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고험이 거듭될 때 정념을 단단히 틀어쥐어야 한다

[명혜망] 두 명의 지역 수련생들이 병업관을 넘기지 못했다. 처음에는 그들이 견정했다고 한다. 하지만 이런 정황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가중되면서 그들은 정념에 동요를 일으켰다.

한 수련생은 대량의 피를 토했지만, 피로와 불편을 무릅쓰고 세 가지 일을 계속했다. 하지만 몇 달 후 그가 다시 피를 토하게 되자, 그는 혼동을 일으켜 동요되었다. 그는 자신의 어디에 잘못이 있는지 확실히 알지 못했다. 그는 낡은 세력이 법을 파괴하고자 그를 안배한 것이라고까지 생각하게 되었다. 그래서 그는 병원을 찾아갔다.

다른 수련생은 당뇨 증상이 있었다. 그럼에도 그는 세 가지 일을 계속해나갔다. 나중에 그에게 고열이 났고 전신에 고통이 왔다. 그가 뱉어낸 것이 검은 것을 보고는 동요되어 병원으로 갔다.

이런 일들이 있기 전에도 두 수련생은 병업관을 넘기지 못한 경험이 있었다. 최근, 첫 번 수련생은 그의 수련 초기에, 다른 수련생들은 사부님의 병업에 관한 가르침에 따라 과감히 법의 표준으로 모든 집착들을 포기했지만, 그 자신은 그에게 폐렴이나 맹장염의 증상이 있게 되면 어떻게 할까 궁리했었다고 회상했다. 그는 오히려 강한 인간 관념이 있었다. 그가 수련의 길에서 제고를 해왔지만, 마지막 숨이 남을 때까지 대법에 대한 믿음을 견고히 하겠다는 점에까지는 도달하지 못했다. 그는 마음을 정리하고 더욱 정진하겠다는 결심을 했다.

나는 고험이 쌓이고 쌓이는 데는 꼭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한 가지 가능한 이유는 지난번의 고험들이 해결되지 않고 거기까지 연장되어 쌓인 것이고. 다른 한 가지 이유는 그들이 진정하게 인간 관념을 내려놓았는가를 보려고 그들이 고험하는 것이다. 생사(生死)의 관을 마주했을 때는, 이것은 우리가 돌파해야 할 중요한 단계이고 낡은 세력의 교란을 넘어서야 하는 단계에 와 있다는 것일 수 있다. 사람이 고험을 마주할 때 굉장한 어려움을 당하는 것은 진실이다. 엄중한 박해를 받는 동수들은 이런 식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전법륜》에서 언급한 사람이 죽는 순간, 그는 고통을 느끼지 않는다. 그래서 당신이 고통을 느낀다면, 당신은 죽음을 마주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왜 간단하게 근본적인 집착을 내려놓으려고 결심을 하지 않는가. 마지막 숨이 남아 있을 때까지 당신은 견정해야 한다!

당신이 사부님과 흥정을 계속한다면, 낡은 세력은 그만두더라도 동수들까지도 당신이 표준에 닿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당신이 표준을 넘어서지 못한다면 그들은 차라리 당신을 파괴할 것이다. 우리에게 희망을 걸고 있는 중생들을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 우리를 위해 일체를 감당하시는 사부님을 헛되이 하지 않도록, 그리고 우리의 영원한 미래를 위해, 지금부터라도 우리의 자신감을 되찾읍시다.

이것은 나의 개인 인식입니다. 부디 부적합한 곳이 있다면 용서를 바라고 시정해주기 바랍니다.

발표일자: 2006년 12월 12일
원문일자: 2006년 12월 12일
문장분류: [수련마당]
중문위치: http://minghui.ca/mh/articles/2006/12/4/143794.html
영문위치: http://www.clearwisdom.net/emh/articles/2006/12/12/80784.html

ⓒ 2024 명혜망.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