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청년 수련생이 진정하게 수련하는 법을 알게 되다

글/ 미국 수련생

[밍후이왕] 저는 미들타운 페이톈 대학(Fei Tian College Middletown) 데이터 과학과 3학년생입니다. 대학 입학 전후의 경험을 간략히 말씀드리려 합니다.

페이톈 대학 입학

저는 페이톈 대학에 오기 전 노던 아카데미(Northern Academy of the Arts)에서 무용을 전공했는데, 고등학교 3학년 때도 키가 별로 더 크지 않았고 기술, 유연성, 텀블링 등 무용수에게 요구되는 동작도 기준에 도달하지 못했으며, 7학년 때 이미 바이올린을 포기했기에 페이톈 대학에 입학할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것도 알았습니다. 제가 대만 페이톈에서 미국의 노던 아카데미 고등학교로 옮긴 것은, 미국 명문대에 가고 싶어서 대안으로 택한 것입니다.

명문대에 진학하려 했지만 성적이 기대만큼 좋지 않은 데다가 대만에서 오래 지내다 보니 영어 실력도 크게 퇴보했습니다. 대만 페이톈에 있을 때 학과목에 거의 관심을 두지 않았기에 기초가 좋지 않았습니다. 6~7개 대학에 지원했지만 3개 대학에만 합격했는데 그중 한 곳이 페이톈 대학이고, 다른 두 대학은 장학금 조건이 좋아 월세금과 학비 몇천 달러만 있으면 되는 좋은 조건이었습니다. 심지어 한 대학은 명예 학위도 제공한다고 했습니다. 이 대학들은 모두 중상위권에 속했기에 제가 잘 알지 못하는 페이톈 대학보다는 더 안전하게 갈 수 있는 대학이었습니다.

저는 고등학생 때 제게 페이톈 대학에 진학하겠느냐고 물으시던 선생님과 함께 지내고 있었습니다. 집으로 가는 길에 선생님은 종종 자신의 견해를 말씀해주셨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톈은 사부님께서 설립하신 학교다. 그 학교에서 잘 배우면 법을 실증하는 길이 될 수 있다.” 선생님은 또 대부분 일반 학교는 분위기가 어수선하고 학생들이 쉽게 성 문란이나 마약 등을 접하게 된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면서 페이톈 대학은 규모는 작지만 그만큼 다른 대학에 비해 교수들이 학생들과 일대일의 지도가 가능해 더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고도 하셨습니다. 선생님의 말씀은 매우 설득력 있었고 저도 대부분 동감했습니다. 그러나 막상 대학을 선택할 때는 여전히 망설였습니다.

저는 먼저 대학에 진학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스스로 생각해봤는데 단지 지식을 배우고, 취업을 준비하고, 친구를 사귀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므로 대학 경험이 없는 제 관점으로 볼 때 페이톈 대학의 교육 능력에 약간 의문이 들었습니다. 페이톈의 사회적 지명도로 볼 때, 그 학교를 졸업하면 과연 좋은 직장을 찾을 수 있을지가 의문이었고, 그곳에는 이미 알던 학생들이 많아서 지루할 수도 있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러다가 다시 ‘진정한 대학의 목적은 무엇인가?’ ‘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를 진지하게 생각해봤습니다.

사부님의 말씀

“나는 여러분에게 알려줄 수 있다. 개인적인 목적에 도달하고자 개인적인 기호, 욕망을 만족하기 위해 하는 일, 이것이 곧 집착이다. 그러나 공(公)을 위하고 대중을 위하며 남을 위해 하는 일, 또는 사업과 수업을 잘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마땅한 것이다.”[전법륜법해-광저우(廣州) 설법 문답 풀이]

좋은 직장을 원하는 것은 집착이 아니지만 명문대에 대한 애착은 조금 있었던 건 사실입니다. 그리고 수련에서 세 가지 일을 잘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는 것도 마음속 깊이 알고 있었습니다.

