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질투심을 제거해 정념이 더욱 강대하게 하자

【명혜망 2002년 6월 3일】 사부님께서는 『전법륜』 중에서 말씀하셨다. “질투심 이 문제는 아주 엄중하다. 왜냐하면 그것은 직접 우리가 수련하여 원만할 수 있는가 없는가 하는 문제에 연관되기 때문이다. 질투심을 버리지 못하면 사람이 수련한 일체 마음은 모두 아주 취약하게 변해 버린다.”

내 기억에 『미국 동부법회설법』 중에서 어떤 수련생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했다.
“제자 문의: “만일 질투심을 제거하지 않으면 사람이 수련한 일체 마음은 모두 아주 취약하게 변할 것이다.” 이는 어떤 마음을 가리키신 것입니까?
사부: 여기에서 가리킨 일체 마음은 물론 당신 수련 중의 일체 정념(正念)이다. 정념이란 사실상 역시 바른 인식으로 당신의 잘 수련된 그 한 부분이 아주 취약하게 변한다는 것이다.”

이에 나는 왜 내가 수련 중에 정념이 그리 강하지 못하고 일에 부딪히면 정념을 내보내지 못하는지 생각해보니 일정 부분 질투심과 관련이 있었다. 물론 다른 방면의 원인도 있다. 학교에 다닐 때 경험을 돌이켜보면 나는 쟁투심이 아주 강했고 늘 최고가 되려는 심태 중에서 지내왔다. 자신의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면 다른 사람을 질투했는데 다른 사람이 나보다 나으면 그를 질투하는 일종 심리가 있었다. 이런 관념을 수련 중에 가져오면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다른 사람이 자신보다 수련을 잘 한 것을 볼 때면 곧 다른 사람을 질투하고, 다른 사람이 자신만 못할 때는 곧 그를 얕잡아보고 멀리한다. 이는 전형적으로 “남이 가진 것을 질투하고 남이 부족한 것을 비웃는” 속인의 심리이다.

나중에 한 꼬마 동수와의 교류를 통해 나는 큰 계발을 얻었다. 내가 꼬마 동수에게 “너도 질투심이 있니? 가령 다른 사람이 너보다 시험을 잘 보면 그들을 질투하거나 하지 않니?”물었다. 그러나 “다른 사람이 저보다 시험을 잘 볼 때 그들을 질투하지 않고 대신 그들을 위해 기뻐해요. 왜냐하면 그것은 그들이 노력한 결과이고 제 성적이 그들보다 못한 것은 제게 차이가 있음을 설명하니까요. 저는 마땅히 더 노력해서 그들을 따라가야 해요.” 이 얼마나 순진한 심령(心靈)인가! 이는 나로 하여금 자신이 수련 중에서 어떻게 심태를 바로 잡아야 하는지 깨닫게 했다.

나는 또 한 가지를 깨달았는데 우주 중의 신(神), 그들은 모두 서로를 존중한다. 당신이 나보다 층차가 낮다고 하여 당신을 얕잡아보거나 당신이 나보다 층차가 높다고 하여 당신을 질투하거나 치켜세우지 않는다. 이것을 깨닫고 나니 수련 중에서 주변 동수들에 대해 정확하게 대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런 부정확한 등급관념과 권위사상을 제거할 수 있었다. 내 신변의 매 한 수련생은 모두 하나의 거울이며 모두 나의 부족을 비춰보는 것이지 나 자신의 거울을 가져다 다른 사람의 부족을 비춰보는 것이 아니다.

나는 또 깨달았다. 대법제자들은 하나의 정체이며 매 한 수련생은 다 정체의 일원으로 한 제자가 수련을 잘하는 정진상태는 모두 우리 정체에 추동작용을 일으킬 수 있음을. 이 한 점을 보고난 후에도 그들을 위해 기뻐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정체로부터 많이 고려할 때 이런 질투심의 관념은 이미 깡그리 사라져 존재하지 않게 된다. 바로 한 수련생이 그의 체험 중에서 발언한 것과 같은데 즉 “우리는 장차 공동으로 미래 대궁(大穹)을 책임져야 하는데 만약 우리가 정체를 많이 생각한다면 최대한도로 우리의 사념(私念)을 내려놓을 수 있을 것이다.”

이상은 개인의 깨달음이니 부당한 곳이 있다면 동수들이 자비로 지적해주기 바란다.

문장발표 : 2002년 6월 3일
문장분류 : 수련마당
영문위치 : http://www.clearwisdom.net/emh/articles/2002/6/14/23091.html
중문위치 :https://www.minghui.org/mh/articles/2002/6/3/31214p.html

ⓒ 2024 명혜망.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