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혜망] 나는 최근 중국에서 캐나다에 온 대법수련생이다. 얼마 전 토론토 천국악단이 카리브 해 카니발 퍼레이드에 참가했는데, 행사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온 후 오랫동안 마음을 가라 앉힐 수 없었다. 도로변에서 미소짓던 사람들의 얼굴을 보면서 나는 깊이 감동했는데, 중생을 구도하는 拷매?대법수련생들을 행복하게 하는 것은 없기 때문이었다.
나는 4개월 전 중국을 떠나 캐나다로 왔고 두 달 전에 천국악단에 합류했다. 내가 몬트리올 퍼레이드에서 드럼을 연주했을 때 중국에 있는 동수들의 얼굴이 아른거렸다. 마치 그들이 내 곁에 서 있기라도 한 것처럼 눈물이 참을 수 없도록 흘러내렸는데, 이는 내가 참석한 최초의 퍼레이드였다. 나는 중국에 있는 동수들에게 전화를 하여 퍼레이드에 참석한 이야기를 들려 주었다. 그들은 너무 흥분해서 계속 “당신이 자랑스러워. 당신은 최선을 다해야 하고 그 과정 중에서 자신을 수련해야 해.”를 반복했다. 정말이지 대법수련생들이 하는 일체 모두가 수련이다. 천국악단에 합류한 것도 수련이고, 진상도 수련이고, 수련은 우리 삶의 각 방면에서 반영되는 것이다.
카리브해에서 퍼레이드를 할 때 내 마음은 진정하게 미소를 짓고 있었다. 나는 천국악단에 합류함으로써 많은 집착을 내려놓았다. 중국에 있는 동수들에 대한 집착까지도 내려놓을 수 있었다. 나는 중국에 있는 대부분의 다른 수련생들보다 늦은, 1998년에 법을 얻었다. 그들이 그처럼 성숙하고 대법에 그처럼 견정한 것을 볼 때마다, 나는 항상 열등감으로 부끄러웠다. 그런데 내가 이 나라에 온 것이다. 내가 대면했던 첫 고험은 그들을 향한 정(情)에 대한 집착이었고, 그들에게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지속적으로 걱정하는 것이었다.
천국악단에 합류함으로써 나는 서양에 있는 동수들에게 진정으로 감동을 받았다. 여기서는 내가 노수련생으로 간주되었다. 7년간 수련을 했지만 내가 그렇게 많은 다른 수련생들을 처음 대면했을 때는 어찌할 바를 몰랐다. 중국에서의 환경은 이곳과 완전히 달랐고, 이 두 환경의 수련생들은 많은 면에서 달랐다. 나는 중국에 있는 동수들에 대한 정의 집착으로 이곳에 있는 수련생들이 하는 일체를 판단했다. 중국에 있는 동수들이 나에게 이렇게 말하는 것이었다, “당신은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야 한다. 우리는 항상 당신 곁에 있다. 이것이 당신의 사명이니까, 일체를 잘해야 한다. 우리는 다른 환경에 있지만, 우리의 마음과 사명은 똑같다.”
내가 처음으로 천국악단을 보았을 때 흥분했던 것이 기억난다. 나는 중국에 있었고 비디오를 통해 해외동수들의 연주를 처음 보았을 때 눈물이 얼굴에 범벅이 되었다. 이것이 마치 어제 일처럼 느껴지는데 지금의 나의 정신 상태는 아주 많이 변했다. 악단에서의 수련을 통해 정념은 우리가 중국에 있든 중국 밖에 있든 똑같이 중요함을 인식하게 되었다. 각 퍼레이드을 할 때 만약 우리가 발정념을 하지 않았다거나 아주 치밀하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효과가 제한된 것처럼 느껴지면서 정체감을 느끼지 못했다. 내게 강한 정념이 있을 때, 드럼에 열중하여 연주할 때는 생각이 거의 없다.
다른 수련생들이 잘못하는 것을 보면, 나는 마치 내가 잘못 연주하는 것 같고 마음에서 그들에게, “괜찮아 잘할 거야.”라고 말한다. 한 시간을 연주한 후 나의 어깨는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아팠다. 나는 눈에 띄지 않게 스탠드에 팔을 얹어 몸을 기댔다. 그러나 나는 어느 누구도 꼼짝하지 않는 것을 보고 부끄럽게 생각했다. 나는 참음과는 멀리 있었다.
내가 잘못 연주했을 때, 나는 다른 사람이 나를 비난할까 극히 두려웠다. 나는 명(名)에 대한 집착이 아직도 엄중한 것을 알았다. 다른 사람들이 그들이 잘 연주한 것을 칭찬했을 때, 나는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내가 질투심에 대한 집착이 강하다는 것을 인식했다. 수련생들이 택하는 길은 다르지만, 모든 것이 우리의 수련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모든 프로젝트는 좋은 수련환경이다. 천국악단에서의 수련은 나로 하여금 많은 집착심을 발견하게 해주어 제거할 수 있게 해 준다. 중생을 구도하는 데는 각종의 형태가 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을 제고하는 것과 동시에 중생을 구도하기 위해 이런 형태를 사용하고 있다.
나는 사부님의 자비로운 점화와 고생스럽게 구도하시는 사부님께 감사드린다. 나는 가장 강한 정념으로 일체를 잘해야 한다. 중국과 해외 동수들의 길은 다르지만 우리는 정체이다. 정체의 위력은 거대하다. 이것은 천국악단에서 가장 인상 깊은 느낌이다. 180명 수련생 단체가 세계를 움직이게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거의 1억에 달하는 수련생들의 정체라면 어떻겠는가?
발표일자: 2006년 8월 23일
원문일자: 2006년 8월 23일
문장분류: [수련마당]
중문위치: http://minghui.ca/mh/articles/2006/8/7/135016.html
영문위치: http://www.clearwisdom.net/emh/articles/2006/8/23/7717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