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사부님께서 2004년 시카고 법회에서 지적하셨던 경우를 회고하다.

글 / 중국대륙 대법 수련생

[명혜망] 《2004년 시카고 법회에서의 설법》을 공부하고 나서 나는 가슴 아픈 회억으로 압도되었다. 사부님께서 오랫동안 유의해 오셨던 하나의 문제에 부딪혀서 나는 꼼짝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사부님께서는 말씀하셨다.

“나는 줄곧 여러분에게 말하지 않았는데, 왜냐하면 그것은 당신들이 진상을 알리고, 법을 실증하는 기타 일을 하는 것이 모두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나는 이것 때문에 약화시키고 싶지 않아 줄곧 말하지 않았다. 당신들은 주의하였는가, 우리 많은 수련생들에게는 다른 사람이 뭐라고 말할 수가 없는데, 말하기만 하면 화를 내고, 말하기만 하면 마음속으로 견뎌 내지 못한다. 이런 것이 이미 무척 두드러졌는데, 당신들이 자세히 생각해 보라, 나 이 사부마저 당신들에게 말할 수가 없다. 알다시피, 오늘날 당신들은 모두 사부가 정말로 당신을 잘 되게 하려하고, 자비 속에서 당신들을 위하여 설법을 하고 있지만, 만약 내가 태도를 바꾸어 정색을 해서 당신에게 말한다면, 당신은 금방 견뎌낼 수 없는데, 정말이다.”

이 문제를 보는 나의 견해를 교류하고자 한다. 1999년 7월 20일 이전 개인수련 기간 동안에는, 대법 수련생들은 일반적으로 아주 참을성이 많았고 문제에 부딪힐 때면 우리가 가진 집착심을 내려놓을 수 있었다.

心性(씬씽)을 제고할 수 있는 기회로서 우리를 향해오는 다른 사람의 善과 惡의 태도를 주목할 수 있는 여유가 있었다. 그들이 우리의 심성을 빨리 제고시켜주는 기회를 마련해주었기 때문에 모순을 일으키는 사람들에게 진정으로 고마워했다.

그 기간 동안, 우리가 가진 우수한 心性(씬씽)과 평화한 심태에 대해 속인들은 대법 수련생들을 자주 칭찬했다. 그때는 순수한 개인수련이었다. 일반적으로, 논평을 들으면 우리는 안을 향하여 찾으려는 것 이외에, 근거가 나쁜 무자비한 비판으로 손상을 받지 않았다. 우리는 진정으로 편안했고, 수련은 그렇게 경이로웠고 엄숙했다.

하지만, 1999년 7월 20일에 시작된 파룬궁에 대한 박해 이후, 우리의 수련의 길에 변화가 일어났다. 그러한 변화는 우리의 상상을 넘어섰다. 우리는 정법수련이 있으리라고는 결코 생각 해 본 적이 없었다. 당시,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은 어찌할 바를 몰랐고 많은 혼란을 일으켰다. 많은 사람들은 개인수련 형식에 얽매여 돌파하지 못했다. 물론, 개인수련으로부터 정법수련으로 올라올 수 있는 수련생들도 있었다. 하지만, 사부님께서 언급하셨던 문제가 그때로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다. 정법수련은 사악이 만들어 놓은 고난을 인정하지 않을 것을 요구하며, 우리는 사악을 배척하고, 진상하고 사악을 폭로해야한다. 다른 말로 한다면, 개인수련 동안에는 그것으로 내면을 향해 찾을 필요가 있었던 고난이 지금은 사악에 의한 교란이 되어버렸다.

우리가 사악을 배척하는 목적은 사악과 싸움을 하는 것이 아니라, 사악을 제거하고 중생들이 대법에 대해 죄 짓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다. 궁극적인 목적은 중생을 구도하는 것이지만, 내게는 순수한 자비심으로 그리고 어떤 경쟁심의 흔적을 남기지 않으며 사악을 저항하기란 아주 어렵다는 것을 발견했다, 왜냐하면 우리는 아직도 대법에서 수련하고 있는 사람들이고 우리는 아직도 버리지 못한 여러 집착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상황 아래서, 나는 다음과 같은 현상을 주목했다: 시작에는, 내가 알고 있던 많은 수련생들이 그들이 마주치는 모순이 어떤 종류이든 내면을 향해 찾을 수 있었다. 정법수련이 시작된 후에는, 말썽이 일어났을 때 그들은 더 이상 내면을 향해 찾지 않았다. 대신에, 그들은 사악이 왜 그렇게 그들에게 나쁜가 불평을 했고 어떤 사악도 인정하지 않기로 맹세했다. 나중에, 만약 그들에게 누가 비평적인 말을 하면 마음이 크게 동요되었고 그들의 말을 들으려 하지 않았다. 그 당시, 나는 진정하게 정법수련이 매우 어렵다고 느꼈다. 우리는 인간세상에서 사악에 저항하고 있었다, 그러나 인간 관념을 갖지 않고 대법을 실증하는 상태를 이룬다는 것이 몹시 어려웠다. 그래서 우리는 쉽게 정법수련을 인간세상에서 전쟁터로 바꾸어놓았다.

