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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년 수련생들과 교류 – 자녀 정에 대해 집착하지 말자

글/ 대륙 대법제자

[밍후이왕] 나는 나이 70이 가까워 오는 노년 대법제자이다. 근 일 년 만에 고향 싱타이(邢台)로 돌아와 있다. 수련하지 않을 때 나는 원래 고향의 부로향친(父老鄉親)들을 잊은 적이 없었다. 수련 후 더욱 고향의 수련생들을 염려 하였다. 정말 그들과 함께 앉아 호상 교류하고 싶었다. 하지만 환경이 허락하지 않아 다만 이런 특수한 방법을 이용하여 그들에게 나의 마음속의 말을 하려 한다. 합당하지 못한 곳에 대해 자비의 시정이 있기를 희망한다.

1. 수련인은 세간의 정을 집착하지 말아야 한다

사부님께서는 설법에서 말씀하셨다. “대법제자가 미혹 속의 사회에서 속인과 함께 생활하고 있기에 사상에서, 적어도 어느 한 방면에서 가장 쉽게 흐름에 휩쓸릴 수 있다. 만약 당신이 일을 함에 대법으로 자신을 가늠하지 않고 정념으로 생각하지 않으며, 문제에 부딪혔을 때 법에 서 있지 않으면, 당신은 속인과 다를 바가 없다.“(무엇이 대법제자인가) 적지 않은 노년 수련생들은“우리는 속인 중에서 수련하기 때문에 속인의 상태에 부합 되어야 한다.”고 애매하게 생각하면서 속인과 마찬가지로 자손들을 돌보고 집을 돌보며 농사일로 분망하다. 어떤 수련생은 한 손으로는 아이를 안고 다른 한 손으로는 저울질 하면서 채소를 팔러 다니니 ‘전법륜(轉法輪)’을 들 손이 없고 법 공부 등 세 가지 일을 할 시간이 없다. 어떤 시골 수련생은 자손들이 커서 자신이 돌볼 필요가 없기에 많은 시간에 법공부와 세 가지 일을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는 많은 귀중한 시간을 황무지를 개간하는 일을 하면서 듣기 좋게 “아들딸들의 부담을 덜어주고 고생하면서 수련한다.”고 말한다. 속인들의 도덕관념에 따른다 해도 자녀들을 다 키운 후에 노년에는 자식들의 효도를 받는 것은 당연한 도리로서 응당 가정의 즐거움을 향수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계속해서 자식들을 대신하여 바삐 지낸다면 이것은 응당 자식들이 해야 할 일을 당신이 하는 것으로 결국 당신은 자식들이 노인을 봉양해야 하는 의무를 박탈한 셈이다. 그렇다면 자식들이 부모에게 효도할 기회가 있을 수 있는가? 당신이 한 평생 농민이 되어 얼굴은 황토와 마주하고 등은 하늘을 향하면서 고생을 하였는데 아직도 부족하단 말인가?

사부님께서는 이미 ‘전법륜(轉法輪)’에서 신체적인 고생은 층차를 제고하지 못한다고 말씀하셨다. 만약 신체적인 고생이 층차를 제고할 수 있다면 당신의 층차는 이미 응당 매우 높이 제고 되었을 것이며, 또 속인의 마음이 이렇게 많지 않을 것이다. 우리들이 속인 중에서 속인 상태에 부합되어 수련해야한다고 말 하는 것은 결코 완전히 속인 상태에 부합되면서 ‘수련’이라는 두 글자를 완전히 지워 버리라는 것이 아니다. 만약 속인사회 상태에 부합되기만 하고 수련하지 않는다면 완전히 속인이지 않은가? 하물며 속인 중의 명백한 사람들마저 “부모는 부모의 명이 있고 자손은 자손의 제 복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고, 부모에게 빌붙어 사는 자녀들에게 “한 세대가 한 대를 관리 하는데 내가 너희들을 키웠으니 나의 임무는 완성하였다. 자손을 돌보는 임무는 너희들의 임무이니 나는 물러서야겠다”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한 수련인으로서 어찌 속인보다 명백하지 못하단 말인가?

