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대륙대법제자
【명혜망 2007년 9월 16일】
“어떤 수련생은 늘 정념이 부족해서 어떤 환희심이 일어나기만 하면 다른 방식으로 하려고 하는데 당신은 마에 이용당할 것이며 당신은 빗나가게 되며 문제가 생길 것이다. 그런 문제가 나타난 사람들, 그는 단번에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니며 그는 바로 점차적으로 이렇게 시작된 것이다.”(『아태지역수련생회의 설법』)
내 주변에 사오한 모(某) 인사도 점차적으로 시작되었다.
2006년 8월 말 사오자가 갑자기 집안에 있던 대법 물건을 소각하고 3가지 일을 하지 않았다. 나는 너무나 유감스럽고 애석하여 그녀가 사오하기까지의 과정을 돌이켜보았고 나는 깜짝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원래 2년 전부터 그녀는 점차 사오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 원인을 찾아보니 다음 몇 가지가 있었다.
1. 사부님께서는 말씀하셨다.
“한 수련자로서 속인 중에서 봉착하게 되는 일체 고뇌는 다 고비를 넘기는 것이고, 만나게 되는 일체 표창(表彰)은 다 고험이다.”(『정진요지』)
사오한 사람은 수련과정 중에 발생하는 일체를 정확하게 대할 수 없었다. 과거 몇 년 동안 감옥에서 박해받은 것을 “영광스런 역사이자 교만한 밑천”으로 여겼고(사실 박해받은 자체는 영광이 아니라 치욕이다) 돌아온 후 법을 실증하는 일부 일을 하여 동수들의 칭찬을 받자 곧 환희심과 교만한 마음이 올라왔고 이로부터 마에게 이용당해 두뇌가 청성하지 못하게 되었다.
2. 사부님께서는 말씀하셨다.
“당신은 일부러 글귀를 따질 필요가 없다. 당신이 매 한 마디 말, 매 한 줄의 글에 대하여 그것이 무슨 뜻인지를 일부러 따진다면 그것은 크게 잘못된 것이고 너무나도 잘못된 것이다.”(『미국서부법회설법』)
그러나 많은 사오한 자들은 장기간 법학습을 정념으로 대하지 못하고 한 글자, 한 구절씩 글귀를 따지고 들어가는데 몇 마디 구절을 함부로 깨닫고는 쇠뿔을 파고들어가 사부님의 설법을 정확하게 대하지 못하며 아울러 법리가 똑똑하지 못하다.
3. 사부님께서는 “씬씽이 얼마나 높으면 공이 얼마나 높다”(『전법륜』)라고 말씀하셨다. 그러나 사오한 자들은 씬씽의 제고를 중시하지 않고 자아와 자신을 실증하려는 마음이 아주 강하며 줄곧 ‘고층차의 법리’를 추구한다. 개인의 층차제고에 집착하며 생각이 허황한 곳에 미쳐 결국에는 사오로 간다.
사오자에 비춰 나 자신을 반성해보니 내게도 여러 차례 사악한 염두의 교란이 있었음을 발견했다. 가령 작년 8월 말 일찍이 그것의 영향을 받은 적이 있는데 머릿속에서 갑자기 “하루 종일 몰래 자료를 돌리는 것은 아무런 의미도 없다”는 생각의 교란이 있었다. 마음을 조용히 하고 법으로 대조해보니 사부님의 말씀이 마치 천둥을 울리듯이 나를 일깨워주었다. 3가지 일을 하는 것은 역사가 우리에게 부여한 책임으로 신성하고 위대한 것이며 무사무아(無私無我)한 장거인데 어찌 ‘몰래’라고 말하고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말할 수 있단 말인가? 정념이 충족해지자 사악은 곧 물러갔고 나는 다시 법을 실증하는 속으로 되돌아올 수 있었다.
바로 사부님께서 말씀하신 것과 같았다.
“사악은 모든 기회를 놓치지 않는바, 당신들의 일념일행을 사악은 모두 호시탐탐 노리고 있다. 당신들이 무엇에 집착하면 사악은 그것을 강화하는데, 당신들의 사상이 바르지 않으면 그것들은 당신으로 하여금 이지적이지 못하게 한다.”(『2004년 시카고 법회 설법』)
사악의 교란이 있다고 하여 두려워하지 말아야 하며 두려워한다면 제때에 안을 향해 찾을 수 없다. 정념으로 그것을 깨끗이 제거해야 한다.
문장발표 : 2007년 9월 16일
문장분류 : 수련마당
원문위치 : https://www.minghui.org/mh/articles/2007/9/16/162745p.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