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누명’은 층차를 높이는 구름다리

글/ 중국 대법제자

[밍후이왕] 중국 동북 지역에는 ‘검은 솥을 짊어진다(背黑鍋)’는 말이 있는데 사람이 억울함을 겪고도 해명할 수 없고 묵묵히 견뎌낼 수밖에 없다는 뜻입니다. 이 며칠 동안, 저도 누명을 하나를 쓰게 됐는데 매우 억울해서 입맛이 나지 않고 잠도 오지 않았습니다. 수련인에게는 작은 일이 없습니다. 이것은 틀림없이 제 어느 마음을 향해 온 것입니다. 마땅히 조건 없이 안으로 찾아 층차를 높여야 합니다.

2022년 11월 13일, 저는 동료 자녀의 결혼식 피로연에 참석했습니다. 그런데 동료 A가 제 옆에 와서 “누가 딸이 결혼해 축의금을 냈는데 제 아들이 결혼할 때 상대방은 축의금을 내지 않았어요”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A가 제게 암시해주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A의 아들이 결혼할 때 제가 확실히 축의금을 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를 저는 분명히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제 딸이 결혼할 때 A도 축의금을 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오늘 A가 제게 이 일을 노골적으로 언급하자 저는 마음이 불편했습니다. ‘A가 잘못 기억한 게 아닐까?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는 걸까?’ 저는 곤혹스러움을 느꼈습니다.

집으로 돌아온 후 계속 법을 외웠지만 아무리 해도 이 마음이 가라앉지 않았고 제 각종 집착심이 모두 일어났습니다. 저는 또 A가 다른 동료들에게 이 일을 이야기해 제 명예를 훼손할까 봐 걱정됐습니다. 저는 자신에게 잘못이 없음을 증명하기 위해 동료 B에게 전화했습니다. B는 제 딸 결혼식에서 계산을 맡아서 제가 A에게서 축의금을 받지 않은 사실을 알기 때문입니다. B는 듣자마자 바로 이 일을 증명해줬지만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건 당신 잘못이에요. 그때 축의금 사진을 찍어서 전송해줬어야죠. 지금이라도 사진을 보내 A가 어떻게 말하는지 봐요.” 저는 말했습니다. “관두죠, 그렇게 하면 갈등을 초래할 거예요!” B는 “그럼 당신이 그냥 누명을 쓰세요”라고 말했습니다. 전화를 끊고 안으로 찾아봤습니다. 분명 제가 잘못했을 것입니다. 수련인이 어떻게 속인과 다툴 수 있을까요? 이것은 체면에 대한 집착이 훼방 놓는 게 아닌가요? 이 사소한 일로 동료에게 상처를 줬기 때문에 저는 선(善)을 행하지 못했습니다. 인(忍)은 더욱이 해내지 못했는데 어떻게 수련인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쟁투심을 내려놓고 웃으며 이 누명을 쓰자! 수련인이라면 참아야 하며 마음속으로 부끄러운 바가 없으면 된다.’

저는 또 계속 법을 외웠고 마음은 한결 홀가분해졌습니다. 어쨌든 B가 저의 결백을 증명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저는 사부님의 법 한마디를 외우면서 깊은 사색에 빠졌습니다. 사부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반드시 마음을 똑바로 놓아야 한다. 수련은 누구도 대신할 수 없으며, 오직 당신 스스로 진정하게 수련해야만 자신이 비로소 층차를 제고할 수 있다.”[1] 저는 이 법을 한 번씩 한 번씩 외웠습니다. 마치 사부님께서 한 번씩 한 번씩 제게 “반드시 마음을 똑바로 놓아야 한다.”[1]라고 알려주시는 것 같았습니다. 사부님께서 말씀하신 이 마음은 마땅히 대선대인지심(大善大忍之心)이어야 하고, 크게 철저히 깨우친 마음이어야 하며, 무사무아(無私無我)한 마음이어야 했습니다. 이런 것을 깨달은 후 깜짝 놀랐습니다. 어느 것 하나도 저는 해내지 못했던 것입니다. 또 그 일을 다시 생각해봤습니다. 저는 줄곧 A가 잘못했다고 생각하면서 밖에서 찾고 밖에서 추구하면서 타인의 부족함을 보았고, 저는 누명을 썼고 억울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수련인의 기점에서 왜 이 누명이 하필 제가 쓰게 됐는지 분석하지 않았습니다. 제게 문제가 있는 게 틀림없었습니다.

