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러시아 대법제자
[명혜망] 저는 최근 어려운 시련을 겪은 후 얻은 수확과 체험을 수련생 여러분과 나누고 싶습니다.
저는 한 초등학교에서 예비 교사와 체육 교사로 1년 동안 일해왔습니다. 제 노력은 학부모들의 칭찬을 받았고, 아이들은 수업과 반에 매우 만족했으며,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뚜렷하게 향상됐다는 점입니다.
처음에는 학교 관리층이 제 업무에 매우 만족했습니다. 그들은 더 많은 학생을 유치하기 위해 모집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학교는 또한 우리의 영상을 촬영하여 소셜 미디어에 게시했습니다. 저는 성공의 기쁨을 느꼈고, 모든 것을 쉽게 해낼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제 유치반을 다른 초등학교 반과 비교하며 동료들에게 “제가 맡은 학생들이 얼마나 똑똑한지 봐요”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소셜 미디어에서 제 영상을 보기 시작했고, 심지어 자기 도취적이 되어 자만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수련인으로서 법에서 배웠듯이 칭찬은 시험이며 위험한 것입니다. 자기 도취적인 마음이 생겼음을 발견했을 때, 저는 스마트폰에서 앱을 삭제하고 더 이상 저를 인터뷰한 영상을 보지 않았습니다. 자기 도취와 오만함을 피하고 명예욕과 자랑하고 싶은 마음을 제거하기 위해 노력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갑자기 학교 관리층은 더 이상 저를 칭찬하지 않고 오히려 제가 보기에는 사소한 일들에 대해 불평하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자존심과 자아가 상처 받았다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저는 고통을 느끼는 것이 가짜 자아, 즉 사람 중에서 후천적으로 형성된 가짜 자아가 자신을 보호하려는 것이며, 그것은 진정한 제 생명이 아니라는 것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제 업무에 불만족한다는 말을 들을 때마다 저는 원망과 불공정함의 감정을 제거하려고 노력하며, 학교가 제게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경청하고 원망 없이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켰습니다.
사부님께서는 “병을 잘 고치지 못하면 풀이 죽어 의기소침해지는데, 이것은 명리심이 작용을 일으킨 것이 아닌가?”(전법륜)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저는 사부님의 법을 명심하며 낙담한 감정을 극복하고 이성적으로 문제를 직면했습니다.
저에 대한 불만 사항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체육 수업 후 아이들이 너무 흥분되어 다음 수업을 조용히 들을 수 없다는 것, 공놀이는 벽과 바닥을 손상시키고 실수로 창문을 깰 수 있으므로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 아이들은 달리거나 장대 높이뛰기를 하지 말아야 하며 부상을 입을 수 있으니 매트 위에서 조용히 운동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저는 무거운 마음으로 관리층의 요구를 따랐습니다.
또한 제가 겨울에 창문을 닫는 것을 자주 잊어 아침에 교실이 춥다는 불만도 있었습니다. 저는 더 주의를 기울여 학교를 떠나기 전에 항상 창문이 잘 닫혔는지 확인했습니다.
또한 왜 유치반 아이들이 손으로 글씨를 쓰지 않고 키보드로 타이핑만 하는지에 대한 불만도 있었습니다. 저는 겉으로는 모든 요구를 충족시켰지만 마음속으로는 여전히 원망이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이 약 두 달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하지만 관리층과의 갈등이 고조된 후, 저는 마침내 형식적으로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넘어 진지하게 자신의 원인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동시에 저는 또 다른 문제에 직면했습니다. 제가 작은 집을 임대했는데, 집주인은 집이 겨울에 따뜻할 것이라고 저를 속였습니다. 실제로 집에는 전력 소비가 매우 큰 난방기가 있었으나 집은 겨울 추위를 막아내지 못했습니다. 실내 온도는 매우 낮아 약 4°C였고, 수도관이 얼어 물을 자주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집에서 추위에 떨었기 때문에 저는 집주인에게 난방기를 하나 더 구입해달라고 요청했지만, 그는 알겠다고 대답한 후 미루기만 했습니다. 마침내 저는 진지하게 자신의 문제를 반성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무렵, 학생들의 부모님과 동료들이 친근하게 저에게 ‘눈소녀’(Snegurochka)라는 별명을 지어주었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그들에게 집이 매우 춥다고 말했기 때문입니다.
눈소녀는 러시아에서 매우 유명한 동화 속 인물이자 유명한 극작가 오스트로프스키의 동명 연극의 여주인공입니다. 눈소녀는 얼음과 눈으로 만들어진 부드럽고 다정한 소녀입니다. 그녀는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을 좋아하지만 차가운 마음을 갖고 있어 사랑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선과 자비를 가질 수 없으며, 또한 자존심이 상처받아 다른 사람을 질투합니다. ‘이 비유는 내 심성에서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것일까?’ 저는 일시적으로 깨닫지 못했습니다.
이어서 한 학생의 어머니가 제 외모가 눈소녀와 비슷하다고 말했습니다. 눈소녀 역할을 자주 연기하는 여배우가 저와 얼굴형이 비슷하기 때문이라고요. 이것은 두 번째 깨우침이었습니다.
