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짐을 내려놓고 진정으로 착실히 수련하자

글/ 황이팅(黃翊庭)

[명혜망] 예전에 자주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다 보니 우연히 일부 음란 사이트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한번은 호기심에 이끌려 잠깐 보았는데, 이 바르지 못한 일념(一念)으로 인해 돌이킬 수 없는 손실을 초래했습니다. 한동안 인위적으로 정혈지기를 소모하여 심성이 거의 남지 않게 되었습니다.

정신을 차린 후 열심히 법을 외우고 정념을 발하며 그것을 배척하려 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또다시 같은 실수를 범하게 되어 마음속으로 무척 안타까웠습니다.

이후에 명혜망의 많은 글들을 보고 끊임없이 안으로 찾아보니, 솔직히 말해 여전히 자신의 수련이 견실하지 못하고 법을 진정으로 인식하지 못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다음은 개인적으로 안으로 찾아본, 색욕이 장기간 사라지지 않는 근본적인 원인입니다.

1. 《전법륜》 학습을 중시하지 않음: 평소에 법공부를 하고 법을 외우기는 하지만 《전법륜》 학습을 중시하지 않았습니다. 종종 다른 경문을 공부하는 비율이 《전법륜》보다 많았습니다. 《홍음》 외우기를 좋아하고 《전법륜》은 자주 외우지 않았습니다. 새로운 경문을 보면 깨달음이 많고 《홍음》은 외우기 쉽고 느낌이 깊다고 생각했는데, 이는 사람의 관념으로 법을 공부하는 것입니다. 사부님께서 《전법륜》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습니다. “어떤 사람은 감각에 의거해 연공(練功)하는데, 당신의 감각이 다 무엇인가? 아무것도 아니다.”

2. 사람의 관념을 갖고 수련함: 수련 중에 항상 한 손으로는 사람을 놓지 않고, 다른 한 손으로는 신을 잡고 있었습니다. 늘 질질 끌다가 위급한 순간에 가서야 놓으려 했습니다.

사부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오로지 진정으로 법을 장악하기만 하면 비로소 길을 바르게 갈 수 있으며 비로소 이 생명은 보증이 있게 되는 것이다. 반대로 되면, 이 생명은 또한 가장 위험한 상태에 처해 있게 된다. 왜냐하면, 사악이 수시로 그의 틈을 탈 수 있기 때문이다. 속인이면 그가 아무리 나쁘든 간에 사악은 그를 상관하지 않을 것이다. 당신이 수련하려고 하므로 사악이 곧 당신을 수련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또 잘 수련하지 못한다면 바로 사악이 박해하는 대상이 되는 것이다.”(2004년 뉴욕국제법회 설법)

제가 매번 반복해서 범하는 원인은 거의 다음과 같습니다. 그 시기에는 일에 대한 열정이 너무 강해서 법을 실증하는 일에만 몰두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정념을 보낼 때 자주 집중력이 흐트러지고 졸음이 오곤 했습니다. 대법 일을 하면서 좌절감을 느낄 때도 있었습니다. 또는 지루함과 무력감을 느낄 때도 있었는데, 그때마다 사악한 것들이 틈을 타 들어와 정신적 자극과 자기 확신을 추구하게 만들었습니다.

나중에 이것이 후천적으로 형성된 관념 때문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어렸을 때 아버지가 친구와 친척들에게 속아 투자 실패로 거의 파산 직전에 이르렀고, 그 이후로 좌절하며 술로 근심을 달래셨습니다. 어머니는 생계를 위해 자주 집을 비우셨습니다. 게다가 저는 어릴 때부터 체질이 약하고 병치레가 많았습니다. 이런 환경 속에서 모르는 사이에 열등감, 우울함, 가족의 따뜻함을 추구하고, 타인의 주목과 관심을 받고 싶어 하는 성격이 형성되었습니다. 사리를 분별할 나이가 되자 늘 다른 사람들에게 괴롭힘을 당하고 갈취를 당해서 이러한 관념과 성격이 더욱 완고해졌습니다. 현실 생활이 매우 괴로웠기에 중학교에 들어간 후에는 속인들의 전자 게임과 음란물에 빠져 변이된 정신적 자극에 빠져들었습니다.

자기 확신을 추구하는 것 외에도, 반복해서 실수를 저지르게 만드는 또 다른 관념은 요행을 바라는 마음입니다. 매번 잘 수련하겠다고 결심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또 안 됩니다. 나중에 요행을 바라는 이 관념이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는데, 이것이 나타나는 곳은 너무나 많았습니다. 예를 들어 아침에 일어나 연공을 하지 못하면서도, 아직 시간이 있다고 생각하며 조금 더 자도 괜찮다고 여기는 것입니다. 시련을 겪거나 고비를 넘을 때, 망설일 때 항상 별일 없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나중에 이것이 후천적으로 자아를 보호하기 위해 형성된 관념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3. 발정념을 중시하지 않음: 늘 형식적으로 발정념을 했습니다. 발정념 시간을 연장하기는 했지만 질적으로는 법의 요구 수준에 거의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4. 일사일념(一思一念) 속에서 사악을 철저히 제거하지 않음: 예전에는 종종 좋지 않은 생각이 나타날 때 때로는 분별할 수 있었고, 때로는 끌려갔습니다. 하지만 단지 배척하는 데 그쳤습니다. 나중에 이것 또한 사악한 마귀를 키우는 한 가지 표현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나중에는 분별할 수 있든 끌려가든 상관없이 모두 엄숙하게 정념을 발하여 사악을 제거했습니다.

사부님께서 ‘도항-워싱턴DC국제법회 설법’에서 말씀하셨습니다. “어떠한 마음도 내려놓고, 아무것도 생각하지 말며, 대법제자가 마땅히 해야 할 일체를 하노라면, 모든 것이 곧 그 속에 있다.” 과거 매우 오랫동안 어떻게 색욕을 수련해 없애야 하는지, 어떻게 이 고비를 잘 넘어야 하는지 계속 생각했습니다. 나중에 깨달은 것은 단지 진정으로 사부님 말씀을 듣고 세 가지 일을 열심히 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는 것입니다.

원래 이 심득은 사부님님께서 신경문 ‘생사의 고비(死關)에서 벗어나라’를 발표하셨을 때 이미 쓰고 싶었습니다. 나중에 심득을 한 편 썼지만 채택되지 않은 후 계속 잘 수련하지 못했다고 생각해서 자꾸 미루게 되었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사부님께서 말씀하신 대로입니다. “작게 말하면 당신은 게을러서이고 크게 말하면 당신은 두려워서이다.”(아태지역 수련생회의 설법)

저는 이러한 과정을 적어 결심을 다지고 진정으로 수련해 진정한 정법 제자가 되고자 합니다. 또한 같은 문제에 봉착한 수련생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상은 단지 개인적인 약간의 체험일 뿐입니다. 부족한 점이 있다면 수련생 여러분께서 자비롭게 지적해주시길 바랍니다.

 

원문발표: 2007년 2월 16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원문위치:
正體 https://big5.minghui.org/mh/articles/2007/2/16/149028.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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