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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을 통해 법을 실증하다

[밍후이왕]

사부님 안녕하십니까
수련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타이완 대법제자이며 2001년에 법을 얻었습니다. 수련생 여러분과 3가지 수련심득에 대해 교류할 수 있게 된데 대해 아주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1. 죄책감 속에서 중생을 위해 존재해야 함을 깨닫다

NTD에서 어린이 프로그램 제작을 담당한지 17년이 되었습니다. 처음 6년은 여섯 종류의 프로그램을 만들었는데, 이야기를 하는 프로그램, 재밌게 노는 프로그램, 실내 프로그램도 하고 실외 프로그램도 했습니다. 일곱 번째 프로그램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줄곧 생각해내지 못하였기에, 수련생들이 만든 프로그램을 참고했습니다.

같은 시기에 개척한 다른 프로그램에서, 이미 100여 회를 만들었음을 발견했습니다. 저는 깜짝 놀랐습니다. 어찌하여 같은 프로그램을 그렇게 많이 만들 수 있을까, 저는 모든 프로그램을 20여 집까지 만들고 나면 일각도 지체할 수 없이 새것으로 바꾸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왜 다른 사람과 같지 않는지 스스로 반성해보았습니다. 사실 저는 새로운 프로그램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를 알았을 때, 이어서 나아가는 천편일률적인 제작방식에 흥미를 느끼지 못했고, 동력이 없어졌습니다.

이 외에 저의 아이는 일곱 살부터, 6년 이래 제가 만든 어린이 프로그램을 보기 좋아하지 않았지만, 저는 전혀 개의치 않았으며, 아주 즐겁게 만들었습니다. 평균적으로 해마다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바꾸었는데, 산에 오르고 바다에 나가면서 즐겁게 놀았습니다. 안을 향해 찾아보니, 원래 저는 호기심이 강하고, 신선함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어린이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여태 관중을 위하지 않았고, 자신의 집착을 위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또 책임감 없이 대법의 자원을 낭비했고, 10여명의 팀원을 거느리고 개인의 욕망을 만족시켰습니다. 그래서 저는 끝없는 죄책감 속에서 자신의 사심을 발견했고, 이로 인해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소중히 여길 줄 알게 되었습니다.

뼈저린 뉘우침만이 저로 하여금 이전에 어느 점이 잘못 되었는지, 금후 어디로 향해 갈 것인지를 알게 해주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일곱 번째 프로그램은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유형으로 제작하기로 결정하고, 초등학교 7세부터 12세까지의 어린이들에 대해 시장 조사를 했습니다. 그 결과 조사한 결과는 애니메이션이었고, 이는 저로 하여금 머리가 아프게 했습니다. 원인은 현재 직원들과 저는 모두 애니메이션에 대해 모르기 때문이었습니다. 만약 애니메이션을 만들려면 현재의 팀을 해산시켜야 했습니다. 다년간의 자원과 경험을 포기하고, 처음부터 낯선 방법을 배우고, 또 새로운 직원을 데려다 새로운 팀을 조직한다는 것은 사실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마음을 조용히 하고 생각해보니, 만약 애니메이션이 정말로 아이들이 가장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진상 알리는 방식이라면, 설사 만들다가 진짜 실패하더라도, 시작하기도 전에 포기해서는 안 된다고 느껴졌습니다. 그리하여 의연히 팀을 해산시키고, 혼자 학원에 가서 애니메이션을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2. 기적 속에서 탄생한 애니메이션

학원 애니메이션 선생님의 말씀을 알아듣고 기억하기 위해, 수업시간에 저는 녹화를 했습니다. 매번 3시간의 교육과정을, 집에 돌아간 후 4시간 동안 동영상을 복습하고 필기를 했습니다. 항상 자신과 속인의 전업수준 차이가 아주 크다는 것을 발견했기에, 어떻게 해야 따라잡을지 몰랐습니다. 때문에 수업시간에 늘 괴로워하며 가만히 눈물을 닦았습니다. 비록 한 번씩 수업을 들을 때마다 패배하곤 했지만, 다행히 ‘법’이 있었기에 저 자신은 갈수록 견고해지고 강대해졌습니다, 매번 패배한 후, 그래도 일어설 수 있었습니다.

