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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업무에서 배운 기술로 션윈을 홍보하다

글/ 미국 대법제자

[명혜망]

존경하는 사부님 안녕하십니까!
수련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 저는 일상 업무에서 배운 기술이 어떻게 션윈 홍보에 도움이 됐는지 여러분과 교류하고자 합니다.

올해 초, 저는 플로리다 집에서 마이애미 션윈 공연 홍보를 도왔습니다. 제가 사는 곳이 마이애미에서 한 시간 반 거리에 있고 차도 없어서 자주 마이애미에 가서 포스터를 붙이기가 어려웠습니다.

지난 15년간 일반 업무를 하면서 고객 서비스 경험을 많이 쌓았고, 전화로 고객 상담을 한 경험도 여러 해 있어서 전화 효과가 꽤 좋았습니다. 저는 마이애미 지역의 고급 아파트, 5성급 호텔, 노인 아파트, 무용학교 등에 전화를 걸어 션윈을 소개하고 홍보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많은 사람이 전화를 받고 나서 우리가 션윈 공연 정보를 더 많은 사람에게 알리는 것을 기꺼이 도와주겠다고 했습니다.

한번은 5성급 호텔에 전화를 걸어 상황을 설명한 뒤 매니저와 직접 연락하고 싶다고 했더니 매니저의 이메일 주소를 알려줬습니다. 저는 매니저에게 이메일을 보내 션윈을 소개하고 호텔 고객들에게 션윈 공연을 추천해 주길 바란다고 했습니다. 나중에 매니저가 기쁘게 답장을 보내 우리와 협력하겠다고 했습니다. 협조인 수련생의 도움으로 우리는 이 협력을 완성했습니다. 수련생이 션윈 전단을 호텔에 가져다주면 매니저가 전단을 호텔 로비에 놓고 로비 직원들이 호텔 고객들에게 션윈 공연을 추천했습니다.

처음에 고급 아파트에 전화를 걸 때 약간의 저항에 부딪혔습니다. 몇 번은 션윈 공연을 소개한다고 하자마자 상대방이 전화를 끊어버렸습니다. 저는 좀 놀랐습니다. 2023년에 다른 지역 션윈 공연 홍보를 도왔을 때 대부분의 고급 아파트에서 우리가 션윈 홍보 이메일을 보내는 것을 환영했고 기꺼이 홍보를 도와줬는데 올해는 왜 이럴까요? 저는 서양인 수련생 협조인에게 이 상황을 알리며 전화 성공률이 절반밖에 안 된다고 했습니다. 그녀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실 작년에 전화한 곳은 일반 고급 아파트였어요. 올해 제가 알려드린 번호는 대부분 초호화 고급 아파트예요. 한 달 아파트 임대료가 최소 몇만 달러에서 몇십만 달러나 돼요. 이런 아파트에서는 당신의 전화를 상업 광고로 여겨 전화를 끊어버리는 거예요. 절반이나 통화가 됐다면 이미 아주 좋은 거예요.”

나중에 그녀가 물었습니다. “전화로 사람들과 소통하는 기술이 꽤 좋으시네요. 제가 초호화 아파트나 심지어 5성급 호텔 번호를 드렸는데도 통화가 되더라고요. 어떻게 하신 거예요?” 당시 저는 깊이 생각하지 않고 “아마도 제가 미국에 온 지 30여 년 돼서 영어가 일반 중국인 수련생보다 좋아서 그런 것 같아요”라고 대답했습니다. 나중에 자세히 생각해보니 지난 15년간 쌓은 고객 서비스 경험이 션윈 홍보에 아주 좋은 효과를 발휘했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이제 제가 어떻게 일반 업무에서 이런 기술을 배웠는지 교류해보겠습니다. 2009년 여름, 저는 부모님이 운영하는 웨딩숍에서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어머니는 차이나타운의 상담원이셨는데 사부님의 가르침에 따라 자신을 엄격히 요구하며 누구에게나 잘 대해주셨습니다. 부모님은 우리 회사를 찾아오는 중국인 신랑 신부를 자신의 자녀처럼 여기며 결혼식을 잘 치르도록 온 마음을 다해 도와주셨습니다. 메이크업부터 웨딩드레스 대여, 레스토랑 예약, 결혼식 사진 촬영과 비디오 등까지 모든 것을 도와주셨습니다. 많은 신랑 신부들이 부모님의 따뜻하고 세심한 서비스에 깊이 감동받았습니다. 20~30년 전 뉴욕시 차이나타운에서는 중국인이 중국인에게 이렇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드물었기 때문입니다.

