를 찾는다. 가족과 연락하고 방문하고 진상을 알리고 가족을 격려하며 어떤 어려운 점이 있는지 물어본다.

아무리 사소한 일이라도 당신이 하면 그 일환의 일부분이기에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한 것이다.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사실 우리의 많은 수련생은 변호사를 청하는 인식이 명석하지 않고 심지어 매우 편파적이다. 일부 사람들은 변호사의 역할을 맹목적으로 과장하고 변호사를 너무 높이 치켜세운다. 단지 변호사의 전문적인 기량이 좋다는 원인으로 대법제자 만이 대법을 실증하고 반(反)박해, 구도중생의 주역이라는 것을 잊어버렸다. 이것은 법리가 똑똑지 않아 조성한 것이라고 나는 인식한다. 우리는 마땅히 관념을 바꾸어 소극적인 것을 주동적으로 변하게 해야 하며 정정당당하게 악을 폭로하고 진상을 똑똑히 알려야 한다.

얕은 인식이니 부족한 점은 시정해 주시기 바란다.

주:
[1] 리훙쯔(李洪志) 사부님의 저작: ‘각 지역 설법 10-밍후이왕(明慧網) 10주년 법회 설법’

 

원문발표: 2020년 1월 10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20/1/10/398794.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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