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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가짐과 무용 훈련에 대해 말하다

최근 ‘뉴욕타임스’ 유언비어 날조와 비방 사건에 대한 개인적 견해

글/ 캐나다 대법제자

[명혜망] 최근 ‘뉴욕타임스’가 션윈, 페이톈대학, 파룬따파(法輪大法, 파룬궁)를 비방하는 기사를 3편 연이어 발표했다. 여기서 나는 이 사건에 대한 개인적 견해와 이 시기의 개인적 깨달음을 말하고자 한다. 부적절한 부분이 있다면 수련자 여러분의 자비로운 지적을 바란다.

마음가짐에 관해

먼저 나는 이 사건에 대해 사부님께서 이미 2024년 6월 5일 ‘법난(法難)’ 경문에서 매우 명확하게 말씀하셨다고 생각한다. 수련자들이 ‘법난’ 경문을 다시 한번 되새기며 읽어볼 것을 제안한다. 최근 이 경문을 읽으면서 나는 이번 사건에 대해 사부님께서 이미 사전에 최대한 모든 중생에게 기회를 주셨다고 개인적으로 깨달았다. 여기에는 그다지 정진하지 않는 일부 대법제자들이나 교란을 받는 사람들도 포함된다.

이 시기에 나는 우리의 수련에서 매우 중요한 한 측면이 바로 자신이 잘 수련하고자 하는 소원과 백 퍼센트 사부님을 믿고 법을 믿는 흔들림 없는 정념이라는 것을 깊이 깨달았다. 왜냐하면 “수련은 자신에게 달렸고, 공은 사부에게 달렸기”(전법륜) 때문이다. “사부가 문으로 이끌어 들이나 수행은 개인에게 달렸다”(전법륜).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진상을 알리고 삼퇴(중공의 3가지 조직 탈퇴)를 권하는 것을 포함해, 진정으로 중생을 구할 수 있게 하는 것, 그 배후의 층층의 복잡한 요소와 거대한 업력을 해결하고 감당하는 분은 모두 사부님이시다. 그러나 우리는 단지 입만 좀 놀리고 발만 좀 움직였을 뿐인데 그렇게 큰 위덕을 모두 우리에게 주셨다. 구원된 중생들도 아마 우리 자신 세계의 중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 자신의 수련에서 마주치는 온갖 시련 역시 모두 우리 자신이 만들어낸 업력이다. 사부님께서는 이미 우리를 위해 형용할 수 없을 만큼 거대한 업력을 없애주셨고, 남겨진 일부분도 사부님께서 우리의 서로 다른 수련 단계에 배치해 주셨는데, 이 또한 우리 자신이 제고해 올라오고, 진선인(真·善·忍)의 특성이 아닌 그런 더러운 것들을 제거하고, 우리를 깨끗이 씻어내기 위해서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사부님의 은혜에 감사드리고, 끊임없이 정진하며 최대한 중생을 구하고, 사부님을 도와 정법하며, 사전의 서약을 이행하는 것뿐이다.

수련생들의 교류 문장을 대량으로 읽으면서 나는 깨달았다. 정말로 정진하는 사람들, 대법과 수련 기회를 소중히 여기는 대부분 사람들은 모두 자신이 아직 부족하고 여전히 표준과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한다. 아무도 자신이 얼마나 능력이 있다고 자랑하지 않고 오직 끊임없이 사부님께 감사드리고 이 만고의 기연을 소중히 여길 뿐이다. 나는 이것이야말로 올바른 마음가짐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이 이미 매우 고생스럽고 매우 피곤하다고 생각하면서도 여전히 다른 사람이 어떻게 부족하고 다른 사람이 어떻게 자신에게 빚졌다고 생각하는 그런 사람들, 나는 이런 상태가 매우 위험하다고 생각한다. 빨리 수련하는 법을 배우고 빨리 안으로 찾아야 한다. 만약 당신이 억울하고 괴롭다고 느끼고 불만을 품고 있다면 그것은 바로 ‘진선인’에 부합하지 않는 부분이고, 바로 당신이 수련해서 없애야 할 부분이다. 그런데 이때 안으로 찾지 않고 오히려 한숨에 쏟아내며 자신의 불만을 마구 표출한다면, 이는 나쁜 물질을 자신으로 여기고 기꺼이 교란을 받으려는 것이 아닌가? 이렇게 해 나간다면 스스로 타락하고 나쁜 물질, 새로운 우주에 들어갈 자격이 없는 부분에 가까워지는 것이 아닌가?