이후 2년 동안 저는 여동생의 웨딩숍에서 일했습니다. 여동생의 고객은 대부분 서양인이었는데 그녀도 모든 고객을 정성껏 대하며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많은 고객이 우리의 도움에 감사해하며 여동생과 친구가 되기도 했습니다. 부모님과 여동생을 통해 저는 어떻게 고객을 진심으로 대하고 가족처럼 서비스해야 하는지 배웠습니다.

사부님께서는 “최대한도로 속인에 부합되게 수련해야 한다”(캐나다법회 설법)고 가르치셨습니다. 어떤 수련생들은 비교적 간단한 일을 선택해 사람을 구하는 활동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오늘 여러분과 교류하고 싶은 것은 정규직으로 일하면서 배운 기술이 사람을 구하는 일을 더 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2011년, 저는 뉴욕시 공무원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시험을 치르고 3년 반을 기다린 끝에 정부 부서에서 면접 통지를 받았습니다. 면접 후 저는 순조롭게 사회복지국 일자리를 얻었습니다. 이는 사무직 업무였습니다. 우리는 핫라인 전화를 받아 저소득층 뉴욕 시민들에게 정부 의료 보조에 관한 전화 상담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때로는 고객이 갱신 방법을 모를 때 신청 방법을 알려주고, 때로는 가정에 신생아가 생겨 자녀 이름을 계정에 추가해야 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줬습니다. 때로는 소득 변경을 알리기 위해, 때로는 가족 구성원이 사망해 가족 구성원을 취소해야 할 때 전화가 왔습니다. 우리는 정부 규정에 따라 고객에게 다양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이는 고객 서비스 능력을 크게 시험하는 일이었고 심성 수련도 크게 요구됐습니다. 복지 수혜자들은 모두 저소득 가정이었고 태도가 좋지 않은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제가 그들을 도와주는데도 때로는 제 말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욕설을 퍼붓기도 했습니다. 처음에는 적응이 안 됐습니다. 마음속으로 ‘선한 마음으로 도와주는데, 말투도 나쁘지 않은데 왜 욕을 하지?’라고 생각하며 마음이 불편했습니다. 집에 와서 법공부를 하고 나서 안으로 찾아보니 안일을 추구하는 마음이 있었습니다. 정부 부서 일이라 좀 편할 줄 알았고 대법 일을 할 시간이 더 많을 거라고 생각했던 것입니다. 하지만 매일 쉴 새 없이 전화를 받아야 했는데 이렇게 어려울 줄은 몰랐습니다. 최악은 그들이 제 서비스에 만족하지 않으면 상사에게 불만을 제기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이 일은 사기업 업무보다 더 어려워서 마음이 많이 좌절됐습니다. 이런 안일을 추구하는 마음도 버려야 했습니다.

고객들이 전화로 무리한 요구를 자주 해서 업무 스트레스가 꽤 컸습니다. 게다가 공무원 수습 기간이 1년이라 수습 기간을 통과하려면 이런 날들을 최소 1년은 견뎌야 해서 속으로 힘들다고 생각했습니다. 한 달 후 회사에서 우리 신입 직원들을 고객 서비스 수준 향상 교육에 보냈습니다. 3일간의 교육이었고 강사는 백인이었습니다. 그는 수업 중 자주 예를 들어 생동감 있게 강의했습니다. 그는 고객 서비스를 할 때는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하며, 업무 지침서(job description)에서 요구하는 것보다 더 잘해야(above and beyond) 진정으로 좋은 고객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고 가르쳤습니다.

그는 실제 예를 들었습니다. 한 우편배달부가 있었는데 그는 고객을 매우 배려했습니다. 한 가정에서 며칠 동안 편지나 소포를 가져가지 않는 것을 보고 이 가족이 아마도 멀리 여행을 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계속 소포를 문 앞에 두면 나쁜 사람들도 이 집에 사람이 없다는 걸 알게 되어 도둑이 들 수 있겠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소포를 이 집의 두 개의 문 사이에 두어 다른 사람들이 주인이 집에 없다는 걸 알아채지 못하게 했습니다. 비 오는 날에는 소포를 집 처마 밑에 두고 뭔가로 덮어 소포가 비에 젖지 않게 했습니다. 그는 동네 주민들과 잘 알고 지냈습니다. 그중 한 교수가 매년 특정 시기에 출장을 간다는 걸 알고 있어서 교수 집의 편지를 우체국에 임시로 보관했다가 교수가 돌아오면 집으로 배달해 편지가 분실되는 것을 방지했습니다.

