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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법회] 정체를 이루다

글/ 독일 서양인 대법제자

[명혜망]

존경하는 사부님 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수련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올해 7월 명혜편집부가 ‘책임을 지다’라는 글을 발표했는데, 거기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그러나 정법수련이 시작된 후 많은 지역에서는 모순과 마난(魔難)이 나타났을 때, 각종 사람마음과 자아, 심지어 더욱 나쁜 관념과 언행이 갈수록 점점 더 시장을 차지하게 되면서, 모순에 부딪히면 밖으로 밀고 밖에서 구하며, 수련의 관점에서 문제를 보지 않음으로 인해, 2000년 이후에 법을 얻은 많은 신수련생들이 더 이상 단체 법공부와 연공장에 마땅히 있어야 할 분위기와 순정(純淨)함을 모르게 됐다.”

여기에 “모순에 부딪히면 밖으로 밀고 밖에서 구하며, 수련의 관점에서 문제를 보지 않음으로 인해”라는 언급이 있는데, 이와 관련한 최근 몇 년간 저의 수련 경험을 여러분과 공유하려고 합니다.

새로 만든 법공부 팀

4년 전 우리 지역 법공부 팀 두 개가 합쳐졌습니다. 그런데 모두들 침묵하거나 큰 소리로 서로를 비난하면서 수련생 간 의사소통이 매우 힘들었습니다. 수련생들은 비난받고 맞대응하는가 하면 자주 속인의 화제를 토론했는데, 저는 이 상황을 개선할 방법을 찾지 못했고, 자아에 집착하는 수련생을 바르게 교류하도록 만들 방법도 찾지 못했습니다.

사부님께서는 말씀하셨습니다. “우리가 수구해야 하는 것은, 속인 중의 그런 내려놓지 못하는 명리와 사회의 실제 사업 중에서 수련자와 관계없는 말을 하고, 동문제자(同門弟子) 중에서 서로 간에 쓸모없는 잡담을 하고, 집착심으로 자신을 과시하고, 주워들은 풍문으로 일부 골목소식을 전하고, 사회상의 기타 일부 일을 말하기 시작하면 곧잘 흥분하여 아주 말하고 싶어 하는 것으로서, 내 생각에 이는 모두 속인의 집착심이다. 이런 방면에서 나는 우리가 마땅히 입을 좀 닦아(修)야 한다고 보는데, 이것이 우리가 주장하는 수구(修口)다.”[‘전법륜(轉法輪)’]

다행히 그때 새로 온 수련생이 우리에게 밖에서 찾으면서 서로 비난하는 문제를 지적해 줬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가 말할 때 발정념을 했습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문제를 찾지 말고 자기 안에서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우리는 마침내 해냈습니다. 우리는 처음으로 법에서 교류하면서 하나가 되었습니다. 자아에 집착하던 수련생들은 더 이상 자신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말하지 않고, 어떤 문제가 있는지 제기한 후 함께 해결하도록 했습니다. 한마디로 우리의 의사소통이 원활해졌습니다.

집착을 내려놓고 함께 사명을 완성하다

우리는 션윈 홍보물을 배포하여 우리 도시에 열리는 션윈 공연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단체로 움직일 방법을 놓고는 의견이 엇갈렸습니다. 사실 개별적으로 행동하기는 오히려 쉬웠습니다.

한 수련생은 강제로 일을 배분하고 수련생들에게 함께 극장에 가서 발정념을 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저는 그녀의 조언을 객관적으로 보기 위해 말투에는 신경 쓰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이 문제를 좀 더 차분하게 대할 수 있을 때 그녀를 다시 보니 생각보다 남을 마구 이래라저래라하는 사람은 아니었습니다. 다음 단계는 우리가 아무 불만 없이 그녀의 제안이 실천 가능한지 검토해 보는 것이었는데, 시간이 없다거나 다른 일이 있다는 등의 이유로 불참하겠다는 수련생들이 있었습니다. 그 수련생의 명령식 말투는 그들을 더 거부하게 했습니다.

