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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지역이 곤경에 빠진 원인에 대한 성찰

글/ 캐나다 대법제자

[명혜망] 미국의 많은 도시와 달리 이 지역의 시장은 아직 열리지 않아 여전히 문고리에 홍보물을 걸어야 하는 상황이다. 올해는 이미 션윈 광고를 도시 전역에 걸쳐 게시했으며, TV와 라디오, 인터넷 광고를 번갈아 내보냈다. 많은 수련생이 최선을 다해 쇼핑몰에서 아침 일찍부터 밤늦게까지 자리를 지키고 있다. 또한 많은 노년 수련생이 집중적으로 정념을 발하고 있지만 여전히 장애가 크다. 본 지역의 곤경은 표면적으로 볼 때 인력과 물력이 부족한 것 같지만, 실제로는 문제 이면에 각자의 수련 상태가 반영되어 있다.

찬바람이 매섭고 얼음과 눈이 길을 막고 있는 겨울 날씨에 보통 한 명의 수련생이 차를 운전해 다른 수련생들을 주거 지역으로 데려가 미리 계획한 구역에 맞춰 일을 분배한다. 실제로 단순히 전단지를 문고리에 거는 것처럼 보이지만 다른 공간에서는 무수한 사악이 호시탐탐 기회를 노리고 있어 가는 도중에 정념을 발하여 청리(淸理)하는 과정을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 문고리에 전단지를 거는 도중 일부 여성 수련생들은 잡담을 하며 생각이 느슨해진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말을 조심하는 것뿐만 아니라 마음도 수련해야 한다. 진정으로 선입견을 내려놓고 생각을 순수하고 깨끗하게 해야만 중생에 대한 관용과 자비가 생겨나 중생 제도의 목적에 도달할 수 있다.

이 지역은 수련생이 많지 않은데다 실제로 역할을 할 수 있는 사람이 3분의 1도 안 된다. 장기간 몇몇 노년 수련생들에게 의존하다 보니 이들이 여러 직책을 겸하게 되어 압박감이 크다. 운전자와 차량이 부족하고, 몇몇 운전하는 수련생들도 정도는 다르지만 병업(病業)과 우연한 교란을 받고 있다. 본 지역의 상당수 수련생들이 현재까지도 나오지 못하고 있는데, 외적인 원인은 차가 없거나 운전을 못 하는 것이다. 드러나는 형식은 고생을 두려워하고, 피곤한 것을 두려워하며, 추위를 두려워하는 것이고, 내적인 원인은 세속의 사소한 일과 선입견, 관념에 얽매여 있고 수련생들 간의 갈등에 갇혀 있는 것이다. 더 깊이 들여다보면 션윈이 사람을 구하는 의미를 알지 못하고 경외심이 부족하며, 자신이 짊어진 위대한 사명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생활 속에서 정신없이 바쁘게 지내며 사람마음에 얽매이고 짐을 지고 있으며, 법공부가 형식에 치우쳐 마음에 들어가지 않으니 신체와 사상이 그런 신성한 상태에 도달하지 못한다.

오랫동안 본 지역은 두 파로 나뉘어 있었다. 간단히 요약하면 한 파는 불학회를 중심으로 한 수련생들이 주를 이루고, 다른 한 파는 과거에 항목에서 실수를 저질러 쫓겨난 수련생들이 주를 이룬다. 큰 팀에 자주 가는 수련생들은 본 지역 수련생의 4분의 1 정도에 불과하다. 흔히 큰 팀에서 법공부를 마치면 몇몇 책임자들이 현재의 활동을 홍보하기 시작해 수련생들이 심득을 교류할 시간이 거의 남지 않는다. 설령 수련 심득을 교류할 시간이 있더라도 아래에서는 쥐 죽은 듯 조용하다. 결국 지명을 해야 하는데 그렇게 해도 아무도 일어나 수련 심득을 나누려 하지 않는다. 하지만 수련생들은 집에 돌아가면 각자 가까운 수련생들과 소모임을 열기 시작한다.

한 노년 수련생이 매우 진솔하게 말했다. 그녀는 큰 팀에서 교류하고 싶지 않은데 교류하면 모두 자신의 ‘과실’을 말해야 하고 법리와 대조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일단 공개적으로 말하면 자신의 일이 퍼지게 되어 남들의 이야깃거리가 된다고 한다. 다른 사람들이 이러쿵저러쿵 말하며 웃음거리로 삼는 것을 원치 않아서 결국 명예를 위해, 자신의 사심을 지키기 위해서 가지 않는다고 한다. 그녀는 근본 집착을 찾아냈다.

