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대륙 대법제자
[밍후이왕] 최근에 남편이 자꾸 나보고 이것 잘못했다 저것 잘못했다고 말해 마음이 편안하지 않자 속으로 ‘일을 모두 내가 했는데도 나보고 뭐라고 하나, 이후로 적게 하고 하지 않아도 될 일은 하지 않겠다. 욕을 먹지 않기 위해서’라고 생각했다. 나는 수련생 갑이 진상을 알리는 이 방면에서 엄숙하지 않은 것을 보고 선의로 그녀에게 지적해줬는데 그녀는 오히려 설명하고 회피하는 말을 했고 다시 만났을 때 날 상대하기 싫어했다. 마음속으로 편안하지 않았다.
또한 노년수련생은 거리에서 진상 알리기를 잘 견지했는데 장기적으로 다리가 아팠고 그녀는 앞으로 견지하지 못할 것 같다고 했다. 나는 선의로 그녀에게 안을 향해 찾고 심성을 제고하며 자신의 공간장을 청리하고 사람의 마음으로 견지하지 말고 정념으로 사람을 구하라고 일깨워줬다. 그런데 그녀는 격렬한 언어로 나보고 몇 마디 했다. 후에 그녀는 또 다른 한 수련생과 불평했고 그 수련생도 그녀에게 권했지만, 그녀는 듣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화를 내기까지 했다. 다른 한 수련생이 나와 이 일을 말했을 때 ‘이후로 다시는 다른 사람에게 뭐라고 하지 않고 각자 수련하고 자신을 더 많이 제고하고 더 많은 사람을 구하면 된다’라고 생각했다. 수련생들이 모두 인정하고 진상을 잘 알리는 수련생 을이 내게 말한 것을 기억하고 있다. 혼자서 법공부를 많이 하고 수련생의 교류문장을 많이 읽고 더 많은 사람을 구하면 되는 것이고 다른 사람에게 뭐라고 말하기 싫어하고 말해도 소용이 없다고 했다. 나는 아주 옳다고 생각했다.
마음을안정시키고 생각해봤다. 왜 이런 일에 부딪혔을까?
사존께서“모순에 부딪혔을 경우에는 모두 안을 향해 찾아야 한다고. 그러나 어떤 사람은 모순에 부딪혔을 때 그는 아직도 안을 향하여 찾지 못한다. 어떤 사람은 인식할 수 있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생각마저도 하기 싫어하고 심지어 자신이 수련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완전히 잊고 있는데, 이렇다면 아주 부족하다고 나는 말한다. 당신과 수련생 사이에, 당신의 업무 환경 중에, 당신이 소속한 속인 사회의 어떠한 상황에, 수련생과 수련생 사이에, 혹은 수련생과 이 보도원 사이에 어떤 모순이 있을 때, 당신은 자신에게서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생각을 하지 못한다.”[1]라고 말씀하셨다.
사실, 나는 안을 향해 찾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좋지 않은 교훈을 취했고 자신을 교활한 사람으로 만들려고 했다. 안을 향해 찾아보니 다른 사람에게 이런저런 말을 듣는 것을 두려워하는 마음이 있고 듣기 싫은 말을 들으면 기뻐하지 않는 마음, 그 자아(自我)가 다른 사람이 건드리게 하고 싶지 않고 또 자아를 보호하고 덮어 감추려는 마음이 있는 것을 발견했다. 제고할 때가 됐다. 또 수련생의 문제를 보고 말하면 수련생이 두려워할까 봐 걱정했고 자신에게 유리하지 않으면 말하지 않는 것도 이기적인 마음이 아닌가? 사존께서 이렇게 요구하시지 않았다. 사존께서는 문제를 발견하면 자신을 찾고 선의로 수련생에게 지적해주고 수련생이 듣지 않고 자신을 잘 대하지 않을지라도 내려놓을 수 있어야 한다고 요구하셨다. 수련은 마땅히 사존의 말씀을 들어야 한다.
앉아서수련생과 내 공간장의 패괴물질, 간격의 요소를 청리했다. 진심으로 수련생과 자신이 될수록 빨리 제고해 올라오고 다른 사람에게 이런저런 말을 듣는 것을 싫어하는 마음을 없애길 바랐다. 그러자 뜻밖에 다시 수련생 갑을 봤을 때 남편(수련생)도 그녀보고 엄숙하지 않다고 했다고 했고 이후로 주의하겠다고 했다. 다시 그 노년 수련생을 봤을 때 그녀는 미안해하며 행세가 능숙하지 못하고 말하는 것이 딱딱하다고 했다.
간격이사라졌다. 남편은 내가 한 일에 다시는 이것저것 말하지 않았다. 원래 부딪힌 이 일들은 나보고 다른 사람이 어떻게 좋지 않다는 것을 보라는 것이 아니고 모두 내 제고를 위해 배치한 것이고 내가 제고할 요소가 안에 있는 것이다. 하마터면 사존의 고심한 배치를 놓칠 뻔했다.
더욱주의할 점은 응당 법을 스승으로 하고 진상을 잘 알리는 수련생의 말을 참조해서는 안 된다. 그것은 내가 좋지 않는 교훈을 취하는 핑계일 뿐이다. 돌이켜 보면 수련생 을이 말하는 것이 정확하다고 생각한 것은 법에 부합된 것이 아니고 자신의 다른 사람에게 이런저런 말을 들을까 봐 걱정하는 마음에 부합된 것이다. 문제에 부딪혔을 때 좋지 않는 교훈을 취하고 상처받지 않게 자신을 보호하고 사람의 마음을 덮어 감춘다면 수련의 기연을 잃어버리고 사존의 고심한 배치만 저버리게 된다.
안을향해 찾는 것은 정말로 좋다. 수련인이 부동(不同)한 층차에서 진정으로 선과 악, 좋고 그름을 똑똑히 분별할 수 있고 법리를 바르게 깨닫고 제고해 올라올 수 있게 할 수 있다. 사존의 구도에 절을 올리고 감사드립니다.
이상은 개인체득이고적절치 못한 점은 수련생의 자비로 지적해주시기 바란다.
주:
[1] 리훙쯔(李洪志) 사부님의 저작: ‘미국서부법회설법’
원문발표: 2016년 10월 20일
문장분류: 수련마당>정법수련마당>수련체험>심성제고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6/10/20/336490.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