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사마어’에서 어떻게 중생을 구도할 것인가를 깨닫다

글/ 중국 대법제자

[밍후이왕] 한 번은 공자가 제자들을 데리고 야외에 놀러갔다가 묶어둔 말의 고비가 풀려 농민의 농작물을 뜯어먹었다. 농민은 매우 화가 나서 말을 압수하고 주지 않았다. 공자는 자공을 보내 받아오게 했다.

자공은 가서 그 사람에게 사과하고 이치를 말했다. 자공은 시·경의 예의로 반나절이나 입이 닳도록 이치를 말했지만 그 사람은 주지 않았다. 원인은 농부가 그의 이치를 알아듣지 못했기 때문이다. 자공은 풀이 죽어 돌아왔다.

공자는 또 마어를 보냈는데 얼마 되지 않아 말을 찾아왔다. 무엇 때문인가? 공자는 매우 분명하게 말했다. 농부에게 ‘시’, ‘서’를 말하면 태뢰를 산짐승에게 먹이려는 것처럼 그 뜻을 모르고 ‘구소(九韶)’를 연주하여 새에게 들려주어도 그 음률을 모르는 것과 같다. 태뢰는 제사를 지낼 때 최고 등급의 제수 명칭이다. 소악 역시 신을 존경하고 하늘에 제사 지낼 때 연주하는 음악이다. (공자의 원말은 이러하다. 공자 왈 “농부가 사람의 말을 알아듣지 못한 것은 태뢰를 산짐승에게 먹이려는 것과 같고 ‘구소’를 새에게 들려주는 것과 같노라.)

마어는 어떻게 찾아왔는가? 마어는 지식이 별로 없는 시골뜨기이다. 그는 가서 “형, 형은 농작물을 동해에 심은 것이 아니고 우리도 서해에 가서 놀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말은 풀을 먹는 짐승인데 그것이 농작물을 보고 먹지 않을 수 있습니까? 우리가 고의로 형네 농작물을 해치려 한 것도 아니잖습니까?”고 말했다. 농부는 듣고 이치가 있다고 여기고 웃으면서 말을 끌고 가게 했다.

공자는 자공이 찾아오지 못할 줄 뻔히 알면서 왜 먼저 자공에게 가라고 했을까? 마어가 먼저가 찾아오면 자공은 반드시 불복할 것이고 많은 학생들도 불복할 것이다. 사실 공자는 이 일을 이용하여 제자들에게 문제를 처리할 때 진부하지 말고 상대와 효과적으로 해야 한다고 교육하기 위한 것이다.

우리가 오늘날 진상을 알리고 중생을 구도하는 것도 이런 것이 아닌가? 예를 들면 사부님의 션윈은 주류사회를 구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음악가, 예술가, 시인, 문화, 정치계 엘리트 등이다. 때문에 대법제자에게 전단지를 고급 지역사회에 배포하라고 하신 것이다. 그러나 많은 대법제자는 기어이 가난한 지역사회에 가서 배포했다. 결과적으로 한 무리 예술 문맹이 와서 왜 사자춤이 없느냐고 말한 것과 같은 것이다. 션윈을 민간 곡마단으로 여긴 것이다. 각 방면에서 지금 정상급 예술을 초월한 션윈의 심오한 점을 그들은 전혀 모른다. 션윈은 미래 인류문화를 이끄는 예술이다. 션윈의 음악, 복장, 그림, 악곡 등등 인류의 모든 필요한 것을 포괄한다. 지식수준이 높지 않은 사람들은 이해하지 못한다. 사부님께서 구도하신 주류사회 인사는 사회 변화를 이끌고 미래의 문화조류를 이끌 것이다. 수련생들은 본인 자신이 이해했는가?

다시 국내 진상 알리기를 보자. 오늘의 중국인은 진화론, 무신론, 유물론의 주입을 받았다. 당문화는 음란하고 거칠고 몰상식하며 덕이 없고 이기적인 것이다. 그때 중국 전통과 문화엘리트였던 지주, 자본가는 대다수 살해되었다. 남아있는 일부 전통문화는 또 문화대혁명 때 때려 부수어졌고, 남은 사람은 바로 일부 몇 대의 사람이다. 진상 알릴 때 높게 말하면 그들은 전혀 알아듣지 못한다.

나는 그나마 문화수준이 있는 편이다. 대법을 배운 후 많은 선후배 자매들에게서 문화를 적지 않게 배웠다. 고대 문학, 당시, 송사, 회화예술을 다소 알고 있다. 국가대사, 세계경제도 아는 편이지만 친구들에게 진상을 알리면 소통이 잘 되지 않는다. 나의 언니는 지식수준이 없지만 속인들과 말하면 그들이 쉽게 받아들인다.

때문에 지식수준이 없는 수련생들은 절대 열등감을 가지지 말라. 이런 수련생들이 말한 말을 속인이 듣기 좋아할 수 있고 지식수준이 있는 수련생들이 말한 말을 꼭 듣기 좋아하지 않을 수 있다. 물론 지식수준이 있는 속인은 당연히 지식수준이 높은 수련생이 말한 진상을 듣기 좋아할 것이다. 관건은 어떤 부류의 사람을 만나면 어떤 말을 해야 할지를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나의 표현을 알아들었으리라 생각한다. 실제 정황은 수련생께서 실전에서 발휘하여 스스로 깨달아야 한다. 우리가 공자처럼 이렇게 심리학, 인간성을 안다면 수련의 측면에서 보면 ‘다른 사람을 고려할 줄 아는 사람’이다. 그럼 진상을 알리고 사람을 구하는 데 방해가 적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한 마디 하겠다. 대법제자는 도시에 많이 있고 자원도 농촌보다 많다. 농촌은 여전히 진상 공백구역이 너무 많다. 능력이 있는 수련생이 수고를 더해야 한다. 어떤 수련생은 옳다고 하며 그가 소재한 백 여리 내에 다 배포했다고 했다. 나는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수련생은 더 큰 흉금을 가지고 목표를 천리 밖으로 정해야 옳다고 생각한다. 지금 승용차가 보급됐고 마을 도로도 잘 닦아져 있다. 이것은 모두 우연한 것이 아니다. 지도에서 마을을 잘 선택한 후 많은 CD를 만들어 모든 마을에 배포하는 것이 좋다. 동영상이 그래도 직접적이고 설득력이 강하다.

위청, 곽거병은 왜 연승장군이 될 수 있었는가? 그들의 최대 특징은 천리 먼 길을 달려가서 급습하는 것이다. 적(敵)은 상대가 멀리 천리 밖에서 오기 때문에 절대 문제없을 것이라 생각하고 걱정하지 않았는데 한밤중에 위청과 곽거병이 사람을 거느리고 도착할 줄 생각지 못했다. 수련생 역시 그해의 위청과 곽거병 등과 같은 유명 장군이었을 것이다. 그때 하늘을 찌를 듯한 용기는 어디로 갔는가? 아마 당신의 대검은 프린터, CD복사기로 변했을 것이고, 천리마는 우리 승용차, 오토바이로 전생하여 다시 장거리를 급습하러 온 것일 수 있다. 최근 악당이 위청, 곽병거를 교과서에서 삭제하려 하여 시끌시끌했는데 역시 우연한 것이 아닐 것이다. 그것은 대법제자가 배울까봐 두려워하는 것이 아닐까.

개인의 깨달음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허스.

 

원문발표: 2018년 7월 24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8/7/24/371506.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