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대륙대법제자
[밍후이왕] ‘간격’ 이 단어는 표면상으로 보면 알 것 같고 심지어 수련생은 ‘간격’을 조성하지 말자고 입으로 말하면서 실제로는 때때로 수련생 간에 간격을 조성하는 일을 하면서도 전혀 모르고 있다. 한번은 나와 수련생이 한편의 글을 읽을 때 갑자기 ‘간격’에 대한 진정한 함의를 알게 되었다. 간격은 바로 우리 수련에서 일념일행 중 우리가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법에 있는가를 보는 것이고, 무의식중에 간격을 조성하거나 혹은 간격을 없애는 작용을 한다.
어느 날 나와 수련생 언니가 함께 연공을 하는데, 두 번째 동작 포륜을 할 때 언니는 무기력하고 얼굴이 창백해졌으며 손을 높이 들 수 없었고 고통스럽게 신음했다. 나는 초조해 하면서 뒤돌아 언니를 보았는데, 귀찮아하고 원망하고 질책하는 마음이 다 나왔다. 언니는 수련을 잘 못하고 질투심을 제거하지 못해 사악에게 틈을 보여 장기간 병업 상태에 처해 있다. 요 며칠 언니를 위해 발정념을 했기에 자신도 관련 있다고 생각하면서 참을성 없이 온통 불만이 나왔다. 내가 그렇게 생각할수록 소리가 커져 나도 깜짝 놀랐다. 나 자신이 어디 수련인 같은가? 전혀 선한 마음이 없고 언니의 이것도 나쁘고 저것도 나쁘다고 하는데, 이것은 바로 언니의 공간장에 나쁜 물질을 던지는 것과 같지 않는가? 이런 나쁜 물질은 바로 정체에 간격을 조성하는 작용을 하지 않는가?
사부님은 “당신이 마주친 것과 접촉한 것은 모두 당신 이 범위 중의 요소이다. 당신이 정념이 족할 수 있다면, 당신은 곧 당신의 범위 중에서 높고 크게 될 수 있고, 당신의 범위 중에서 좋지 못한 그런 것들을 내리 누를 수 있을 것이다.”(따지웬(大紀元)회의 설법)
그렇다. 언니의 표현을 내가 보게 된 것은 꼭 나와 관련이 있는 것이다. 나는 마땅히 무조건 안으로 찾아야 하는데, 나의 정념이 부족하면 간격을 조성하게 된다. 사악에게 언니를 박해할 기회를 주는 것이다. 자신을 찾으니, 단번에 나와 언니의 간격을 없앨 수 있었고 우리 둘의 거리가 단번에 가까워졌다. 원망, 질책, 귀찮은 마음이 모두 상화하고 자비로운 포용으로 대체되었다. 또한 신기한 점은 안으로 찾으면 찾을수록 더욱 현묘하다. 상대방의 부족함을 찾는데서 오히려 자신을 찾자. 나의 하나하나의 사람 마음이 드러났다. 초조한 마음, 이기적인 마음, 냉정한 마음, 쟁투심…. 나는 알게 되었다. 수련은 바로 자신을 수련하는 것이다. 언니의 표현은 바로 나에게 안으로 찾고 간격을 없애고 정체제고를 위해 펼쳐진 것이다.
생각이 여기에 이르자 나는 부끄러워 뒤돌아 언니에게 정념으로 “우리는 하나의 정체이다. 언니의 일이 바로 나의 일이다. 누구도 우리에게 간격을 조성할 수 없다. 누구도 나를 감히 움직일 수 없다.”고 말했다. 언니도 고통을 참으며 견정하게 “나는 금강을 초월할 수 있다. 꼭 공을 다 연마하겠다.”고 말했다. 언니는 몇 번이나 팔을 힘껏 들어 포륜을 했고 양측 포륜을 할 때 언니의 그런 좀 전의 상태는 단번에 사라져버렸다. 전혀 다른 사람처럼 느껴졌다. 마치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언니는 기뻐하며 “됐어, 됐어, 정말 신기해!” 이때 나도 격동되어 눈물이 흘러나왔다. 안으로 찾으니 정말로 보배이다.
이 일을 통하여 나는 정체 협력의 위력을 깊이 깨달았다. 사부님이 여러 설법에서 정체협력, 정체제고의 중요성을 말씀하신 것을 지금 알게 되었다. 정체 협조를 잘 하고 못하는 것은 직접 정체 정법 노정에 영향을 준다. 자신이 평소 실속있게 수련하지 못해 늦게 깨달았다. 우리의 정체를 사람 마음으로 간격이 조성되게 만들었다. 단체 법공부는 두려운 마음으로 참가하지 않았고, 수련생이 납치당하고 박해당할 때 적극적으로 발정념을 하지 않았으며, 수련생의 누락만 찾았다. 그리하여 수련생이 마난에 처하게 하고 병업에 처하게 했다. 적극적으로 수련생을 도와 법에서 제고하는 것이 아니라 뒤에서 수련생의 나쁜 점, 초조한 점, 참을성이 없는 것을 질책하고 담론한다. 노년 수련생이 교육수준이 낮고 오성이 부족하다고 싫어하고 배척한다. 어떤 일이든 모두 밖으로 떠밀고 정체에 간격을 조성하는 작용을 했다. 간격이 있으면 그 틈이 정체의 힘을 약화시키고 사악이 틈을 타고 들어와 우리의 정체 수련 환경에 모순을 만들고 번거로움이 끊임없게 한다.
수련생 여러분, 자신부터 해내고 밖으로 찾는 양성된 습관을 안으로 찾아야 한다. 다만 안으로 찾아야만 간격을 없앨 수 있고, 강대하고 틈이 없고 누락이 없는 정체를 형성해야 일체 사악과 난잡한 귀신이 이 강대한 에너지 장에 의해 소멸될 것이다.
문장발표: 2012년 6월 5일
문장분류: 수련마당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2/6/5/258501.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