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수련생을 집착하는 배후에는 자신의 집착심이 숨겨져 있다

글/대륙대법제자

[밍후이왕] 사부님께서는 말씀하셨다. “사람의 전반 수련과정은 바로 끊임없이 사람의 집착심을 제거하는 과정이다.” (전법륜) 라는 대목이 요즈음 더욱 깊이 인식됐다. 한 수련자가 어떠한 환경에서 만나는 어떠한 문제든지 모두 자신이 수련할 요소가 그중에 있다. 자신을 수련 인으로 간주하고 생활 속에서 법으로 자신을 지도해야만 비로소 깨닫게 되고 비로소 제고된다.

내 주변에 한 수련생이 있는데 그녀를 만나기만 하면 나는 불쾌하고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느낌이 든다. 나는 그녀에게 말을 걸기도 싫고 무슨 말을 해야 할지도 모른다. 비록 우리는 특별히 친하지는 않았지만 아주 명확한 것은 우리 사이에 일종 어떤 간격이 존재하고 있는 것은 확실했다.

이것은 바로 나 자신의 문제임을 알고 안에서 찾아보았다. 언제부터 이러한 심태가 시작되었는가? 그 수련생을 잘 알기 이전에 다른 수련생으로부터 그녀에 대한 부정적인 말을 알게 모르게 많이 들었다. 그 후 그녀를 만나 그녀의 수련상태를 걱정하고 그녀를 정상적으로 대하지 않았다.

사부님께서 말씀하셨다. “안으로 찾는 것만이 수련이노라” (홍음-논쟁하지 말라’) 나는 안으로 조용히 자신의 문제를 찾기 시작했다. 내 안의 생각들을 보니 나의 머릿속에 고정된 관념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어떤 일을 보고 듣고 하면 우선 밖으로 보고 게다가 그 일에 빠져들어 속인의 사유 관념으로 사실의 옳고 그름, 사람의 시비를 평론한다. 이런 일을 만나면 밖으로 보는 습관이 수련생에 대한 근심을 초래하고 시간이 길어지면 집착심이 생긴다. 나는 수련생의 수련 상태에 집착했다. 자세히 보니 수련생에 대해 믿지 않고 사람의 생각으로, 자신의 관념으로 사유하여 문제가 생겼다. 생생세세 윤회 하는 중에, 일부 물질이 스스로 형성되었다. 마치, 일터나 일상생활 중 주위 사람들에게 일종 조건반사의 사유방식이 형성되었다. 겉모양을 보고 어떤 사람에 대해 그의 하는 일이 어디가 부족하고, 못마땅하고, 어떠어떠하게 잘못해서, 어떻게 고쳐야 하고 등등. 시간이 길어지면 자신은 다른 사람을 걱정하는 것이 그에 대한 책임이고 선한 마음의 표현이라고 잘못 생각한다. 또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두고 도와주기 좋아하는 것은 어떤 측면에서는 다른 사람에 대한 선으로 착각해 자신과 자신의 일부 관념에 집착하는 것을 숨겼다.

나는 깨달았다. 나 자신의 사람 마음과 집착 때문에 그녀의 문제를 끊임없이 무의식중에 듣고 보게 되므로 말미암아 그 수련생을 믿지 않게 되고 그 수련생이 법에서 빗나간 것으로 의심하는 모든 나쁜 생각을 그 수련생의 공간 장으로 밀어 넣어 그 수련생을 밖으로 밀어내는 것이었다. 그 후 며칠 뒤 나는 몇 년 전 다른 수련생 간의 모순을 깨닫게 되었다. 근본원인은 자신의 집착으로 다른 수련생에 대한 집착을 조성했다. 또 주변을 보면 자신이 주변 수련생에게 일정한 정도의 집착심이 있는 것을 발견한다. 이런 집착심이 형성된 원인은 자신을 집착하는 관념 외에 또 일부 질투심이 있다. 예를 들면 내 아이에 대한 집착은 다른 우수한 아이들을 질투하여 내 아이를 비난하고 항상 그의 단점만을 보고 다른 아이들에게 우리 아이를 비긴다. 이런 좋지 않은 관념은 나의 공간 장에서 나의 수련을 교란한다.

이것을 깨달은 후 나는 정념으로 철저히 이런 좋지 않은 관념을 제거하고 동시에 이후의 일사일념 중에서 법으로 자신의 사유를 바로 잡고 속인의 사유의 틀에서 빠져나오려 한다. 사부님의 자비한 점오에 감사드립니다. 또한, 수련생의 도움에 감사드립니다. 약간의 체험입니다. 법에 맞지 않는 점은 자비로 바로잡아 주시기 바랍니다.

문장발표: 2012년 7월 9일
문장분류: 수련마당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2/7/9/259980.html

ⓒ 2024 명혜망.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