저는 자문했습니다. ‘마음을 바로 놓았는가? 우주의 특성에 따라 수련했는가? 그래도 수련인인가? 그래도 사부님의 제자인가? 미래의 각자(覺者)로 성취될 수 있는가?’ 저는 즉시 다시 한번 안으로 찾았습니다. 그러자 A가 매우 좋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저는 A에게 진상을 알린 적이 있고 그녀는 공산당 조직을 탈퇴해 구원받은 생명이었습니다. 저는 왜 A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지 못했을까요? 아마 A는 정말 자신이 축의금을 냈다고 생각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제게 이야기하지 않았을 테니까요. 이 일로 A가 저를 오해하고 대법을 오해한다면 그녀를 아래로 떠미는 격이 되지 않을까요? 그럼 문제가 정말 심각해집니다. 한 생명을 구하는 것은 한 우주를 구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런 문제가 나타난 것은 모두 자신의 집착심이 초래한 것이고, 제 심성을 높이기 위해 나타난 것이었습니다. 그럼은 이 일은 좋은 일 아닌가요? 요만한 축의금이 다 무엇일까요? 내려놓지 못할 것이 뭐가 있을까요?

한 대각자(大覺者)의 경지, 자비로운 흉금, 모든 것은 다 타인을 위한 것입니다. 저는 아직도 속인의 예의상 오고 가는 것을 중시하고, 작은 이익에서 시시콜콜 따지며 속인의 표준으로 자신을 가늠하고 있었습니다. 그것은 속인의 집착심 아닌가요? 수련의 기점이 틀렸습니다. 다른 사람을 수련시키고 자신을 수련하지 않으면 영원히 제고할 수 없습니다.

사실 사람의 인연은 우리가 전부 알 수 없습니다. 제가 이런 일을 겪게 된 것은 전생에 A에게 빚진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생에 반드시 깨끗이 갚아야 했습니다. 이번 생의 표면적인 현상만 봐서는 안 되고 생명이 역사상 겪은 전반 상황을 보아야 합니다. 저는 수련인으로서 중생이 구원받을 수 있도록 마땅히 자발적으로 명리심(名利心)을 내려놓아야 했고, 미혹되지 말아야 했으며, 정념으로 사람을 구하고 개인의 득실을 따지지 말아야 했습니다. 깨닫고 나니 몹시 부끄러웠습니다. 저는 마음이 좁았습니다. A에게 전화해 자신이 축의금을 낸 적이 없다고 시인한 후 사과하며 그녀의 이해를 바랐습니다. 축의금을 보내자 그녀는 기뻐하며 받았습니다. 또 저를 꼼꼼한 사람이라고 칭찬했습니다. 저도 웃었습니다. 한바탕 풍파가 이렇게 지나갔습니다. 저의 내면은 다시 평온함을 회복했습니다. 그 누명은 이미 제 층차를 높이는 구름다리가 됐습니다.

이 일을 통해 저는 수련인은 우주대법 표준에 따라 자신을 요구해야지 속인의 표준으로 요구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어떤 문제에 부딪히든 모두 고비를 넘는 것이고 시험이며, 모두 사존께서 제자를 위해 세워주신 하늘로 돌아가는 구름다리입니다. 제자는 오로지 조건 없이 안으로 찾고 안으로 닦아야 비로소 진정으로 자신을 수련할 수 있으며, 층차를 높일 수 있고 사존의 손을 꼭 잡고 위대하신 사존을 따라 집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사존의 자비로우신 제도에 절을 올려 감사드립니다!

주:
[1] 리훙쯔(李洪志) 사부님 저작: ‘전법륜’

 

원문발표: 2023년 5월 6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원문위치:
正體 https://big5.minghui.org/mh/articles/2023/5/6/459513.html
简体 https://www.minghui.org/mh/articles/2023/5/6/459513.html

ⓒ 2024 명혜망.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