우리는 수련인이기에 인간의 정에 집착하지 않는다. 사부님께서는 일찍이 ‘정진요지-수련자 금기’에서 “육친 정에 집착함은, 기필코 그로 인해 지쳐버리고 얽매이며 마에 사로잡히게 됨이라. 그 정사(情絲)를 잡아 쥐여 일생토록 방해 받나니. 나이가 지나면 후회 하여도 이미 늦은 것이로다.”라고 말씀 하셨다. 우리가 어찌 사부님께서 우리에게 가르침을 주신 걸 잊고 정속에 빠져 들어 간단 말인가?

정은 속인들의 일로서 신이 사람들에게 만들어 준 것이다. 신에 대해 말한다면 사람들이 세간에서의 각종 감수를 만들려고 사람들에게 정을 만들어 주었고 사람에게 우주의 진상을 볼 수 없는 한 쌍의 눈을 만들어 주었고 당연히 또 다른 요소들이 있어 사람들로 하여금 이런 것들을 종종 유린하여 사람들에게만 감정을 향수하게 하고 사람들로 하여금 정의 감수 중에서 각종 이익, 욕망 … 등을 강렬하게 직접 느끼게 한다. 사실 세간의 이 일체는 모두 믿을 수 없는 것으로 이익 앞에서는 무엇이든지 모두 한 푼의 가치도 없게 변한다. 중공(중국공산당)이 파룬궁을 박해 할 때 얼마나 많은 대법제자들의 가족들이 사방으로 흩어졌으며, 부자지간에 서로 미워하며 고향을 등지고 떠나 의지할 곳을 잃고 떠돌아 다녔는가? 특히 서방의 사람들은 악당 중공으로부터의 이익과 유혹에 빠져 그들이 제기하는 이른바 민주와 신앙마저도 모두 창백하고 무력하게 되어 대법제자들을 위해 공정한 말 한 마디 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대법제자들은 절대로 세간은 믿을 수 없는 것인데도 그것에 집착하여 자신의 수련을 저애해서는 안된다.

2. 정에 대한 집착은 수련자가 돌파하기 어려운 관이다

정에 대한 집착은 수련자가 가장 넘기 어려운 관이다. 정은 수련이 잘 된 사람도 타락시킨다. 여러분들은 사부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신 ‘한 수도하는 사람과 어린사슴 이야기’를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그것은 얼마니 무서운 일인가! 그렇게 오랫동안 수련하였는데 한 마리 사슴에 대한 정으로 하여 지금까지의 공로가 수포로 돌아가 사슴으로 환생하게 되었으니 말이다. 우리 대법제자 중에 정에 대한 집착을 내려놓지 못하여 수련의 길을 끝까지 가지 못하고 그처럼 된 사람들이 적지 않다.

사부님의 설법반을 따라다녔던 74세 되는 한 여자수련자는 수련도 잘 하였고 집에는 줄곧 사부님과 함께 찍은 사진을 걸어놓았던 모 지방의 책임자 였다. 2003년 7월 20일 그녀는 하이댄마댄 다리(海澱馬甸橋頭)위에 파룬따파하오(法輪大法好-파룬따파는 좋습니다)와 법정건곤(法正乾坤) 이 두 개의 현수막을 걸어 놓고 그 길로 천안문 금수교 앞에 가서 매우 긴 현수막을 펼쳤는데 당시 한 꼬마 남자애가 협조하여 펼친 후 금수교 앞 난간에 걸었다. 그리고는 또 천안문 대문 안에 들어가 진상자료 20여 부도 배포한 후 정정당당하게 돌아왔다. 이렇게 훌륭한 노 수련생이 오히려 정의 관을 넘지 못했던 것이다. 2007년 그녀의 남편이 암에 걸린 후 그녀는 부부의 정을 내려놓지 못하고 집착에 빠져 떨어져 내려갔으며 결국은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

