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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상 문자 메시지 쓰는 것을 가볍게 논하다

글/대륙 대법제자

[밍후이망] 현재 우리 대법제자가 창작한 문자 메시지는 비교적 모두 풍격이 소박하고 바로 주제로 연결되는데 이런 문자 메시지의 장점은 간단하고 분명하여 글의 구상이 뚜렷하다. 단점은 친화력이 부족하여 속인 문자 메시지처럼 유머(재미있는 유머는 사람에게 친화력을 줄 수 있다.)가 부족하다. 사실의 객관성을 중시하지만 풍자가 부족하여 전파력이 상대적으로 작다. 예컨대 이와 같은 문자 메시지는 속인 사회에서 전달되는 비율이 매우 낮다.

아래에 문자 메시지를 쓰는데 대한 개인 인식을 이야기하려 한다.

1. 유머 감각의 문제

유머나 해학의 문자 메시지는 친근감을 주어 속인은 웃으면서 납득하고 상대방의 관점을 쉽게 접수한다. 그러므로 이런 문자 메시지는 전달될 가능성이 매우 커서 주위의 친구나 직장 동료들에게 흥미 있게 전달 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유머나 해학은 더욱 크게 진상의 ‘진실감’을 깊게 할 수 있고 또 ‘강렬한 감화력’을 줄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속인은 비교적 감성적이기 때문에 이러한 방식을 기꺼이 받아들인다.

유머는 일반적으로 모두 내용이 상식적인 도리를 벗어나는 경향인데 어떤 것은 인과관계를 위반하고 어떤 것은 지나치게 과장되고 어떤 것은 단어 사용이 뒤바뀌는 형식으로 ‘장씨 성을 가진 사람의 모자를 이씨 성을 가진 사람의 머리에 씌우는’ 식이다. 그러나 이 몇 가지 표현형식은 모두 ‘논술이 필요 없는 정당한 도리’다. 바꾸어 말하면 여러 사람은 당신의 유머에 대해 당신이 말하는 인과관계 혹은 단어 사용은 여러 사람이 모두 알고 있거나 혹은 공인하는 도리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

예를 들면, 갑이 “당신은 밥을 아주 즐겨 먹는 것 같아요?” 을은 대답한다.“나는 닭띠에요!” 사람들은 밥을 즐겨 먹는 것과 닭띠는 무슨 인과관계가 없는 것을 알지만 인과를 강요하는 것에 유머감이 있는 것이다.

또 다른 예를 들면 “나는 이 신을 신은 후부터 비행기보다 더 빨리 걷는다.” 다고 했을 때 사람들은 이것이 고의적인 과장이라는 것을 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생활 중에 이러한 일이 없다는 것을 알기에 유머로 되는 것이다.

친구의 아이가 와서 신을 신고 침대에서 뛰고 놀자 주인이 “보배야, 지구로 내려오는 것이 어떠냐?”라고 말했을 때사람들은 모두 ‘지구’란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합당하지 않다는것을 알고 있다. 그러므로유머의 효과를 일으키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우리가 진상 문자 메시지를 창작하면서 유머가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려운 점은 ‘논술이 필요 없는 정당한 도리’가 부족하다는 데 있다. 왜냐하면 우리가 진상을 알리는 내용은 일부 대중이모르는 사실이나도리를 말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분신 자살사건’ 같은 것인데 당신이 분신의 모순된 약점을 풍자하지만 사람들은 분신과 관련된 지식이나진실성을 모르고 분신으로 발생될 수 있는의학적 상식을 모르기 때문에 당신은 그걸 정확하게 알릴 수 있는 풍자를 하기가 어렵다.그렇다고 우리가 유머를 응용하는 난이도를 결코 해결하지 못 하는 것은 아니다. 만약 우리가 여러 사람들이 공인할 수 있는 일부 ‘공감대’와 ‘도리’를 찾아서나타낸다면 풍자는 목적한 대로 이상적인 효과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면 장 씨(老江) 아들이 야외에서 밥을 짓다가화상을 입고 소리쳤다. “엄마, 빨리 나를 전부 싸매주세요!” 장 씨 마누라 “화상을 입었는데 뭐 전부 싸맬 게 있느냐?” 아들 “CCTV의 ‘분신’ 보도에 그렇게 나왔어요!” 장 씨 마누라 “바보 녀석, 너의 아빠 당 대변인의 말을 너는 믿느냐?”

