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랴오닝성, 차오양시 대법수련생
[명혜망] 명혜망의 대법종합뉴스를 보면, 중국 여러 지역에서 체포되는 대법수련생들이 숫자가 늘어나고 있다. 우리 지역도 마찬가지이다. 최근, 수련생들이 하나씩 체포되거나 괴롭힘을 당하는 현상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다. 더구나, 여러 곳에서는 수련생들을 찾아내는 사람에게 상을 준다는 포스터가 나붙는다. 작년에는 거의 볼 수 없었던 것들이다. 이 현상과 관련하여 나의 인식을 교류하고자 한다.
사부님께서는 환경이 점점 더 호전되어가고 있다고 말씀하셨지만 대륙의 많은 곳에서는 그와 반대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추세이다. 물론 이것은 사악의 짓이다. 그러나 이것은 또한 수련생들이 정체로서 정진하지 못한 결과이며, 사악으로 하여금 우리의 누락을 틈탈 기회를 만들어 준 것이다.
사부님의 경문, “최후일수록 더욱 정진해야 한다”가 발표된 후, 명혜망에는 동수들의 많은 교류문장들이 올라왔다. 많은 수련생들이 사부님의 경문이 자기들 “자신에” 대해 말씀하시고 계시다는 느낌을 가졌다. 나 역시, 처음 이것을 읽고 그런 느낌을 가졌었다. 그러나 사부님께서 명백하게 “적은 부분의 수련생”에 대해 말씀하시는 것을 읽고는, 혼자서, “이것은 일반적인 문제가 아니니, 문제가 아주 심각한 것은 아니다.” 라고 생각했다.
최근, 지역 수련생들과 박해가 늘어나고 있는 것에 대한 교류를 했을 때, 나는 우리 모두에게 어느 정도로 정진하지 못하고 있다는 인식이 왔다. 집으로 와서, 나는 《최후일수록 더욱 정진해야 한다》의 단어 하나하나를 외우기 시작했다. 나는 “그러나 아직도 적은 부분의 수련생,” 다음에 오는 문장, “심지어 노(老)수련생마저”의 글에 주목하게 되었다. 중국에 얼마나 많은 노수련생들이 있는가? 이것이 보편적인 문제가 아니란 말인가?
사부님께서는 앞서 우리에게 이 법을 가르쳐주셨지만, 최근에 박해가 여전히 일어나고 있다. 이것은 많은 사람들이 이 경문을 진정하게 중시하지 않았다는 것을 뜻한다.
사부님께서는 경문에서 말씀하셨다,
“현재로 말하면 대법제자 수련의 길에서 나타난 박해형세는 이미 우주 정법(正法)과 대법제자가 법을 실증하는 중에서 거대한 변화가 발생하였다. 수련환경과 세인(世人)의 인식을 막론하고 모두 근본적으로 개변되고 있다.”
내 개인적인 인식으로는 정법이 새로운 단계로 들어갔다. 사악의 요소들이 점점 더 적어지고 정체적인 환경이 더욱더 이완되었을 때, 대법수련생들은 개인수련의 중요성을 깨달아야 하고, 동시에, 진상과 중생구도의 중요성을 깨달아야 한다. 왜냐하면 최후에 가까워질수록, 인간의 가장 표면의 인간집착과 후천적인 관념, 그리고 인간을 구성한 일체 요소들이 더욱 강렬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만약 우리가 조심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낡은 세력이 배치한 마지막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고 교란을 받게 되며, 그리고 우리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의기소침해질 수 있다.
“최후일수록 더욱 정진해야 한다”는 정법의 마지막 단계의 요구이다. 정진하지 않는 사람들은 정진해야 하고, 정진하는 사람들은 더욱더 정진해야 한다. 이전의 심태를 유지하는 것은 위험하다. 그것이 바로 낡은 세력이 배치해놓은 것이 아닌가? 다만 우리가 전보다도 더욱 정진할 때에만 우리는 이 최후의 장애를 돌파할 수 있다.
“정진(精進)”과 관련하여, 나는 두 부분에 대해 인식하고 있다. 하나는 법공부에 관한 이상 진정하게 노력해야할 것이고, 다른 하나는 우리 일상생활의 실제 수련과정 중에서 사상을 법(法)위에 놓아야 한다는 것이다. 지역수련생들과 교류할 때, 많은 사람들이 최근 법공부할 때 졸음이 심하게 온다고 말했다. 그래서 법이 그들의 가슴에 와 닿지 않고, 그러므로 정진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발견했다. 최근, 인터넷에는 법을 외우는데 대한 많은 기사가 올라와 있다. 나는 법을 외우는 것이 더욱 정진하는 하나의 방법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내 개인의 경험으로도 그렇다. 전에는 법을 읽는 것만으로도 아주 좋았지만, 때로는 나의 마음이 여전히 방황했다. 법을 외우는 것은 아주 어렵다. 당신이 한 글자도 놓치지 않고 이것을 외워야만 가슴에 들어온다. 많은 수련생들이 이미 법을 외우는 데 대한 느낌과 혜택에 대한 이야기를 했기 때문에, 여기서 더 많이 말하지 않겠다.
