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대륙대법제자
[밍후이왕] 사부님의 “20년 설법”을 배울 때 자신의 사상이 법리에서 끊임없이 승화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마음의 용량도 끊임없이 확대되었다. 법 공부를 한 후 다시 우리 현재에 직면한 사람 마음을 보면, 그런 수련생 간의 협조할 때 나타난 문제, 우리가 중생을 구도하는 일에 직면한 문제를 포괄해 모두 보잘것없다. 다시 돌이켜 보면, 우리가 사부님을 따라 정법을 하며 겪은 그런 시련, 그런 풍진한 좌절은 마치 한 막의 꿈과 같다. 그것도 이미 매우 담담해졌다. 마찬가지로 사부님의 정법에서 우리가 한 일, 소위 그런 고난을 겪은 일은 비할 바 없이 무한한 전체 광활한 우주 천체에서 한 알의 미세한 먼지와 같다. 작고도 보잘것없다. 현재 자신의 일부 깨달음을 수련생과 함께 나눠 보고자 한다.
현재, 나는 사부님의 요구, 우리가 하는 3가지 일에 대한 깊은 이해가 있다.
우리의 수련은 속인 중에서 조사정법하는 것이고 다만 사부님의 전체 방대한 우주체계에서 정법하는 중 그렇게 미세한 부분이다. 우주 중 얼마만한 천체체계가 있는가? 또 얼마만한 우주가 있는가? 또 얼마만한 무량무계(無量無計)한 생명이 있는가? 헤아릴 수 없다! 사부님의 정법은 전체 거시적인 것에서 일체를 통제하고 사부님이 구하시는 것은 전체 무량무계한 우주체계 그리고 그것 우주체계를 포함한 무량무계한 우주, 그중 무량무계한 생명도 포함한다.
이전에도 늘 사람 마음을 품고 생각하는 수련생이 있었고, 또 사악에 통제된 생명이 대법제자가 시련을 겪을 때 이런 말로 일부 법리가 분명하지 않은 대법제자를 미혹시킨다. 당신의 사부님은 신통이 광대하지 않는가? 왜 지금 당신을 구할 수 없는가? 왜 너희는 우리에게 붙잡혀 판결을 선고받고 노동교양을 선고받는가?
그렇다! 사부님은 완전히 그런 능력이 있어 우리를 보호할 수 있다! 하지만 법리에서 우리도 인식했는데, 사부님이 우리를 보호해 주지 않은 것이 아니다! 우리는 수련과 조사정법의 길에서 소위 말하는 일부 번거로움, 일부 마난, 그것은 모두 두 가지 원인이 있다. 첫째는 우리가 긴긴 세월 중 맺은 그런 연원(淵緣), 빚진 업력, 그리고 구도하는 중생의 생명을 위해 감당하고 둘째는 우리 자신의 사람 마음의 집착, 사람 중 형성된 각종 관념과 사람의 사람 마음의 방해로 조성된 것이다.
우리 자신이 아직 정법하지 않아 법에 동화되지 않은 그 일부 생명이 아직 구우주 중에 있다. 아직 부동한 층차의 구우주 생명의 역사 배치 중에서 고험 받고 있다. 우리도 모두 구우주 역사의 배치를 승인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것은 당신이 그것을 승인하지 않으면 존재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사부님이 그들을 구하기 위해 그들의 배치를 이용하여 우리가 표준에 도달할 수 있는지를 보고 있다. 만약 우리가 수련하는 중 그 어떠한 사람 마음의 고험을 사부님께서 다 제거해 주셔서 그 어떠한 업력도 감당하지 않고 상환하지 않으면, 구우주 생명마저 우리를 승화하지 못하게 하고, 그 사이 우주의 부동한 층차의 표준 자체도 우리를 제약하게 되고, 우리를 올라가지 못하게 한다. 우주의 부동한 층차의 표준은 금강부동(金剛不動)이고 우주의 부동한 층차의 표준이 부동한 층차의 생명과 모두 절대 같지 않다. 당신이 대법제자이기에 당신을 시인할 수 없고 당신이 지나가게 할 수 없다. 그럴 수 없다!