설령 이렇게 여러 사람이 인식할 수 있는 ‘상식’을 표현해도 여전히 어떤 사람은 그 뜻을 보아내지 못한다. (중국 사람은 도덕 방면에서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는 것이 그다지 습관이 되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비교적 정규적인 다른 문자 메시지 하나를 함께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메시지를 함께 보낸다.) 예를 들면 “국제 교육발전 조직은 ‘천안문 분신 사건’은 중공(중국공산당) 정부가 조작한 것임을 실증하였다. 영화 ‘위화(偽火)’는 분신자살의 빈틈과 모순을폭로하여 콜럼버스 영화제에서 큰 상을 받았다.” 그 중에 합당하지 않은예를 들었는데 “1, 2분 사이에 20개가 넘는 소화기를 준비해서 꺼냈고, 기관지 수술을 했는데도 의외로 노래를 부를 수 있다.” 하는 것 들이다.

이렇게 하면 독자는 비교적 쉽게 당신의 뜻을 알게 되고 기억도 매우 깊을 뿐만 아니라 풍자의 심도도 매우 분명하며 심지어 그는 주동적으로 이러한 정보를 전파할 수 있다.

2. 개인 체득으로 작은 것부터쓰기 시작하면 창작하기 쉽고,사람들이 받아들이기 쉽다

어떤 주제는 매우 커서 문자 메시지(요금 표준은 메시지 하나에 70자다.)로는 한 번에 반영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작은 것에서, 개인느낌에서, 개인 경력에서 말하면 문장 창작이 비교적 쉽고 사람들이 쉽게 받아들인다.

‘9평공산당’을 널리 보급하는 것을 말하자면 사당의 사악을 전부 서술해야 한다. 그래서오직 ‘9평’ 자체를 말해야 하는데 문자방식으로 그것을 모두 써서 전달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우리가 문자보내기 글을 쓰는 기점은 독자가 ‘9평’을 읽도록 이끌어 내야 하는 것이다. 목적은 이끄는데 있으며 사람을 이끌어 생각하게 하고 사람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사람의 공감을 일으켜 ‘9평’에 대한 관심과흥취를 불러일으키는데 있다.

아래에 한 가지 예를 들어 설명하자

붉은 깃발 아래에서 태어나 새로운 사회에서 자랐다. “내가 태어날 때 할아버지는 토지를 바치기 싫어해서 토지개혁 때 살해당하고, 외할아버지는 기업을 바치기 싫어해서 상공개조 때 판결을 받았고, 외할머니는 기독교를 믿는다고 총살당했다. 자라서 세상 물정을 알게 될 때 아버지는 지식분자여서 문화대혁명 때 투쟁 대상이 되어 죽었다. 개혁이라고 말할 때 형은 89년 학생 반부패분자로 해방군에게 사살 당했고, 화목한 시기에 어머니는 철거 문제로 진정하다가 노동교양처분을 당하고, 할머니는 선량한 신앙 때문에 정신병원에 보내져 감금됐다! 재난의 근원은 왜, 스스로 영원히 정확하다고 주장하는 공산당 때문인가 ‘9평공산당’은 당신이 보지 않을 수 없는 책이다. (글자 수가 많으면 140자로 축소할 수 있고 문자 메시지 2개의 요금이다. 원문은 여기 인터넷에서 공유하기 편리하지 않다. 그것은 사당이 쉽게 교란하고 봉쇄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대륙인이 인정하는 사실로부터 말하다

중공은 온갖 악행을 저질렀지만 종래로 잘못과 죄를 승인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상이 마비된 일부 사람은 당은 영원히 옳다고 생각한다. 또 다른 사람이 사당이 나쁘다고 말하면 그는 듣기 싫어하며 이런 사상은 대륙인 중에서 거의 매우 보편적이며 오직 정도가 다를 뿐이다. 사당을 욕하는 매우 많은 사람들도 사상 중에 사당을 옹호하는 점이 적잖이 있기에 중환자를 대하듯 부드럽게 순서대로진행하여야 한다.

우리는 ‘중환자’가 접수할 수 있게끔 말해야 한다. 예를 들면 문화대혁명 문제에서 사당 자신도 착오라고 승인(죄라고 승인하지 않는다.)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정하는 6.4문제는 당이 승인하는 것들을 이용하여 국내 사람들의 생각과 사상을 똑똑히 알리는 방향으로 안내해야한다. (대륙사람이 아니면 모두 피해를 당한 학생을 동정하지만, 주의할 점은어떤 사람은 기만당하여 학생에게 상당한반감을 보인다)

예를 들면 “문화대혁명은 당 중앙이 일으킨 것이며 7백만 명을 괴롭혀 죽였고, 대약진은 당이 동원한 것이며 3천만 명의 아사자를 초래하였다. 당은 우파를 명확히 구분하여 55만 명을 유배시켜 총살했으며, 89년 학생 탄압은 당이 명령한 것으로 얼마나 많은 애국청년이 참사를 당했는가. 또한 파룬궁(法輪功) 탄압은 장쩌민과 당이 획책한 것으로 10만 명이 노동교양처분을 당했으며, 고문 박해로 수만 명이 불구가 되었고 3천 명이 치사하였다. 탕아의 당, ‘9평공산당’은 중공 그것에게 관 뚜껑을 덮은 정론의 책이다.”

