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대륙 대법제자
[밍후이왕] 지금까지 수련해 온 수련생들은 법을 실증하는 것이 제1위라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대다수 수련생은 또 다른 극단으로 빠져든다. 간단하게 일체를 대법을 실증하는 일에만 집중시키고 보통 속인과 가족 및 잠시 사람 마음이 나온 수련생과의 관계를 평형시키지 못하고 소홀히 한다. 이러면 법을 실증하는 가장 좋은 효과를 내지 못한다.
우리 수련생 사이에 아직 사람 마음이 존재하기에 잠시 사람 마음이 나올 때 사실 속인을 대하는 것처럼 관용하고 도와줘야 한다. 만약 우리가 이 방면에서 잘하면 많은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
한 수련생이 문제에 부딪혀 해결하려 했는데 스스로 오랫동안 해결하려 했지만 결국 해결하지 못할 수 있다. 그 사이에 다른 수련생들에게 도움을 청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다른 수련생은 이 문제 근본 원인은 그의 사람 마음에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왜냐하면, 그는 이 문제를 너무 해결하고 싶어 하기에 다른 일을 점차 제2위에 놓았고 이 일을 제1위로 놓았다. 그가 이렇게 할수록 문제는 더욱 해결하지 못한다. 수련생들은 말해줘도 그가 듣지 않자 잇따라 도와주지 않는다. 그가 이 일을 스스로 해결하려고 시도할수록 악순환에 빠져들게 된다.
이후에 그는 나를 찾았다. 이 과정에서 나는 그의 문제점을 점차 발견했다. 예를 들면 문제를 해결하려 하는 시도 과정에서 그는 심지어 발정념 시간에도 발정념을 하지 않고 발정념을 해도 어리둥절하다. 바로 그가 문제 해결에 집착한 것이다. 어떻게 할까? 직접 그에게 알려줘 고치라고 할까? 이전에 수련생들도 모두 말했는데 효과가 없으며 심지어 역반응이 나타났다. 우리도 경험이 있지만 난 중에서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기는 어렵다. 만약 그가 마음이 변하지 않고 안을 향해 찾지 않으면 이 문제는 아마 해결할 수 없으며 시간도 낭비할 것이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 구실을 대고 그를 벗어날까? 이것도 다른 수련생의 방법이었다. 나는 자문했다. ‘지금 분명히 수련생의 난을 보았는데 그는 잠시 근본적인 원인을 깨닫지 못했다. 그렇다고 내가 떠나야 하는가? 그도 스스로 알지 못하기에 그 속에 빠져나오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 그는 나의 동수인데 내가 돕지 않으면 누가 돕겠는가? 만약 속인 친구가 이런 일에 부딪혀도 도와줘야 하는데 어찌 그 수련생이 잠시 안을 향해 찾지 않는다고 상관하지 않겠는가? 그러니 시간이 좀 걸려도 수련생 곁에 남아 도와줘야 한다. 기회를 찾아 그에게 깨닫게 하겠다.’
나와 그 수련생은 함께 토론하고 각종 방법을 생각하고 해결 방법을 시도했다. 그날도 해결하지 못했다. 하지만 수련생은 아주 감격했다. 다른 수련생은 모두 자기를 비난했지만 나만 그를 도와준다고 했다. 나는 기회를 이용해 말했다. “음, 이것도 마땅한 것이에요. 우리 둘은 동수니까 한 사람이 곤란하면 함께 도와줘야 해요. 사부님께서 수련생 사이에 서로 도와줘야 한다고 하셨어요. 하지만 우리 수련생은 속인과 다른 점이 있는데 우리는 안을 향해 찾아야 해요. 우리가 부딪히는 일은 모두 우리 자신의 마음과 관계있지요. 다른 수련생이 말하는 것이 듣기 좋든 듣기 싫든 냉정하게 생각해 봐야 하는데 혹시 우리에게 계발작용이 있을 수 있어요.” 내가 수련생과 함께 문제 해결을 시도했던 이유로 그 수련생은 이 말을 듣고 전혀 반대하지 않고 “네, 네”하고 말했다.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이 수련생은 이후에 몇 번 더 나를 찾아왔다. 비록 몇 번 다른 일에 바쁘지만, 수련생을 도와줬다. 이것은 나의 책임이다. 그리하여 나는 그와 함께 해결하려 했으며 옆에서 그를 도와 일깨워 주었다. 이 과정에 그는 집착심을 서서히 내려놓았다. 한번은 그가 말했다. “우리가 먼저 내려놓으면 내일 바로 좋아지지 않을 수 있지만, 변화가 발생할 수도 있지요.” 비록 이튿날 아직 좋아지지 않았지만, 상황은 확연히 달라졌다. 마지막에 완전히 해결됐다. 수련생도 기뻐했으며 그의 인식도 점차 제고됐다. 아울러 내가 그를 도와 문제를 해결하는데 시간이 좀 걸렸지만 사실 이 과정에서 그도 자발적으로 나를 도와 일을 했다. 그러므로 우리 둘을 정체로 보면 시간을 낭비하지 않았다. 하지만 우리 사이는 더욱 잘 융합했으며 서로 잘 협조했다. 만약 그가 줄곧 혼자 이런 상태라면 지금까지 해결할 수 없었을 것이다.
우리 매 사람은 모두 수련 중에 있다. 원만하기 전에 모두 부족한 점이 있다. 수련생이 잠시 사람 마음이 나올 때 사실 이 점은 속인이며 문제의 본질은 같다. 왜 어떤 수련생의 환경은 좋고 어떤 수련생의 가정의 분위기는 그렇게 긴장한가. 사실 바로 정확하게 이런 관계를 처리하지 못한 것이다. 우리는 간단하고 거칠게 대법을 제1위에 놓으면 안 되고 가족과 속인의 느낌을 소홀히 해도 안 된다. 자비롭게 사람을 대하고 주변의 가족과 속인이 당신에게 선(善)과 책임감을 느끼게 해야 한다. 이런 기초에서 일해야 두 배의 효과가 있다. 동시에 주변의 속인 친구가 장기적이고 더욱 큰 복을 받게 도와줘야 한다.
약간의 심득이고 수련생 여러분께서 참고하시기를 바란다. 허스!
문장발표: 2014년 8월 8일
문장분류: 수련마당>정법수련마당>이성인식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4/8/8/295730.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