하지만 수련생들은 결국 집착을 제거하고 어려운 조건에서도 최선을 다해 함께 션윈 자료를 배포하고 극장에서 발정념을 했습니다. 이는 이 도시에서 열리는 션윈 공연을 위해 좋은 여건을 마련했습니다. 그동안 한 번도 걸어 나온 적이 없는 수련생도 여기에 동참했습니다.

고급 단독주택이 몰려있는 동네에서 션윈 전단지를 배포할 때, 저는 치밀한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곳의 지형이 복잡해 자칫하면 놓치는 거리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꼼꼼하게 배포하고 있는 동안, 다른 한 수련생은 여기저기 발이 닿는 대로 배포했습니다. 이는 저에게는 큰 시험이었습니다. 저는 불쾌한 일을 피하는 습관이 있지만, 이번에는 차분하게 그녀의 잘못을 지적하기로 했습니다. 제가 문제점을 지적하자, 그녀는 미안해하며 “전 다른 사람과 협력한 적이 전혀 없어요.”라고 말했습니다.

대화를 나눈 후 우리 둘은 모두 홀가분해졌습니다. 속인의 말로 하자면 각자 마음의 짐을 내려놓은 겁니다. 우리는 기뻤습니다. 그때 저는 한 걸음 더 물러서서 생각했습니다. ‘그래, 계획대로 되지 않아도 괜찮다. 그건 내가 세운 계획일 뿐이다. 신의 눈으로 보면 완벽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런 바른 상태에서 우리는 나중에 지역 주민들과 좋은 대화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그들에게 션윈의 아름다움과 진선인(真·善·忍)의 신성한 가치를 소개했고, 중국공산당의 박해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우리는 보도소 교류를 통해 명령은 당문화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우리는 이런 요소를 완전히 제거할 수 없다면 최소한 작게 보기로 했습니다. 이는 강한 주의식(主意識)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쉽게 빗나가 다시 원망이나 비난, 적대시하는 태도를 보이기도 했지만, 전반적으로 상황은 크게 개선됐습니다. 우리는 정체(整體)를 이루어 직장 일을 잘하는 동시에 다른 도시에서 열리는 션윈까지 지원했습니다. 이제 우리는 함께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에 달성하기 위해 함께 노력할 수 있게 됐습니다.

법을 사부로 삼다

가끔 우리는 법공부 전에 일부 사회적 문제를 이야기했는데, 대화가 금방 속인화되어 원망, 분노 등 감정이 일어났으며 의견이 양분되면서 법공부에 불리했습니다.

이는 우리의 문제점이었습니다. 우리는 이 문제를 바로잡을 기회가 있었지만 고치기 매우 힘들었습니다. 그 상황에서 서로 안으로 찾아야 한다고 일깨워 주고 가급적 대립하지 말아야 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자신을 실증하지 않고 다른 수련생들에게 관심을 가지려고 노력했습니다. 다시 말해 자신을 중하게 여기지 않고 자신을 칭찬하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이는 자신을 실증하는 것이고 법에 부합하지 않아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저는 한 가지 중요한 문제에서 좀 헷갈렸습니다. 어떤 것이 수련생의 명백한 일면이 저를 진심으로 일깨워주는 것인지, 어떤 것이 그의 집착이나 관념이라서 나중에 교란을 일으키는 요소가 되는지 말입니다.

법공부를 통해 저는 다른 수련생을 거울로 삼아야 함을 알게 됐습니다. 다른 사람의 단점이 바로 우리의 단점입니다. 이렇게 한 후 우리는 점차 자아를 내려놓게 됐습니다. 사람의 집착이 강해질 때 우리는 그것을 경계하고 최대한 그것을 작게 보아야만 교란을 받지 않게 됩니다.

몇 주 전, 사부님께서는 제가 늘 남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는 법리를 진정으로 이해했는지, 아니면 그것을 교란으로 여기는지 깨달을 기회를 주셨습니다.

