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랴오닝성 대법제자
[명혜망] 연례 명혜망 중국 법회 투고가 시작됐다. 나는 내 주변에 있는 많은 수련생이 글을 쓰지 않는 것을 보고 몹시 조급하다.
나는 매년 인터넷 중국 법회에 참여하는데 투고 발표 여부는 생각하지 않고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왜냐하면 교류문장을 쓰는 과정도 자신을 제고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이 점에서 나는 깊은 체험이 있다. 그리고 나는 또 투고를 빨리하는 편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일찍 투고하면 명혜망 수련생들에게 문장을 정리하는 시간을 충분히 줄 수 있다.
두 번째, 우리는 정체(整體)이므로 나는 스스로 원고를 정리한 다음 다른 수련생을 도와 정리해준다. 중국 수련생들은 사당(邪黨: 공산당)이 통치하는 환경에 있으므로 다수는 지식이 부족하고, 많은 수련생이 문화대혁명의 영향을 받아 글쓰기에 어려움이 있다. 나는 그들의 원고를 수정해주거나 수련생이 구술하면 내가 대필해준다. 어떠한 형식이든 막론하고 정리한 원고는 부족한 점을 피하기 위해 수련생과 다시 한번 확인한다. 또 어떤 갈등이나 문제가 발생하면 수련생과 다시 한번 교류한다. 이렇게 하면 우리는 법리에서 또 한 번 같이 승화하게 된다. 이런 과정에서 교류하는 것은 제고할 좋은 기회다. 정말 좋다!
사존께서 말씀하셨다. “당신들은 법회를 경시하지 말라. 그것은 대법제자의 전반 수련과정의 일부분이다.”[1]
수련생들이여, 빨리 펜을 들어 자신의 수련 체험을 쓰기 바란다. 9월 15일이 마감이니 시간은 금방 다가온다.
우리가 수련 체험을 쓸 때 어떤 수련생은 쓸 것이 없다고 한다. 실은 그렇지 않다. 수련 중에서 쓸 수 있는 일들은 아주 많다. 수련 중에서 나타난 일은 모두 우리 수련과 관계가 있으므로 다 쓸 수 있다.
어떤 수련생은 아마 수련을 잘하지 못해서 쓸 것이 없다고 말한다. 나는 수련을 잘하지 못할수록 쓸 소재는 더욱 많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자신을 잘 닦지 못했기에 가정에서, 수련생 사이에서, 사회에서 많은 갈등이 나타날 것이며, 갈등이 있으면 갈등에서 어떻게 제고했다는 과정이 있을 것이다. 갈등에 부딪히면 우리는 수련인 각도에서 법으로 가늠하고 이 갈등을 해결해야 한다. 갈등이 크든 작든, 문제의 결과가 어떻든 수련은 과정을 중시한다. 갈등 중에서 우리가 대법 표준으로 자신을 요구하는 것이 제고이고, 그 과정에서 우리가 관념을 개변한 것이 바로 수련교류의 소재가 되는 것이다.
이외에 정법 수련이 막바지에 가까워지고 정법이 법정인간(法正人間) 시기로 넘어가는 이 특수한 역사시기에, 대법제자가 어떻게 시간을 다그쳐 사람을 구하는가에 대한 내용을 써도 좋다. 우리는 사람을 구하는 일을 모두 하고 있다. 대면해 진상을 알리는 능력이 없어도 진상 자료를 배포하는 것도 사람을 구하는 내용이잖은가?
또 수련생에게 일깨워주고 싶은 것은 문장에서 사존의 설법을 인용할 때 반드시 원문과 대조해야 하며, 문장 부호를 포함해 오차가 있으면 안 되고, 또 출처를 써야 한다. ‘전법륜(轉法輪)’이든 기타 설법이든, 사존의 법에는 큰따옴표를 넣어야 한다. 원고를 정리하고 위로 전달하는 수련생도 설법 인용에 문제가 없는지 봐야 한다.
초고일지라도 수련생은 진지하게 써야 하는데, 이것은 수련의 태도 문제일 뿐만 아니라, 타자나 수정하는 수련생이 글씨를 알아보지 못하는 현상을 피하기 위해서다. 약자나 자신만 알 수 있는 글자로 원고를 쓰면 안 된다. 쓸 줄 모르는 글자는 병음으로 대체하고, 병음을 쓸 줄 모르는 수련생은 동음 글자로 대체하면 된다. 어떤 수련생들은 “나는 시간이 없어서 엉성하게 썼고 다시 잘 베끼지 못했습니다”라고 하지만 타자하고 수정하는 수련생은 정말 난처해하는데, 그의 시간은 더욱 긴박하다. 또 만약 어떤 특수한 상황이 아닌 이상 원고를 마지막 날에 내거나 마지막 밤에 내지 말아야 한다. 수련생들이 원고를 정리하고 발송하는 시간이 매우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원고를 쓸 때, 한 마디로 뚜렷하게 쓸 수 있으면 두 마디로 표현할 필요가 없다. 이렇게 하면 문장이 간단명료해진다. 같은 일이라면 대표성 있는 사례를 중점적으로 쓰거나, 하나는 상세하게, 다른 하나는 간단히 써도 좋다.
수련생 여러분, 우리의 진실한 수련 체험을 써서 사존께 합격된 답안지를 제출합시다.
주:
[1] 리훙쯔(李洪志) 사부님 저작: ‘각 지역 설법2-2003년 캐나다 밴쿠버 법회 설법’
원문발표: 2023년 8월 31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원문위치:
正體 https://big5.minghui.org/mh/articles/2023/8/31/464763.html
简体 https://www.minghui.org/mh/articles/2023/8/31/464763.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