또 한 사람은 80세 되는 남자수련생이다. 수련하지 않을 때 많은 전쟁과 어려움을 겪었고 구사일생으로 살아나기도 했다. 악당을 위해 목숨을 바칠 지경에까지 이른 결과 온 몸에는 병이었다. 그러나 법을 얻은 후 전신의 병은 흔적없이 사라지고 그 후 매우 정진하였다. 악당이 가장 창궐하던 시기에 그는 온 가족과 그 외 많은 대법제자들을 거느리고 천안문 앞에 가서 조사정법 하였으며, 공포가 가장 극심한 상황에서도 그는 마을의 전체 대법제자들을 인솔하여 다년간 단체 법공부를 견지하면서 조금도 해이하지 않았었다. 그러나 그는 딸이 병을 앓게 되자 딸에 대한 정을 내려놓지 못하고 자신의 공비 의료증으로 딸의 의료비를 물었으며 딸이(성시에 살았음) 시골에 땅을 사서 집을 짓는 일을 도와주려고 다니다가 너무 힘들어 연공도 할 수 없을 정도였는데 발정념을 할 때는 손이 기울어지기 일쑤였고 심지어는 입장하다가도 딸에게 약을 먹으라고 권하였다. 그러니 법 공부는 형식에 지나지 않는 상태라 나중에는 단체 법공부 대신 반시간 정도 설법 녹음을 듣는 것으로 대체하였고, 진상을 알릴 시간은 더욱 없었던 것이다. 그는 사부님의 요구에 따라 세 가지 일을 하지 않았기에 사악이 틈을 타고 기어들어와 그를 끌어 내렸는데 그에게 심장병 증세가 나타나게 하였다. 그는 병원으로 가는 긴급 후송차에서 :사부님, 제가 잘 못 했습니다!“라고 말했으나 사악이 이미 그를 틀어쥐고 놓지 않아 병원에 가서 세상을 떠났다.

그들(그녀)들은 모두 나와 친분이 많은 수련생들이어서 그들 때문에 나는 몹시 괴롭다. 특히 그 남자는 내가 그의 부족한 면을 보고 깨우쳐 주면서 한 세트의 대법 서적을 보내 그가 수련생들과 법 공부를 할 것을 희망했었다. 그는 알아차렸으나 때는 이미 너무 늦었으며 3일 후 사악에게 생명을 빼앗기고 말았다.

속인들은 말 한다. “황천길에는 노소가 따로 없다. 누가 알랴, 자신의 명이 얼마나 긴지?” 우리는 대법을 수련하기에 사부님께서 우리의 운명을 개변 시키셨다. “그러나 한 가지 표준이 있는바, 당신이 하늘에서 정한 원래의 생명노정을 지나 나중에 이어온 생명은 전적으로 당신에게 연공하는 데 쓰라고 준 것이므로, 당신이 사상적으로 조금이라도 편차(偏差)가 생기면 생명에 위험을 가져올 것이다. 왜냐하면 당신의 생명노정은 이미 지나가 버렸기 때문이다.(전법륜.轉法輪)

노년 수련생들이여, 만약 우리가 수련하지 않았더라면 그 누가 아직까지 세상에 살아 있다고 보증할 수 있겠는가? 오늘 세상에 살아 있는 원인이 당신이 대법을 수련하였기 때문이고 사부님께서 당신의 운명을 개변시켜 주셨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연장된 생명은 완전히 수련에 사용하여야한다. 사실 이른바 생명은 모두 구도되기 위하여 대법에 의해 연장된 것이다. 당신이 어찌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면서 속인 중의 일에 집착할 수 있단 말인가? 수련은 엄숙한 것이다. 한 수련자인 우리들이 자신의 가족에게 좋게 대하는 것은 자비로 대함을 말하는 것이지 정을 사용하라는 것이 아니다. 당신이 그들에 대해 진정으로 좋게 대하려고 한다면 그건 응당 그들로 하여금 진상을 명백히 알게 하는 것이고 대법에 동화되게 해야 하는 것이다. 가령 그들이 즉시 수련하지 않더라도 실제 행동으로 수련하는 가족들을 지지하도록 만들어야 그들도 진정으로 복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만약 다만 자식들이 잘살게 해주기 위해서 우리들이 응당 해야 할 세 가지 일을 하는 귀중한 시간을 이용하여 가족들을 돌본다면 자신의 수련에 영향을 주게 될 뿐만 아니라 부지불식간에 그 가족에게도 죄를 짓게 만드는 것이 아닌가? 그러므로 우리는 필히 자식의 정에 대한 이 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대해야 한다.

