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심성의 척도를 보다

글/ 대륙 대법제자

[밍후이왕] 사존께서는 설법에서 말씀하셨다. “당신이 착실하게 수련하지 않으면 그 공은 자라 오르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것은 心性(씬씽) 표준이 거기에 있기 때문이다. 당신의 공이 자랄 때, 층차가 높은 사람은 당신이 그 집착심, 그 물질을 제거하면 정수리에 척도가 생기는 것을 볼 수 있다. 게다가 이런 척도는 공기둥식 존재로서, 척도가 얼마만큼 높으면 공기둥도 그만큼 높은데, 그것은 당신 자신이 수련해 낸 공을 대표하며 당신의 心性(씬씽) 높이도 대표한다.”[1]

나는 몇 년 동안의 수련 가운데서 ‘척도’를 한 번만 본 것이 아니다. 자신의 것을 보았고 다른 사람의 것도 보았다. 바로 사존께서 “그것은 눈금이 있다.”[2]라고 말씀하신 바와 같았다.

다른 사람의 척도를 보다

병업 중의 한 수련생이 가족을 원망하고 많은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다고 원망했다. 나는 듣고 듣다가 그수련생의 심성이 왜 속인보다 못할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때 컵 하나를 보았는데 안에는 물이 절반 차 있었고, 곁에는 눈금이 달린 잣대가 세워져 있었으며, 이 컵을 잰다는 느낌이 들었다. 이것은 내게그 수련생의 당시 심성의 척도와 용량을 보여준 것이라고 여겼다.

또 한 수련생이 내 집 문 앞에서 화를 많이 내면서 큰 소리로 나를 질책하고 있었다. 그 수련생은 말했다. “당신이 수련인이란 말인가? 당신은 어떻게 수련하는가? 당신이 진선인(眞善忍)에 좇아 수련한단 말인가? 당신은 사람을 속인다.” 나는 멍해졌다. 그는 화를 낼수록 얼굴이 검푸르게 변했고, 눈에는 불꽃이 튀는 듯했으며, 말은 속사포 쏘는 듯했다. 그는 화가 치밀어 입술마저 떨고 있었다. 내가 멍해졌을 때 척도 하나를 보았는데 눈금이 아래로 떨어지고 있었다. 나는 좋은 말로 그를 위로하고는 문안으로 들어와 화를 삭이라고 하면서 사정을 분명히 말했다. 그가 돌아갈 때 머리의 척도가 정말로 떨어진 것을 보았다.

자신의 척도를 보다

나는 수련의 길에서내 척도도 본 적이 있다. 몇 년 전 나는 시부모님과 함께 살았다. 남편은 장남이고 시동생은 직업이 없었다. 나와 남편은 월급의 거의 전부로 이 집안 식구를 먹여 살렸다. 어느 해 추석날, 남편은 샤브샤브 요리를 준비했다. 식사 때 남편은 시동생에게일을 좀 하라고 타일렀다. 시동생은 갑자기 벌떡 일어서더니 술잔을 마룻바닥에 내던져 술과 유리 조각이 사방에 튕겼다. 시동생은 욕설을 퍼부었다. “형은 어떤 아내를 얻었어? 종일 아무 일도 하지 않고 편안하고 나태하게 살면서도 나한테 그런 말을 해? 나는 노예처럼 종일 당신들의 눈치만 보고 ……”

시동생의 욕설은 마디마다 나에게 쏠렸다. 온 식구는 모두 멍해졌다. 남편의 이모 집 여동생은 긴장해서 나만 쳐다보았다. 남편은 시동생이 이러는 것을 보고 나가버렸다. 시어머니는 울음을 터뜨렸고 시아버지는 어찌할 바를 몰랐다. 딸은 겁에 질려 입을 다물고는 아무 소리도 내지 못했다. 나는 아주 차분하게 의자에 앉아 있었다. 마치 그가 욕하는 것은 다른 사람이지 나와는 상관없다는 듯 나는 평소대로 밥을 먹었다. 한 창 먹고 있는데 정수리에서 한 가닥 뜨거운 기류가 전신으로 퍼지는 감을 느꼈다. 나는 사부님께서 관정을 해 주신다는 것을 알고는 몹시 감격했다. 나는 내 정수리에 척도가 나타나 눈금이 위로 오르는 것을 보았다. 시동생이 나를 욕했지만, 수련인으로서 배후의 이치를 알고 있기에 표면적인 사람과는 논쟁하지 않았으며, 일에 부닥치면 높은 자태였다. 그러므로 이 일은 마치 내게는 발생하지 않은 듯했던 것이다.