이 문제는 특히 개인수련을 통해 좋은 기반을 다지지 않은 수련생들 간에 심각하다. 간단하게 말하면, 개인수련을 잘하지 못한 사람들은 흔히 문제가 일어났을 때 안을 향해 찾는 일을 게을리 한다. 그들은 종종 불평을 하거나 사악을 향해 미움을 가졌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대법을 오해하도록 만들었다. 많은 수련생들은 상황이 왜 이렇게 되었는가 하고 이상하게 여긴다. 나는 또 그러한 문제들이 노동수용소에서 표면화된 것을 보았다.

어떤 여자 수련생들은 아주 강한 감상적인 생각을 했다. 대결을 마주했을 때 그들은 내면을 향해 찾는 것을 잊었다. 그래서 그들은 사악에 저항하는데서 쉽게 극한으로 갔다. 예를 들면, 경찰을 볼 때, 어떤 수련생들은 사악을 제거한다고 말하면서 그들의 손을 흔들었다. 그러한 행동은 신수련생들이 그들의 수련 상태를 법으로부터 판단하지 않고, 수련생들의 행동에서 판단했기 때문에 그들에게 많은 혼란을 가져다주었다. 많은 신수련생들이 그러한 혼란을 마음에 일으키고 대법에 대한 믿음을 포기했다.

노동수용소에서 석방된 후에, 많은 수련생들은 정법수련이 진정하게 무엇인가를 반성하기 시작했다. 점차 그들은 정법수련과 개인수련은 분리시킬 수 없는 것이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 실제로, 나는 정법 대법제자들에 대한 요구가 아주 높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었다. 우리의 심성이 그렇게 높지 않으면, 법을 실증할 수도 없거니와, 대법에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그러한 교훈은 얼마든지 많다. 대법제자들은 어떤 종류의 모순에서도 내면을 향해 찾을 수 있어야 한다. 그들은 그들 자신의 누락을 볼 수 있어야 한다. 동시에, 우리는 법에 책임을 져야한다. 우리는 대법에 손상을 주고 중생을 박해하는 요인들을 확고하게 제거해야한다. 정법 수련의 길은 참으로 매우 좁아서 정진하기가 아주 어렵다.

사부님께서는 이번 시카고 법회에서 많은 시간을 할애하시어 그러한 문제에 대해 말씀하셨다. 나는 우리 각자가 이 문제를 반영시켜야 한다는 것을 느낀다. 현재, 그러한 문제들은 아직도 아주 심각하다. 많은 사람들이 아직도 개인수련과 정법수련의 관계를 이해하지 못한다. 나는 우리가 당면하는 문제가 어떤 것이든지 내면을 향해 찾아야한다고 생각한다. 만약 우리에게 아무런 누락도 없다면 사악은 우리를 교란할 수 없다는 것을 안다. 우리가 사악의 교란을 인정하지 않더라도, 우리에게 아직도 제거해야할 집착심이 있기 때문에 교란이 일어난다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한다. 나는 또 해외 수련생들이 이 문제에 깊은 주의를 기울여야한다고 느낀다. 이유는 많은 해외 수련생들이 대법을 비교적 늦게 얻었고 아직도 많은 인간의 집착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에 있는 수련생들은 그러한 문제에서 크나큰 값을 지불했다. 지금 우리는 손실을 만회하고 있다. 우리는 해외수련생들이 이를 인식하기를 희망한다.

사부님께서는 《“뿌리를 캐다”, 정진요지》에서 말씀하셨다,

“수련 중에 사람의 어떠한 것을 섞든지 모두 극히 위험하다.”

우리는 우리자신을 잘 살펴보아야하고, 우리가 갖고 있는 많은 인간 관념을 우리의 수련에 섞어 넣지 않았나 분명하게 보아야한다.

이것으로 이 주제에 대한 나의 개인적인 인식을 결론지으려 한다. 부디 어떤 잘못된 것이 있다면 친절하게 지적해주기 바랍니다.

문장발표: 2004년 7월 18일
문장완성: 2004년 7월 18일
문장분류: [수련생관점]
중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04/6/10/76804.html
영문위치: http://www.clearwisdom.net/emh/articles/2004/7/18/50349.html

ⓒ 2024 명혜망.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