저는 애니메이션에 아주 문외한이었고, 50세가 거의 될 때쯤에 처음으로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애니메이션 회사인 ‘픽사’의 이름을 들어보았습니다. 전업 공백을 메우기 위해, 저는 밤을 새우며 대량의 애니메이션을 보았고, 각국의 역사와 산업추세를 열심히 읽었으며, 강좌에 참가하고 속인 애니메이션 회사와 친구로 사귀면서, 이 직업의 생태환경을 이해했습니다.

그러나 매번 제가 애니메이션에 대해 알아갈수록, 그것과 더 멀어졌는데, 원인은 이것은 방대한 공정임을 점차적으로 알았기 때문입니다. 저는 170만 달러(한화 약 18억 원)가 있어야만 애니메이션을 하려는 염원을 실현할 수 있었고, 또 30여명의 부동한 영역의 전업인재를 조직해야 하며, 제작시간은 3년 내지 4년이 걸립니다. 이런 작업은 속인회사로 놓고 말하더라도 아주 어려운 일이었는데, 하물며 3개월밖에 안 배운 문외한으로 놓고 말하면 어떨까요? 저는 이해하기 때문에 포기해야 할 것인지, 아니면 이해했기 때문에 견지해야 할지 고민했습니다.

저는 만약 진짜로 이해했다면, 그럼 어떻게 해결방법을 찾아낼 것인지 응당 알아야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후에 20년 경험이 있는 학원 애니메이션 선생님을 찾아 합작하여 심사용 녹음테이프를 만들려고 생각했는데, 이러면 타이완정부에 경비보조를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그에게 줄 보수가 없었기에, 도리에 어긋난다고 여겨, 줄곧 선생님한테 이 일을 말할 용기가 없었습니다.

어느 한번 법공부 중에서, 언제나 저의 행동을 가로막는 용기도 사심의 일종임을 깨달았습니다. ‘나’가 없으면 용기라는 이 물건도 존재하지 않을 것이며, 사람의 요소가 없다면 사람의 물질도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아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장애가 없을 것인데, 진짜 자신을 가로막는 것은 원래 바로 자신이었습니다.

그리하여 저는 객관적인 제3자의 입장에서 선생님한테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싶은 최초의 소망을 설명했습니다. 흥미 때문이 아니고, 돈을 벌기 위해서가 아니라, 이 사리사욕에 정신이 팔린 사회에서,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으로 ‘품덕은 재부와 학식보다 중요하다’는 가치관을 전달하기 위해서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지원금을 신청하게 되면 선생님한테 보수를 드리면서 계속 애니메이션을 만들 것이고, 만약 실패한다면 선생님은 헛수고를 하신 것이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속인 선생님은 웃으면서 대답하셨습니다. 그러나 그는 저한테 우선 두 가지 조건을 갖춰야한다고 하셨는데, 첫째는 3만3천 달러(한화 약 3,700만원)를 준비해서 애니메이션회사에 심사용 녹음테이프를 만들어 달라고 하는 것이었고, 두 번째는 베테랑 애니메이션 감독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진짜 기뻐해야 할지 아니면 슬퍼해야 할지 몰랐습니다. 어렵게 선생님의 무상 도움을 얻게 되었지만, 또 두 가지 난제가 생겼습니다. 감독을 하는 수련생이 있다는 것도 들어보지 못했고, 게다가 여러 해 동안 매체에서 무보수로 전업으로 일했기 때문에, 저의 저축은 이미 다 써버렸기 때문이었습니다. NTD 주관은 제가 여러 해의 경험을 버리고 낯설고 또 고난도인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을 바라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제가 이미 마음을 굳힌 것을 보고는, 저에게 막 TV방송국에 가입한 수련생을 소개해주었는데, 공교롭게도 그는 애니메이션 감독이었습니다. 그리고 안지 여러 해 되는 수련생이 5분도 안되어, 저에게 3만3천 달러(한화 3,700만원)를 지원해주겠다고 대답했습니다.

