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동북대법제자
[명혜망 2006년 9월14일] 자신을 잘 수련해야만 ‘세가지 일’을 잘할 수 있다. 자신을 잘 수련하는 것은 일체의 근본이므로 자신을 잘 수련해야 한다는 이 방면에 대해서는 더 많이 쓰지 않겠다. 아래에 주요하게 교류하려는 것은 친척 친우에게 ‘삼퇴’를 시킨 약간의 체험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려 한다.
* 친인들이 얼마나 되는지 헤아려 보다
정법이 오늘에 이르기까지 매개 대법제자는 자신의 부모, 형제자매 등 직계친족들에게 모두 ‘삼퇴’를 한번만 말해준 것이 아닐 것이다. 다수는 이미 이 일을 알거나 혹은 ‘삼퇴’를 한 사람들이 이젠 아마 몇십명 혹은 백여명이 되었을 수도 있다. 하지만 나는 이것만으로는 아주 부족하다고 느낀다. 사실 우리의 친척친우는 적어도 천명은 넘는다! 이것이 바로 내가 오늘 여러분과 함께 절박하게 교류하려는 것이다.
우리에게 도대체 얼마마한 친인들이 있는지 자세히 따져 보자. 제1층차는 조부와 외조부로부터이다. (우리는 종이에 이름을 배열해 놓을 수 있다.) 할아버지에게는 형님 몇 분, 동생, 누님, 여동생 몇 분이 계시고 할머니에게는 오빠, 남동생, 언니, 여동생 몇 분이 계신다. 외조부에게는 형님, 남동생, 누님, 여동생 몇 분이 계시고 외조모에게는 오빠, 남동생, 언니, 여동생이 몇 분 계시며 만일 이 분들이 평균 다섯명의 형제자매를 두었다면 모두 20명(4곱하기5)일 것이다. 제2층차를 이어서 계산해 보자. 만약 부모들 세대의 매 집에 평균 다섯명의 형제자매를 두었다면 (삼촌과 고모, 외삼촌과 이모, 사촌과 고모, 외사촌 삼촌과 이모) 모두 100명일 것이다.(20곱하기 5) 제3층차는 우리 세대이다. 만약 우리세대에도 매 집마다 다섯명의 형제자매를 두었다면 모두 500명이 될 것이다.(즉 100에 5를 곱함) 만약 이미 결혼 하였다면 그러면 부인의 가족 체계에도 똑같이 500명의 사람이 있을 것이니 이것은 곧 1000명의 사람이 아닌가?
이것은 위로부터 아래로 이르는 족보식의 가계도 계산이다. 또 횡적인 가계망이 하나 있는데, 예를들면 삼촌에게는 장인과 장모가 있고, 고모에게는 또 시부모가 있고, 똑같이 외삼촌과 이모, 사촌고모부와 사촌고모, 외사촌 삼촌과 외사촌 이모에게 모두 장인 부모와 시부모가 있다. 이것은 제2층차 방면의 방대한 체계이다.
우리 이 세대도 마찬가지로 자기의 장인 혹은 시부모, 언니, 오빠, 사촌오빠, 언니, 외사촌언니, 외사촌 오빠 등 그들의 장인 혹은 시부모가 있다. 이것은 제3층면의 방대한 체계이다.
동시에 우리에게는 또 후배가 있는데 만약 그들이 결혼하였다면 이것은 제4층면의 방대한 체계이다. 예를들면, 나의 둘째오빠의 아들(나의조카)이 이미 결혼하였는데 조카의 장인의 형님 및 그의 아이 등은 결혼한 그 날 모두 ‘삼퇴’를 권고하였다. 하물며 우리에게는 또 선생님, 학우, 친구, 동료, 이웃집, 옆집 뒷집 등등 이렇게 따져보면 모든 개인의 친척 내원이 어찌 1천, 2천에만 그치겠는가? 5천도 넘을 것이다!
이렇게 보면 전 세계의 사람들을 죄다 한데 연결할 수 있으며, 전 세계의 사람은 모두 사부님의 친인으로 될 수 있으며, 당연히 역시 우리의 친인으로도 될 수 있어 그야말로 대법을 한줄에 꿴 셈이다!
문장발표 : 2006년 9월14일
문장위치 : http://minghui.ca/mh/articles/2006/9/14/137795p.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