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이탈리아 대법제자
[명혜망] 저는 이탈리아 국립 고등학교와 대학교에서 근무하는 중국어 교사입니다. 학생과 동료들은 모두 이탈리아인입니다. 처음에는 교육 분야에서의 자신의 사명과 책임을 잘 알지 못했고, 자신의 업무와 수련이 융합될 수 있다는 점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수련에서 제고되고 정법 형세의 변화에 따라 점차 자신의 수련환경과 책임에 대해 명확해졌습니다. 바로 중국어 교육으로 대법을 널리 알리고 진상을 똑똑히 알려 저와 인연 있는 교사와 학생들에게 대법을 알리는 것입니다!
저는 오늘날 세상 사람들이 모두 법을 위해서 왔다는 것을 압니다. 그래서 중국어를 배우고 가르치기로 선택한 이탈리아 교사와 학생들이 다른 이탈리아인들에 비해 중국과 더 깊은 관계를 맺고 있거나, 또는 더 절실히 대법의 제도를 받고 싶어 한다는 생각을 자주 하게 됩니다.
그래서 새 학기가 시작될 때면 저는 새로운 반 학생들에게 가장 먼저 이렇게 말합니다. “이번 생에 여러분은 중국어를 배우기로 선택했으니, 반드시 중국과 깊은 인연이 있을 것이며, 중국과 관련되는 매우 중요한 일을 하게 될 겁니다!” 매번 이 말을 할 때마다 저는 이런 일념을 내보냅니다. ‘그들 생명의 명백한 면이 중국과의 관계를 기억해내, 세상에 올 때의 초심을 떠올려 대법을 알고 구원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
1. 대학 교수에게 진상을 알리다
한 여교수는 80년대 초에 중문학과를 졸업해 줄곧 중문과에서 정치경제학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우린 정말 인연이 깊습니다. 이탈리아에 온 지 얼마 되지 않아 그녀를 알게 됐는데, 우리는 친한 친구가 됐을 뿐만 아니라 몇 년 후에는 또 동료가 됐습니다.
몇 년 전 어느 날, 그녀는 제게 북방에서 열리는 유럽-중국 경제발전 협력에 관한 연구토론회에 참석하러 간다고 했습니다. 유럽 각국 전문가와 학자들이 모두 참석하는데, 목적은 중국 시장에 투자를 준비하는 기업에 시장 평가를 해주는 것입니다. 이 분야의 베테랑이었던 그녀는 분석 보고서 작성을 요청받아 자료를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곧 그녀의 논술이 매우 중요하며 중국 시장에 대한 많은 사람의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임을 느꼈습니다. 저는 중국에서 일어나는 파룬궁 박해를 이야기했고, 그녀 또한 매년 공금으로 중국에 학술 교류를 가면서 중국 내 파룬궁 상황과 박해 분위기를 듣고 느꼈으며, 학자로서 신앙과 자유에 대한 이러한 억압과 박해에 동의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녀의 연구 분야가 그녀의 인식을 다른 쪽으로 향하게 했습니다. 박해 초기에는 중국이 외자를 많이 끌어들이던 시기이기도 했기에 그녀는 제게 자신이 중국에서 본 변화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저는 그녀의 보고서 방향이 걱정돼 바로 그녀를 만나기로 했습니다. 우리는 대학 근처의 한 식당에서 점심 약속을 했습니다. 당시 ‘공산당에 대한 9가지 평론(九評共産黨, 9평)’이 막 나왔을 때였기에 저는 한 무더기 대법 진상 자료와 ‘9평’을 준비했습니다.
저는 그녀에게 중국의 가혹한 정치 환경과 투자의 위험성을 인식하게 하려고 최선을 다했습니다. 신앙과 도덕에 대한 박해와 파괴가 한 나라에 심각한 재앙을 가져올 수 있으며, 그 결과 또한 결코 중국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유럽과 전 세계로 파급될 것이라는 점을 깨닫고 중공(중국공산당) 편에 서서 중공을 미화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그녀는 중국의 경제 발전에 관한 여러 가지 데이터와 성장 지표로 저와 논쟁하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연구자로서 나는 데이터로 말해야 해. 네 말은 일리가 있지만 이런 컨퍼런스에서는 설득력이 없어.” 우리는 격렬하게 논쟁을 벌였고 어느 쪽도 상대방을 설득하지 못했습니다.