마침내 새로운 팀을 조직해 일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한차례 노력을 거친 후 저희들은 타이완정부에 지원금을 신청했지만, 결과는 불행하게도 실패였습니다. 모두가 아주 낙심하고 있을 때, 기적같이 한 외국 애니메이션 회사가 주도적으로 우리한테 연락하여 우리를 도와 만들어주겠다고 했습니다. 그리하여 팀은 재차 정부에 지원금을 신청했지만 저희들은 좌절했고 또 실패했습니다. 바로 모두가 절망하고 있을 때, 외국회사는 도리어 그 나라 정부의 전액 경비보조를 받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외국정부가 돈을 내서 우리의 애니메이션을 만들겠다는 것이었는데, 저희들은 상대방에게 어떠한 비용도 주지 않아도 될 뿐만 아니라, 주도권과 완성품의 저작권은 모두 대법제자한테 속하게 되었습니다.

새로 조직된 팀은 모두 새로 알게 된 수련생들이었고, 핵심 팀원은 약 5명이었는데, 서로 다른 전업영역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여러 사람들은 아주 멀리 떨어진 지역에 분포해 있어 만나기가 아주 어려웠습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은 지금까지도 만나보지 못했습니다. 팀원들은 자신의 속인직업이 있으며, 모두 겸직해 이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전직으로 집에서 일하며, 매주 고정된 사이트 단체법공부와 교류에 의지하여 일을 분배하고, 애니메이션이 온당한 진행 속도를 갖게 하였습니다. 그 사이 속인과의 합작과 수련생들 간의 협력에 모순이 나타나는 것을 피하기 어려웠습니다. 실망, 낙담, 소침, 걱정……, 무엇이든 다 있었지만, 그 시간은 저의 가장 충실한 날들이었습니다. 제가 어려운 일 때문에 머리가 아플수록 제가 제고하는 것이 더욱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다국적 합작은 아주 순조롭지 못했습니다. OEM회사는 자금이 부족하여 순조롭게 완성할 방법이 없어, 총 2년을 지연했습니다. 그리하여 외국정부가 나서서 협조하고 해결을 하게 되었는데, OEM회사가 이미 완성하여 일을 종결했다는 증명문서를 제공해줄 것을 우리한테 건의했습니다. 그러면 정부가 경비를 OEM회사에 줄 수 있으며, 상대방으로 하여금 일을 끝내게 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상대방은 아직 완성하지 못했고, 만약 제가 이미 완성했다는 문서를 작성한다면, 그럼 이것은 허위 증명이 됩니다. 만약 이 때문에 이 애니메이션을 얻는다면, 그것은 제가 거짓말을 해서 얻은 것이고, 진실(?)하지 않게 얻은 것이며, 저는 한 대법제자의 표준에 부합되지 못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최후의 희망이었고, 만약 잘 파악하지 못한다면, 이 애니메이션은 공든 탑이 무너질 수 있으며, 6년 이래의 노력은 전부 헛수고가 되는 것이었습니다. 보아하니 애니메이션과 수련 중에서 오직 한 가지만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애니메이션을 선택하면, 수련인의 원칙을 포기해야 했고, 수련인의 원칙을 선택한다면, 애니메이션을 포기해야 했습니다.