그렇다, 많은 중국 수련생이 어릴 때부터 중공 악당이 만든 고압적인 사회 환경 속에서 자라면서 이미 무의식중에 서로 경계하는 습관이 형성됐다. 한마디 말을 잘못하면 과장되고 와전되어 소문이 파다하게 퍼질까 두려워 매우 조심한다. 많은 행동의 이면에는 깊은 사심이 숨겨져 있어 자신이 상처받거나 손해 볼까 두려워한다. 그래서 “사람을 만나면 30%만 말하고 마음을 완전히 드러내서는 안 된다”라고 한다.

많은 수련생이 난민 신청을 했고 평소에 영어 이름으로 서로를 부르거나 중국어 이름에서 한 글자를 더하거나 빼서 가명을 만든다. 중국 수련생들은 대부분 영어 이름이 하나씩 있지만, 실제로 영어 실력이 매우 초급 수준이고 서양 문화에 대한 이해도 극히 제한적이다. 반면 서양인의 이름 뒤에는 보편적으로 역사가 하나씩 있는데 어떤 성인, 어떤 신, 어떤 축복을 기록하고 있다. 이런 심층적인 함의를 중국 수련생들은 전혀 모르고 있다.

많은 수련생이 출국 후 이름을 바꾸고 국적을 바꿨지만, 정작 이 도시와 국가, 문화를 진정으로 이해하려 하지 않았다. 여러 해가 지났는데도 여전히 과거의 경험대로 일하고 중국 동포들하고만 교류한다. 갈등이 생기면 끝없이 다투고 언사가 격렬하며 마음가짐이 들떠 있다. 중국 수련생들 사이에서는 의존성이 심각하다. 심지어 홍콩, 대만 수련생들과도 접촉이 많지 않다. 본 지역에는 다수의 베트남 수련생들이 자리 잡은 지 여러 해가 됐는데, 실제로 중국 수련생들은 이들에게서 배울 면이 많다.

수년간 중국에서 나온 많은 수련생이 중국 전통 사상인 중용의 함의를 이해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서양 사회에 융화되지도 않고, 진정으로 사상을 바꾸고 남의 입장에서 문제를 생각하려 하지 않는다. 설령 국외로 나왔어도 오랫동안 악당 문화에 젖어 있어 자신의 행위가 서양사회의 주류와 다르다는 것을 의식하지 못한다. 악당 문화의 관념과 습관 속에서 더욱 교활하고 조급하며 고집스러워졌다. 다른 사람의 곤경을 보면 냉담하게 구경만 하고, 사람들 앞에서는 절대 말하지 않다가 뒤에서는 열심히 떠들어대는데, 사실 이것도 사람의 마음이 장난치는 것으로 자신이 남보다 낫다고 여기는 것이다.

현재 병업을 겪고 있는 많은 수련생에 대해 선념으로 대해야 한다. 모두가 수련 중에 있고 보도원도 사람이라 실수를 피할 수 없으며, 보도원의 과거 잘못만 주목하며 소극적인 태도로 협조하지 않아선 안 된다. 수련생이 처음 항목을 할 때도 배우고 모색하는 과정에 있으니, 다른 사람의 부족한 점을 보면 선의로 지적하고 악으로 악을 다스려선 안 된다. 사람마다 근기와 오성이 다르고 일 처리 방식, 이해하는 각도와 깊이도 다르다. 이런 상황에 맞게 적절히 대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비록 큰 파도가 모래를 쓸어가듯 많은 사람이 따라가지 못한다는 걸 알지만 말이다.

중국은 60년대부터 90년대 초까지 계획경제를 실행했고 대부분 국유기업과 대규모 집단 체제였다. 이로 인해 절대적 평균주의가 형성되어 ‘많이 일한 만큼 많이 받는다’는 사고방식이 부족하다. 서양인들은 대부분 다른 사람을 위해 진심으로 축복할 수 있지만, 중국 수련생들은 겉으로는 싱글벙글 웃으면서도 속으로는 시큰둥하고 마음속으로 불평한다.

중국은 대기근에서 2000년대의 경제 발전과 세계화 물결에 이르기까지, 엄격한 계획경제 통제에서 후기의 표면적인 완화와 허위 번영에 이르기까지 급격한 변화를 겪었다. 이로 인해 중국인의 3대 간 인식 차이가 극심한데, 이는 구세력이 중생들이 법을 얻는 것을 가로막기 위해 의도적으로 가중시킨 난관이다. 반면 서방 국가들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안정적인 경제 발전을 겪으며 3대에 걸쳐 평온하게 전환되어 중국인처럼 큰 인식상 격차가 없다.