식사에서 뭘 먹었는지도 기억나지 않았습니다. 결과가 없었고 또 이번 보고서의 영향력이 매우 컸기에 우리는 다음 식사 약속을 잡고 계속 이야기하기로 했습니다. 출발하기 전 우리는 그녀 집에서 또 한 번의 긴 대화를 나눴습니다. 그녀의 보고서는 이미 확정된 상태였고 그녀는 저에게 대략적으로 자신의 연구 보고서와 각종 데이터 분석을 설명해줬습니다. 그녀의 강력한 논증에 저는 약간 막막했습니다. 그녀를 설득하지 못해 당시 몹시 낙담했고 무력감이 느껴졌습니다.
그 후로 사흘째 되는 날 오전, 업무 중 갑자기 그녀에게서 온 전화를 받았습니다. 그는 다소 흥분된 목소리로 말했습니다. “방금 연단에서 내려왔어. 무대에 오를 때는 보고서를 들고 올랐는데, 발표 중 우리가 토론했던 내용을 이야기하게 됐어. 내 관점은 완전히 너의 관점으로 돌아갔고, 전적으로 네가 했던 말들을 하게 됐는데, 말할수록 생각이 더 명확해졌어! 나는 투자자는 투자 유치를 위한 특혜 정책에만 국한하지 말아야 하며, 그 나라의 소프트 환경, 즉 사회 시스템과 정부의 공신력을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이야기했어. 그리고 내가 알게 된 중공 통치의 다른 면도 이야기했지.” 그녀는 준비를 벗어난 발언을 하게 되어 의외였지만 자신이 한 일에 매우 기쁘고 뿌듯하다며, 어떤 참석자들은 그녀의 이 부분 발언이 더 중요하고, 더 의미 있으며, 더 실용적이라고 말했다면서 반응이 매우 좋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돌아와 인터넷에서 ‘전법륜(轉法輪)’을 받아 읽기 시작했고, 다시 만났을 때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어젯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여느 때처럼 ‘전법륜’을 읽다 잠들었는데, 이상하리만치 또렷하고 생생한 꿈을 꿨어. 꿈속에서 나는 중국에 있었는데 열 살 정도의 중국 소녀였지. 아름다운 도자기로 가득 찬 매장 앞에 있었고, 옆에는 어머니와 중국인 여성, 아버지, 그리고 이탈리아 골동품 상인이 있었어.” 제가 믿지 못할까 봐 그녀는 자신의 꿈을 상세히 설명하면서 너무 현실적이라고 했는데, 이번 생에 자신이 왜 중국어를 배우게 됐는지 드디어 알게 됐다고 했습니다! 당연히 저는 믿습니다. 이는 그녀가 자신의 한 생에서의 윤회를 본 것입니다. 옳은 일을 한 그녀를 사부님께서 격려해주셨고, 저는 앞으로 그녀의 말들이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에 기뻤습니다.
이 일을 통해 저는 진상을 알릴 때 상대방이 어떤 반응을 보이든, 그 당시 효과에 집착하지 말아야 하고 속인사회의 표면 가상에 이끌리지 말아야 하며, 자신의 정념을 확고히 하고 자신이 해야 할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사람을 구하는 것은 사부님이십니다. 가망이 없어 보이던 일이 갑자기 변화된 것은 배후에 법의 위력이 작용했기 때문입니다.
