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대륙대법제자
【명혜망 2008년 3월 17일】 과거에 줄곧 걸어 나오지 못했던 많은 동수들이 걸어 나오면서 동수들은 정법의 남은 시간이 얼마 되지 않는 시기에 그들이 걸어 나온 것에 기뻐한다. 그들이 비록 정법의 가장 관건적인 시기에 걸어 나오지 못했기 때문에 아주 많은 것을 잃긴 했지만 다행히 최종적으로 낙오되진 않았다고 여긴다. 그러나 그들이 문제에 직면한 것을 보면 첫째 그들 개인수련 중에서 일부 인식이 마치 갓 입문한 신(新)수련생처럼 표현되어 나오고, 둘째 그들이 진상을 알리는 데 장애가 아주 크며, 셋째 개인수련 상태의 인식을 품고 동수들이 사람을 구하는 과정에서의 표현을 이해하지 못한다.
박해 받는 환경(역주: 감옥이나 노교소 등을 말함) 중에서 막 돌아온 동수들도 유사한 문제가 있다. 그들에게 존재하는 문제에 대해 동수들은 마땅히 자비롭게 대하고 선의(善意)적으로 도와주어야 하는바 이것이 정체를 형성하고 정체가 협력하는 관건이다. 그러나 동수들 역시 선의적으로 수련생을 돕지 못하거나 혹은 자비롭게 수련생을 대하지 못하는 표현을 발견하는데 무형 중에 막 정체로 돌아온 동수들에게 일정한 상해를 조성했다.
가령 예를 들면, 수련생이 어떤 일을 잘하지 못했을 때 그 수련생이 법리상에서 인식을 제고하도록 돕거나, 자신의 심득을 꺼내 동수와 교류하는 것이 아니라, 쉽게 정의를 내리고 전반적으로 부정해버린다. 그 뜻은 마치 “대법을 파괴하는 나쁜 사람을 잡는 것”같다. 결국 일을 잘하지 못한 일부 동수들은 아무것도 감히 할 수 없게 되거나 심지어 더 이상 걸어 나오지 못하게 된다.
사부님께서는 2008년 2월 6일 발표하신 신경문 『문안』에서 말씀하셨다. “당신들의 중생을 구도하고, 당신들의 사전(史前) 큰 소원을 완성하며, 당신들의 서약을 실행하라!”
이 법리는 다시 한 번 우리에게 대법제자들이 걸어 나와 정체를 형성하고 중생을 구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임을 알려준다.
대법제자들이 꺾을 수 없는 정체를 형성해야만 사부님께서 원하시는 것을 더 잘 완수할 수 있고, 수련생을 자비롭게 대함은 정체를 원용하는 관건이다. 문제가 나타나는 것은 좋은 일이며 문제를 폭로하는 것이 바로 그것을 해결할 기회이다. 관건은 우리가 문제 속에 빠져 들어 가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일을 겨냥하지 사람을 겨냥하지 않으며 일 자체의 틀에서 벗어나와 자신의 어떤 마음이 문제에 대해 반응하는지 되돌아보고 대법에 대조해 반응한 마음이 법리에서 나온 것인지, 정념에서 나온 것인지 여부를 살펴보아야 한다.
만약 법리와 정념에서 출발해 문제를 본다면 그럼 당신은 문제의 표상(表象)에 얽매이지 않게 될 것이며, 어떤 씬씽 표준에서 내원한 문제인지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문제가 나타난 수련생이 씬씽을 제고하도록 돕고 여러분의 씬씽이 제고하도록 돕는다면 무슨 문제든 다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정념으로 문제를 보아야만 비로소 얻을 수 있는 아주 좋은 일이며, 또한 우리가 중생을 구도할 수 있는 자비심이 존재하는 곳이다.
반대로 만약 자신의 관념과 집착으로 문제에 반응한다면 그럼 이 문제가 나타난 것은 바로 마땅히 제거해야 할 이런 사람마음을 직접 겨냥한 것으로 바로 씬씽을 제고할 좋은 기회인데 이때 다그쳐 닦아버리지 않는다면 또 언제를 기다릴 것인가? 모두 좋은 일이다.
동수들이여, 사부님께서 말씀하신 법리에서 본다면 우리는 반드시 안을 향해 찾는 방법을 장악할 수 있고 이것이야말로 유일하게 원만을 향해 나아가고 사명을 완수할 수 있는 길이다. 안을 향해 찾아야만 비로소 수련이라 할 수 있으며, 안을 향해 찾아야만 정체를 원용할 수 있고, 안을 향해 찾아야만 중생을 구도할 자비심이 생길 수 있으며, 안을 향해 찾아야만 사부님을 따라 집으로 돌아갈 수 있다. 반드시 이렇게 해야만 비로소 정진(精進)한다고 할 수 있다.
이상은 개인의 인식이니 누락된 곳이 있다면 동수들이 원용해주기 바란다.
문장발표 : 2008년 3월 17일
문장분류 : 수련마당
원문위치 :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08/3/17/174501p.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