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대법을 실증하는가 아니면 자신의 “정념정행”을 실증하는가

【명혜망 2006년 12월29일】최근 우리 법공부 소조에서 한 가지 모순이 발생했는데, 그 원인은 법공부 소조가 서로 교류를 하던 중 일부 수련생이 비자각적으로 자신의 “정념정행”을 널리 알렸던 것이다. 그래서 일부 수련생이 그 동수의 방법을 지적했더니 도리어 그렇게 지적하는 것을 비평하면서 심지어 엄중하게 배척하는 현상이 나타난 것이었다.

나의 인식으로 법공부 소조에서 수련생이 말했던 “정념정행”은, 이미 아주 큰 정도에서 낡은 세력의 박해를 승인한 것으로 본다. 왜냐하면 수련생은 “정념정행”을 위해 아주 많은 말들을 했으며, 많이는 자신을 실증하는 기점에 섰는 바, 사악이 오면 우리가 어떻게 용감하게 사악을 마주해야 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사람 마음을 많이 지니고 이야기했다. 그런데 우리 지역에서는 이렇게 깨닫는 것을 보편적으로 승인하는 편이다. 왜냐하면 아주 많은 동수들은 개인주의가 아주 강하기 때문으로, 대법일을 하면서도 보편적으로 사람의 방법을 많이 취한다. 나 또한 역시 그 동수의 방법을 전적으로 찬성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수련생은 대법을 실증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정념정행”을 실증했기 때문이다.

사부님께서는 《홍음(2)》 에서 “몸이 감옥에 갇혔다고 슬퍼하지 마라 정념정행하면 법이 있거니 조용히 생각해 보니 집착한 일 얼마이더냐 사람 마음을 덜면 악은 스스로 패하리라”라고 하셨다. 때문에 우리 대법제자들은 이번 사악한 박해 속에서 마땅히 법에서 생각해 보아야 한다. 왜 박해가 이렇게 오랫동안 존재하는지.

사부님께서는《2002년 미국 필라델피아 법회 설법》에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나는 예전에 말했었다. 내가 말하는데, 실제로 속인사회에서, 오늘날에 발생된 일체의 일들은 모두 대법제자들의 마음에 의해서 촉성(促成)된 것이다. 비록 낡은 세력이 존재하여도, 당신들에게 그 마음이 없다면, 그것들은 방법이 없다. 당신의 정념(正念)이 매우 충족하다면 낡은 세력은 방법이 없다.” 만약 우리가 사부님의 이 한 단락 법에 따라 행한다면 사부님의 이 한 단락 법을 실증한 것이 아닌가? 사부님의 법에 따라 완전히 행한다면 자연스럽게 사악을 타파하는 것이 아닌가. 그럼 반대로 말하면 이런 방법은 자연스럽게 대법을 실증한 것이 아닌가?

일부 수련생은 사악한 박해 속에서 사부님의 보호 하에 마귀굴을 벗어난 후, 사부님의 보호에 대해 한 점도 말하지 않고 늘 자신이 어떻게 “정념정행”하여 마귀굴을 벗어난 “가슴 뛰는” 경력을 이야기한다. 이렇게 하면 아주 쉽게 환희심과 과시심, 자아를 실증하는 마음이 나온다. 그러므로 이는 격려할 바가 못 되고 선의적으로 법을 실증해야 한다는 이 기점문제를 선의적으로 일깨워줄 때 동수의 금후의 수련의 길을 더 잘 걷게 할 수 있다. 만약 일깨워주는 말과 부동한 의견을 듣고도 마음이 움직여서 그를 배척한다면 자신의 어떠한 마음을 건드렸음을 말하지 않는가. 스스로 안을 향해 찾고 자신을 제고할 점이 아닌가? 배척은 밖으로 밀어내는 표현인 즉 제고할 기회를 밀어내고 자신의 관념과 집착을 보호하는 것이다.

이상은 개인의 생각이므로 적절치 못한 곳은 동수들이 자비롭게 시정해 주기 바란다.

문장완성:2006년 12월27일
문장발표:2006년 12월29일
문장갱신:2006년 12월29일 00:40:43
원문위치:http://www.minghui.org/mh/articles/2006/12/29/145611p.html

ⓒ 2024 명혜망.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