2. 고등학교에서 대법을 알리고 학생들에게 파룬궁 수련을 가르치다
저는 고등학교에서 꽤 오랫동안 근무했습니다. 고등학교는 대학과 달리 원어민 교사가 직접 수업을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이탈리아 교사와 동시에 진행하면서 학생들에게 대화 등 언어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중국어를 가르치는 이탈리아 교사들이 대학에 다닐 때 사용했던 교재는 모두 중국 국가한판(國家漢辦)과 공자학원에서 준비한 것입니다. 졸업 후 그들은 모두 중국에서 다년간 유학하고, 대부분 공자학원에서 제공하는 장학금을 받았기에 이 점에서 중공에 다양한 정도로 세뇌됩니다. 또한 중국에 머무는 동안에 본 표면적 번영으로 인해 감정적으로나 사상적으로 일반 이탈리아인보다 파룬궁에 대한 중공의 잔혹한 박해를 받아들이기가 더 어려웠습니다.
학교의 수업 안배는 모두 학기 초부터 수업 시간에 맞춰 정해지며 엄격하게 수업 계획을 따릅니다. 수업 시간에 학생들에게 파룬궁을 소개하고, 전광판으로 대법 동영상 자료를 보여주며, 학생들이 사부님께서 가르치는 공법 영상에 따라 파룬궁 연공을 배우게 하려면, 첫 단계는 함께 수업을 진행하는 이탈리아 선생님의 동의를 구해야 합니다. 진상을 알려 그들을 이해시켜야 제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마음속으로 발정념으로 사부님께 도움을 부탁드렸습니다. 또한 평소 대인관계에서 대법 수련자로서 면모를 보였기에, 수업 시간을 점용해 학생들에게 파룬따파(法輪大法, 파룬궁)를 소개하겠다고 제기했을 때 한 번도 방해받지 않고 전체 수업 시간을 양보받았습니다.
저는 제가 가르쳤던 모든 고등학교에서 대법 자료를 갖고 교장실로 가서 교장과 교감 선생님께 진상을 알렸습니다. 한 고등학교는 제가 갔던 해가 교장 선생님이 은퇴하기 전 마지막 해였습니다. 제 이야기를 듣고 그 교장은 매우 감동하며 자신이 깨달은 많은 것을 이야기하며 마지막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런 이야기를 해주셔서 감사해요. 저는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고, 우리 학생들에게도 알려주셨으면 좋겠어요. 이탈리아의 젊은이들, 특히 중국어를 배우는 아이들이 마땅히 알아야 해요. 이는 매우 중요해요!”
저는 항상 학생들에게 먼저 파룬궁을 소개해 학생들이 충분히 이해하도록 한 다음 중국에서의 박해를 이야기합니다. 마지막에 전 반 학생들이 연공 영상에 따라 다섯 가지 공법을 배우는데, 학생들은 모두 매우 진지했고 ‘진선인(真·善·忍)’ 원칙에 공감했습니다. 어떤 선생님은 그날 바로 자신의 소셜미디어 로고를 ‘진선인’으로 변경했고, 수업에 참여한 교사들도 학생들과 함께 열심히 자료를 읽고 공법을 배웠으며, 동시에 수업 시간에 연공하는 동영상을 페이스북에 올렸습니다.
저는 중국어반이 아닌 학생들에게도 기회를 주기 위해 체육 선생님을 찾아가 파룬궁을 소개했습니다. 대법이 세계에 널리 전해진 상황을 보여주며 파룬궁이 심신을 이롭게 하기에 우리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하며, 체육 수업을 할 때 파룬궁을 가르칠 수 있는지 상의했더니 그는 흔쾌히 동의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저는 수업이 없는 쉬는 시간을 이용해 다른 반 학생들에게 파룬궁을 가르쳤고 그들에게 파룬궁 진상 전단지를 나눠주었습니다. 매번 이런 수업을 할 때마다 효과가 아주 좋았습니다. 학생들은 조용하고 진지하게 공법을 배웁니다. 심지어 체육 선생님마저 “학생들이 모두 체육 수업을 휴식 시간으로 여기고 끊임없이 웃고 떠들지만, 선생님과 수업할 때는 유난히 진지해지는데 심지어 엄숙한 것 같아요. 좋은 일인 것 같네요!”라고 말했습니다. 이런 이유로 그는 파룬궁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특별히 대법서적 ‘전법륜’을 구매했습니다.