다음으로 나는 이 시기에 개인적으로 깨달았다. 우주대법을 수련하는 사람으로서, 전 우주에서 가장 운 좋은 생명으로서 아무리 정진해도 정진한다고 할 수 없고, 아무리 엄숙해도 더 엄숙할 수 있으며, 중생을 구하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하든 많다고 할 수 없다.

무용 훈련에 관해

최근 나는 무용 훈련에 대해 잘 모르거나 심지어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를 들었기에, 전문 무용수로서 여기에서 내가 실제로 겪은 무용 훈련 생활을 여러분께 참고로 공유하고자 한다.

나는 중국에서 해외로 온 유학생이다. 어릴 때부터 무용을 연습했고 중학교에 들어가서 점차 전문 무용 훈련을 받기 시작했다. 고등학교 때 예술고등학교에 진학해 정식으로 전문 무용 훈련을 시작했고, 이후 대학에 입학해 중국무용 무용학을 전공했다.

고등학교 집중 훈련 기간에는 아침 6시 30분부터 훈련이 시작됐다. 중간에 1시간 휴식하고 아침 식사를 한 뒤 계속 훈련해 정오 12시에 끝났다. 각 수업은 약 2시간이고 수업 사이에 10분 휴식했으며, 그다음 1시간 30분에서 2시간 정도 점심 휴식을 취했다. 이후 각자 미리 교실에 와서 몸을 풀었다. 오후에는 계속 6시 30분까지 훈련했고 잠시 쉰 후 7시 40분부터 다시 무용 야간 수업을 해서 10시 40분까지 계속됐으며, 때로는 수업을 추가해 더 늦게까지 했다.

요약하면 매일 최소 약 11~12시간의 훈련 시간이었다. 또한 매주 혹은 불시에 전문 교사가 체중을 기록했다. 체형이 기준에 도달하는 것은 전문 무용 학생으로서 가장 기본적인 소양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요구 수준은 어느 정도일까? 최저 수준이다.

이렇게 어릴 때부터 어느 정도 기초가 있고 고등학교에서 3년간 집중 훈련을 받은 후에야 비교적 뛰어난 학생들만이 중국 국내 대학에 입학할 수 있었고, 게다가 가정의 경제적 여건도 충분해야 했다. 이 외에 조건이 더 우수하고 어릴 때부터 계속 고된 훈련을 받은 학생들은 베이징무용대학, 중앙민족대학 등 중국의 일류 무용 학교에 입학했다. 이들이 바로 더욱 전문적인 학생들이고, 그들이 흘린 땀과 들인 돈은 우리보다 몇 배나 더 많았다. 그 위로는 중국 일류 무용수들로, 그들은 직접 중국의 일류 극장이나 무용단에 들어가 정식으로 계약한 무용 배우가 된다. 이런 수준의 무용수는 정말 만 명 중 한 명꼴로 뽑히는 우수한 인재다.

우리 모두 ‘무대 위 1분을 위해 무대 아래에서 10년의 공을 들인다’는 말을 알고 있다. 무대 위에서 빛나는 1초 뒤에는 수많은 고생과 땀이 있어야 한다. 그런 훈련 강도는 우리보다 10배, 몇십 배는 더 강하다. 많은 전문 무용수들이 단지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하루에 사과 하나, 커피 한 잔만 먹고도 여전히 대량의 훈련을 지속한다. 이 정도 수준이 되어야 겨우 중국 내에서 일류 무용수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세계 일류는 어떤 개념일까? 무용수의 전문성에 대한 요구는 여러분이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사실 많은 경우 나는 션윈 배우들과 페이톈대학교 학생들이 정말 부럽다. 전문 교사의 지도 아래 안정적으로 실력을 향상시키고 배우는 것은 모두 후대에 변질되지 않은 가장 순수한 우리 중화민족 전통 무용 기교다. 또한 그렇게 좋은 분위기 속에서 가장 순수한 무용 기예를 배우면서 함께 비학비수(比學比修: 배움을 비기고 수련을 비김)하며 서로 정진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세계 일류 무용 배우가 될 기회를 가질 수 있고, 최고급 세계 극장에서 공연하면서도 중생을 구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얼마나 아름답고 특별한 일인가!