서구 중산층은 보편적으로 문화에 민감하고 유럽은 물론 중국 역사에도 정통하다. 그래서 중국 이민자 출신의 티켓 판매원이 정부와 고위 간부를 대상으로 할 때 어휘력이 낮고 기본적인 단어만 안다면 상대방에게 “교육을 잘 받지 못했다”는 인상을 주기 쉽다. 일부 중국 노년 수련생들은 90년대에 출국해 정부나 대기업에서 근무하며 많은 경력을 쌓았다. 퇴직 후 대법 항목에 참여하면서 내심 우월감이 매우 강하지만 매우 초보적인 영어를 사용한다. 사실 중국인의 내면적 생각은 매우 풍부하다. 많은 수련생이 모두 고등 교육을 받았지만 언어가 따라가지 못해 교류의 질과 깊이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노년 수련생들은 문화 간 교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개방적인 태도로 경력과 체면을 내려놓고 겸손하게 젊은 수련생들과 교류하며 서양의 언어와 문화, 예의를 배운다면 일을 더 잘할 수 있을 것이다. 젊은 수련생들은 노년 수련생들의 경험을 진지하게 경청하면 그 시기의 중국 역사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진상을 알리고 중생을 구하는 자료를 축적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그들은 그 시기 중국 역사의 산증인이니까 말이다.

젊은 수련생들은 또한 대법 항목에 책임지는 태도로 노년 수련생들의 문제를 선의로 지적하고 노년 수련생들을 이를 소중히 여겨야 한다. 노년 수련생들의 좋지 않은 행동과 습관을 최선을 다해 포용하고, 나이 차이에 집착하지 말아야 한다. 이 공간의 나이가 한 사람의 원신(元神)의 나이를 대표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모두가 서로 협력하고 서로 배우며 장단점을 보완한다면 반드시 격차를 없애고 대법제자 단체의 협력하는 법력(法力)을 드러낼 수 있을 것이다.

션윈 티켓 판매의 목표는 엘리트 계층이다. 본 지역 엘리트 중산층의 대부분은 초기 서유럽 이민자들이다. 문화적 측면에서 분석하면, 서양 문화는 기독교, 천주교에서 파생되어 중국의 유교, 불교, 도교 문화와 비슷하다. 모두 신을 믿고 공경하며, 주변 사람들에게 선량하고 자비롭고 고난을 견디며, 전통으로 돌아가고 도덕을 함양하며 가정을 중시한다. 이것이 동서양 문화 간의 공통점이다.

영국은 1215년(중국의 남송 시기)에 이미 시민의 사유 재산을 보호하는 대헌장이 탄생했다. 육지 자원이 풍부하지 않아 모험을 숭상하고, 공정한 계약, 개척 정신을 가진 해양 문명을 잉태했다. 항해를 떠나 일단 배가 침몰하면 선장이든 부선장이든 선원이든 모두 함께 바다에 빠진다. 이런 사고방식의 차이가 행동 방식의 차이를 만들었는데, 서양인들은 계급 질서가 뚜렷하지 않고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것을 장려한다. 반면 중국인들은 늘 권위 있는 사람을 기다리며 목소리를 통일한다.

중국인의 전통적인 사고방식은 사농공상(士農工商)으로, 하는 일이 화려하지 않으면 남보다 못하다고 여긴다. 그래서 아시아계는 학업 성적을 지나치게 중시하고, 공부를 잘하는 것을 근본으로 삼으며 정신세계의 충실함을 중시한다. 반면 서양인들은 체육 교육을 중시하며 엘리트 계층은 더욱 그렇다. 젊은 학생들은 스포츠 스타를 추종하고 허약한 책벌레를 무시한다.

이 지역은 자원이 제한적이어서 션윈 공연 기간에 외지의 매체 수련생들의 도움에 의존해 지역 정부 관리들을 인터뷰한다. 깐징월드 전시대도 외지 수련생들이 와서 설치하는데 의존하고 있다. 이 지역은 여러 방면에서 교육이 부족하고 독립성이 떨어져 정신없이 바쁘다. 이 모든 것이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다. 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션윈을 하는 것이 사부님께 보고하는 것도 아니고, 보도원을 위해 무언가를 하는 것도 아니며, 성과를 냈다고 해서 그 ‘공로’가 모두 보도원에게 돌아가는 것도 아니다. 비록 표면적인 인간 세상에서 션윈예술단의 감사회에는 직책을 맡은 수련생들만 초대되지만, 평범하게 문고리에 홍보물을 걸거나 문을 지키는 등 잡다한 일을 하는 수련생들도 묵묵히 많은 것을 감당하고 있으며 결코 소외되지 않았다. 구원된 모든 중생은 최종적으로 수련생들이 원만에 이른 후의 새로운 우주로 갈 것이며, 그들의 업력은 오직 사부님께서만 감당하신다.

션윈은 위대한 구원 항목으로 대법제자들이 집단 지혜를 모으고 진정으로 자신을 내려놓고 전력을 다해 협력해야 한다. 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진정한 성숙은 더 이상 의존하지 않는 것이다. 스스로 묵묵히 전체를 원만하게 하고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잘하며, 원망도 증오도 없이 망념을 일으키지 않고 그 과정에서 자신의 각종 집착을 없애는 것이다.

 

원문발표: 2024년 10월 8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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