저는 제자는 응당 가장 순정해야 한다는 것을 고려했습니다. 일을 함에 있어서 만약 대법의 요소가 안에 없고, 에너지가 없다면 구도의 작용을 일으킬 수 없으며, 완성해도 하지 않은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 외 만약 우리가 이 애니메이션을 포기한다면, 다른 사람한테 손실을 조성하지 않는가? 외국정부로 말한다면, 그의 자금은 이미 그들이 원했던 대로 자기 국민을 지원하는데 썼을 것입니다. 팀원으로 말한다면, 저는 그들의 감당을 보상하는데 책임져야 했습니다. 마지막에 팀에서는 교류하여 인식을 같이 했습니다. 우리들은 설령 이 애니메이션을 잃어버릴지라도, 허위 증명을 제공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외국정부에 선택을 표명한 후, 사실 홀가분한 느낌이 없었고, 도리어 생각할수록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저는 안을 향해 찾았습니다. 애니메이션을 만든 것은 자신을 위해서인가? 진짜로 사람을 구하려 했는가? 저는 자신의 동기가 위사(爲私)한 것이 아님을 확인했습니다. 저는 또 안을 향해, 일을 하는 과정에서 제가 법에 부합되었는지를 찾아보았습니다. 비록 제가 전에 잘못을 했지만, 잘못한 후 고쳤으며, 자신의 수련을 느슨히 하지 않았습니다. 그럼 법에 부합된 이상, 왜 이 애니메이션을 가질 수 없는가? 법은 원용한 것이기 때문에, 생선과 곰발을 다 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 제자는 두 개 중 한 개를 선택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하여 저는 저의 마음속 이전 생각을 부인했고, 더는 응당 아무것도 없어야 된다고 여기지 않았으며, 있어야 할 것은 다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최초의 소망을 실현하여 사람을 구할 수 있고, 중생으로 하여금 즐겨 듣고 보게 하며, 또 국제대회에 참가하여 상을 받아야 했습니다. 며칠 후, OEM회사 사장한테서 갑자기 전화가 걸려왔는데, 그는 꿈을 꾸었다면서, 꿈속에서 신은 그에게 이 애니메이션을 완성하라고 했다고 했습니다. 그리하여 상대방은 태도를 바꾸어 힘을 내기 시작했고, 그것을 만들어냈습니다.

현재 이 애니메이션은 전 세계에서 56개 국제상을 받았고, 홍콩을 포함한 5대주 40개 나라의 영화제에 선발을 통해 들어갔습니다. 많은 국가의 심사위원이 영화에 대해 소감을 발표했는데, 저를 놀라게 한 것은 그들이 이것을 다만 어린이 프로그램이라고 여기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이 영화를 국가와 민족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심지어 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는 영화라고 여겼습니다. 저는 이 애니메이션이 대법의 가지를 거쳐 중생을 구도하는 법기로 변했음을 알고 있습니다. 법의 힘은 중생으로 하여금 진, 선, 인은 생명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임을 깨닫게 하고 있습니다.

그 중 전 세계에서 가장 폭력적인 도시가 있는 베네수엘라 심사위원은 말했습니다. 그의 나라는 마치 수시로 폭발할 수 있는 고압의 가마와 같은데, 그는 내전이 터지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그는 이 애니메이션이 진짜로 그의 동포들이 냉정하게 서로 평화적으로 소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여겼습니다. 우크라이나의 한 관중은 이 영화를 본 후, 그들은 이런 애니메이션이 아주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유는 그의 국가가 한창 전쟁을 하고 있기 때문이며, 사람들은 마치 무지한 아이들처럼 서로 살해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인도의 한 심사위원은, 세계에는 너무나 많은 충돌과 너무나 많은 인종학살이 있는데, 대다수는 노기가 많아 쟁투하는 것으로, 이 애니메이션은 세계를 치료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영국의 한 심사위원은, 이 애니메이션은 세계 대형 애니메이션회사인 픽사, 디즈니, 드림웍스의 작품과 마찬가지로 우수하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의 한 영화제 창시인은 우리가 영화제에 참가하는 그 해 이 애니메이션에 상을 주지 않은 일을 항상 마음에 두고 있다가, 다음 해에 특별히 우리를 할리우드에 요청하여, 영화제에서 최고영예상을 수여했습니다. 그는 이 상은 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는 사람에게 수여한다고 말했습니다.

사실 시합에 참가하지 않은 영화제에서 주동적으로 상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시합에 참가하지 않은 항목에서도 주동적으로 상을 주었습니다. 마치 중생의 명백한 일면이 이 매체를 통해 대법을 영예롭게 하려는 것 같습니다. 이 애니메이션이 한창 전 세계에서 그것의 사명을 실천하는 것을 아주 기쁘게 생각합니다.

3. 용감하게 감당하고, 제1위를 실현해야한다.

사부님께서는 ‘2013년 대뉴욕지역법회설법’에서 말씀하셨습니다. “사부가 여러분을 이끌고 션윈을 하는 것은 실제로 여러분에게 본보기를 보여주는 것이다. 나는 션윈을 세계 제일의 쇼로 만들었고, 최소한 문예영역에서, 예술영역에서 션윈은 주역이 되었다.”

