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초천
[명혜망 2005년 5월 5일] 지금 퇴당은 중생을 구도하는 관건적인 요인이다. 그러나 최근 퇴당 비율이 저조해 지고 있으며, 원래 표현이 좋았던 대만에서 렌잔이 중공을 방문한 사건과, 신당인 방송재계약 풍파와 싱가포르 사건은 아주 불리한 정세를 나타냈다. 무엇 때문에 이런 일들이 나타났을까? 사악의 본성이 교란하는 것 외에 또 어떤 원인이 있을까? 아래는 내가 법공부를 하는 과정에서 얻은 약간한 깨달음인데–우리가 일할 때는 반드시 자신의 심성제고에 주의해야 한다는 것과 수련하는 사람 주변의 모든 일들은 우리의 수련 상태와 밀접히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다.
“만약 기공 병원을 차리고 기공 진료소, 건강 회복 센터, 요양명승지를 차린다면 일단 차린 후 그 기공사의 병 치료는 일락천장이 되며 치료 효과가 바로 없어진다. 무엇 때문인가? 그가 속인 중에 이것을 차렸기 때문에 반드시 속인의 법과 같은 높이여야 하고 그의 치료 효과는 병원과 같아야 한다.” 《전법륜, 7강의 병원 치료와 기공치료》 만약 우리가 일하려는 마음이 속인사회 형식의 변화에 집착하는 마음과 속인의 사유방식으로 생각한다면 우리는 속인의 층차 중에 있는 것으로 홍법 효과도 속인의 “정상”적인 상황과 다름없을 것이다. 그리고 또 속인의 수단으로 이런 “병”의 뿌리를 뽑을 수 없으며 심지어 이런 “병”은 치료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여러분은 “신적”은 꼭 신통을 크게 나타내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보았는가. 대법제자의 상태로 (3가지 일을 잘하고 법으로 일체를 가늠하며 또 법의 요구에 따라 하는 일) 속인 중에서 홍법, 호법, 중생을 구도하는 일들이 이미 놀라운 신통을 나타낸 것이고 법을 실증한 것인데 이는 곧 기점과 내포가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다. 이 점으로부터 우리는 사부님께서 무엇 때문에 우리에게 대법제자가 대법 일을 해야한다고 말씀하셨는가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무슨 일을 하던 지를 막론하고 매 개인의 심성수련을 중시해야 하지않으면 문제가 많이 누적되고 시간이 길어지면 사악은 곧 틈을 탈 것이다.
우리가 심성 수련에 정진하면 사악이 아무리 사악할 지라도 틈탈 기회가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상황이 희극성의 변화가 나타날 것이며, 그때가 되면 고층차의 법으로 중공의 사악한 영체가 임종 전에 발광하는 이 “병”을 치료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상은 나 개인의 이해이다. 교란을 극복하고 써 내어 여러분과 체득을 나누려는 것이므로, 만약 부당한 점이 있으면 자비하게 지적해 주기 바란다.
문장완성: 2005년 5월 4일
문장발표: 2005년 5월 5일
문장갱신: 2005년 5월 5일
문장분류: [수련마당]
원문위치: http://www.minghui.ca/mh/articles/2005/5/5/101205.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