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뒤에서 수련생을 비평하지 말자

글/ 미국 로스앤젤레스 대법제자

[밍후이왕] ‘모순의 소용돌이에서 뛰어나오다’를 본 후 나는 최근 뒤에서 수련생의 행위가 옳지 않다고 질책한 것을 깨달았다. 내가 먼저 말한 것은 아니지만 나도 그 수련생이 좋지 않다는 견해를 말해 무의식중에 몇몇 수련생 중에 간격을 형성했다.

최근 나는 적어도 세 명의 수련생이 내 앞에서 이 여성수련생이 어떻게 좋지 않다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 나도 이 수련생의 많은 것을 잘하지 못했다거나 그 수련생의 집착심을 말했다. 사실 앞에서 호의적으로 수련생에게 그녀의 부족한 점을 지적한 것이 아니라 모두 뒤에서 원망하고 다른 사람이 좋지 않다고 한 말이다. 방금 한 가지 생각이 났다. 가까운 시일 내에 이 수련생을 만나 솔직하게 그녀와 교류할 수 있길 바란다.

나는 수련생을 대할 때 선과 자비로움이 부족했다. 마음에 들지 않는 수련생이거나 어느 수련생이 나에게 내 마음에 수련을 잘하지 못했다고 여긴 수련생을 말하면 나는 이런 수련생에 대해 몇 마디 더 말한다. 사실 이것은 정말 옳지 않다. 그 수련생이 정말 일부 방면에서 아주 좋지 않은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그수련생도 사부님의 제자이다. 그녀가 잘하지 못했거나 떨어지는 것을 본인도 바라지 않을 것이다. 혹은 그녀가 본인 문제를 보아내지 못했거나 바꿀 힘이 없을 수 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다른 사람의 도움이지 주위 수련생들의 너도 한 마디 나도 한 마디씩 그녀를 끝까지 추궁하면서 그녀가 여차여차하게 좋지 않다고 말해서는 안 된다. 이렇게 수련생들이 다 이 수련생을 질책하면 사실 그녀에게 고난을 더해주거나 그녀의 상태는 더 좋지 않게 표현될 수 있는 것이다.

나는 이렇게 수련생을 대해서는 안 된다. 기회가 있으면 나는 이 수련생을 만나 잘 얘기를 나누고 싶고 상대방에게 그녀에게 좋지 않은 인식이 있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다. 수련생의 수련이 잘된 면을 많이 보아야 한다. 어느 누구든 다른 사람의 질책을 받으며 잘 수련한 것이 아니고, 다른 사람의 독려를 받으며 잘 수련한 것이고 수련생의 선량함을 느끼고 사부님의 자비로움을 깨닫고 사부님의 법을 배우고 자신을 잘 수련한 것이다.

수련생의 집착에 집착하는 것은 본인에게 문제가 있는 것이다.

약간의 심득이다. 수련생께서 자비롭게 바로잡아주시기 바란다.

 

원문발표; 2018년 11월 10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8/11/10/376869.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