저는 주역은 가장 큰 설득력과 영향력을 가지고, 대면적으로 가장 유효하게 중생을 구도할 수 있는 것을 대표한다고 이해합니다. 만약 진상을 알리는 모든 항목이 모두 자기 영역의 주역이 될 수 있다면, 여러분 생각해보십시오, 그것은 어떤 광경이겠습니까? 여러분의 염원을 실현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예를 들어 매체를 하는 수련생들은, 모든 프로그램을 세계 제1위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입니다. 같은 유형에서 가장 우수한 속인의 프로그램을 가져다 연구하고, 부족한 점을 개진하고 따라잡는 것입니다. 목표를 실현하는 동시에 사람마다 적극적으로 자신을 충실히 해야 합니다. 기술면에서의 직원이든지 혹은 관리층의 주관이든지 막론하고, 익숙한 편안함을 떠나, 가서 연수하고 자신을 돌파하며, 새로운 지식을 흡수하여 시대의 보조를 따라가는 것입니다. 마치 션윈배우들처럼 일류의 인재가 되기 위해 주동적으로 엄격하게 자신을 요구하여야 합니다. 이렇게 구체적인 목표와 방향을 향해 가서 노력하여, 인류의 대 도태가 오기 전에,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고 가장 많은 사람을 구해야 합니다.

아마 어떤 수련생은 감히 이렇게 생각하지 못하고, ‘주역’이 되는 이 목표는 너무나 멀다고 여길 수 있으며, 자신에 대해 신심이 없을 수 있습니다. 사실 우리의 신심은 법에서 옵니다. 우리는 결코 고독하지 않으며, 우리는 고군분투하는 것이 아닙니다. 반대로 우리는 우주의 가장 큰 뒷받침을 소유한 행운아입니다. 사부님과 불도신이 모두 우리들을 보살피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전제는 우리들이 반드시 착실하게 수련해야 하는 것이며, 그렇지 않을 때 우리는 진짜로 해내지 못합니다. 법을 떠난다면, 진짜로 할 수 없습니다.

사부님께서는 ‘전법륜’ 에서 말씀하셨습니다. “당신 자신이 해낼 수 있는가? 해내지 못한다. 이런 일들은 사부가 안배한 것이며, 사부가 한다. 그러므로 수련은 자신에게 달렸고 공은 사부에게 달렸다고 한다. 당신 자신은 다만 이런 소원만 있고 이렇게 생각할 뿐, 진정 그 일은 사부가 해준다.”

그렇습니다. 우리는 적어도 이런 염원이 있어야 하고, 감히 생각해야 하며, 용감하게 책임을 감당하고, 가서 제자에 대한 사부님의 기대를 실현해야 합니다. “깨달음(悟)이 먼저이고 보는 것은 나중이라” 우선 대법을 믿고, 가서 한 후, 사부님께서 중생에게 무엇을 주셨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사부님께서 주신 것은 영원히 저희들이 요구한 것을 초과합니다.

마지막으로 수련생들과 함께 ‘전법륜’에서 여러분이 아주 익숙한 한 단락 법을 돌이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기 어려운 것도 참을 수 있고, 행하기 어려운 것도 행할 수 있다(難忍能忍, 難行能行). 사실 바로 이러한데 여러분이 돌아가서 한번 시험해 보는 것도 무방하다. 진정한 겁난(劫難) 중에서 또는 관(關)을 넘는 중에서 당신은 시험해 보라. 참기 어려운 것을 당신은 참아 보고, 보기에 안 되고 행하기 어렵다고 하는 것을 그러면 당신이 한번 시험해 보라. 도대체 행할 수 있는가 없는가를. 만약 당신이 정말로 해낼 수 있다면, 당신은 정말로 고난 속에 광명이 있음(柳暗花明又一村)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상의 심득체험에서, 만약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수련생 여러분들이 자비로 지적해주시기 바랍니다.

 

원문발표: 2018년 6월 27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8/6/27/370285.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