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미서명(未署名)
[명혜망 2006년 10월 1일]
전에 나는 발정념할 때 늘 마음이 조용하지 못한 상태가 나타났다. 처음 시작에는 속인 중의 사소한 일들이 끊임없이 머릿 속에 떠오르곤 했다.
그것을 제거한 후, 이후에 다시 발정념할 때에는 대법과 관계되는 사상(법을 실증하는 방면에서의 일들, 진상을 알리는 면에서의 일들 그리고 법공부 방면에서의 일)과 생각들이 끊임없이 나타나면서 나로 하여금 조용할 수 없게 하였다. 그러나 그의 교란 작용을 인식하지 못했다.
시간이 좀 길어지자 이런 것은 옳지 않음을 느끼게 되었다. 그 어느 방면의 생각을 막론하고 내가 발정념하는 것을 교란하기만 하면 모두 좋지 않은 것이다. 아울러 점차 명석해졌다. 이것은 곧 좋지 않은 요소가 수작을 부리는 것으로 이러한 방면을 이용하여 내가 발정념하고 사악을 제거하는 것을 교란한다. (왜냐하면 좋지 않은 일을 생각할 때면 즉시 좋지 않다는 것과 나를 교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때문에 그것들은 당신더러 좋은 일을 생각하게끔 한다. 즉, 대법 방면 일들로 당신을 조용해지지 않게 하여 더욱 유효하게 사악을 제거하지 못하게 한다.)
분명하게 생각하고 나니, 발정념할 때 조용하지 못하는 현상이 나타나면 발정념하는 것에 영향을 주는 생각들을 깨끗이 제거해 버렸다. ‘이것은 내가 아니다. 이것은 교란이니 그것들을 제거해야 한다.’ 그러면서 일념을 발출했다. ‘내가 발정념할 때 조용해짐을 교란하는 모든 요소들을 제거한다.’ 또는 ‘너 지금 나를 교란하는구나. 나는 너를 요구하지 않는다.’ 이렇게 되면 곧바로 사상이 순정해지면서 정력을 집중하여 마음을 조용히 하고 발정념 할 수 있다. 발정념 할 때가 아니더라도 평상시에 대법 일을 함에서도 이런 방법을 사용하면 효력이 있다. 무엇을 생각할 때 옳지 못한 것을 발견하고 그것은 내가 생각한 것이 아님을 분명히 한다. 나는 진선인으로 구성되었기에 그것들을 배제하면 자신도 부단히 바르게 돌아올 수 있다.
우리는 아무리 좋은 견해, 좋은 생각, 나쁜 일을 생각하지 않는 것이라 해도 오직 우리들이 발정념하여 사악을 제거함에 영향이 있으면 우리는 절대 그것을 요구하지 않았음을 알아야 한다. 이것은 사악이 너무 교활하여 이런 방법으로 우리의 발정념을 교란하는 것이다. 그래서 더욱 유효하게 사악을 제거하고 중생을 구도하는 목적에 도달하지 못하게끔 한다.
여기까지 쓰고 나니 나는 또 한 가지 일이 생각난다. 우리들이 법공부할 때도 이런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역시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때로는 너무 피곤하거나 힘들다고 느껴질 때 나는 이런 일념을 발한다. ‘너는 이런 방법으로 내가 법공부하는 것을 교란 하지 말라. 나는 절대 너 이 사악이 바라는 대로 듣고 따르지 않을 것이다. 나는 법공부하겠다.’ 이렇게 하면 즉시 졸리지 않다.
사실 매우 많은 일들은 오직 우리의 생각이 바르고 정확하기만 하다면 사부님께서 우리를 도와주셔서 모든 일을 순리롭게 하신다. 사실 우리들이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 만약 당신이 이러한 일념이 없다면 어쩔 수 없는 것이다.
문장완성 : 2006년 9월 30일
원문위치 : http://search.minghui.org/mh/articles/2006/10/1/139089p.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