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간수성 대법수련생, 징 롄
[명혜망]
1. 연공동작 역시 엄숙한 문제이다
우리의 ‘心性(씬씽)’을 수련하는 것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연공동작의 엄숙성을 홀시해서는 안 된다. 일부 수련생들의 연공동작은 정확하지 않고, 일부 사람들은 심지어 중간에 다른 것들을 가해 넣기까지 한다. 이런 일은 수련생들을 서로 자주 보지 못하는 촌으로 갈수록 비교적 많다.
수련은 매우 엄숙한 일이다. 우리는 자신에 대해 책임져야 하며, 이런 일들을 엄숙하게 대해야 한다. 그러므로 나는 우리가 사부님의 교공 동작을 엄격히 따라해야 한다고 믿는다. 동작은 대체로 너무 차이가 나지 않아야 하며 가급적 일치해야 한다. 현재 정법노정이 최후로 도달했지만, 우리의 연공동작은 아직도 부정확하다. 어찌하여 우리는 이 근본적인 문제에서 잘하지 못하는가? 나는 모든 수련생들이 《법륜불법대원만법(法輪佛法大圓滿法)》을 읽어볼 것을 제안한다. 우리는 이 방면의 문제에 관해 아주 장기간 교류를 하지 않았고, 누구도 이에 대해 많은 중시를 주지 않았던 것 같다. 비록 나도 이 문제를 알고는 있었지만, 중시하지 않았었다. 며칠 전, 법을 암송하는 중에 나는 갑자기 이 문제의 엄숙성을 깨닫게 되었다.
사부님께서는 《전법륜》에서 말씀하셨다.
“누가 만약 法輪大法(파룬따파) 중의 공법을 고친다면 그는 바로 대법(大法)을 파괴하며 이 한 법문을 파괴하는 것이다. 어떤 사람은 공법을 순구류(順口溜)로 만들었는데, 이것은 절대 허용할 수 없다. 진정한 수련방법은 모두 사전시기(史前時期)에서부터 남겨 온 것이고, 상당히 멀고도 오랜 연대를 거쳐 남겨 온 것이며, 무수한 대각자를 수련해 냈다. 그 누구도 감히 이것을 움직이지 못했는데, 이 역시 우리 이 말법시기에 비로소 이런 일이 나타났다. 역사상 이런 일이 모두 나타날 수 없었는데, 여러분은 이 한 점을 부디 주의해야 한다.”
“누가 어떠한 구실, 어떠한 원인, 어떠한 상황으로도 모두 우리가 원만하기에 쓰는 동작을 조금도 고칠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동기의 좋고 나쁨을 막론하고 모두 亂法이다.” 《정진요지, ‘금강(金剛)’》
만약 우리의 연공동작이 부정확하다면, 그것이 될 수 있겠는가? 만약 다른 동작들을 가해 넣는다면 연공동작이 변하지 않겠는가? 더구나 정공할 때, 일부 사람들은 오뚝이처럼 앞뒤로 흔들거린다. 연공 중에 이것이 여러 번 일어난다. 만약 손과 다리 모두 위치를 바꾼다면, 이것은 치지(氣機)를 교란하는 것이 아니겠는가? 한 제자가 사부님께 이 문제에 관해 여쭈었다.
“문: 정공(靜功)을 연마할 때 모기가 물면 손으로 잡아도 됩니까?
스승: 잡았으면 그만이다. 하지만 가장 좋기는 잡지 말라. 한창 연공하고 있을 때 당신이 잡는다면 몸의 그 치지(氣機)가 혼란하게 마련이다. 실제로 이는 모두 마의 교란형식에 속한다. 그걸 상관하지 말라. 업을 갚는데 그래 좋지 않은가?” 《전법륜법해(轉法輪法解), ‘제남설법에서의 문답풀이’》
어제 우리는 작은 규모의 법회를 열었는데 참가한 사람들 모두가 노수련생들이었다. 그들 중 여덟 아홉 명이 연공을 부정확하게 했고, 일부 문제는 비교적 컸다. 연공을 부정확하게 반복적으로 하게 되면 그 치지(氣機)가 뒤틀려지지 않겠는가? 우리는 진정으로 우리 자신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2. 발정념
발정념은 사부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신 세 가지 중 하나이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많은 심득교류문장이 있다. 하지만 아주 많은 수련생들이 아직도 발정념을 중시하지 않는다. 많은 수련생들은 발정념의 횟수를 줄이고 매일 네 차례 하는 것도 게을리하고 있다. 또한 일부 사람들은 정념이 강하지 못해, 혼미해지거나 손 자세가 정확하지 않다. 발정념하는 능력은 사부님께서 우리에게 부여해주신 중요한 도구이다. 희망하건대, 이런 문제가 있는 수련생들은 가능한 빨리 그들의 잘못된 상태를 시정하고, 사악을 제거하여 그들의 서약을 완수하기를 바란다!
이상은 다만 나의 개인인식이다. 부디 부정확한 것이 있다면 시정해주기 바란다.
발표일자: 2007년 2월 13일
원문일자: 2007년 2월 13일
문장분류: [수련마당]
중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07/2/1/148022.html
영문위치: http://www.clearwisdom.net/emh/articles/2007/2/13/82650.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