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혜망】 사부님께서는 《2003년 애틀란타 법회 설법》에서 말씀하시기를,
“현재 매분 매초가 모두 매우 중요하다. 이 한 단락 시간을 지나치면 바로 일체를 지나치게 된다. 역사는 다시 오지 않는다. 우주의 역사, 삼계의 역사는 이미 그렇게 많고도 그렇게 오래고 먼 연대를 걸어 지나왔다. 중생들은 모두 무엇을 기다리고 있는가? 모두 무엇 때문에 여기에서 살고 있는가? 바로 이 몇 년을 기다리고 있다! 그러나 어떤 수련생은 오히려 이 몇 년 중에서 생명을 황폐시키고 있으며 다그칠 줄 모르는데, 그러나 당신은 오히려 어깨에 중생과 역사의 그렇게 큰 책임을 짊어지고 있다!”
아주 오랫동안, 나는 법공부와 세 가지 일 때문에 연공을 하지 않았다. 나는 사부님의 법을 이용하면서까지 나 자신에게 구실을 만들려고 애썼다. 나는 매일 8시간 잠을 잤다. 이 우주에서 중생을 구도하는 가장 관건적 이 역사시각에, 나는 분명히 중생에 대해 그리고 나 자신에 대해 무책임했고 또한 자신과 중생을 훼멸시키고 있었다.
어느 날 한 동수의 명혜망 교류문장 중에서, 그녀가 매일 단 두 시간 잠을 자지만 여전히 시간이 충분하지 않다고 언급한 것을 읽을 때까지 줄곧 그래왔다. 나는 갑자기 깨어났다. 나는 동수의 상태를 절대적으로 믿었다. 그러나 그녀가 어떻게 여기에 도달할 수 있었으며 나는 왜 할 수 없는지? 나는 모친과 (역시 수련생임) 교류했다. 그녀의 직답은 내가 연공에 정진하지 않기 때문에, 나의 신체가 충분히 연련되지 못했다는 것이었다.
나중에, 사부님의 《스위스 법회에서의 설법, 1998》에서 읽었다.
“질문: 수련한 층차가 높을수록 잠이 적습니까?
사부: 그렇지 않다. 이런 정황은 당신 사상 자체의 입자의 변화, 제고와 관계가 있는데 그러나 단계적인 것이다. 내가 방금 말한 문제에서도 이 면의 것을 포함하고 있는데 당신이 잘 수련한 그 부분이 갈라지면 당신 표면은 바로 정상적인 표현인바 줄곧 당신이 원만하기 전까지 당신은 모두 이런 상태이며 이 모두는 당신으로 하여금 속인처럼 생활할 수 있게 한다. 그러나 인간의 일면이 점점 약해질 것이며 더하여 자신에 대한 요구를 높이면 아마 당신은 속인 속에서의 표현이 점점 좋아질 것인데 바로 이렇다.”
나는 사부님께서 말씀하신, “당신 사상 자체의 입자의 변화, 제고와 관계가 있는데…”가 무슨 뜻인지 이해하려고 애썼다. 나는 내 사상 중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는, 사람은 하루 8시간을 자야한다는 인간 관념을 되돌아보았다. 그러나 이 집착을 제거한 후에도, 나는 여전히 연공함에 아주 좋은 상태에 도달하지 못했다. 계속해서 나 자신을 검토해보니, 연공 중에 잡념, 망령된 생각이 너무 많았고, 사부님께서 요구하시는 “身神合一”에 전혀 도달하지 못해, 머릿속은 온갖 허튼 생각들로 차 있으면서 다만 신체연공으로 족하다고 여겼다.
사부님께서는 《휴스턴 법회에서의 설법》에서 말씀하셨다,
“공이 곧바로 법이며 법이 곧바로 공인 것으로 정신 자체가 곧바로 물질이다.”
이는 바로 우리가 법공부를 할 때와 같은 것으로 만약 머릿속에 딴 생각을 하고 있다면, 어떻게 법공부를 잘 할 수 있으며, 또 법이 어떻게 우리를 향해 이의 위대함을 체현해내고 우리의 제고를 도울 수 있겠는가? 이를 인식하자 명백해졌다. 매번 연공할 때마다, 나는 사부님의 “身神合一” (몸과 마음을 하나로 합치다) 요구를 엄격하게 따르며, 어떤 허튼 생각이든 배제하고 온 마음을 기울여 집중했다. 매 하나의 동작을, 완전히 사부님의 구령에 따라 이렇게 이틀간 한 후, 전체 상태가 좋아졌다!
이 과정 중에서 나는 또 분명하게 인식하게 되었는데, 사실 수면 역시 일종 욕망이고, 일종 집착이다. 수면은 사람의 신체를 이완시키고, 또 잠시나마 세간의 번뇌에서 도피하게 해준다. 인간의 타성(사실 대법제자에 대해 말한다면 바로 마성이다)이 나오면, 바로 우리 자신과 중생을 파괴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가장 위대한 기회와 다시 오지 않을 이 역사적 순간을 소중히 여겨야만, 비로소 우리의 사전 서약을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다.
지금 나는 연공함에 나의 시간을 이렇게 배정했다. 아침 4:50에서 5:50까지 동공을 하고, 35분간 발정념을 하고 씻는다. 밤 10:50에서 11:50까지 제5장공법을 한다. 11:55부터 35분간 발정념을 한 다음 잠을 잔다. 매일 단지 4시간 정도 잠을 자도 기분이 좋다. 나는 계속 더욱 정진하고 더욱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법을 실증하고 중생을 구도하려한다. 나는 이 이 위대한 역사적 시각의 매분 매초를 소중히 여길 것이다! 나는 대법수련생들이 해야 할 “세 가지 일”을 잘 해 “정법시기 대법제자”의 칭호에 부끄럽지 않도록 할 것이다.
발표일자: 2008년 8월 24일
원문일자: 2008년 8월 24일
문장분류: [수련마당]
영문위치: http://www.clearwisdom.net/emh/articles/2008/8/24/100086.html
중문위치: http://minghui.cc/mh/articles/2008/8/15/184111.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