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타이완 대법수련생
[명혜망] 한 번은 신수련생 한 명이 5-6년 된 노수련생에게 자신이 《전법륜》을 매일 한 페이지씩 암기했다면 아마 지금쯤 이미 책 한 권을 다 암송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 나는 굉장히 감동을 받았고 부끄럽게 느꼈다. 전에 《전법륜》을 암기하려고 시도했던 적이 있었지만 진도가 아주 느리고 각종의 교란이 있었기 때문에 견지하지 못했었다. 그 수련생의 말을 들었을 때 나는 이것이 우연이 아니라고 느꼈다.
《전법륜》을 읽을 때, 나는 점차 내가 읽은 것을 파악하지 못하고 종종 집중하지 못했다. 일부 수련생들은 때로 그들이 책을 여러 번 읽기만 해도 거의 암기할 수 있고 암송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지금은 법을 암기할 때가 아닌가?
내가 법을 암기하는 과정은 아주 느리다. 잘 안되는 날은 한 문장을 열 번 이상 읽어도 마음은 여전히 공백이며 한 문장도 외우지 못했다. 나는 좌절감을 느꼈다. 때로는 한 문단을 외우는데 며칠이 걸렸다. 종종 한 문단을 외운 후에, 전 문단 외운 것을 거의 완전히 잊어버렸는데 전에 내가 법 외우기를 포기했던 이유가 바로 그것 때문이었다. 지금 다른 수련생들이 제2강, 제4강의까지 진도가 나가고 있지만 나는 아직도 제1강의에 머물러 있다.
나는 나 자신에게 말했다. ‘내가 이것 때문에 외우는 것을 포기했었는가? 나는 여기에 머물러 있어서는 안 된다. 나는 경쟁심을 내려놓아야 한다. 나 자신을 다른 수련생들과 비교해서는 안 되며 다만 내 속도대로 법을 암기하고 내가 견지해 나가기만 한다면 조만간 나는 책 전체를 암기할 수 있을 것이다. 내가 오늘 한 단락이면 한 단락, 한 강의면 한 강의를 외웠다면 암송하는 만큼 나는 그만큼 법에 동화되어 가는 것이다.’
나는 법을 암송할 때 나는 나의 신체가 하나의 에너지 마당으로 둘러 싸여지는 것을 느끼며 이 느낌은 황홀하다! 내가 책에 있는 문장들에 대해 생각하면 할수록 나는 글의 표면의 뜻을 넘어 더욱 깊게 더욱 넓은 내포를 느낄 수 있다. 때로 내가 일부 문장을 암기할 때 나는 갑자기 머리에서 따뜻한 전류를 느끼며 이것은 내가 전에 다만 책을 읽었을 때에는 전혀 느껴보지 못했던 잊을 수 없는 감수이다.
나의 수련상태는 내가 법을 암송하기 시작한 후부터 크게 변했다. 나는 오랫동안 앉아서 하는 제5장공법을 하기 위해 일찍 일어나야 했지만 줄곧 일찍 일어나지 못했다. 어느 날 내가 법을 암송하기 시작한 후, 나는 갑자기 일찍 일어나게 되었고 일찍 일어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내가 밤 1시, 2시에 잠자리에 들어도 새벽 4시가 지나면 곧 일어날 수 있었고, 이것은 전에 내가 한 번도 성취하지 못했던 위업이다. 한 번은 몇 수련생들과 수마(睡魔)에 대한 견해를 교류하고 있을 때, 나는 갑자기 《전법륜》에서 ‘연공인으로서 당신이 늘 그것을 병이라고 여긴다면 실제로 당신은 바로 구하고 있는 것인데, 당신이 병 얻음을 구하였기 때문에 그 병은 짓눌러 들어갈 수 있다.’라고 말씀하신 것이 떠올랐다. 만약 우리가 속인의 ‘관념’을 내려놓지 못하고 우리는 매일 여러 시간의 수면을 취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면, 우리는 잠을 청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어떻게 잠이 오지 않을 수 있겠는가?
과거에 내가 제5장공법이나 발정념을 할 때, 일부 잡념들이 항상 마음속에 떠올랐다. 내가 법을 암송하기 시작한 이후, 나의 마음은 이제 평온해졌다. 과거에 나는 단체 법공부에 꽤 많이 참석했었지만 습관적으로 법공부할 때 집중하지 못하고 수시로 아주 졸린 느낌이 들었었다. 지금은 상황이 분명히 좋아졌고 이것은 법을 암송한 결과이다. 법을 외우는 것은 사상업을 지속적으로 제거하는 것이며 나 자신을 청리하는 것이라고 느낀다. 과거에 나는 사부님을 욕하고 대법을 욕하는 것만이 사상업이라고 생각했었다. 실제로 우리가 차분해질 수 없게 하는 이런 생각들, 법공부할 때 우리를 졸리게 하고 집중하지 못하게 하며 법공부와 연공를 교란하는 것 역시 사상업이 아닌가?
법을 암기하는 것은 매우 긴 시간을 소모하며 진도도 아주 느리지만, 우리는 이것을 지속해야하며 그렇다면 속도를 측정의 표준으로 사용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법을 외우는 것은 내가 인생에서 여러가지 고험과 마주칠 때 나를 돕고, 내게 숨어있는 집착들을 더욱 분명하게 들춰내 주며 때때로 법에서 떠오르는 일부 문장들은 내게 암시가 된다. 《전법륜》을 많이 읽었지만, 법을 암송한 후 나는 과거에 내가 법공부를 한 것은 다만 피상적이었다는 것을 느낀다. 지금 나는 제1강의를 암송하고 있지만, 이미 나의 전반 수련상태가 완전히 달라진 것을 느낀다. 나는 또 내가 이렇게 늦게까지 법을 암기하기를 시작하지 못했던 것을 후회한다.
사부님께서 우주의 위대한 법을 우리에게 주셨다. 이것을 암기할 수 있는데도 왜 우리는 각종 관념을 이용해가면서 단지 법을 읽는데만 우리 자신을 제한하려고 하는가?
층차가 제한된 관계로 부족한 점이 있다. 동수들이여, 부디 친절하게 단점을 지적해주기 바란다.
발표일자: 2006년 1월 16일
원문일자: 2006년 1월 16일
문장분류: [수련마당]
중문위치: http://minghui.ca/mh/articles/2005/12/27/117383.html
영문위치: http://www.clearwisdom.net/emh/articles/2006/1/16/69026.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