명문대 학생들의 온라인 인터뷰를 찾아봤습니다. 일부 미국 대학에서는 이른바 ‘나체 달리기’를 하고, 또 다른 학교에서도 도덕적 가치관에 어긋나는 활동을 벌이는 사실을 알았고, 그런 학교로 진학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지만 혼란스럽기는 마찬가지였습니다. 만약 제가 그런 학교에 진학한다고 해서 그런 활동에 참여해야 하는 것도 아니고, 그런 대학에 간다면 파룬궁 동아리를 만들어 법을 실증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입니다. 법리로 방법을 찾으려 해도 여전히 확신이 서지 않았습니다. 원서 제출 마감일이 가까워지자 대학에서 좋은 수련환경을 가져야 한다는 최종적인 생각에 결국 페이톈 대학 입학을 결정했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대학 등록금을 대주시는 어머니가 요지부동이셨고 무슨 말을 해도 마음을 바꾸지 않으셨습니다. 몇 주간 세 번에 걸쳐 통화했지만 논쟁만 벌였을 뿐 합의에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제 생각과 논리가 꽤 명료하다고 생각했는데 어머니가 왜 이해하지 못하시는지 알 수 없었습니다.

계속 일이 풀리지 않고 교착상태에 빠지자 안으로 찾아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사실 수련은 언제나 제 일이며 그 누구도 대신 수련해주거나 강요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수련 환경이 아무리 다르다고 해도 다소의 영향은 미칠 수 있겠지만, 어디를 가든 금은 역시 금일 수밖에 없습니다. 제가 페이톈 대학을 택한 이유는 사실 그곳 수련 환경을 이용해 제 수련의 부족함을 감추고 수련의 지름길을 택하려 했던 것입니다. 출발점이 옳지 않다면 당연히 문제가 발생할 것입니다. 이 사실을 깨달은 후 환경이 느슨하면 수련을 잘할 수 없을 것이라는 우려를 떨쳐버리려고 노력했고, 어느 학교에 진학하든 집착하지 않겠다고 생각했으며, 부모님께 제 생각을 분명히 말씀드린 후 사부님 배치에 따르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제 생각이 옳다는 것을 말씀드릴지라도 여전히 평온하고 이성적으로 소통해야 함을 알았습니다.

그간 어머니께 제 생각을 말씀드릴 때 선량하게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이 없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오직 제 관점에서 제 생각만 말했을 뿐, 학비를 대는 어머니의 마음은 고려하지 않은 것입니다. 안으로 찾은 후 걱정을 내려놓자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네 번째 통화했을 때, 어머니는 전날 밤 꿈을 꾸었다며 차분하게 말씀하셨습니다. “꿈의 내용이 자세히 기억나지는 않지만 페이톈 대학에 진학하려는 너의 결정에 따르기로 했다.”

이 일을 돌이켜보면 가장 중요한 것은 결과가 아니라 과정이었습니다. 관점과 추론이 옳고, 설득력 있는 주장을 상대방이 오해하더라도 항상 친절하고 선한 마음으로 표현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상대방이 이해하려 하지 않고 논쟁과 싸움을 하려고 해도 우리는 여전히 먼저 자신에게 문제가 있는지 안으로 살펴봐야 합니다. 문제가 없다면 마음이 움직이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0.001%의 집착이나 이기심이라도 찾아내 내려놔야 합니다. 오해에 직면했을 때도 마음이 움직이지 않는 경우에만 심성 고비를 통과할 자격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환경에 의존

어렸을 때 어떤 젊은 수련생이 수련을 그만두고 나빠졌다는 소문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커서 수련을 그만두게 되면 그들처럼 되지 않을까 걱정했으므로 비교적 어느 정도의 수련상태를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대학에 진학하고 나서 제 이전 수련 상태는 전혀 표준에 맞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수련은 과시하거나, 외압에 의해 변하거나, 어떤 정황 등을 보여주는 것이 아닙니다. 고등학교 때는 매시간 정해진 시간표대로 움직였는데 마치 기계 부품처럼 반복적으로 생활했습니다. 대학에 다니면서 수업 시간은 줄었지만 과제는 더 어려워졌고 더 오래 걸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수업 시간을 제외하고 공부, 대법 항목, 수련 등 여러 가지를 어떻게 균형 있게 배치하느냐가 큰 시험대가 됐습니다.