한 수련생이 저에게 명혜학교 여름 캠프에서 자신을 도와줄 수 있는지 물었는데, 저는 오랫동안 기다려온 방학이 곧 시작되고 그 기간의 계획도 모두 세워둔 상태였습니다. 그러나 저는 그녀가 정말 저의 도움을 원한다는 것을 느꼈기에 자아를 내려놓고 흔쾌히 동의했습니다. 그 수련생은 저에게 점점 많은 일을 맡겼지만, 저는 좋은 일에 헌신할 수 있어서 정말 기뻤습니다.​

정체를 이루다

여름 캠프 기간, 법공부 팀의 수련생 두 명과 저는 여러 가지 일을 맡았습니다. 교류하는 중에 우리는 어떤 집착이 우리를 통제해 법에서 이탈하게 하고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구체적으로 말한다면, 한 수련생이 여름 캠프를 위해 계획을 세웠습니다. 계획은 일정을 질서 있게 만들고, 참가자들에게 목표를 제시하기 때문에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반드시 이런 점을 사고해야 했습니다. 우리가 여전히 원래 목표에 전념하고 있는가? 계획에서 벗어났지만 효과가 더 좋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임무를 할당받은 사람이 스스로 감당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일을 기계적으로 점검하여 그 자체가 오히려 목표가 되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우리 마음속에 수련이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가? 다른 수련생들은 이런 압력을 어떻게 대하는가? 다른 수련생은 자신의 거울이라고 했는데, 그들은 어떤 모습인가?​

만약 수련생들이 일을 멈추고 “일이 너무 많아요!”, “전 더 이상 할 수 없어요!”라고 말하면, 아이들은 “그럼 전 더 이상 규칙을 따르지 않을 거예요. 제가 하고 싶은 대로 할 거예요.”라고 할 게 뻔하기 때문에, 상황은 더 나빠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강압적인 점검 대신, 법의 요구와 상호 신뢰에 의존해 일정을 추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우리가 투숙한 숙소 주인이 청소 계획을 제출할 필요가 없다고 했기에, 우리는 아이들과 학부모들이 자발적으로 방과 화장실을 청소하고, 학부모들이 약속대로 주방일을 도와줄 거라고 믿어야 했습니다.

우리 파룬따파(法輪大法, 파룬궁) 수련자들은 다른 사람에게 요구를 제기하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마음을 닦을 기회를 줄 뿐입니다. 선념과 정념을 유지하면 자신의 경지에 부합되는 상태에 도달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부족한 부분이 발견되면 전체 교류를 통해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신뢰를 첫 자리에 놓으니 모든 것이 즐겁고 쉬웠습니다. 그때 우리는 법 속에 녹아 있는 하나의 정체가 되었고, 너무나 행복하고 평화로웠습니다.

드디어 여름 캠프가 끝났는데, 참여한 모든 수련생이 많은 기여를 했습니다.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어린이, 청소년, 학부모, 보호자, 교사 모두가 보완해 줬습니다. 함께 멋진 여름 캠프를 즐길 수 있게 하기 위해 일부 수련생은 늘 자신의 한계를 돌파했습니다. 우리는 많은 아름다운 일들을 경험했으며, 처음부터 마지막 순간까지 모든 기회를 이용해 자신을 수련했습니다.

수련생 여러분 감사합니다! 저와 동행하고 지지해 주셔서 감사드리고, 저의 부족한 점을 깨닫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늘 자비롭게 우리의 부족한 점을 지적해주시고 가지해 주신 사부님 감사합니다! 대법제자가 되어 사명을 완성할 수 있게 해 주신 것은 최고의 은총입니다!

사부님 감사합니다! 수련생 여러분 감사합니다!

 

​원문발표: 2023년 12월 2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원문위치:
正體 https://big5.minghui.org/mh/articles/2023/12/2/468856.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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