3. 사부님께서 우리들에게 가장 위대한 영광을 주셨다

역사상에는 줄곧 수련하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사부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누가 진정 능히 수련할 수 있는 사람인가? 유사 이래 과거로부터 지금까지 오직 당신들뿐이다!(박수)”(각지설법7–미국서부법회 설법) 우리는 역대의 수련인과 모두 같지 않다. 우리는 대법제자이다. 무엇이 대법제자인가? 사부님께서는 우리들에게 가장 큰 영광을 주셨다. “대법제자, 무엇이 대법제자인가? 가장 위대한 법이 육성한 생명이다.(열렬한 박수) 반석 같이 견고하고, 금강불파(金刚不破)한 것이다.”(각지설법4-2003년 워싱턴DC법회 설법) 사부님께서 우리들에게 이렇게 위대한 칭호를 주셨는데 우리는 가슴에 손을 대고 자신에게 물어 보아야 한다. “자격이 있는가? 없는가? 우리는 무엇 때문에 대법제자로 될 수 있었는가? 수많은 중생 무량무제 한데 무엇 때문에 우리가 대법제자로 되었는가? 왜냐하면 우리는 서약이 있었기 때문이다. 억만년 전 사부님께서 내려오실 때 우리는 사부님과 서약을 맺고 신의 빛나는 고리를 버리고 사부님을 따라 세간에 와서 조사 정법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자신의 생명을 대법과 한데 연계해 놓았는바 우리는 대법과 영원불멸 할 것이다. 이로 인하여 우리는 한 발 한 발 세간으로 내려와 윤회 전생하면서 이 법을 얻었고 중생을 구도하고 있는 것이다. 당신은 이 법을 얻기는 아주 쉽지 않았다. 아마 당신이 전반생(前半生)에서 겪은 고생은 모두 이 법을 얻기 위한 것일 수도 있는데, 이것은 당신이 알고 있는 것이다. 또 당신이 모르는 것도 있다. 아마 당신의 전(前) 몇 세 심지어 더욱 긴 시간에서 모두 이 법을 얻기 위해 고생을 겪었거나 고달픔을 겪었을 것이다.”(각지설법1-북경국제교류회 설법) 오늘 우리는 이 법을 얻었는데 당신은 오히려 귀중히 여기지 못하면서 속인 중의 그러한 것들을 내려놓지 못한다. “사실 당신들이 생각해 보라. 내려놓지 못할 것이 뭐가 있겠는가? 당신들은 역사상에서 영예로웠고, 당신들은 역사상에서 휘황했으며, 역사상 거대한 마난도 감당했다. 기다려 온 아득한 세월 속에서 무엇이든 다 겪었고, 오늘만을 기다려 왔는데, 이치로 말한다 해도 마땅히 최후의 이 길을 잘 걸어야 하는 것이다. 법을 실증하는 가운데서 흔히 잘하고 잘 못하고는 모두 자신이 조성하는 것이다.”(NTD 텔레비전 방송토론회 설법)

우리는 사부님을 따라 이미 13년간 정법의 노정을 걸어 왔다. 남은 시간은 많지 않고 전반 이 단계의 역사는 우리 대법제자들에게 남겨놓은 것으로 만약 법을 실증하지 않는다면 이 단계 역사는 이미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 역사상의 인류는 이런 지경에 이르기까지 나빠진 적이 없었으므로 그것들로 하여금 존재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인류의 지금 무대는 대법제자에게 주어 여기에서 중생을 구도하면서 풍채를 펼치게 하였다. 대법제자의 책임은 중생이 모두 잘못되었을 때, 세인들이 악마인 중공에 의해 납치되어 희망이 없을 때 그들을 구하는 것이다. 오늘의 중생은 또 모두 하늘에서 온 사람들로 그들은 역사상 이 일을 위해 매우 큰 대가를 치렀다. 당초 그들도 역시 위대한 생명들이며 정법 이 일을 위해 거대한 위험을 무릅쓰고 곧장 뛰어들어 이 험악한 곳으로 내려와서 이 법을 얻으려고 기다리고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이 기나 긴 나날 중의 미혹의 세간에서 특히는 현재 중공의 독해로 하여금 얼떨떨해져 버려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얼떨떨하지 않다, 우리는 자신이 법을 얻었다고 하여 알기만 하고 대법제자가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아서는 안 되며 우리의 사명을 행사하지 않아서도 안 된다. 그렇다면 어찌 대법제자가 될 자격이 있단 말인가! 우리가 오늘까지 걸어 올 수 있었던 것을 돌이켜 본다면 정말 쉽지 않았다. 매 한 걸음을 내디딜 때마다 그렇게 많은 마난이 있어 많은 사람들이 그 고험을 이겨 내지 못하여 떨어졌다. 매 한 차례의 고험에서 누락된다면 보충할 기회가 없는바 우리는 다만 이후의 일을 잘해야만 했다.