사존께서는 설법에서 말씀하셨다. “그가 당신을 업신여겨 당신에게 德(더)를 주었고 당신은 또 업을 없애버렸다. 당신이 그와 같게 대하지 않았고 마음속이 아주 조용한바, 당신의 心性(씬씽) 표준이 높아졌다. 머리 위에 心性(씬씽)의 척도가 있는데, 머리 위의 이 척도가 얼마만큼 높으면 공도 그만큼 높다. 당신은 心性(씬씽)이 높아졌고 공도 높아졌으며 당신의 업도 德(더)로 전화되었고 그는 또 당신에게 德(더)를 주었다. 당신은 일거사득(一擧四得)이다. 당신은 그래도 그에게 감사드리지 않겠는가. 정말로 내심에서 우러나와 그에게 감사드려야 한다.”[3]

하지만 나도 심성을 잘 파악하지 못할 때가 있다

한 번은 동료들이 월급이 적다고 불평하자 나도 참여했다. 한창 열을 내며 말하는데 한 동료가 갑자기 엄숙하게 내게 말했다. “당신이 어찌 우리의 토론에 참여한단 말인가? 당신은 수련인으로 높은 경지의 사람이며, 삼계 밖을 벗어나 오행 중에 있지 않은 사람인데 어찌 우리와 함께 불평할 수 있단 말인가? 당신은 연꽃처럼 진흙 속에서 나와도 더러워지지 않는……” 나는 그 동료가 말을끝내기도 전에자신의 잘못을 의식했다. 나는 즉각 입을 다물고 의자에 앉아서 반성했다. 다른 동료들도 모두 멍해진 채입을 다물었다. 내가 고개를 숙이고 보니 손에 정말로 잣대를 쥐고 있었다. 갑자기내 손의 이 잣대 앞에 두 개의 투명한 척도가 나타났는데, 한 척도는 높고, 한 척도는 낮았다. 나는 내가 속인의 불평에 참여했기에 심성이 떨어졌다는 것을 알았다.한창 후회하고 있는데 내게 말하던 그 동료가 갑자기 피식 웃으면서 좋아하더니 손가락으로 책상을 두드리면서 말했다. “내 말이 참 효과가 있지. 누구를 겁주어 말도 못 하게 하네. ‘오행 중에 있지 않고, 삼계 밖으로 벗어나다’는 아주 심오한 말인데 내가 어찌 이런 말을 할 수 있었을까? 어느 대신선이 내가 말하도록 했지?” 나는 속으로 생각했다. ‘우리 사부님께서 당신이 말하도록 하신 거죠.’

나는 속인 마음에 이끌려 자신을 속인과 혼동한 것을 몹시 후회했다. 나는 자신의 사람 마음을 찾아냈다. 월급이 많기를 바라고 월급이 적은 것을 불평한 것은여전히 이익을 구하는 마음을 제대로 닦아버리지 못했다는 것을 설명한다. 사존께서는 동료의 입을 통해 나를 점화해주신 것이다. 수련인은 높은 표준으로 자신에게 요구해야 한다. 이 일을 돌이켜보면 정말 부끄럽기 짝이 없다.

수련 중에서 본 이 몇 차례의 척도는 내가 법을 외울 때 또렷하게 나타났다. 하루는 법을 “心性(씬씽)이 얼마나 높은가를 가늠하는 데는 또 척도가 있다. 척도와 공기둥은 동일한 공간에 존재하지 않지만, 그것은 도리어 동시에 존재하고 있다. 당신의 心性(씬씽)이 수련되어 올라오면, 예컨대 속인 중에서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욕을 한 마디 해도 당신이 아무 소리 하지 않고 당신의 마음이 아주 태연하며, 당신을 주먹으로 한 대 쳐도 역시 당신이 아무 말 하지 않고 한번 웃고 지나간다면 이 사람의 心性(씬씽)은 이미 아주 높다.”[1]까지 외웠을 때, 나는 내가 경험했던 몇 차례의 척도에 관한 광경을 보았다. 그것들은 마치 녹화영상처럼 동시에 나타났는데, 주위에는 빛이 반짝이고 있었으며, 나중에는 모두 부동한 척도의 형식으로 고정되었다.

나는 사존께서 말씀하신 일체는 다른 공간에서는 모두 진실한 존재라는 것을 직접 수련하면서 인식하게 되었다. 대법제자라면 일에 부닥치면 진정으로 안으로 찾아 심성을 제고하여 진정한 수련인이 되어야만 비로소 제고해 올라갈 수 있다.

주:

[1] 리훙쯔(李洪志) 사부님 저작: ‘전법륜(轉法輪)’

[2] 리훙쯔 사부님 저작: ‘전법륜법해’

[3] 리훙쯔 사부님 저작: ‘시드니법회설법’

문장발표: 2017년 1월 11일
문장분류: 수련교류>정법수련마당>이성인식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7/1/11/340699.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