법공부할 때 졸리는 문제와 관련하여, 나는 이 문제를 가진 수련생들 대부분이 그들의 수련초기에 이 문제가 있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런 수련생들이 처음에 이 문제를 돌파하지 못했기 때문에, 최후의 단계에서 사악에 의해 문제가 심각해진 것이다. 내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만약 과거에 한 사람이 강한 의지를 갖고 한 번 관통시켰다면, 보통은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지금은, 그렇게 쉽지 않다. 정념(正念)을 사용하는 것과 더불어, 법을 외우는 방법이 책을 읽을 때 졸음이 오는 문제를 돌파하는데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 나는 많은 수련생들이 쉽게 졸리게 되는 이유는 그들이 아직도 잠에 대해 인간 관념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그들이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할 것에 대한 걱정이 졸음을 이끌어오거나 그들이 어떤 시간에 잠을 자야 된다는 관념을 가졌기 때문이다. 때로는 의식적으로 이런 생각을 하는 것이 아니지만 그러한 관념이 우리의 마음 속에 존재하고 있다. 그것은 인간을 구성한 하나의 요소이며, 더욱 많은 것들이 있다. 우리가 그들의 존재를 인식하지 못했을 때, 사악은 그것들을 이용하여 우리를 교란한다. 이 모든 장애는 단지 수련생들이 법공부를 더욱 열심히 하고 수련에 정진할 때에만 돌파할 수 있다.
다른 문제는 단체 법공부와 교류이다. 수련생들이 함께 모일 때, 바르지 않은 무엇이든 제거되는 에너지 마당이 형성된다. 우리가 혼자서 해결할 수 없는 많은 문제들이 이 마당으로 걸어 들어갈 때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된다. 더불어, 수련생들이 자주 같이 법공부하고 교류할 때, 서로를 격려해주게 되며 자동적으로 더욱 정진하게 된다.
과거에, 나는 종종 매일 연공하는 것을 게을리 했다. 내가 새로운 직장으로 옮겼을 때, 두 명의 다른 수련생들과 일하게 되었다. 며칠 후, 그들도 같은 문제가 있는 것 같아 보였다, 그래서 우리 셋은 하루도 빠지지 말고 연공을 하자는데 동의했다. 매일 아침 직장에 오면, 우리는 서로 연공을 했는지 물었다. 몇 번 연공을 하지 않고 그들이 이에 대해 상기해 준 다음, 이것은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았다. 더구나, 한 수련생의 생각이나 행동이 법에 있지 않을 때, 우리는 법의 표준으로 서로에게 상기시켜준다. 그러한 수련환경은 매우 귀중한 것이다.
현 정법시기 동안, 단체 법공부와 교류는 더욱 중요한 것이 되고 있다. 나의 경험과 내 주의에 있는 사람들의 경험들에서 보면, 사악 역시 대법수련생들이 함께 모이는 것을 막기 위해 온갖 짓을 다하고 있다. 사악은 숫자가 줄어들었기 때문에, 더 이상 사악한 사람들을 통제하여 대규모로 수련생들을 직접 박해하는 수단을 갖지 못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수련생들에게 남아 있는 집착과 인간 관념을 이용하여 수련생들 간에 모순과 장애를 만들기 때문에, 수련생들은 오늘의 이완된 환경에서 함께 법공부와 교류를 하지 못한다.
한 여자 수련생이 한 남자 수련생이 더 이상 법공부를 하지 않고 그의 가족을 보조할 돈을 마련하는 데만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에 주목했다. 그녀는 사악이 이 수련생의 누락을 틈타고 있는 것을 보았고, 그래서 그녀는 그를 도와 매일 그의 장소에서 그와 법공부를 하고자 했다. 그러나 이틀 후에, 그녀는 가는 것을 그쳤다. 내가 그녀에게 왜냐고 물었을 때, 그녀는 일부 수련생들이 그녀가 과거에 이 남자 수련생을 좋아했었다는 소문을 퍼뜨렸다고 말했다. 그녀는 다른 사람들이 다시 소문을 내는 것을 막기 위해 그를 도우러 가려하지 않았다. 내가 그녀에게, 그녀의 명예가 더 중요한가 아니면 한 동수의 제고가 더 중요한가를 물었을 때, 그녀는 갑자기 그녀의 인간 관념이 작용을 하고 있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일부 수련생들이 매일 세 가지 일을 모두 하고 있지만 최근에 여전히 체포되거나 괴롭힘을 당했다. 우리가 인식을 교류한 후, 그들에게 세 가지 일을 하는 것이 하나의 일상적인 과정으로 되었던 것 같아 보였다. 그들은 매일 세 가지 일을 했지만 그들의 인간 관념을 내려놓지 못했다. 그들은 더 이상 의식적으로 정진하지 않았다.
나는 사부님께서 《홍음 II, “견정(堅定)”》에서 수련생들에게 경고하셨던 것이 기억난다. “정진의 뜻은 돌릴 수 없노라.”
《최후일수록 더욱 정진해야 한다》가 발표되기 바로 전에, 사부님께서는 《뜻을 굽히지 말거라》에서 다시 한 번 우리를 상기시켜 주셨다.
“법도(法徒)들 정진하며 뜻을 굽히지 아니하거늘
만고(萬古)의 간난신고 오로지 이 한 차례 위할 뿐이로다.”
박해가 끝나지 않은 이상, 법을 실증하는 이 관건시각에, 한 수련자에게 정진(精進)에 대한 인식이 해이해지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다. 우리 다 함께 더욱 정진합시다.
이는 내 개인적인 인식일 뿐입니다.
발표일자: 2005년 12월 24일
원문일자: 2005년 12월 23일
문장분류: [수련마당]
중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05/12/2/115616.html
영문위치: http://www.clearwisdom.net/emh/articles/2005/12/24/68257.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