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곤마와 싸워 이기고 시간을 짜낼 수 있는 한 가지 방법

【명혜망 2006년 10월 31일】 나는 낮에 하는 직장일이 너무 바쁘기 때문에 낮에는 시간을 전혀 낼 수 없고, 오직 수면 시간을 짜낼 수밖에 없다. 나는 또 매일 반드시 법학습 4시간과 연공 2시간 및 발정념을 준수하기로 정했다. 이렇게 하면 저녁에 기본적으로 잠을 잘 수 없다. 그런데 밤에 잠을 자지 않고 4시간 동안 법학습을 하다 보니 가장 곤란이 바로 피곤하다는 것이다. 나는 시험 삼아 서서 법학습을 했다. 심지어 4시간을 서서 법학습을 한 적도 있는데 다음날 일을 할 때 발뒤꿈치가 아팠다. 만약 낮에 의자에 앉아서 일을 하는 직업이라면 좀 수월할지 모르겠지만 내가 하는 일은 거의 육체노동에 가깝기 때문에 나는 오전 내내 서서 작업을 해야 한다. 만약 의자에 앉아서 일을 하는 동수라면 이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나는 할 수 없이 다른 방법을 찾아야했다. 이때 갑자기 사부님의 말씀이 떠올랐다. “당신들은 생각해보았는가, 수련은 가장 좋은 휴식이다. 당신이 잠을 잔다 해도 도달할 수 없는 휴식이다.”(『북미 제1기 법회 설법』)

나는 만약 법을 학습하는 과정에 피곤해지면 곧 동공을 연마하고 이어서 다시 법을 학습하리라 생각했다. 이렇게 하자 과연 효과가 몹시 좋았다. 저녁 내내 잠을 자지 않아도 다음날 피곤을 느끼지 않았다.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매일 다른 사람들이 모두 잠이 들면, 즉 대략 9시 30분에서 10시쯤이면 나는 법학습을 시작한다. 약 2시간 정도 하면 좀 피곤해지는데 이때가 바로 자시(子時)이다. 나는 서서 발정념을 하는데 왜냐하면 앉아서 하면 쉽게 잠들 수 있기 때문이다. 발정념을 끝낸 후 다시 앉아서 법학습을 하는데 10분 내지 20분 정도 한 후 1장 동작을 1번 내지 3번 한다. 그리고 나서 다시 앉아 10분내지 20분간 법공부를 한다.

이렇게 새벽 4시까지 하면 4시간의 법공부와 1시간의 동공을 다 마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매번 법학습을 할 때 시간을 너무 길게 잡으면 피곤해지기 쉽다는 것이다. 이렇게 한 후에 정공을 하는데 가부좌를 끝낸 후 다시 발정념을 한다. 이때쯤이면 다른 사람들도 모두 기상한다. 이렇게 하면 저녁시간을 전혀 낭비하지 않을 수 있다.

이상은 개인의 경험이니 시간이 부족한 동수들에게 도움이 되기 바란다.

문장발표 : 2006년 10월 31일
문장분류 : 수련마당
원문위치 : http://minghui.org/mh/articles/2006/10/31/141330.html

ⓒ 2024 명혜망.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