그는 학교 홈페이지에 체육 시간에 파룬궁 연공을 배우는 영상과 대법을 소개하는 리플릿을 올려 전교생과 학부모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교장은 이를 특별히 칭찬하면서 말했습니다. “학생들이 연공할 때의 상태가 너무 좋습니다. 모두가 편안함을 느끼며 이렇게 차분하고 우아한 동작의 공법을 배우고 수련할 수 있어서, 아이들의 심신에 이익을 주고 있어 교장으로서 너무 기쁘고 위안이 됩니다.”
한동안의 수련 후 여러 반 담임 교사들은 학생들이 파룬궁을 수련하기 전보다 더 행복하고, 조용하며,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수업에 더 집중한다고 했습니다. 많은 선생님이 저를 찾아와 특별히 교사들을 위해서 파룬궁을 가르치는 시간을 배치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저는 평소 수업에서도 중국 전통문화에 초점을 맞추고, 학생들에게 중국 신전문화(神傳文化) 중 한자의 의미 등을 설명합니다. 그들에게 션윈 프로그램과 NTD TV의 관련 프로그램을 보여주어 학생들의 깊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션윈이 이탈리아로 순회공연 왔을 때 학교에서는 학생들을 조직해 관람하기도 했습니다. 학생들은 션윈 공연의 화려함에 감탄했습니다. 가까이에서 중국 전통문화의 매력과 운율을 경험하며 깊은 인상을 받았고, 중국어를 배우는 특권을 가진 것에 자부심을 느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온라인 수업이 끝난 후, 저는 학교로 돌아온 학생들이 어느 정도 우울하고, 부정적이며, 심지어 일부는 정신 질환을 앓고 있는 것을 알고 진상을 알리는 영화 ‘부요직상(扶搖直上)’을 보여줬습니다.
이 영화는 중공이 파룬궁을 박해하는 기간, 어린 시절부터 청년으로 성장하는 한 수련생의 과정을 묘사한 실화입니다. 저는 학생들에게 어려움 속에서도 강인함을 배우고 삶의 신념을 세우며, 현실을 직시할 용기와 미래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긍정적이고 건강한 마음가짐으로 생활에 임하도록 격려했습니다.
고등학교 5학년 학생들은 국가고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중국어 과목의 졸업 답변 주제는 모두 중국 근대사 또는 현대사 사건입니다. 고등학교 중국어 원어민 선생님의 업무는 매우 편합니다. 그냥 수업에서 음성 작업만 할 뿐 학생들에게 졸업 답변을 작성하고 준비하는 것은 이탈리아 선생님의 몫입니다. 그들도 기존 교재에서 필요한 부분을 뽑아내 학생들에게 준비를 위한 자료를 제공합니다.
자기 업무도 아닌 일을 무보수로 더 하고 싶은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하지만 사부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현재 중공사당 교과서는 모두 당 문화이다. 중문을 배우려면 중국 대륙의 교재를 사용해야 하는데 그럼 사당 문화의 사람을 배양해 내는 것이 아닌가? 대법제자는 아주 똑똑히 보고 있기 때문에”(각지설법8-2007년 뉴욕법회설법).
학생들이 공자학원과 국가한판에서 제공하는 교재에 오도되지 않게 하려고 저는 자발적으로 그들이 사용하는 졸업 답변 주제 작성을 맡아 그림과 함께 풍부한 문안을 만들어줬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의 문화대혁명의 경우 학생들에게 ‘9평’에서 문화혁명이 어떻게 묘사됐는지 보여줬습니다. ‘삼반, 오반 운동’, ‘대약진 운동’, ‘반우파 운동’부터 이후 ‘천안문사태’, ‘파룬궁 박해’에 이르기까지 그 전후로 중공이 중국인을 박해한 역사를 하나하나 나열해 학생들에게 설명해줬습니다. 주제 중 중국의 인권 자유와 신앙 파트에서 우리는 파룬궁을 선택해 현대 중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신앙 박해와 파괴에 대해 게시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학생들이 졸업 주제에 답변할 때 시험관을 포함한 참석한 모든 교사도 파룬궁과 문화혁명 당시 중공이 어떻게 중국 전통문화를 파괴하고 훼손했는지 알게 됐습니다.