저는 그런 시간 관리가 만족스럽지 못했는데, 많은 경우 대법제자의 세 가지 일을 우선순위에 두지 않았습니다. 잘하고는 싶었지만 계획이 틀어지고 놓치는 바람에 시간을 허비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유를 알기 위해 안으로 찾은 결과 제 수련상태가 체면 위주로 흐르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매우 부지런한 사람이라는 말을 들으려는 의도는 없었지만, 사람들로부터 게으르고 부정적인 수련생으로 보이지 않으려는 마음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남에게 보이기 위한 사심이 담긴 수련 상태입니다.

사실 대학은 엄격하게 일정에 따르지 않아도 됩니다. 그래서 종종 잠을 자거나 인터넷으로 시간을 허비하곤 했습니다. 그동안 숨겨졌던 안일함에 대한 집착으로 세 가지 일을 하는 데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쳤을 뿐 아니라, 수련은 물론 일상 생활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숙제를 마지막 날까지 미루기 일쑤였고 집안 청소도 거의 하지 않았습니다.

대학 진학 전에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가 없었고 기껏해야 학교에서 규제하는 크롬북만 사용했습니다. 이제는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으로 거의 모든 것을 제한 없이 검색할 수 있었습니다.

장시간 온라인으로 어떤 영상이든지 보았으므로 머릿속은 점점 더 많이 속인의 것으로 채워졌습니다. 이것은 발정념, 법공부, 연공에 미묘하게 영향을 미쳤는데 맑은 정신을 갖기 어려워졌습니다. 아무리 바쁘고 끝내지 못한 과제가 있더라도 휴대폰을 보았고, 심지어 잠자리에 들기 전까지 자주 봤습니다.

이것은 표면적인 문제였기에 진정하게 문제를 해결하려면 근본부터 해결해야 했습니다.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표면적 증상만 치료할 수는 없는 것과 같습니다. 처음에는 법공부를 많이 하고 발정념을 많이 하면 해결될 것으로 생각했지만 수련 상태를 일시적으로 유지하는 데 그쳤을 뿐입니다. 나중에는 여러 가지 이유로 법공부나 발정념을 할 시간이 없게 되자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없었습니다. 심지어 법공부를 하고 싶지 않았는데 그런 마음을 발정념으로 통제해보려 했지만 잘되지 않았고, 어디에서 막히고 무엇이 잘못됐는지 알 수 없었습니다.

제 인식으로 발정념 역시 견고한 법공부의 기초에서만이 위력이 있을 수 있기에, 제가 정념으로 난관을 돌파하지 못한다는 것은 진정으로 법을 얻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법공부가 부족한 것 외에 두 가지 요인이 더 있었습니다. 첫째는 마음속에 속인 마음이 너무 많아 법공부를 제대로 할 수 없었던 것이고, 둘째는 수련 상태와 관련이 있었습니다. 법공부할 때 불순한 생각과 의도가 있었으므로 신께서 법의 내포를 알려주실 수 없었던 것입니다.

우리는 법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서로 인식이 다를 수 있습니다. 법공부는 수련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그러나 스스로 왜 법공부를 하려고 하는지 생각하자 대답이 매우 피상적임을 알았습니다. 사실 왜 법공부를 해야 하는지 정확히 몰랐던 것입니다. 그래서 다시 한번 자신에게 물었습니다. ‘나는 왜 수련하려고 하지? 수련하려는 이유가 뭘까?’

