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혜망] 만약 수련자들이 인간 이치에 집착해 있다면, 자신들을 속인과 같은 층차에 두는 것이 되어 종종 빠져나오지 못하는 상황에 부딪치게 된다. 신(神)이 되려 한다면, 반드시 초상적인 이치로 자신을 요구해야 하고, 법에 동화됨으로써 인간의 집착심을 내려놓아야 한다.
한 수련인이 성취한 층차가 얼마나 높다 하더라도, 그는 다만 그 층차에서의 법의 체현을 볼 수 있을 뿐이다. 이 하나의 인식이 이 한 층차에서는 옳은 것일지 모르지만, 만약 집착하게 되면 우리가 더 높이 제고하는데 장애를 가져다줄 수 있다. 오늘날, 대법제자들은 좀 더 높은 층차로 수련해야 하고 부동한 고층차의 이치를 깨우쳐야 한다. 만약 우리가 자신의 인식에 집착되어 있다면, 우리는 우리 자신을 제고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또한 한 정체로서 서로의 협조와 배합도 좋지 않을 것이다. 낡은 세력이 제거되는 근본 원인 중 하나가 그들 자신의 ‘신리(神理)’에 집착되어 정법 중에서 자신들의 위치를 바르게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법에 따라 일을 하는 것만이 옳다는 것을 마음에 지녀야 한다. 법은 영원히 변치 않으며 절대 바른 이치이다. 조용한 마음으로 법공부하는 것만이 자신을 제고하는 근본이다.
만약 우리가 한 층차에 남아 있다면, 그것은 종종 환희심과 과시심의 결과이다. 항상 용맹정진하고 자신을 엄격히 요구해야 하며 사악이 틈을 타지 못하게 해야 한다.
부디 부적합한 것이 있다면 지적해주시기 바랍니다.
발표일자: 2006년 11월 30일
원문일자: 2006년 11월 30일
문장분류: [수련마당]
중문위치: http://minghui.ca/mh/articles/2006/11/3/141610.html
영문위치: http://www.clearwisdom.net/emh/articles/2006/11/30/80420.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