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혜망】아래에 나의 실수(實修)중의 일부 체득을 동수들과 함께 교류해 보련다.
사부님께서 경문 “원만을 향해 나가자”에서 “만약 이렇다면 나의 제자로 여길 수 없다. 이것이 바로 근본적인 집착심을 제거하지 않은 것이며 법에서 법을 인식하지 못함이다.”라고 강조하셨다. 나의 이해로는 만약 최후에 이르러서도 대법에 동화하는 것을 수련의 목적으로 두지 않으며 반본귀진하려는 소원을 품고 법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기타의 목적으로 법학습을 한다면 이 수련생이 생각하는 그 목적이 얼마나 고상하고 정확하든,또는 의식하든 못하든 모두 법을 이용하는 것이므로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이다.
사부님은 “전법륜”(진정으로 고층차에로 사람을 이끌다)”에서 말씀하셨다. “당신이 각종 구하려고 하는 목적을 품고 와서 공을 배우고 대법을 배우려고 한다면 그럼 당신은 아무것도 배우지 못할 것이다”. 나는 수련 중에서 구하고자 하는 마음을 품고 집착을 버리고 심성을 닦는다면 자신 스스로 이 문제에서 전진하기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다시 말해서 집착을 버리고 심성을 닦을 때 구하고자 하는 마음을 품는다면 이 일보에서의 제고는 배회하게 되고 전진하지 못하게 되는데 그의 구체적 표현은 이 집착을 장기간 버리지 못하고 정진하기 어려워 하는 것이다. 구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집착을 버리는 일상적인 표현은, 어떤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집착을 버리는 것인데 때로는 무의식적이다. 그러나 마음을 차분히 가라 앉히면 문제점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아래에 몇 가지 예를 들어 설명한다.
1.두려운 마음을 버리는 것은 붙잡히지 않기 위해서인데 사부님께서 “홍음(2)” “무엇이 두려운가”에서 “당신이 두려움이 있으면 그것들이 붙잡는다”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늘 나타나는 생각은 “내가 이 두려워하는 마음을 버리기만 하면 아마 붙잡히지 않겠지”이다.
2.색욕에 대한 마음을 제거하는 것은 사부님의 저버림을 받지 않기 위함인바, 사부님께서 “최근에 우리 주위에 남녀관계의 일”을 해답하실 때 “내가 정말로 당신을 포기했을 때 바로 당신이 지옥에 떨어질 때이다! ”(“대뉴욕지역에서의 설법과 해법”)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3.사악의 교란 때문에 일자리를 찾지 못하고 생활상 어려움이 닥칠 때 발정념 할 때와 발정념 한 후 생각했다. “나를 교란하는 사악을 제거하기만 하면 나는 일자리를 구할 수 있을 것이다.
4.사악에게 박해받고 불법으로 체포 감금되었을 때, 또는 자신의 집착과 좋지 않은 마음을 버릴 때 나는 “나의 이 마음을 제거하면 곧 풀려나갈 것이다.” 라고 생각한다.
내가 문제를 발견한 후 집착을 버리고 마음을 닦는 과정에서 유위적인 마음을 내려놓는데 주의하자 제고하는 속도가 눈에 띠게 빨라졌고 예전과 같이 저애를 받고 정진할 수 없던 느낌이 더 이상 없었다. 사부님께서는 “전법륜”의 “육식문제”에서 말씀하셨다.“한 수련인으로서 당신이 오늘 그것을 집착심으로 삼고 제거한다면, 당신이 끊을 수 있는가 없는가를 보라.
나의 이해로는 우리가 집착을 버리고 마음을 닦는 문제에서도 마찬가지로 좋지 못한 마음이나 집착을 발견하면 그것을 버려야 하는데 그것은 우리가 반본귀진 하는 길에서의 장애이고 집착이므로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문제를 발견했을 때 구하고자 하는 마음을 품지 말고 순정하게 제고하여 정진해야 하는바, 생각이 하나 많아지면 또 하나의 집착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문장완성: 2004년 6월 10일
문장발표: 2004년 6월 11일
문장갱신: 2004년 6월 11일 오전 1시 1분 2초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04/6/11/76811.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