사부님께서는 왜 매번 법 공부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하시는가? 법 공부는 한 생명이 승화 제고하는 근본이기 때문이다. 대법이 무량무계한 우주체계, 무량무계한 우주와 우주의 부동한 경지의 무량무계한 생명을 생성하고, 매 층차의 생명은 모두 대법의 동화와 정법 중에 있다. 인간의 각종 생명의 표현은 사실 바로 우주의 부동한 층차 생명의 표현이다. 왜냐하면, 이곳이 정법의 중심이고 부동한 층차의 생명이 여기에 모여 있으며 그 한 층의 우주 생명이 사부님의 정법 중 그들의 상태를 표현하고 있다. 정법은 그 한 층의 우주를 결정하고 혹은 우주체계 생명의 보류와 훼멸을 결정한다.
우리의 책임은 무엇인가? 만약 우리가 법을 착실히 배우지 못하고, 심성이 근본적으로 개변되지 않고, 법의 부동한 층차의 표준, 부동한 생명의 요구 표준에 이르지 못하고 각종 사람 마음을 품고 발정념을 하고 중생을 구도하는 중에서 바로 각종 마난에 봉착하면 휘청거리며 걸을 수 있다. 자신의 우주체계의 생명이 구원되지 못할 뿐만 아니라 기타 많은 우주체계의 무량한 중생도 구할 수 없게 된다. 우리는 간단히 하나의 생명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한 생명이 구원되면 바로 한 층 우주, 심지어 더욱 방대한 우주체계의 무량무계한 생명도 구원된다.
우리가 걷는 길은 왜 이렇게 어려울까? 어려운 것은 우리가 걷는 길은 반드시 부동한 층차, 우주의 표준에 이르는 한 갈래의 길이다. 어려운 것은 우리가 반드시 자신을 순정하게 수련해야 하며 강한 정념으로 그런 구우주의 역사적 배치를 부정해야 한다. 그러나 이 부정은 간단히 당신이 사상 중 생각해, 나는 그를 승인하지 않는다! 그렇게 하면 안 된다. 최후의 부정은 당신이 순정하게 수련했는가? 당신의 사상이 표준에 이르렀는가? 당신의 생각이 법에 있는가? 사람의 마음을 품고 사람의 관념을 품었는가? 모든 교란과 번거로움은 모두 우리의 사람 마음을 겨냥해 온 것이다. 사부님께서는 “수련 중에 사람 마음을 제거하지 못하면 무엇이든 모두 사람의 집착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무엇이든 모두 수련 중 사람에게 장애가 될 수 있다.”라고 말씀하셨다. (20년 설법) 당신이 안으로 그것을 찾고 그것을 제거하면 교란과 번거로움은 바로 사라지고 우리의 길도 순조롭게 갈 수 있다. 그렇기에, 법을 배우고 마음을 수련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 모든 정념은 법에서 나오고 중생을 구하는 모든 힘이 법에서 나온다. 만약 우리가 착실히 법을 배우고 마음을 수련하고 안으로 찾으면 사악은 바로 자멸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이미 그 어떤 틈도 탈 수 없게 된다. 우리가 어떠한 사람 마음과 관념이 없기에 그들에게 방해받지 않게 되고 번거로움도 만들지 못하게 된다.
우리가 하고 있지만 하고 있어도 바라지 않는다. 여러 사람이 어떠한 좋은 방법이 있으면 꺼내놓고 함께 원용하고, 자신의 생각과 방법에 집착하지 않는다. 우리가 자신에 집착하면 바로 부동한 층차의 구우주의 표현이 아닌가? 부동한 층차의 생명도 그렇게 하지 않았는가? 다른 사람만 개변하려 하고 자신은 움직이려 하지 않는다. 우리는 신 우주의 그 일부분이 사상에 없기에 바로 구우주의 부패된 위사(爲私)적인 마음을 품고 있다. 하지만 신 우주의 요구는 우리를 무사무아(無私無我)한 정각(正觉)으로 성취하게 하는 것이다.
그 어떠한 사람 마음으로도 움직이지 말아야 하고, 현재 속인 사회에 발생한 변화를 상관하지도 말아야 한다. 그것은 모두 천상의 필연으로, 우리는 그 어떠한 염두도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하여도 구하지 않으니, 늘 도(道)중에 있도다.” (홍음-도중에서) 계속 착실하게 우리가 해야 할 일을 하고, 법 공부를 잘하고 자신을 순정하게 하고, 발정념을 하고, 사악을 제거하고, 중생을 구도하고 사부님의 원하는 것, 이루는 것을 무조건 원용해야 한다. 이렇게 해야만 우리의 길을 바르게 걸을 수 있다.
문장발표: 2012년 6월 13일
문장분류: 수련마당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2/6/13/-258841.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