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정심(正心) 중국대륙
[밍후이왕]이치에 따라 말하면 정체에 신경을 쓰고 수련생에게 관심을 갖는 이것은 정념이다. 그러나 나는 늘 이 각도를 장악하지 못한다. 층차와 사람마음으로 인해 조금 ‘과하게’ 나타난다. 아무리 좋은 일도 과하면 집착이다. 본래 수련은 집착을 버리는 것이지만 나는 또 새로운 집착이 생기는데 이것이 어찌될 수 있겠는가! ‘정체’와 수련생에 대한 집착을 나는 몇 년 동안 인식하였지만 지금까지 깨끗이 제거하지 못했다. 정확히 말하자면 여전히 장악하지 못했다.
아래에 나는 예를 들어 설명하려 한다. 수련생에 대한 나의 집착 때문에 수련생이 의지하는 마음을 일으켰다. 더욱 엄중한 것은 무의식중에 사부님께서 수련생에게 배치한 수련의 길을 교란하였다. 이것은 자신의 수련을 교란하였을 뿐만 아니라 수련생에게도 영향을 주었다.
대략 3년 전의 어느 날 하루, 나는 무엇 때문인지 특별히 수련생을 찾아가고 싶었는데 우연히 농촌에서 온 수련생을 만나게 되었다. 한번 보고도 오랜 친구를 만난 것처럼 만난 적이 없지만 조금도 낯설지 않았다. 그녀와 대화 중에 그녀가 법에서 법을 인식하지 못해 사악의 교란과 박해를 조성하여 가정에서 아무런 이유도 없이 소란을 피우는 일이 너무 많고 모순은 점점 깊어지고 이 난을 넘지 못하는 것으로 표현되었다. 그녀는 신사신법을 하는 것이 아니라 출가하는 것으로 도피하여 절에 가려고 생각했다. 나는 마음속으로 일종의 말하지 못할 괴로움을 느꼈다. 사람마음으로 그녀를 동정해야 하는가, 아니면 사부님을 위하여 괴로워해야 하는가? 사부님께서는 십 여 년의 법을 말씀하셨는데 아직도 이렇게 많은 어리석은 도제가 있고 또 이렇게 우둔한 생각을 하고 있다. 이것은 분명히 다른 공간의 사악의 교란이다. 그녀가 법에서 정말 명백하지 못한 것을 보고 나는 자신을 생각하게 되었다. 무엇 때문에 오늘 오려고 생각하였는가? 무엇 때문에 그녀를 만나게 되었는가? 수련 중에 우연한 일이 있을 수 있는가? 그리하여 그녀와 교류하게 되었다.
말하는 중에서 그녀의 현지 수련환경은 박해 이래 매우 많은 사람이 수련을 하지 않았고 그녀가 견지한 것만도 괜찮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시의 정체환경도 정법노정을 따라가지 못하는데 현의 사람이야 말할 필요도 없다고 생각되었다. 나의 매듭과 책임감은 나를 많이 생각하게 하지 않고 자신이 있는 경지로 법에 대한 인식을 그녀와 천천히 교류하게 하였다. 제일 기본적인 법리로부터, 그녀가 이해할 수 있는 것에서부터 받아들일 수 있게 말하고 또 사례를 들어 말했다. 그녀는 매우 진지하게 들었고 매우 많이 명백히 알게 되었다. 동시에 나는 또 그녀에게 법공부를 많이 하고 법을 스승으로 삼고 신사신법하며, 사악을 깨끗이 제거하고 수련 중의 제일 기본적인 세 가지 일을 안정되고 평형되게 어떻게 잘 해야 할지를 알려 주었다.
그녀는 돌아간 후 정말로 인식하고 또 해냈으며 수련상태도 매우 좋아졌다. 신체, 외모를 포함하여 매우 큰 변화가 발생했으며 법의 인식도 제고가 있었고 경지도 승화하였으며 진상을 알리는 힘도 크게 늘어났다. 이것은 분명히 ‘수련은 자신에게 달렸고 공은 사부에게 달렸다.’ (전법륜)이다. 당신이 법에 있으면 법은 위력을 나타나기 때문이다. 이 층이 지나가고 또 제고하려면 또 넘어야 할 관이 있고 또 계속 마음을 조용히 하고 법공부를 해야 하고 사상을 집중하여 발정념해야 하며 또 계속 법에서 깨닫고 법에서 수련해야 한다.
