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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오한 수련생을 어떻게 도울 것인가

글/ 혜복(慧福)

[밍후이왕] 사부님 정법, 대법제자의 조사정법은 이젠 막바지에 이르렀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중생이 구원되지 못했고, 많은 제자가 따라오지 못하고 있다. 사부님께서는 계속 시간을 연장하시지만, 그것도 한계가 있는 것이다. 나 역시 굽은 길을 걸은 적이 있는데, 그때 수련생이 나를 되찾아와 데려가려고 했다. 당시 내가 이해했던 걸 말해 보려고 한다.

낙오한 수련생을 찾아오려면 먼저 꼭 잘해야 한다. 어떤 일이 있어도 중간에 포기하지 않겠다는 각오가 있어야 한다. 이 점은 매우 중요하다. 사부님께서는 말씀하셨다. “만약 당신들이 하려고 한다면 반드시 그것을 잘하라. 그렇지 않을 경우 당신은 하지 말라.”[1] “대법제자가 하는 일은 주의해야 하고, 하려면 모양새 있게 하라.”[2] 하다가 잘되지 않으면 좌절하여 낙심한다. 어떤 사람은, “무슨 집으로 돌아갔으면 스스로 찾아가면 된다, 자신이 마음을 내려놓으면 수련생은 곧 좋아진다.”는 등등의 말을 하고, 어떤 사람은, “신심이 없어지면 회피하는 것이 진짜다.”라고 말을 한다.

내가 이해하기로는 수련생을 찾아온다는 것은 참으로 작은 일이 아니다. 당신이 누구를 찾아오겠다고 해서 찾아올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큰 계획이 필요한 것이고, 그 과정에는 사부님께서 무량하게 감당하시는 것도 포함된 것이다. 당신이 그 일을 하려고 할 때 사부님께서 어떻게 할 것인가를 안배하실 것이니, 당신은 사부님께서 안배하신 대로 제고될 것이다. 그리고 낙오한 그 수련생이 어떻게 돌아올 것인가를 안배해 주실 것이다. 아마 그에게 또 소업을 시켜주실 수도 있다. 또 우리가 보지 못하고 알지 못하는 천지에는 수많은 것이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그를 구할 수 없게 된다. 만약 중도에 그만둔다면 사부님께서 안배하신 것이 헛되고 말 것이니, 그 일을 한 사람의 제고도 이룰 수 없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그 기회를 잃게 되면 다음에 다시 그를 도우려고 해도 더욱 어렵게 될 것이고, 그다음에는 더욱 어려울 것이다. 진상을 알리는 것 역시 그렇지 않은가? 어쩌면 기회는 오직 한 번뿐일지도 모른다.

또 하나는 낙오한 수련생의 가상에 미혹되지 말아야 한다. 그는 아마 듣지 않을 것이고, 또 어떤 낙오자는 무슨 이치를 말할 것인데, 당신이 들어도 이치가 있다고 느껴질지 모른다. 그럼 당신은 ‘그가 수련을 아주 잘했다’고 여길 수도 있다. 그가 수련을 잘했는지 못 했는지는 그의 심성을 봐야 하고, 그가 세 가지 일을 했는가 안 했는가를 봐야 한다. 어떤 사람은 한 가지도 하지 않았는데, 어찌 수련을 잘했다고 할 수 있겠는가?

수련생의 집착에 관심을 두지 말아야 한다. 어떤 수련생은 말한다. – 들어서 옳지 않고 법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그에게 말해주면, 그는 또 당신을 인정하지 않고, 여전히 자기 것을 고집한다. 어떤 수련생은 집착이 너무 심해서 그것을 말해주면 그 수련생은 어떻게 옳지 않다며 수긍하지 않는다. 그러면서 그는 맘속으로 어떻게 틀렸고, 어떻게 가소롭다고 생각하면서 부정적인 대꾸를 한다. 어떤 사람은 자신의 깨달은 바를 말하면서 어떻게 옳지 않다고 그 이치를 말하는데 그 말에 일리가 있는 것 같지만, 그것 역시 자신을 집착하는 것이다! 수련생에게 그런 집착이 있으므로 비로소 도와줄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 집착은 진실한 그 자신이 아니라 그건 단지 그가 마땅히 닦아버려야 할 것들이다. 물론 수련생 간에 서로의 일에 대해 말할 수 있다. 서로 토론하고 대담하는 것은 그를 돕기 위한 것으로 그건 문제가 없다. 그러나 상대방이 말할 때 집착을 하고 말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 하나는 일에 부닥치면 자신을 찾아봐야 한다. 하지만 모순에 부닥쳤는데도 자신을 찾지 않는다면, 바로 그 모순에 걸려 그곳을 지나갈 수가 없다. 또 자신을 찾을 때 극단으로 가지 말아야 한다. 출근해야 하는 사람이 ‘모순이 있으니 집에서 찾아봐야 한다.’며 출근하지 않는다면 그게 될 말인가? 당신이 어디에 가서 일해야 한다면, 당신은 그곳에 가서 일해야 한다.

여기까지 말하겠다. 이는 단지 나의 조그마한 생각일 뿐이다. 나는 아직 성숙하지 못했으므로 맞지 않은 곳이 있다면 수련생들이 지적해 주기 바란다.

주:

[1] 리훙쯔(李洪志) 사부님 저작:‘각지설법11-2010년 뉴욕법회 설법’

[2] 리훙쯔(李洪志) 사부님 경문:‘2016년 뉴욕법회 설법’

문장발표: 2016년 9월 16일
문장분류: 수련마당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6/9/16/335079.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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