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법암송하는 길에서 하나하나 착실하게 전진하다

글/광뚱(廣東)성 샌토우스 대법제자

[명혜망 2006년 3월15일] 최근 사이트에는 법암송에 관한 문장들이 비교적 많다. 이는 사부님 정법노정의 하나의 방면의 표현이라 인식된다. 자신을 대조해보니 몹시 부끄럽다. 지금에 이르기까지 을 아직 한번도 암송하지 못했으니 말이다.

몇년전, 나는 법을 암송하려 생각했다. 그러나 몇페이지 암송하고는 그만두었다. 그때 생각하기를, 이 이렇게 페이지가 많은데 암송하려면 얼마나 긴 시간이 수요되겠는가. 그렇게 긴 시간 동안 암송만 하고 통독하지 않으면 되겠는가! 하여 또 원래대로 돌아와 버렸는데 다만 한 벌 한 벌씩 통독하였다. 때로는 속인의 일들이 교란함이 커서 그에 정신이 팔리곤 했다. 통독할 때 나는 이런 감수가 있었다. 매번 전에 이미 외워던 내용을 읽을 때면 마음은 매우 좋았고 몸도 매우 편안했다. 나는 먼저 이 몇 페이지 법을 외웠기에 비로소 이런 느낌이 있다고 인식하였다. 이때 나는 또 법을 외우려는 생각이 있게 되었다. 재작년에 나는 새롭게 법을 외우기 시작했다. 이번에는 결심이 꽤 컸다. 대략 100 페이지 외웠다. 그러나 또 마찬가지인 장애로 하여 또 법을 외우기를 그만 두었다.

동수들이 법을 외우는 체득문장을 한편 또 한편 보고난 후, 나는 지금 반드시 새롭게 법을 외워야 함을 인식하게 되었다. 나는 기억력이 비교적 좋지 않은 사람이다. 내가 한 단락을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외우는데는 매우 긴 시간이 수요되었다. 때로는 여러번 읽은 후 의연히 외울 수 없어 신심을 잃기까지 해 사상 중에서 곧 동요가 나타났다. 지금 나는 쉬운데로부터 바쁜데로, 하나하나 착실하게 해나가는 방법을 사용한다. 비교적 짧은 문구는 한두번 본 후 곧 책을 덮고 외운다. 이 때면 매우 빨리 외워진다. 같은 방법으로 두 번째 문구를 외운다. 외우고 나면 두 문구를 이어서 외운다다. 이어서 같은 방법으로 세 번째 문구를 외운다. 외워지면 세번째 문구를 이어서 외운다. 다른 문구들은 이것에 의해 유추할 수 있었는바 줄곧 책을 덮고 한단락의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외울때까지 이렇게 했다. 지금 내가 법을 외우는 속도는 반시간에 한 페이지를, 한 시간에 두 페이지를 외우며 근 반년의 시간을 이용하여 을 외웠다.

법을 외울 때 다른 동수들과는 상반되는 현상이 출현했다. 매우 오랫동안 없었던 병업이 나타났다. 동수들은 이것은 교란이니 관계치 말라. 생각이 바르면 지나가게 된다고 말했다. 내가 이 점을 인식하게 되니 병업 반응은 점차 소실되게 되었다. 법을 암송할 때 정말 정신이 매우 집중되는 것을 느끼게 되었는바 거의 정신이 다른 데로 팔리는 현상이 없었다. 이는 이전 통독할 때는 있어본 적이 없었던 상황이었다.

집에서 오직 나 혼자만 수련하였기에 나에게는 단체 법공부의 환경이 없어 늘 그 무엇이 모자란다는 느낌이었다. 내 아들은 중학교에 다니는데 아직까지 자각적으로 법공부를 하지 않는다. 저녁이면 나는 아들을 신변에 불러놓고 나와 함께 법을 외웠는데 이 때면 나는 에너지 마당이 비교적 강함을 분명히 느끼게 된다. 아들은 기억력이 좋아서 외우는 속도도 나보다 빠르다. 때로는 내가 틀리게 외우는 곳이 있으면 그 애는 나에게 말하여 고치게하곤 했다. 30분이 지나면 나는 아들더러 가서 숙제를 하라고 하고는 나 혼자 외운다. 이 때면 나는 이미 조용해지게 된다. 나는 비교해 보았다. 만약 전반 시간에 나 자신이 혼자 외웠다면 교란이 곧 더 컸을 것이다. 나는 단체로 법을 외우는 환경이 얼마나 귀한가를 깨닫게 되었다.

