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원한을 닦아버리고 ‘진선인(眞善忍)’에 동화하자

글/ 허베이(河北) 대법제자

[밍후이왕] 최근 나와 딸, 사위(방금 수련을 시작함)가 법 공부팀에서 법공부할 때 나와 사위한테서 모두 웃음을 참지 못하는 현상이 가끔 나타났다. 한 수련생은 “왜 똑같은 현상이 나타나죠? 마치 당신 둘의 장(場)이 연결된 것만 같아요. 당신들에게 똑같은 집착이 있는지 안으로 찾아보세요.”하고 말했다.

이 실마리를 따라 안으로 찾아보니 사위에 대해 원망하고 미워하는 마음이 있었다. 십여 년 전, 내가 방금 감옥에서 나오자 딸은 혼인 신고하겠다고 나와 의논했다. 그때 아내가 여전히 감옥에서 박해받고 있었고, 딸 외할아버지, 외삼촌, 이모들은 모두 딸의 혼사를 반대했다. 그래서 나도 욕을 많이 먹었지만 이 몇 해 동안 부모가 모두 박해받아 딸이 의지할 곳이 없이 아주 힘들었다는 것을 알고 있고, 인연은 이미 정해졌다는 것을 굳게 믿고 있었다. 그래서 비록 속으로는 마음에 들어 하지 않았지만 가로막지 않았다. 딸에게 생각을 굳히면 혼인 신고하러 가라고 말했다.

당시 사위는 가정원인 때문에 혼사를 치르려 하지 않았고, 결혼에 대해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하지만 딸은 너무 원했고 어떻게 해도 다 괜찮다고 했다. 당시 분노를 꾹꾹 억누르며 딸에게 평생 가장 큰 일이 결혼이기에 사위가 준비하지 않으면 내가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후에 아내가 돌아왔지만 여러 번 박해받았고, 여러 가지 원인 때문에 결국 결혼식을 치르지 못했다. 이 일은 내 마음의 병이 되었고 정말 딸한테 미안했다. 이로 인해 사위에게 원한을 품었으며 오랫동안 마음이 풀리지 않았다.

요 며칠 나는 이 원망하고 미워하는 마음에 대해 반복적으로 분석해보았다. 그것은 어디에서 생겼는가? 뿌리가 어디에 있는가? 울화가 치밀었는데 그건 무엇인가? 바로 ‘화를 내는’ 것이었다. 왜 화를 내는가? 내 뜻대로 안 됐기 때문이다. 그럼 내 뜻이 무엇인가? 바로 딸에게 마음에 드는 사위를 찾아주고, 멋있게 결혼식을 올리는 것이었다. 사람들한테서 “○○의 딸은 아주 괜찮고 결혼도 잘 했어”라는 말을 듣고 싶었다. 실은 자신을 위해 좋은 평판을 남기고 싶었고, 체면을 세우고 싶었다. 결과는 어떠한가? 아름다운 바람과 소원이 이루어지지 않자 말을 듣지 않는 딸 때문에 화가 나고, 나의 소원을 만족시켜주지 않은 사위를 원망하고 미워했다. 이러한 마음은 나에게 십여 년 숨겨져 있었고 심지어 친척이나 친구가 초청한 결혼식에 참가할 때도 늘 딸의 일이 생각났다.

원한, 이 아주 나쁜 마음은 나한테 깊이 뿌리박혀 있었다. 예를 들면 3년 전, 한 가지 집안일 때문에 크게 자존심이 상해 한 친척을 원망하고 미워하게 됐다. 나도 이 마음이 틀리고 마땅히 닦아버려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하지만 3년 넘게 닦고 많이 담담해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완전히 제거하지 못했다. 지금도 그 친척을 보면 마음이 불편하고, 그에게 고마운 생각은 더더욱 없다. 원한(怨恨)은 원망(怨)과 미움(恨) 두 가지 물질로 구성됐고 원망에서 미움으로 발전한다. 이건 ‘공산주의 본질’과 같은 것이 아닌가? 나는 수련자이고 새로운 우주를 성취할 생명인데 어찌 이렇게 나쁜 물질을 요구해서야 되겠는가? 자세히 생각해보니 오늘 딸이 내 말을 듣지 않는다고 원한을 품고, 내일 누가 한 일이 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원한을 품으며, 모레 누가 내 자존심을 건드렸다고 원한을 품는 이런 것들은 모두 내가 원한의 물질 공간속에서 살고 있다는 것을 뜻하지 않는가? 얼마나 위험한가!

사부님께서는 “당신의 心性(씬씽)이 제고되어 올라오면 당신의 신체에 곧 큰 변화가 일어날 것이고, 당신의 心性(씬씽)이 제고되어 올라오면 당신의 신체상 물질에 보증코 변화가 나타날 것이다. 어떤 변화인가? 당신이 추구하고 집착했던 그런 좋지 못한 것들을 당신은 버릴 것이다.”[1], “다시 말해서, 당신은 心性(씬씽) 수련을 중시해야 하는데, 우주의 眞(쩐)ㆍ善(싼)ㆍ忍(런) 특성에 따라 수련하여 속인 중의 욕망, 좋지 못한 마음, 나쁜 일을 하려는 생각을 제거해 버려야 한다.”[1]고 말씀하셨다. 20여 년 수련했지만 얼마나 닦아버렸는가?

어느 날, 한 수련생이 좋은 생각을 해야 좋은 신체가 있다고 말했는데 내 마음에 크게 와 닿았다. 내 신체 상황을 생각해보니 이토록 많은 사람마음과 집착, 좋지 않은 물질을 갖고 있으니 어찌 신체상태가 좋을 수 있겠는가? 내가 하루 종일 집착하는 명리정(名, 利, 情)은 우주 특성 진선인(眞善忍)에 어긋나는 것이고 수련 중에서 반드시 제거해버려야 할 집착들이다. 이렇게 좋지 않는 물질을 갖고 어찌 하늘로 올라갈 수 있겠는가? 오직 명리정을 버리고 진선인에 동화해야만 대법수련에의 표준에 도달할 수 있다.

이번에 원한의 마음을 닦아버리면서 그 안에 불공평하다고 여기는 마음, 체면을 차리는 마음, 비교하는 마음, 명을 구하는 마음 등 나쁜 사람 마음이 많이 숨어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모든 마음의 뿌리는 모두 ‘정(情)’으로서 그건 수련자가 반드시 닦아버려야 할 사람마음과 집착이며, 수련자가 원만으로 향해 나아가는 강대한 장애물이다.

원한의 마음을 닦아버리면서 깨달은 자그마한 체득을 써내어 수련생들과 교류하려 하니 합당하지 않은 부분은 자비롭게 지적해 주시기 바란다.

주:
[1] 리훙쯔(李洪志) 사부님 저작: ‘전법륜’

 

원문발표: 2018년 6월 23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8/6/23/370121.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