내가 류사오치(劉少奇)를 몹시 미워하는 것은 중앙이 그의 ‘사실’을 보도하였기 때문이며, 내가 주자파(走資派)를 몹시 증오하는 것은 ‘인민일보’에서 그들이 반동이라고 말하였기 때문이며, 내가 파룬궁을 미워하는 것은 중앙TV에서 살인 방화한 것을 보도하였기 때문이다. 근래 반성해보았다. ‘당 매체가 한 말을 당신은 모두 믿는가?’

갑이 말한다.“일본이 중국을 침략해 3백만 명을 살해한 것은 착오이고 죄가 아니다! 또 그가 잘못을 뉘우친 걸감사하게 생각해야 한다!” 을이 묻는다. “이 논리는 어디에서 온 것이에요?” 갑은 당이 “문화대혁명 때 780만 명을 괴롭혀 죽인 것에 대해, ‘당이 문화대혁명을 발동한 것은 틀렸다.’라고인정했지만죄라고는 말하지 않았으며 또 당이 잘못을 알고 고쳤다고 칭찬하였다! 당이 죄를 한 번 더 범하면 광환(光環)이 하나 더 많아지는 것이 아닌가? ‘9평공산당’을 자세하게 읽으면 당신은 매우 많은 문제가 명백해 질 수 있다.”

4. 모순 돌파를 통하여 당 문화를 정확히 인식하게 해야 한다.

당문화 특징의 하나는 궤변이고 바른 도리가 없기 때문에 항상 자기모순이다. 우리는 그 자기모순을 찾아내어사실 혹은 바른 이치로 그 억지 주장의 허구성과 잘못이드러나게 해야 한다. 예를 들면, 당이 말한다. “당이 전국의 인민을 부양하였으니 당에 감사를 드려야 한다!” 민중은 “당이 생산에 종사하나요. 아니면 과학연구를 하나요? 당은 국가자원을 강점하고 탐오부패 한다! 인민이 납세하여 당을 부양한다!” 이에 당은 “당신은 문자 메시지를 너무 많이 보았군, 정말 당신을 속이지 못하겠어!”

5. 소박한 진실을 말하고 선념의 진언(善念真言)으로 쟁투심을 녹인다.

예를 들면 “나는 연공하여 정말 여러 가지 질병이 나았다. 당은 연공하면 반정부라고 말하며, 내가 연공하여 병이 나은 것을 분명히 알면서도 또 연공하여 신체를 손상시켰다고 핍박하며 스스로 자신의 믿음을 욕하라 강요하여 이에 응하지 않으니 때리고, 내가 그들을 폭로하니 나를 납치하여 내가 죄를 범하였다고 말한다. CCTV에서는 ‘사당은 봄바람과 비라고’ 말하며, 진선인(眞善忍)을 믿는 좋은 사람들을 향해 분신자살 살인방화자라고 모함하는데 장쩌민과 당은 미친 것이 아닌가?”

이렇게 제일 평범한 백성이 제일 소박한 언어로 제일 평범한 사실을 진술하면 많은 사람들에 대해 좋은 효과가 있다.

6. 질문하여 주의를 일으키고 염려하는 마음을 만든다.

질문을 하면 대답할 수도 있고 대답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내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어떤 질문은 결코 질문이 아니고 일종의 책문이다. 그러나 이렇게 나타내면 가능하게 더욱 관심과 충격을 줄 수가 있다.

예를 들면, 어떤 문제는 명백히 알지 못 한다. 백성은 매달 당에 납세하지만 당정(党政)은 먹고 마시고 외국여행을 하고 관용차로 일 년에 일천억 위안을 쓰지만, 집값 중 땅값은 6할을 차지하여 모두 당정의 수입으로 잡는데 당은 오히려 말한다. “당은 우리 백성을 먹여 살린다?!”

우리는 정면으로 ‘9평’을 오랫동안 전파하였지만 많은 중국인들은 여전히 경시하며 변이된 중국 사람은 일종 ‘당신이 주동적일수록 나는 당신을 더 거들떠보지 않는다.’는 심리가 있다. 뿐만 아니라 당이 주입한 이외의 문제는 생각하려고 하지 않는다. 때문에 당신이 주동적으로 그에게 일부 문제를 알려주면 그는 도리어 사고하지 않는다. 사람은 쉽게 얻을수록 아끼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그가 흥미를 느낄 때까지 ‘기다려’ 주자.

여기에서 단지 예를 들었다. 더욱 많은 수련생이 창작할 것이 요구되며 사당에게 봉쇄당할 가능성을 제거하자.

7. 반어법(反話)을 사용하면 경우에 따라 중국인의 변이된 사유에 더욱 적합하며 문제의 진실을 더욱 잘 설명할 수 있다.