올해는 일주일 동안 진행된 시민 교육 수업에서는 제 주도로 파룬궁을 알아가고 공법을 배우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학생들의 천성은 쉽게 깨어났고, 연공 음악을 듣자마자 눈물을 흘리는 학생도 있었습니다. 수업이 끝난 후 학생들은 그룹별로 수업 요약을 썼습니다. 어떤 학생들은 진선인은 삶의 소중한 가치이며, 오늘날 사회에서 부족하고 필요한 생명의 성장을 이루는 중요한 초석으로, 자신들도 진선인에 따라 살 수 있기를 희망한다는 매우 깊이 있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들은 모두 이번 주 수업에서 대법으로부터 많은 혜택을 받았다고 했습니다.
저는 점차 교사라는 직업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분명히 깨달았습니다. 수십 년 후 그들은 이 나라 각 분야의 기둥이 될 것입니다. 그들 머릿속에 무엇을 담는지가 매우 중요하며, 대법을 듣고, 중공의 잔인함과 사악함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이 나라의 미래이자 희망이기 때문입니다!
3. 과거를 알고 자신의 사명을 더 명확히 하다
비록 제가 이탈리아에 온 이후로, 항상 저를 찾아 중국어를 가르쳐달라고 요청하는 학교들이 늘 있었지만, 실제로 교사라는 분야에 발을 들여놓기까지는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처음에 저는 여러 이탈리아 수출입 무역회사나 해운회사에서 일했는데, 월급은 교사 봉급의 몇 배나 됐습니다. 게다가 제 전공은 언어가 아닌 그림이었기 때문에 학교와 대학에서 일하는 것을 항상 거부해 왔습니다. 대학 교직은 경쟁이 치열했지만 제가 대학에서 일하겠다는 결정을 내리자 쉽게 이루어졌습니다.
몇 년 전 어느 날, 사부님께서는 저에게 이 대학과의 인연을 알게 해주셨습니다. 300여 년 전 이탈리아 선교사였던 저는 당시 교황으로부터 중국으로 파견됐습니다. 중국에서 저는 강희제의 신임을 받아 황제의 궁중 화가가 됐고 자금성에서 학교를 열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았습니다. 수년 후, 이탈리아로 돌아와 서양 세계 최초로 중국어를 가르치는 대학을 설립했습니다. 바로 제가 현세에서 일하고 있는 대학, 유럽에서 가장 권위 있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언어 연구 대학입니다!
이런 것을 알게 되면서 교육 분야에서의 저의 책임과 사명에 대해 더욱 명확히 하게 됐습니다.
중국어는 영어처럼 필수 과목이 아니며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등 다른 유럽 언어처럼 쉽게 선택해 배울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중국어를 가르치는 고등학교는 거의 없으며, 학생들은 신중하게 선택했고, 먼 도시나 지역에서 와 공부하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저는 그들이 저를 선생님이나 동료로 선택한 진짜 목적은 그들과 그들이 대표하는 세계가 대법에 대해 듣고 구원받을 기회를 얻기 위해서임을 알고 있습니다. 저는 절대로 그들을 실망시켜서는 안 됩니다!
여기까지 오는 동안 제자에게 주신 사부님의 배치와 도움에 감사드립니다. 근무했던 학교의 중국어반은 모두 제가 가르쳤습니다. 학생 등록 수가 전반적으로 감소하는 상황에서 오직 중국어를 배우는 학생 수만 증가했습니다. 중국어가 대세였던 환경이 아니었지만 제가 가는 학교는 곧 많은 학생이 중국어를 배우겠다고 신청했습니다. 하지만 중국어 수업이 있는 다른 인근 고등학교의 중국어반은 감소했습니다. 어떤 학생들은 몇 개의 소도시를 건너 멀리에 있는 우리 학교까지 왔는데, 저는 그들이 무엇을 위해 왔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어느 해에는 중국어반에 등록한 학생이 너무 많아서 교실이 부족해 억지로 다른 학교로 두 개의 중국어반을 배정하기도 했습니다. 저는 항상 그 학생들을 생각하고 있으며, 그들이 나중에 대법을 알고 진상을 들을 기회가 있기를 바랐습니다.