그러나 그녀는 수련생과 교류를 하면 좋다는 착각이 생겼다. 후에 여러 번 관을 만나도 넘기지 못하자 시의 수련생을 만나려고 생각만 하였다. 마난을 좋은 일로 보고 안으로 찾고, 사악의 교란을 깨끗이 제거하고 마땅히 청성하게 깨닫고 한 마음을 먹고 진정으로 난관을 돌파하려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녀는 사악의 이끌림에 아무 것도 하지 못하고 무력하고 속수무책인 것을 느꼈다. 밖으로 찾고 부지중에 의지하는 마음이 생겼다. 이 일은 나를 놓고 말하여도 책임이 있는 것이다. 처음에 마땅히 도와야 한다고 생각하였고 후에 고생을 겪으며 참고 착실히 수련하는 정신에 감동되어 호감(정)이 생겼다. 게다가 그녀는 매일 백리 밖에서 농사일을 포기하고 와서 교류를 하는 것을 나는 정말 냉정하게 거절하지 못하고 그녀가 원하는 것을 만족시켜 주려고 생각했다. 그러나 수련은 엄숙하고 수련은 자신의 길을 걸어야 하며 자신이 수련하고 깨닫고 지불하고 감당하고 안으로 찾아야 한다. 밖으로 구해서는 안 되며 어떠한 사람도 대체하지 못한다. 나도 한 번에 그치지 않고 그녀에게 오직 법만이 사악을 해체할 수 있고 오직 사부님만이 그녀를 가지할 수 있다고 알려 주었다. 그러나 전제는 당신이 반드시 마음을 먹고 난관을 넘어야 하며 당신이 하지 못하면 사부님이 할 수 있고 오직 법에 있으면 넘어가지 못할 난관이 없는 것이다.
말은 이렇게 했지만 그녀는 난이 커지고 주의식이 강하지 못하고 정념이 부족하면 또 나를 찾아왔다. 나는 이미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느꼈고 나도 마음속으로 그녀를 탓하면 안 되고 나는 마땅히 자신을 찾아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
내가 진지하게 찾아보니 그녀의 의지하는 마음은 나와 매우 큰 관계가 있었다. 첫째는 수련생에 집착하는 마음이 여전히 매우 강하고 (정이 생겼다.) 둘째는 사람을 도와주는 이 마음을 늘 사심이 없는 것도 자신을 수련하는 것이라고 인식하였다. 사실은 매우 깊은 곳에 여전히 다른 사람보다 강하다는 마음이 있고 또 남의 스승이 되기를 좋아하는 마음이 있고, 또 호언장담하는 수구하지 않는 집착이 있고 엄중하게 말하면 바로 사부님을 믿지 않고 법을 믿지 않는 것이다. 어디에 문제가 나타났든지 막론하고 모두 수련생이 수련할 것이고 스스로 응당 해결할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 아니다. (‘응당 그럴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오성과 경지의 국한된 반응이다.) 간혹 문제가 장기간 해결되지 않으면 또 조급한 마음, 또 만족하지 못하는 마음과 싫어하는 마음이 생겼다. 비록 할 수 있고 묵묵히 보충하지만 늘 마음이 움직이지 않는 자비로운 경지에 이르지 못하고 간혹 사람이 수련하고 모순, 문제의 출현이 바로 수련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지만 완미를 추구하는 마음의 작용 하에서 마땅히 있지 말아야 할 집착이 생긴 것이다. 수련은 어렵고 깨달음은 더욱 어렵지만 해내야만 수련이라 칠 수 있다. 나는 이 집착을 제거하려고 결심하였다.
마지막으로 수련생이 기회가 있어 이 문장을 본다면 이해하기를 바라며 나의 마음을 이해하고 또 당신이 그 의지하는 마음을 제거해 버리기를 바란다. 사부님이 계시고 법이 있는데 무엇이 두려운가! 불은호탕하고 불법은 끝없고 게다가 당신의 정념정행은 어디를 가든 가는 곳마다 승리한다. 사부님은 당신의 신변에 있으며 오직 밖으로 구하지 않고 사부님과 대법을 견정히 믿으면 당신 수련 중의 기적은 끝없이 일어날 것이다. 만약 이상의 것이 법에 있지 않다면 수련생이 자비롭게 시정해주기를 바란다.
문장발표 : 2012년 6월 29일
문장분류 : 수련마당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2/6/29/259506.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