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대륙 대법제자 홍원(洪愿)
[밍후이왕] (전편에 이어서)
9. 장기적으로 법공부를 하지만 이성적인 인식이 적고 자신을 통제하지 못해 마를 자양
어떤 수련생은 속인 앞에서 표현이 아주 좋고 수련인처럼 하지만 수련생 사이, 가족 사이의 모순에서 자아 속박이 없고 안으로 찾아 자신을 개변하지 않으며 늘 법으로 다른 사람을 요구하고 자신을 방임한다. 사실은 자신의 마성을 방임한 것이다.
어떤 사람은 수련하기 전에 성격이 좋지 않았다. 수련한 후 속인 앞에서는 자제할 줄 알지만 단지 자제만 할 뿐이지 마음에서 우러나와 하는 것이 아니며 수련생 속에서는 느슨히 한다. 안으로 찾지 않고 이런 마성을 내심으로 노력해 자제하려 하지 않고 줄곧 밖으로 비난하고 한 번 또 한 번 사악한 마를 자양한다. 나는 그것은 모두 물질 존재이며 부정적인 생명임을 보았다.
사부님께서는 ‘정진요지-도법(道法)’에서 말씀하셨다. “인위적으로 사악한 마를 자양(滋養)하여 그것이 법의 틈을 타게 한 것이다. 제자로서 마난이 올 때, 정말로 마음이 움직이지 않거나 또는 부동한 층차에서 당신에 대한 부동한 요구에 부합하도록 마음을 둔다면, 충분히 고비를 넘을 수 있다. 끝없이 끌고 내려간다면, 만약 心性(씬씽) 또는 행위에 다른 문제가 없다면, 사악한 마(魔)가 당신들이 방임(放任)한 틈을 탄 것이 틀림없다.”
이런 마는 일단 그 사람의 마성으로서 이 사람을 교란하고 스스로 떠나지 않는다. 오직 자신이 조금 조금씩 마성을 닦아야만 그것은 깨끗이 제거된다. 만약 그렇지 않고 자신의 불성이 늘 마성에게 패배한다면 그것은 점점 강대해지며 마지막에 이 사람은 이런 마성을 자신의 천성으로 여겨 완전히 그것에게 통제당하며 약간만 건드려도 폭발하는 것으로 발전한다.
사부님께서는 ‘전법륜(2)-불성’에서 말씀하셨다. “세상에 살고 있는 속인이라면 모두 자신을 찾을 수 없는데, 이 관념은 사람의 일생만 좌우지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은 내려가며 계속 좌우지한다. 언젠가 변화가 일어나면 그때야 제거된다. 그렇지 않으면 그것은 줄곧 내려가며 좌우지한다. 이 관념이 더욱더 강대해지면 정말 그 자신은 없어지게 된다.”
이런 마는 병업으로 수련생을 박해할 때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못하면 풀지 못한다. 이러한 몇몇 수련생이 말했다. “내 신체는 바로 이렇게 장기적으로 화를 내서 망가졌다.” 사실 이것 역시 병업의 근원을 점화(点化)한 것이다. 마성이 날을 거듭해 응집된 것이다. 만약 매번 내심으로 승화하고 매번 일부분을 풀면 그렇게 거대한 병업이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매번 마음속으로 관을 넘지 못하고 속인처럼 ‘병이 쌓이면’ 그것은 바로 인위적으로 마를 자양한 결과다.
10. 생명을 빚진 업은 선해(善解)하기 힘들다
어떤 생명은 선해하기 아주 힘들지만, 더 어려워도 사부님께서는 대부분 선해하실 수 있다. 그러나 선해는 입으로만 말해서 되는 것이 아니다. 평소에 선을 닦고 대자비를 수련하면 그 생명을 감동시킬 수 있다. 진정으로 법에서 조금도 빈틈없이 정진하고 정념정행하며 자신이 얼마 할 수 있으면 사부님께서는 그만큼을 없애주신다. 사부님께서는 ‘홍음 2’에서 말씀하셨다. “제자가 정념이 족하면 사부는 회천력(回天力)이 있노라”
이렇게 많이 말해도 구체적인 표현은 천태만상이며 실제로는 안으로 찾지 않고 자신에 대한 요구를 느슨히 하며 법의 요구에 따라 하지 않는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점오상태의 수련생에게 보여주어 해결하는데 의존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면 자신이 깨달은 성분이 적어지고 관은 더욱 크고 더욱 넘기 어렵다.
사실 오직 마음을 활짝 열고 다른 수련생과 많이 교류하면 여러 수련생은 모두 법에서 도와주고 풀어줄 수 있다. 만약 정말 깨닫지 못하면 사부님께서는 각종 방식으로 점화해 주신다. 오직 당신이 안으로 찾으면 깨달을 수 있게 한다. 만약 근원을 찾지 못하면 발정념을 해도 소용이 없다. 근원을 깨닫고 여러 수련생이 도와 발정념으로 교란을 깨끗이 제거하면 아주 빨리 해결할 수 있다.
이상은 개인 층차에서의 인식이다. 부적절한 곳은 수련생 여러분께서 시정해주기를 바란다.
(계속)
문장발표: 2014년 10월 12일
문장분류: 수련마당>정법수련마당>이성인식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4/10/12/29864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