이같은 약간의 진보가 있어 나는 본지의 동수들과 교류하면서 알게 되었다. – 우리 여기의 한 젊은 수련생은 99년 이전부터 법을 암송하기 시작했다. 가능하게 지금은 을 전부를 외우는 것이다. 노부부 수련생이 있는데 그들은 모두 96년에 법을 얻었다. 내가 법을 외우는가 하고 물었더니 부인은 전에 10여 페이지 외우다가 후에 계속 외우지 않았다고 말했고 남편이 되는 수련생은 아직까지 시작하지 않았다고 대답했다. 나는 또 그들에게 두 분이 함께 법학습을 하는가고 물었는데 얻은 답안은 다만 함께 연공만 할뿐 법학습은 따로 한다는 것이었다. 부인은 법학습 시간이 비교적 많아 상태가 좋으나 남편은 법학습 시간이 적어 그와 함께 발정념할 때 손이 그냥 떨구곤 했다. 나는 그들 부부가 함께 법학습할 것을 제안했다. 그렇게 되면 서로 촉진하게 되어 에너지마당도 비교적 강하게 되기 때문이다.

다른 한 동수에게서 나는 또 다른 한 문제를 발견했다. 우리 이곳에서는 방언을 사용하므로 연세가 있는 많은 동수들은 법을 얻은 후에 비로소 표준어를 배웠다. 7.20 이전에는 단체 법공부를 할 수 있는 환경이 있어서 누가 글자를 틀리게 읽으면 다른 동수들이 그를 방조하여 규정해 주었지만 지금은 일부 동수들은 단체 법공부에 참가할 수 없어 몇 글자의 음을 잘 못 읽게 된다. 만약 법을 외울 때 많은 글자들의 발음이 틀린다면 필연적으로 영향이 있게 된다. 때문에 나는 이런 동수들이 가능하면 꼭 단체 법공부에 참가할 것을 건의한다. 지금 많은 가정에는 아이들이 학교에 다니는데 그들은 표준어를 비교적 정확하게 하므로 글자의 음을 그들에게 물어 볼 수 있다. 발음이 정확하지 못한 문제는 우리 방언지역의 수련생들이 법공부를 함에 있어서 하나의 장애이므로 조건이 되는 동수들은 방법을 생각하여 이 방면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길 바란다.

마지막으로 몇 개 문제를 제기하여 동수들과 교류하려한다.

1. 묵독과 소리내어 읽는 문제에 관하여 : 나는 이전에 통독할 때 일반적으로 묵독했었다. 지금 외울 때 만약 계속 묵독하면 암송속도가 매우 늦기에 일반적으로 소리내어 읽는다. 나는 이렇게 하면 신체의 더욱 많은 기관을 움직여 동시에 법을 암송할 수 있어 에너지 마당이 더욱 강할 수 있으며 정신도 더욱 쉽게 집중되며 법암송의 속도도 더 빨라짐을 느끼게 되었다.

2. 되돌아와서 다시 암송해야하는가에 관한 문제 : 내가 이전에 법을 외울 때는 이미 외운 내용을 잊을까봐 두려워 늘 되돌아 외우곤 했다. 시작할 때는 많이 외울 수 없어 매일 한 번씩 되돌아 외웠는데 그런대로 괜찮았다. 후에 외운것이 많아지자 매일 이전에 외운부분을 한 번 외우고 나면 새로운 내용을 외우는데 새로운 내용을 외울 시간이 매우 적어졌다. 동수들은 인식하기를 되돌아 갈 필요 없이 줄곧 앞으로 외워 전부 암송한 후 다시 처음부터 외운다고 한다. 나 역시 이렇게 하는 것이 매우 좋다고 생각한다. 나는 지금 이 방법을 채용하고 있다.

3. 점검에 관한 문제 : 내가 외운 내용이 정확한가에 대해 반드시 점검해야 한다. 만약 두 사람이 함께 법을 외운다면 틀리게 외운 부분을 단번에 서로 지적해 줄 수 있어 제때에 바로 잡을 수 있다. 만약 혼자서 법을 외우면 외운 내용을 좀 두꺼운 종이 혹은 판때기로 덮어 놓고 다 외운후 자신이 대조하면서 제때에 고쳐야한다. 나는 지금 한 문구를 암송하고는 그 문구를 점검해서 법을 외우는 길에서 하나하나 착실하게 하면서 전진하고 있다.

개인이 체험하고 깨달은 것이어서 합당하지 못한 곳이 있을 수 있으므로 동수들의 자비한 시정을 희망한다.

더욱 많은 동수들이 법을 외우는 대열에 참여하여 공동 정진하기를 희망한다.

문장완성 : 2006년 3월14일
문장발표 : 2006년 3월15일
문장수정 : 2006년 3월14일 20:48:48
원문위치 : http://www.minghui.ca/mh/articles/2006/3/15/122904.html

ⓒ 2024 명혜망.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