진정으로 수련하는 법을 알다

저는 어렸을 때 부모님을 따라 형식적으로 수련했습니다. 그러므로 법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나중에 속인사회에서 길을 잃자 상황을 바꾸려 하면서 자발적으로 수련하게 됐습니다. 저의 이런 생각이 수련하고 싶은 이유를 개선하지 못하게 한 것입니다. 그저 좋은 것을 얻고, 도덕성을 향상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련했을 뿐입니다. 더 나아가 단지 좋은 사람이 되고 싶었고, 저의 단점을 없애 다른 사람이 절 미워하지 않고 받아주기를 바랐습니다. 이렇게 순수하지 못한 마음으로, 단지 사람의 삶을 위해 대법을 수련했기에 얻은 것이 전혀 없었습니다.

‘수련의 목적이 근본적으로 부적절하다는 걸 알았다면 내 목적은 무엇이어야 할까?’ 저는 표준에 맞는 답을 할 수 있습니다. 수련의 목적은 진아(眞我)로 돌아가 사부님을 도와 정법(正法)하며 중생을 구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말로는 마음을 바꿀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수련의 근본적인 목적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요?

또래 수련생과 이 문제를 교류할 때 그 역시 혼란스러워했습니다. 어느 날 법공부를 하다가 문득 깨달았습니다. 수련은 억지로 마음을 바꾸어 내려놓는 게 아니며, 나쁜 생각이나 사상업, 관념을 억지로 제거할 수 있는 게 아니라는 걸 깨달았습니다. 안으로 문제의 근원, 동기, 집착의 원인 등을 찾은 다음 근본적으로 집착을 내려놔야 합니다. 수련의 동기를 생각하며 억지로 믿을 필요가 없는데 그것은 가짜이기 때문입니다. 사부님을 억지로 100% 믿을 수는 없습니다. 억지로 믿는 것은 진실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제게 필요한 것은 동기의 대체도 아니고 소위 ‘정확한’ 답을 억지로 내놓는 것도 아닙니다. 제가 해야 할 일은 그릇된 수련의 동기, 자신의 집착, 나와 타인의 생각과 의견에 대한 집착 등을 내려놓는 것입니다.

저는 왜 안으로 찾아도 많은 문제를 바꿀 수 없었는지, 왜 집착을 제거할 수 없었는지 알게 됐습니다. 그동안 내면에서 진정한 변화를 일으켜 진정하게 더러운 것을 내려놓지 않은 채, 잘못된 생각과 행동을 하나하나 법으로 단속하는 것처럼 표면적으로만 다스렸던 것입니다. 스스로 법을 만들어 또 다른 법으로 집행하려고 해서 그런 모순에 빠지고 만 것입니다. 수련에서 우리는 결과를 추구하지 말아야 합니다. 추구하지 않아야 얻을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을 이해했다고는 해도 수련과 세 가지 일을 일관되게 하기 위해서는 제고해야 할 여지가 많습니다. 법공부할 때 마음을 평온히 유지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리고 연공과 발정념도 양적, 질적으로 많이 미치지 못했고, 세 가지 일을 할 때도 망상으로 결과가 좋지 않을 때도 있고, 항목 일을 할 때도 일하는 것처럼 할 때도 있습니다.

그 외 개인위생, 시간 관리, 수구(修口) 등 다양한 부분에서도 신경 써야 할 부분들이 아직도 많습니다. 또 체면, 색욕, 일에 대한 집착 등 아직 제거하지 못한 집착이 많아 제 인식은 제한적일 뿐입니다.

앞으로 법에서 제고하지 못하게 진아를 가로막는 후천적인 집착을 제거하는 데 노력할 것이며, 계속 제고해 진정한 정법시기 대법제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적절하지 못한 부분은 지적해주시길 바랍니다.

(2023 미들타운 페이톈 대학 파룬따파 심득교류 원고)

 

원문발표: 2023년 4월 26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원문위치:
正體 https://big5.minghui.org/mh/articles/2023/4/26/459171.html
简体 https://www.minghui.org/mh/articles/2023/4/26/459171.html
영문위치: https://en.minghui.org/html/articles/2023/5/4/208362.html

ⓒ 2024 명혜망.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