제가 직장에 갔을 때, 방 온도는 23°C였고 저는 매우 더웠기 때문에 옷을 가볍게 입었습니다. 동료들은 모두 양모 옷을 입고 있었는데, 저는 창문을 열었습니다. 주변 사람들은 제가 그들의 감정을 고려하지 않고 그들을 춥게 만든다고 비난했습니다. 이것은 또 다시 ‘추위’와 관련된 문제로, 저에게 세 번째 깨우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저는 자신을 깊이 반성했습니다. ‘눈소녀’라는 별명이 머릿속에 떠올랐고, 하나의 단서가 되었습니다. 저는 예전에 이 동화와 눈소녀 캐릭터를 매우 좋아했습니다. 눈소녀는 눈으로 만들어졌고, 사랑스럽고, 다정하고, 순종적이며,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마치 그녀가 이 세상에 속하지 않은 것 같았습니다. 저는 항상 독특하고 이 세상과 약간 거리가 있는 사람이 되고 싶었습니다. 저는 정말로 제 내면의 무언가가 얼어있다고 느꼈는데, 이는 냉담한 마음, 거리감, 그리고 타인에 대한 배려 부족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즉, 저는 큰 선량함, 자비, 그리고 타인에 대한 배려를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제가 모욕을 당하거나 사랑이 거부될 때, 저는 똑같은 냉담함과 거리감으로 타인에게 반응했습니다.
저는 법공부를 강화하고 반복해서 안으로 찾았습니다. 더 깊이 들어가보니, 원망하는 마음 뒤에는 경쟁과 질투와 관련된 또 다른 층이 있었습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제가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면, 저는 외부 세계에 대해 소원해지지만, 내면에서는 그것을 얻은 사람을 질투하고 그 사람과 경쟁했습니다. 겉으로는 마치 얼음층으로 덮여 있는 것 같았지만, 얼음 아래에는 격렬한 조류가 있었습니다.
사부님께서는 “악자(惡者)는 질투심의 소치로 자신을 위하고, 화를 내며, 불공평하다고 한다. 선자(善者)는 늘 慈悲心(츠뻬이씬)이 있어, 원망도 증오도 없이, 고생을 낙으로 삼는다”(정진요지-경지)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과거를 회상해보니, 저는 이전에 다른 유치원 그룹에서 협력을 통해 큰 따뜻함과 사랑을 느꼈고, 일도 매우 순조롭게 진행되었지만, 일단 경쟁이 시작되면 모든 것이 얼음층으로 덮이고 업무에서 날카로운 갈등이 생겼습니다.
저는 이러한 것들을 제거하기 시작했고, 더 이상 그것들을 진정한 저로 여기지 않았습니다. 가부좌 중에 제 마음이 열렸고, 저와 갈등이 있던 사람들에 대한 원망을 완전히 제거했습니다. 그 후, 저는 협력과 경쟁이라는 두 가지 대립되는 현상에 대해 생각했습니다. 저는 새로운 우주가 이타적으로 도움을 주고 서로 협력하는 사람들을 포함할 것이라고 이해했습니다. 이것은 정법시기 대법제자들에게 더욱 필요한 것입니다. 반면 낡은 우주에서는 생명들이 모두 이기적이며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서로 경쟁했습니다.
저는 눈소녀라는 캐릭터가 사부님께서 저에게 주신 깨달음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거리감과 질투심을 제거하고 대신 자비롭고 따뜻한 마음으로 대체해야 했습니다. 깨달은 후, 저는 엄청난 따뜻한 에너지가 몸과 마음으로 흘러들어오는 것을 느꼈고, 이 따뜻함을 다른 사람들과 나눌 수 있었습니다. 가부좌 중에 저는 또한 공간장 안에 잎과 꽃이 피어나는 것을 느꼈고, 큰 에너지와 생명이 공간장에 가득 찼습니다.
비록 제가 이전에 이러한 집착심을 발견하고 한 층을 제거했지만, 지금 그것이 다시 나타났다는 것은 또 다른 층을 제거할 때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면의 변화와 새로운 사고방식이 생긴 후, 제 주변 환경도 변했고, 저는 이러한 변화를 느꼈습니다. 학교 관리층은 더 이상 불평하지 않았고, 저에 대한 태도도 좋아졌습니다. 저는 이제 더 헌신적이 되었고, 일을 할 때 타인을 배려하며, 직무 범위를 벗어난 일에 대해서도 이타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는 더 이상 아이들을 ‘내 학생’과 ‘다른 학생’으로 구분하지 않고 모든 사람을 평등하게 받아들였습니다. 억울한 일을 당했을 때, 저는 더 이상 원망을 느끼지 않고 오히려 매우 감사했습니다. 왜냐하면 업무에서의 갈등이 저에게 나쁜 경쟁심과 질투심을 보게 해주었고, 이것이 저에게 집착을 제거하고 심성을 높일 기회를 주었기 때문입니다.
사부님께서 제자에게 수련 중에 제고할 기회를 주신 것에 감사드립니다!
저를 도와주고 지원해 준 수련생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만약 법에 부합하지 않는 점이 있다면 지적해주시기 바랍니다.
원문발표: 2025년 4월 11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원문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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