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법공부는 발정념을 대체할 수 없다

글/ 중국 젊은 대법제자

[밍후이왕] 사부님께서 ‘2014년 샌프란시스코법회 설법’ 중 또 발정념과 착실하게 수련하는 문제에 대해 언급하셨다. 여기에서 이 두 가지 방면에 관한 한 수련생과 자신의 수련체득을 교류하려 한다.

1. 법공부는 발정념을 대체할 수 없으므로 발정념을 중시하고 교란을 제거해야

‘2014년 샌프란시스코법회 설법’ 중 사부님께서는 대법제자 중 수련을 소극적이고 산만하게 대하는 문제에 대해 말씀하셨다. 사부님께서는 “아주 많은 미세한 그런 좋지 못한 생명, 그것들은 마치 먼지처럼 당신을 덮어버리고, 사람의 사상을 덮어버리지만, 그것은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당신들은 발정념으로 이런 썩은 것들을 소멸할 수 있다”[1]라고 말씀하셨다.

사실 오랫동안 나의 수련상태가 좋지 않았고 산만하고 게으르고 정진하지 못해 자신도 매우 조급했으나 돌파할 수 없었다. 주변 수련생과 교류해보면 다른 수련생에게도 이런 문제가 존재하고 여러 사람도 이에 대해 고민하고 있었다. 이번 설법 중 사부님께서 명확하게 이 문제에 대해 말씀하시자 나는 갑자기 수련 중의 문제를 알게 됐다.

평소 나는 발정념을 확실히 대충 대충했고 마음속으로부터 진정으로 중시하지 못했다. 이번 사부님의 설법을 보고 발정념을 잘하겠다고 결심했다. 매일 시간만 있으면 장시간 발정념해 자신의 공간장을 청리했고 체득이 좀 있으면 수련생과 말했다.

오른쪽 무릎이 오랫동안 매우 아팠고 이전에 발정념해도 효과가 그다지 크지 않았으며 심할 때는 걸을 때 오른쪽 다리에 감히 힘을 주지 못했다. 이번에 발정념하는 시간을 증가시켰다. 사부님 말씀대로 대법제자를 박해하는 ‘미세한 그런 좋지 못한 생명’[1] 등 썩은 물건을 청리해버렸다. 나는 거의 2시간 발정념을 했다. 사실 발정념할 때 사악을 제거하고 주동적으로 마귀를 없앤다고만 생각했고 다른 것을 생각하지 않았는데 발정념을 다 한 후 침대에서 내려오자 오른쪽 다리가 나은 것 같았고 아프지 않았다. 이것은 발정념한 후 직접 체득한 것이고 사악을 제거한 효과였다.

또 한 번은 발정념하는 과정 중 신체 내의 우주 대궁은 온통 혼란하고 한 층의 산만하고 게으른 물질이 내 몸 안에 있는 것 같았다. 바로 이것이 나를 피곤하고 게으르게 만들었다. 그때 내가 진정으로 자신을 연마하지 않았고 발정념해 좋지 않는 그 생명 및 요소를 제거하지 않았기 때문에 나의 공간장 내에 많은 좋지 않는 물건이 내가 수련하는 것을 방해하고 있어 사람의 일면이 소극적이고 산만하고 정진할 수 없다는 것을 절실하게 느꼈다. 사부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당신으로 하여금 어쩔 수 없게 하고, 소극적이게 하며, 당신을 나태하고 산만하게 변화시키는, 이 물건은 당신으로 하여금 정신이 나지 않게 한다.”[1], “그러나 그런 것들은 일념이면 사라져 버린다. 당신은 바로 정념이 부족하며, 정념이 나올 수 없기에, 작용을 일으키지 못한다.”[1]라는 것을 절실하게 느꼈다.

주변 일부 수련생의 상태도 좋지 않았다. 발정념할 때 장기적으로 손이 비뚤어져 있거나 병업 박해를 받는 경우도 있었고 장기적으로 가정 마난 혹은 기타 마난 속에 처해있는 것을 봤다. 이런 상황도 아마 수련생이 발정념을 중시해 교란과 박해를 제거하지 않는 것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이런 상태가 오랫동안 개변되지 않으면 수련하는 신심도 영향 받을 수 있고 소극적으로 변하게 된다.

어떤 수련생은 발정념을 하는 것은 주동적으로 사악을 제거하는 것이라고 깨달았다. 그래서 수련상태가 좋지 않거나 장기적으로 어떤 마난에 처해 있는 수련생에게 사부님께서 발표하신 발정념에 관한 이번 설법을 많이 보고 마음속으로부터 진정으로 발정념하는 위력과 중요성을 인식하라고 건의했다. 발정념하는 시간과 횟수를 증가시키고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사악이 철저히 다 소멸될 때까지 절대 느슨하게 해서는 안 된다!