학생들에게 진상을 알리고 대법에 관해 듣게 하는 것을 사명으로 삼았기에 사부님께서는 제 마음을 보시고 항상 기회를 마련해주셨습니다. 예를 들어, 가끔 학교에서 중국어반이 아닌 반에 임시로 수업을 해달라고 요청할 때가 있습니다. 저는 이 기회를 이용해 학생들에게 대법과 진상을 알리는 동시에 ‘션윈(神韻)’이라는 이름을 기억하라고 하면서, 앞으로 어디서든 만나면 꼭 보러 가라고 말합니다!
사부님께서 그들에게 이런 기회를 마련해주셔서 그들을 위해 너무 기쁩니다. 왜냐하면 다른 선생님들로부터 그의 반 학생들이 “중국어반 학생들은 연공을 하는데 우리는 왜 못하나요? 중국어반 학생들은 너무 행복해 보여요!”라고 불평한다는 말을 늘 들었기 때문입니다.
맺음말
자신의 수년간 교직에서의 수련 과정을 돌이켜보면, 직장에서 환경을 개척하려면 먼저 자신부터 잘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직장에서 진상을 알리는 것은 다른 경우와 다릅니다. 왜냐하면 듣는 사람이 모르는 사람이면 단지 사실에 대해서만 이해시키면 됩니다. 하지만 학교에서는 모두가 당신을 알고 있고, 학생과 다른 교사 동료들 앞에서 우리의 행동은 대법 수련자의 이미지를 대표합니다. 제가 그들에게 파룬궁을 이야기할 때 그들은 그들이 알고 있는 당신이라는 사람의 평소 언행을 연상해 직관적으로 파룬궁을 판단합니다. 당신이 수련자로서 그들에게 준 인상은 그들의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저는 자신에게 수련인의 기준으로 자신을 요구하라고 경고합니다. 평소 의상에도 더 신경을 써서 대법 수련자가 갖춰야 할 품위와 외모를 보여주려고 노력합니다. 함께 일하는 선생님들은 종종 이렇게 말합니다. “선생님은 이렇게 친절하고, 평화롭고, 우아하고, 겸손하며, 학생들에게도 이렇게 인내심이 있는데, 저도 선생님처럼 파룬궁을 수련하고 싶어요!”
속인 사회의 모든 계층에는 저마다의 갈등이 존재합니다. 지식인 환경의 갈등은 겉으로는 평온하지만 실제로는 더 은밀하고 복잡합니다. 하지만 모두 명성, 이익, 정에 불과합니다. 이 또한 바로 수련인으로서 닦아야 하는 집착입니다. 그래서 일상 업무나 동료와의 관계에서 다투지 않고, 이익의 득실에 관련될 때는 집착을 내려놓고, 업무에서는 노고를 마다하지 않고 근면하고 부지런하게 일하며 다른 사람들에게 친절하게 대합니다. 분명 자신이 한 업무 프로젝트나 이익인데 동료가 교묘하게 가져갔을 때도 높은 자세로 용서하고 은덕을 베풉니다. 저는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했을 뿐입니다. 수년간 대법에서 수련하고 사부님의 보호를 받아온 제 능력과 성과는 모두 사부님이 주신 것입니다!
사부님께서는 최근 몇 년간의 설법에서 대법제자의 책임을 여러 차례 언급하셨는데, 바로 대법제자는 그 지역 중생이 구원받을 수 있는 희망입니다. 사부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당신들이 어느 민족으로 태어났든, 당신들은 모두 그곳 중생의 희망이다.”(체코슬로바키아법회에 보냄)
사부님께서 주신 수련 기회에 감사드립니다! 법공부를 많이 하고 정념을 강화해 사부님께서 안배하신 수련의 길을 잘 걸어, 대법제자의 역사적 사명을 완수하고 사부님을 도와 교육분야에서 더 많은 교사와 학생들을 구하겠습니다.
원문발표: 2023년 10월 21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원문위치:
正體 https://big5.minghui.org/mh/articles/2023/10/21/46461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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