우리가 걸은 길은 매우 좁고 매우 험난하다. 사존께서는 일찍 11년 전에 말씀하셨다. “현재 대법제자가 바로 정법시기에 처해 있다. 낡은 세력의 표현은 대법제자에 대한 가장 근본적이고 가장 엄격한 고험으로 조성하였다. 되는가 안 되는가 하는 것은 대법에 대한 것과 개개 대법제자가 자신에 대해 능히 책임질 수 있는가 없는가 하는 실천이고, 사악을 타파하는 속에서 능히 걸어 나와 대법을 실증할 수 있는가 없는가는 생(生)과 사(死)의 견증으로 되었고, 능히 정법제자들이 원만할 수 있는가 없는가 하는 검증으로 되었으며, 또한 인간과 신의 구별로 되었다. 대법제자를 두고 말하자면 법을 수호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정진요지2-길) 우리는 정법 이 길에서 이미 13년간 걸어 왔다. 사악이 얼마나 발광하던지 간에 그것은 다만 우리들에 대한 하나의 고험이며 마난이며 우리들이 험난을 향하는 데에 설치한 것으로 고비이며 길을 닦아 놓았을 따름이다.

4. 조사 정법하면 자손들은 스스로 복을 받게 된다

오직 우리들이 온 몸과 마음을 다하여 수련하며 세간의 정을 내려놓고 전심으로 사부님을 따라 조사정법 한다면 당신이 생각하는 것을 사부님께서 모두 안배하신다.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이 좋고 당신의 자손들은 반드시 복을 받게 될 것이다.

우리 지역 시골에 노 수련생 두 분이 있다(부부). 연공하기 시작하여서부터 매일 연공과 법공부를 견지하였는데 사당의 박해가 어떠하던지 부부는 동요하지 않았다. 그들은 수련의 시간이 길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으며 그들은 더는 자식들의 일을 관계하지 않았고 자신들의 밭과 땅도 팔고는 농사를 하지 않고 더욱 많은 시간을 이용하여 세 가지 일을 하였다. 결국 두 부부는 신체가 매우 건강할 뿐만 아니라 손자 넷이 뜻밖의 기쁜 일을 만나 기뻐 어쩔 줄 모르며 인물도 훌륭하고 아들딸들의 장사도 잘 되었다. 자손들은 모두 파룬궁의 진상을 알며 어떤 이는 대법제자가 되기도 했다.

나의 한 친구는 악당이 박해할 때, 손자가 태어나게 되었다. 그는 일면 손자와 며느리를 돌보면서 나가서 진상을 알렸고 자료를 배포하였다. 후에 손자가 좀 크자 그녀는 손자를 안고 나가서 진상을 알렸다. 두 아들과 며느리는 정부의 박해가 무서워 자발적으로 보위처장에게 자기의 모친을 세뇌반에 보내겠다고 고지했다. 보위 처장은 “좋습니다. 당신들 집에서 1만 5천위안의 비용을 내시오.”라고 말했다. 그 후 아들 부부는 더 이상 자기 어머니를 세뇌반에 보내겠다는 말을 하지 못했다. 며느리는, 시어머니가 손자를 지나치게 귀여워한다는 이유로 시어머니를 겁주기 위해 “어머니, 저와 아이를 우리 친정집에 보내주세요.”라고 말했다. 그러자 수련자인 시어머니는 손자에 대한 정을 내려놓고 즉시 기차표를 사서 며느리와 손자를 몇 천리 밖에 있는 사돈집으로 가게 했다. 며느리는 후회하면서도 시어머니가 자기 말을 듣지 않는다는 이유로 시어머니를 원망하면서 본심에도 없이 이혼하겠다고 떠들었다. 남편을 욕하고 때리면서 이혼하자고 남편을 볶아댔다. 시어머니는 이를 보면서 선해야 한다고 권했으나 며느리는 듣지 않고 끝내 장난삼아 한 말이 진담으로 되어 이혼하게 되었다. 이혼 후 고독하게 홀로 도와주는 이 없이 생활하게 되자 다른 친구들에게 청을 넣어 다시 남편과 재결합을 했다. 복혼을 했으나 시어머니를 미워하는 마음은 여전했다. 며느리는 손자에게 시어머니가 눈길조차 돌리지 못하게 하였고, 남편이 시어머니와 말도 하지 못 하게 하였다. 시어머니는 이 일체는 모두 자신을 향해 오는 것이라는 것을 명백히 하고 자신이 아들과 손자에 대한 정을 내려놓았다. 그녀는 비록 뼈를 갈아내는 듯 한 고통을 겪으면서도 반석처럼 견정하게 수련을 하였고 조사 정법 하였다.