이전에 법공부를 많이 하면 발정념을 대체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번에 직접 체득했다. 법공부하고 연공하며 발정념하고 진상을 똑똑하게 알리는 것을 다 잘해야 하고 어느 것도 어느 것을 대체할 수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러므로 발정념을 정말로 중시해야 한다!

2. 안을 향해 찾고 착실하게 자신을 연마해야 한다

주변 어떤 수련생은 장기적으로 가정의 마난, 병업 교란 혹은 경제적 박해 등 각종 박해 중에 처해 있으면서도 모두 노력하고 정진하려는 마음이 있지만 이런 마난 속에 빠져 얽혀 매우 피로해 하는 것을 봤다. 이런 상황을 보면 나는 정말로 속으로 매우 괴로웠다. 자신도 이런 교란을 받고 있어 매우 힘들게 연마하고 있었다. 마음을 안정시키고 자세히 생각해 봤다. 자신의 수련이 도대체 어디에 문제가 있는가?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여전히 자신이 착실하게 수련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많은 수련생이 각종 기괴한 가정 마난 속에 얽혀 매우 힘들어 하고 심지어 이미 마비됐다. 마난 속에 모순의 표현은 수없이 많지만 근본적으로 우리를 교란하는 것은 여전히 사람의 마음이다. 정에 집착하고 이익에 집착하는 것이다. 안을 향해 찾아보니 가장 본질적이고 가장 내려놓기 힘든 것은 여전히 자신이다. 사부님께서는 “우리가 부딪히게 되는 어떠한 일이든 모두 우리 자신이 이 방면에서 한번 가늠할 수 있다면, 나는 이 사람을 정말 대단하다고 말하는데, 원만의 이 길에서 어떠한 장애도 당신을 가로막지 못할 것이다. 우리는 흔히 어떠한 일에 부딪히면 모두 밖을 본다. 당신은 왜 나를 이렇게 대하는가? 마음속에 일종의 공평치 못한 느낌이 들어 자신을 생각하지 않는데, 이것이 모든 생명의 가장 크고 치명적인 장애이다.”[2]라고 말씀하셨다.

마난을 넘기려면 오직 착실하게 수련하는 수밖에 없다. 만약 우리가 정말로 사부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해낼 수 있다면 우리는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 볼 수 있고 진짜 법의 요구대로 자신을 착실하게 수련해낼 수 있다면 어떤 마난도 다 해체할 수 있다. 구도될 사람은 당신에게 구도되고 구도될 수 없는 사람도 당신을 멀리하는 것이다. 우리가 모순 중 결심을 내려 안을 향해 자신을 수련할 수 없고 집착을 버릴 수 없으며 또 발정념하고 교란과 박해를 제거할 수 없으므로 장기적으로 마난 속에 빠져 걸어 나오지 못하는 것이다.

이전에 수련생과 함께 있을 때 수련생에게 문제가 있는 것을 보면 언제나 즉시 지적해줬다. 이렇게 해야 그 수련생을 위해 책임지는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지금 이런 생각이 완전히 정확하다고 생각하지 않고 수련인으로서 무엇을 보면 먼저 마땅히 자신을 생각해야 하고 다른 사람을 ‘지도’해서는 안 되며 더욱이 다른 사람을 봐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수련 중 안을 향해 찾는 것은 진짜로 마땅히 무조건이고 털끝만큼도 밖으로 보는 이유마저 있어서는 안 된다!

법은 수승(殊勝)하고 엄격하며 수련은 엄숙한 것이므로 한 수련인으로서 당신이 해야 할 일은 꼭 열심히 잘해야 하고 수련 중 매 사소한 사건도 대충해서는 안 된다. 잘 해야 할 일을 천분의 일 격차로 잘하지 못한 것도 잘해내지 못한 것이고 누락이 있는 것이며 합격하지 못한 것이다. 사부님께서는 “어떤 때 수련 중 넘어가지 못하는 관(關)에서, 집착을 찾지 못하게 됨은 일부 아주 작은 문제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기 때문이다. 사실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표준에 도달하지 못하면 안 된다”[1]라고 말씀하셨다.

수련은 최후에 이르렀다. 수련생이여, 시간을 다그쳐 잘 해내지 못한 것을 보완하자! 여러분이 다 ‘수련을 처음과 같이’[3]하는 정진 상태를 되찾길 바란다.

약간의 체득을 써서 수련생과 교류하려 한다. 부족한 곳이 있으면 지적해 주시기 간청한다.

주)[1] 리훙쯔(李洪志) 사부님의 경문: ‘2014년 샌프란시스코법회 설법’[2] 리훙쯔 사부님의 저작: ‘싱가포르 법회 설법’[3] 리훙쯔 사부님의 저작: ‘각 지역 설법 9-2009년 대뉴욕국제법회 설법’

문장발표: 2015년 2월 14일
문장분류: 수련마당>정법수련마당>이성인식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5/2/14/304590.html

ⓒ 2024 명혜망.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