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헤이룽장(黑龍江) 대법제자
[명혜망 2008년 5월 29일] 나의 신변에는 노년 대법제자들이 여러분 계신다. 이 분들은 연세가 비교적 많은데, 65세에서 80세까지이다. 어떤 분들은 비교적 정진하고 어떤 분들은 두려워하는 마음이 매우 중하고 문화수준도 높지 못하여 상대적으로 말하면 오성이 좀 차한데, 대법을 수련한지는 10년 이상이다.
수련환경이 악당(惡黨)에 의해 파괴된 후 단체법공부 환경이 없어졌고 법공부와 연공도 적어졌다. 게다가 집안일에 빠지게 되었으며, 손자와 손녀를 돌보느라 정법노정을 따르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동수들의 수련에 대한 갈망, 대법에 대한 기대는 감소되지 않았다. 최근 우리는 법공부팀을 조직하였는데, 나는 그들 중 어떤 이들은 《전법륜》 수개도 하지 않았고 어떤 분들은 고쳤으나 전부 고치지 않았음을 발견하였다. 우리들이 함께 발정념 할 때 어떤 노년 수련생이 말하기를, “이 근년에 근본적으로 발정념을 그리 하지 않아 요령도 아직 장악하지 못했다.” 라고 했다.
노년 동수들이 발정념을 중시하지 않는 것은 정진하지 않은 것이 그 원인이며, 동시에 우리 지역 정체에 누락이 있으며 사부님의 설법을 제때 조직하여 함께 학습하지 않았다. 또한 노년 동수들을 잘 이끌지 못하였으며 그들과의 교류를 소홀히 했다는 것도 드러나게 되었다. 수개라는 이 항목도 응당 젊은 동수들이 도와 함께 고쳐야 했다. 필경 그들은 문화와 시력이 젊은 동수들에 비해 좋지 못하다. 어떤 노년 동수들은 법을 읽을 때 마음대로 글자를 가하거나 빼는데, 이는 법의 함의를 변하게 하며, 동시에 역시 법에 대한 불경인데 동수 본인들은 문제의 엄숙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 함께 법공부할 때 잘못 읽은 부분을 지적해주면 틀린 것이 뚜렷이 감소되며 읽는 것도 많이 나아진다. 이 역시 노년 동수들이 평상시 자신들에 대한 요구가 엄격하지 못해 자주 틀리는 현상을 조성한 것이며 법공부할 때 마음이 법에 있지 않고 성의없이 읽는다는 것을 설명한다. 여기에는 나 자신이 조성한 원인도 있다. 사부님의 경문과 명혜주간을 발급하는 것으로만 마무리하고, 동수들이 보는지 보지 않는지에 대해서는 묻지도 않았다. 결과적으로 어떤 동수들은 정진하지 않고, 어떤 분들은 두려워하는 마음이 매우 중하여 가만히 수련하면서 세 가지 일은 똑바로 하지 않았다. 어떤 노년 동수들은 신체가 불편해도 정념으로 대하지 못했다.
이 문장을 쓰는 것은 주요하게 나 자신의 집착을 반성하고 동시에 더 많은 동수들로 하여금 이 노년 동수들의 수련에 관심을 많이 기울이라고 깨우쳐 주는데 있다. 나 자신도 때로는 씬씽(心性)이 좋지 않아 이따금 노년 수련생을 싫어하는 심리가 있으며, 그들이 정진하지 않고 두뇌 반응이 늦고 기억력이 차하며 어떤 일에 대한 인식은 따라가지 못한다고 생각하면서, 그들은 걸리적거리며 나로 하여금 너무 많은 정력을 소비하게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자비심이 없은 것으로 이러한 좋지 않은 마음은 앞으로 반드시 귀정해야 할 바이다.
우리 매개 동수들이 자기 신변에 혼자 수련하는 노년 동수들이 있는가 없는가를 살펴볼 것을 건의한다. 정법의 마지막 단계에 이르러 동수 한 명이라도 누락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우리 모두는 사부님의 친인이며 모두 법을 위해 왔기에 능동적으로 우리들이 마땅히 해야할 일체를 해야 한다. 노년 동수들도 따라올 것을 갈망하고 있으며, 그들에게는 동수들의 도움이 요구된다. 동수들께서는 자신을 잘 수련하는 동시에 노년 동수들을 많이 도와주어, 홍대한 소원을 완성하고 사부님을 따라 함께 돌아갈 것을 희망한다.
문장완성 : 2008년 5월 29일
문장발표 : 2008년 5월 29일
문장수정 : 2008년 5월 29일 04:03:24
원문위치 : http://www.minghui.ca/mh/articles/2008/5/29/179375.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