저는 이 이야기를 듣고 큰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일반인 중에도 이렇게 세심한 사람이 있다니 말입니다. 이런 사람은 아직 대법을 수련하지는 않았지만 이미 도(道) 중에 있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사부님께서도 우리에게 다른 사람을 배려하라고 가르치셨는데, 전화로 이런 고객들을 대할 때도 자비로운 마음을 내야 하지 않겠습니까? 이것이 대인(大忍)의 마음을 수련하는 좋은 기회 아니겠습니까? 상사가 고객이 욕설을 할 때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준 것은 바로 이성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면서도 원칙을 지키는 방법을 가르쳐 준 것입니다.

저는 이 업무 환경과 마주치는 어려움이 저를 단련시키는 좋은 곳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렇게 생각하니 마음의 포용력이 커졌습니다. 심성이 높아지니 일하기가 그렇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그 부서에서 1년 반 일하고 나서 다른 부서로 옮기게 됐습니다. 떠나기 전 우리 주임이 의미심장하게 말했습니다. “이 일은 매우 어려운데 여러분이 해냈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잘할 수 있었다면 앞으로 어느 시 정부 부서에서도 잘할 수 있을 거예요.”

그 후 우리는 식품권 부서로 옮겼습니다. 전화로 시민들의 식품권 신청이나 갱신을 도왔습니다. 이런 전화를 받을 때 저의 자비로운 마음이 쉽게 표현됐습니다. 한번은 한 여성이 자신과 아이들의 식품권을 갱신하려고 전화를 했습니다. 저는 규정에 따라 그녀의 수입 상황을 물어봐야 했습니다. “아이들 아빠가 당신에게 양육비를 주나요?” 그녀가 대답했습니다. “아니요, 그는 감옥에 있어요. 몇 년째 아이들을 돌보지 않고 있어요.” 저는 놀라서 말을 잃었습니다. 그녀가 얼마나 힘들었을지 상상할 수 있었습니다. 가정 폭력을 겪고 혼자서 몇 명의 아이를 키워야 하는 상황이었으니까요. 그에 비하면 저는 그녀보다 훨씬 더 행복했습니다. 저도 결혼 생활에서 어려움을 겪었지만 이미 대법을 수련하고 있고 사부님의 보호가 있었으니까요. 그 이후로 저는 제가 겪는 어려움을 담담하게 볼 수 있게 됐습니다.

이 심득 체험을 쓰면서 저는 예전에 버렸다고 생각했던 집착심이 최근에 다시 나타났음을 발견했습니다. 더 깊이 안으로 찾아보니 사실 당시 수련이 충분히 견실하지 않아 이런 집착심들을 근본적으로 버리지 못했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최근 몇 년간 생활과 업무 환경이 느슨해지면서 저 자신에 대한 요구를 느슨하게 했습니다. 그래서 이런 집착심들이 다시 뚜렷하게 나타난 것입니다. 저는 자신의 수련을 엄숙하게 대해야 하며, 자신에게 책임지는 태도로 더 잘해야 한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나중에 저는 다른 부서로 옮겨 전화나 이메일로 소상공인이나 대기업의 사업세 납부를 도왔습니다. 전화를 받을 때 우리는 상대방의 질문에 답변해야 하고, 10여 분 안에 전화로 그들이 세금 납부 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할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어려움을 겪거나 그렇게 많은 세금을 내고 싶지 않아 전화로 우리와 흥정을 하기도 했습니다. 제 업무는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도 원칙을 지켜야 했기에 받아야 할 세금은 받아야 했습니다. 한번은 한 기업 사장이 전화를 걸어왔는데 제가 성의껏 그의 문제를 해결해주자 마지막에 만족스럽게 말했습니다. “당신의 서비스 태도가 매우 좋군요. 나는 당신의 상사를 알고 있어요. 언젠가 당신의 상사가 당신에게 임금 인상이나 승진을 시켜 준다면, 그건 제가 그녀에게 당신의 좋은 점을 말했기 때문일 거예요.”