사실 접촉 중에서 사람들은 정상적인 설명(진상을 알리다)이 많으면 도리어 마비되는데 특히 사당에게 주입당하여 세뇌된 중국 사람들이 그렇다. 당신이 선의로 거듭 충고하면 그는 도리어 엄중한 역반응을 나타나면서, 당신을 우매하게 여기거나 또는 ‘당신이 나에게 바라는 것이 있는가?’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간혹 우리는 반대로 말할 수 있는데 마치 변이된 그와 마찬가지로 제3자의 심리적 각도에서 말해야 한다. (그러나 표준을 장악하고 지나치면 안 된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도리어 효과가 좋지 않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 나는 파룬궁 인사에게 “당신은 연공하면 병이 나아 건강해지고 마음이 착해진다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알려 주지만, 어떤 사람은 좋지 않은 마음으로 당신을 이해해요. 그는 당의 거짓말에 습관이 되어있어서 당신의 진실한 말에 도리어 거부반응을 보이지요. 당신은 그에게 제일 나쁜 조직에서 탈퇴하고 함께 순장하지 말라고 하지만 어떤 사람은 천리 보응을 믿지 않아요. 당신의 보험이 무료라고 해도 그는 신의 보호마저도 바라지 않는데 당신은 이런 동포에 대해 무슨 방법이 있겠어요!?”

나는 또 파룬궁인사에게 “당신은 연공하여 병이 나아 몸이 건강해져서 좋은 마음으로 다른 사람에게 알려 주었지만 어떤 사람은 좋지 않은 마음으로 당신을 이해하지 못하지요. 장쩌민과 당은 명백하지 못한 경찰에게 당신을 체포하게 해요. 그렇지만 생사를 두려워하지 않고 진언(真言)을 하는 풍격은 지금의 중국인 사람들 중에서 오직 당신들뿐이에요!”

8. 악인을 폭로하는 데는 문자 메시지가 제일 좋은 방식이다.(음성전화도 마찬가지로 그들을 두려워 떨게 하는 힘이있다)

악인의 악행을 폭로하는 데는 관건적인 글자 때문에 규제당하는 것이 없기 때문에 전파하기 더욱 쉽다. 바라건대여러분이 공동으로 이런 문자 메시지 편집과 발송을 하면 효율이 높고 효과가 좋다.

악인을 폭로하는 문자 메시지는 악인의 몇 가지 특징 혹은 제일 사악한 행위에 초점을 맞춰 사람이 보기만 하여도 분개할 수 있도록 취사(取舍) 선택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은 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예를 들면, 한 악경(사악한 경찰)이 장기간 가혹행위로 대법제자를 박했을 때, 그가 저지른 악한 사례를 모두 나열한다면 내용이 너무 많을 뿐만 아니라 충격을 주는 힘이 분산되어 효과가 별로 없다. 그렇다면 우리는 그 중 잔혹하고 후안무치한 몇 개의 악행을 열거할 수 있는데 이를테면, “수련생의 생식기를 손상시키고, 여 수련생의 옷을 벗기고, 라이터로 귀를 지지고, 돈을 갈취하여 착복했다.”고 폭로하고 그 사례에 모두 피해자의 이름이 있다면 보기만 하여도 진실한 것이다. 사람들은 이런 내용을 읽기만 하면 모두 분개하게 되는데 심지어 도덕수준이 제일 낮은 사람이라도 이런 것을 옳다고 말하지는 못 한다.

지금까지말한 문자 메시지 문제는 대법제자가 여러 해 동안 진상을 알린 기초 위에서 대량의 진상이 세인들에게 골고루 전해진 정황 하에서만 이렇게 할 수 있고, 오직 글을 작성하는 방법을 변화시키면 된다는 인식을 전하는것이다.그러나 반드시 척도를 장악해야 하며 핵심을 잡아 올려 그것이 빨리 자라서 크도록 해야 한다. 말이나 행동으로 군중의 심리에 맞춰 호감과 지지를 얻게 되면 효과는 극대화 될 수 있다. (좋기는 문장 작성능력이 있거나 진상을 알린 경험이 풍부한 수련생과 연구 토론하고 상의해야 한다.)

글을 작성하는 것에 대해 탐구한 이 문장은 단지 다른 사람의 고귀한 의견을 받아 내기 위하여 먼저 자신의 미숙한 의견을 내놓은 것이다. 하나의 작은 제시로 새로운 사유를 일으킬 수 있다면 좋겠다! 더욱 많은 수련생들이 대법이 부여한 지혜를 발휘하여 더욱 많고 좋은 문장을 창작하여 중생을 구도하고 대법을 실증하는 무량한 지혜가 되기를 희망한다.

문장발표 : 2012년 1월 24일
문장분류 : 수련마당
원문위치 :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2/1/24/252264.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