13년 후 그의 손자는, 자기 엄마가 손님들 앞에서 시어미니 흉을 보자, 손자는 거의 만나 보지도 못하는 할머니 편에 서서 굳건하게 말했다. “할머니는 좋은 사람입니다. 공안은 대단히 나쁜 사람들입니다. 엄마는 늘 할머니가 나쁘다고 말하는데, 내가 보기에 엄마도 별로인데요!” 시어머니는 이 소식을 듣고 매우 큰 위안을 받았다고 한다. 오직 우리들이 정을 내려놓고 엄격하게 사부님의 법리에 따라 한다면 사부님께서는 당신 주위의 일체를 모두 당신의 수련에 따라 변화하게 하신다. 당신이 잘 수련한다면 그들은 자연히 복을 받을 것이고 반대로 우리들이 잘 수련하지 못하고 속인의 정에 빠져서 나오지 못한다면 그들은 구도되지 못 할 뿐만 아니라 복을 받는다는 것도 담론할 여지가 없게 될 것이다.

나의 이 친구는 세간에서 줄곧 조사정법하면서 악당에게 몇 차례나 납치당했으나 절대 굴복하지 않았다. 아들도 당초에는 악당과 협조하여 어머니를 세뇌반에 보내려 하던 데로부터 후에는 면전에서 사악을 향해 질책하였다. “당신들의 이 일체 근거는 모두 조작한 것입니다. 우리 어머니는 법을 위반하지 않았습니다.”라고 하면서 의연하게 어머니 입장에 서서 어머니를 안전한 곳에 이동시켰다. 당초에는 대법 책을 훼손하던 데로부터 책을 숨기는 등 며느리의 태도도 변하였다. 가족의 일도 아주 성공했는데 박사 3명, 석사 한 명, 손자도 초등학교를 졸업한 후 유명 대학의 부속중학교에 입학하였고 손녀도 공부를 잘하였다. 보건대 우리 후대들의 복도 결코 우리가 그들에게 얼마만한 재산을 넘겨주는 것과 관계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얼마나 그들을 돕는가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들의 수련의 좋고 나쁨과 관계된다. 당신이 수련을 잘하면 자손들은 자연히 복을 받을 것이고 수련을 잘 하지 못하면 자손들은 복을 받기 어렵다. 당신이 그들에게 금산 은산을 물려준다고 하더라도 복이 없다면 하룻밤 사이에 가산을 탕진하고 거지가 될 것이다.

노년 수련생들이여, 우리들의 부모 자손들은 다만 우리와 이 일생일세의 관계일 뿐이다. 하지만 우리는 대법제자다. 우리는 절대 우리의 사명을 잊지 말아야 하고 절대 이 세간에서 흐리멍덩하게 속인과 혼동해서는 안 된다. 늘 마음에 걸리는 자식에 대한 정을 내려놓지 못하고 인간 세상의 정사(情絲)로 자신을 감아 묶어놓고 중생을 구도하러 가지 못하고 조사정법하지 못하며 자신의 서약을 실현하지 못한다면 이것이야말로 가장 큰일인 것이다!

문장발표 : 2012년 11월 13일
문장분류 : 수련마당
원문위치 :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2/11/13/265403.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