또 한번은 사장이 우리를 갈등 해결 훈련(training on conflict resolution)에 보냈습니다. 이런 단련과 학습을 통해 저는 전화로 낯선 사람과 대화하는 능력을 갖추게 됐고, 쉽게 상대방을 판단하지 않는 법도 배웠습니다. 전화로 상대방의 말을 들을 때 이해하고 존중하며 상대방의 요구를 파악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상대방이 뭐라고 하든 최대한 마음을 움직이지 않으려 했습니다. 전화 핫라인이라 한 통화를 너무 오래 할 수 없고 다음 전화를 받아야 해서 저는 말할 때 요점만 간단명료하게 말하는 훈련을 했습니다.

일반인 사회에서 배운 이런 기술들이 최근 몇 년간 전화로 일반인들에게 션윈을 홍보할 때 아주 좋은 효과를 발휘했습니다. 션윈 홍보 전화를 하기 전에 저는 정념을 보내고 사부님께 가지(加持)를 구하며 자비로운 마음으로 그들과 대화할 수 있게 해달라고 했습니다. 보통 저는 간단히 션윈이 세계 최고 수준의 공연이라고 소개합니다. 과거에 전화로 고객 서비스를 했던 경험이 있어서 전화할 때 마음이 비교적 평온하고 일반인들과 잘 소통할 수 있었습니다. 플로리다 수련생들은 비교적 흩어져 살고 있어서 저는 이 기회를 빌어 더 많은 수련생이 함께 참여해 전화로 션윈을 홍보하도록 격려하고 싶습니다.

제가 이 경험을 나누는 이유는 예전에 수련에 대해 오해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대법 항목을 할 때만 사람을 구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일반인 사회에서 배운 기술들이 모두 사람을 구하는 항목에서 큰 역할을 할 수 있고, 이는 곧 사부님의 정법을 돕는 역할을 한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만약 많은 대법제자들이 사회의 일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다면 우리가 어떻게 주류 사회에 융화될 수 있겠습니까? 일반인들이 보면 대법을 오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우리가 모두 일반인의 일을 성심성의껏 한다면, 업무 환경에서 선량함과 책임감 있는 수련인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보여준다면, 이것이 바로 법을 실증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이렇게 하면 더 많은 서양 사회의 일반인들이 파룬궁이 어떤 것인지 직접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사부님께서는 새 경문에서 이렇게 가르치셨습니다. “누구에게든 慈悲(츠뻬이)하게 할 수 있고, 누구에게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는 이것은 정말로 일반인이 해낼 수 있는 것이 아닌데, 특히 무슨 일을 하든 모두 중생에게 慈悲(츠뻬이)한 마음으로 할 수 있는 것은 더욱 어렵다. 하지만 대법도(大法徒)는 반드시 해내야 한다!”(각성하라)

저는 오직 사부님 말씀대로 철저히 실천할 때만 사람을 구하는 힘이 가장 크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동시에 수련 중에 저는 만약 제가 같은 인내심과 자비심으로 수련생들을 이해하고 포용한다면 많은 갈등도 쉽게 해결될 수 있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우리 수련하는 사람들은 각자 법에 대한 이해가 다르고 수련 상태도 다르며 다른 천체에서 왔습니다. 저는 자신의 상태로 다른 사람을 판단하지 않고 진정으로 수련생에게 선한 마음을 갖는 법을 배웠습니다.

최근 몇 년간의 수련 과정에서 수련생들의 도움도 매우 컸습니다. 그들은 자주 선의로 제가 어디가 잘못됐는지 알려주어 제가 적시에 자신의 문제를 보고 법에 대한 이해의 편차를 바로잡을 수 있게 해줬습니다. 우리가 함께 교류하고 서로 도우면 제고가 빨라집니다. 저는 우리가 전면적이고 원용하게 법을 이해해야 한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자기 멋대로 해서는 안 되며, 무슨 일을 하든 중생을 구하는 각도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플로리다 불학회(佛學會)에서 저에게 법회에서 발언할 기회를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이는 제가 1996년부터 수련을 시작한 이래 처음으로 법회에서 발언하는 것입니다. 저는 이런 수련 환경을 매우 소중히 여깁니다. 우리가 함께 정진하고, 사부님과 법을 공경하며, 더 많은 사람을 구하고, 원만하여 사부님을 따라 돌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상은 제가 수련 과정에서 얻은 몇 가지 심득 체험입니다. 부적절한 점이 있다면 수련생 여러분께서 자비롭게 지적해주시기 바랍니다.

사부님께 감사드립니다!
수련생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허스(合十).

(2024년 미국 플로리다 법회 원고)

 

원문발표: 2024년 8월 6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원문위치:
正體 https://big5.minghui.org/mh/articles/2024/8/6/480479.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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