그러나 최근 이런 일들이 발생한 후 나 또한 자신을 반성해보았다. 안으로 찾아보니 과연 션윈 배우들에 대한 부러움, 심지어 질투심을 찾아냈다. 냉정히 생각해보고 나는 수련이 엄숙하다는 것을 더욱 잘 알게 됐다. 어느 때든 우리의 수련이 착실한지 아닌지 시험하고 있으며, 어느 때든 자신을 수련해야 하고, 절대 어떤 환경이나 형식에 의지해서는 안 되며, 절대 지름길을 갈 수 없다. 다음으로 나는 우리 각자가 모두 사부님께서 안배해주신 길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떤 항목을 하든 사실 모두 우리에게 그 순정한 사람을 구하려는 마음이 있는지를 보는 것이지, 얼마나 화려하고 얼마나 유명한지, 또는 얼마나 많은 성과가 있는지를 보는 것이 아니다. 이런 것들은 모두 사람의 마음[人心]과 사람의 생각[人念]일 뿐이다.

마지막으로 나는 누구든, 만약 당신이 무용의 길을 가기로 결심했다면 먼저 마음속으로 이것이 어떤 길인지 분명히 생각해봐야 한다고 본다. 어느 분야든 그 분야의 가장 기본적인 요구와 기준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당신은 어느 정도의 결심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정말 쉽게 이 길을 가서는 안 된다. 하려면 잘해야 한다.

그렇다면 수련하는 사람으로서, 수련인의 일생은 모두 배치가 있다. 이미 무용 학생이나 배우가 될 수 있는 행운을 얻었고, 또 중생 제도의 사명을 짊어졌으니, 천 명 심지어 그 이상의 사람들이 있는 무대에서 진정한 중화 5천 년의 신전문화(神傳文化)를 보여주고, 중생을 구하는 동시에 후세 사람들에게 이 아름다운 신전문화의 기초를 다지고, 모든 무용 동작으로 가장 아름답고 가장 신성한 역사를 써나가는 것, 이것이 매우 소중히 여기고 감사해야 할 일이 아닌가?

그렇다면 만약 수련인으로서 행위나 사상이 법에 부합하지 않고, 잘못을 저질렀거나, 혹은 무용수로서 세계 일류의 수준과 요구에 도달하지 못했다면, 이런 경우 분명히 요구에 도달한 사람이 가서 보완해야 한다. 이래야 션윈의 명성을 보장하고 사람을 구하는 목적에 도달할 수 있다. 반대로, 만약 정말로 자신의 문제 때문에 다른 무용수로 대체되었다면, 우선 해야 할 일은 즉시 안으로 찾아보며 어디에 누락이 있는지, 어디가 자신이 계속 이 신성한 위치에서 세 가지 일을 잘하는 데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보고, 또한 대체할 수 있는 수련생에게 감사하며 계속해서 션윈을 더 잘할 수 있게 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그러나 이때 즉시 손실을 막지 않고 오히려 잘못을 거듭 저지르고, 심지어 큰 문제를 일으키고, 사부님께서 몇 번이나 주신 기회마저 소중히 여기지 않는다면, 이것이 단지 불평을 늘어놓는 일에 그치는 것일까?

이 외에 나는 때때로 수련생들이 션윈의 티켓 가격이 높다고 언급하는 것을 듣는다. 내 무용수로서의 경험으로 말하자면, 중국 무용 공연은 국내에 비교적 많은 편이다. 만약 이것이 무용 갈라쇼나 무대 공연이라면, 수준이 그다지 높지 않은 일반적인 공연이라 해도 장소 대여, 홍보, 무대 설치, 의상과 소품, 악기, 무용수들의 숙식과 교통 등등 여러 가지 비용이 들어간다. 그래서 보통은 가격이 그리 낮지 않고 모두 가장 기본적인 기준이 있으며, 심지어 매우 높은 경우도 있다. 이는 단지 일반적인 무용 공연일 뿐이다. 션윈은 세계 일류 공연이고 또 해외에서 하니 당연히 달러, 캐나다 달러 등 화폐 단위를 사용한다. 나는 이 가격이 정말 높지 않다고 생각한다. 사부님의 자비로 이미 정말로 가장 적절한 가격을 매겼다. 우리는 션윈의 위상과 명성을 보장해야 하기 때문에 내 생각에 가격에 대해서는 더 이상 어떤 생각을 가져서는 안 될 것 같다. 사부님께서 이 방면에 대해 하신 설법도 매우 명확하다. 나는 이 또한 우리가 사부님을 믿고 법을 믿는지, 법공부를 착실히 하는지 시험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부님의 자비로운 제도와 안배에 감사드린다. 개인적인 얕은 견해로 부적절한 부분이 있다면 수련생 여러분의 자비로운 지적을 바란다.

허스(合十).

 

원문발표: 2024년 8월 22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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