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갈등 속에서 향상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것

글/ 중국 대법제자

[밍후이왕] 갈등이 일어날 때 미리 알려주지 않습니다. 갈등에서 벗어나려면 대법의 가르침에 따라 심성을 높이고 일의 진상을 꿰뚫어 보아야 사람에서 초탈해 나올 수 있습니다.

오늘 법공부를 마친 뒤, A 수련생과 어떤 법리에 대한 인식을 이야기하다가 논쟁이 일어났습니다. 둘 다 상대방을 설득하지 못하고 목소리가 갈수록 커졌습니다. 나중에는 갈등으로 표현됐는데, A 수련생은 “당신은 그렇게 인식하면 되겠네요. 자기 길은 각자 가는 거니까요.”라고 했습니다. 제가 수긍하지 않고 “법에 대한 인식이 좀 다르다고 해서 어떻게 각자 자기 길을 가는 게 되지요?”라고 하자, 그녀는 말을 잘못했다며 사과했습니다. 겉보기에는 이 일을 내려놓은 것 같았습니다.

계속 교류하는 과정에서 제가 서로 협력하는 문제를 말하자, A 수련생은 제가 남의 흠집을 잡는다고 여겼습니다. 제 뜻은 그게 아니라 모두 협력을 잘하자는 것이었지만, 그녀는 제게 그만 말하라고 했고 저도 말을 멈췄습니다. 그러나 마음이 불편해지면서 급기야 자리를 뜨고 싶었고 A 수련생과 왕래하기 싫어졌습니다. 하지만 이지적으로 자신을 억누르고 있었습니다.

마음이 괴로운 상황에서, 조금 전 배웠던 사부님의 법이 떠올랐습니다. “그가 당신을 납작하게 만들면 만들수록, 소문을 퍼뜨리면 퍼뜨릴수록 당신 자신이 감당하는 것이 더욱 크고, 그가 잃는 德(더)는 더욱 많은데, 이런 德(더)를 모두 당신에게 준다. 동시에 당신 자신이 감당할 때면 당신은 마음을 아주 담담하게 내려놓아 그것을 마음에 두지 않을 것이다.”[1] 저는 “그것을 마음에 두지 않을 것이다.”[1]라는 이 구절의 법에 대해, 그 나쁜 것을 마음에 두지 않을 수 있다는 새로운 인식이 생겼습니다. 그리하여 조금 전에 그 수련생이 보였던 나쁜 것을 마음에 두지 않고 그것을 가려내 갖지 않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끊임없이 이렇게 생각하자 그 나쁜 것은 점차 떠나갔고, 마음도 괴롭지 않았습니다.

좀 이따가 A 수련생이 ‘업력(業力)의 전화(轉化) 형식’에 관해 개인 인식을 교류했습니다. 저는 듣고 마음을 가라앉힌 뒤, 담담하게 물었습니다. “조금 전 우리가 논쟁한 게 업력의 전화 아닐까요?” 그러자 A 수련생은 웃으면서 그렇다고 했습니다. 저도 제 속에 있던 A 수련생에 대한 나쁜 관념을 버렸습니다. 법에서 인식하지 않으면 이 일보를 해낼 수 없습니다.

조금 전 있던 논쟁을 냉정하게 돌이켜보니, 정말 불필요한 것이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법에 대한 자기 인식이 있는데, 다 같은 인식이 아닙니다. 안으로 찾아 보니, 저는 ‘개인 이익’을 위해서 논쟁한 것이었습니다. 내 인식은 옳고 남의 인식은 틀렸다고 생각하면서, 자기 인식을 고수하느라 논쟁했습니다. 이번 일로 그동안 쉽게 발견하지 못했던 저의 집착심이 드러났는데, 이는 좋은 일입니다. 이번 논쟁이 없었다면 알아채지 못했을 것입니다.

사부님의 법에 대조해 보니, 제가 이렇게 자기 인식, 즉 ‘개인 이익’을 위해 논쟁하면 업력을 얻지 않겠습니까? 또 법리상에서 깨달았는데, 설령 다른 사람이 제 인식을 잘못됐다고 해도 논쟁하면 안 되고 담담히 보아야 합니다. 표상은 제가 다른 사람을 설득하지 못한 것 같지만, 실제로 제가 잃은 것은 없고, 반대로 심성을 지켜내고 심성이 올라갔으며, 공도 자라 올라왔습니다. 잃지 않은 것은 물론 가장 귀중한 것까지 얻었습니다.

밤에 돌아와서 다시 이 일이 생각났는데, A 수련생이 보인 그런 부족한 부분이 마치 영화처럼 제 머릿속에 재생됐습니다. 그래서 이성적으로 그것을 억제했지만 계속 나타났습니다. 나중에 저는 A 수련생에게 감사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갈등을 만들어준 수련생에게 감사하고 싶었고 정말로 고마웠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부딪히는 모든 일은 우연한 것이 없고, 모두 수련과 관계가 있습니다. 일의 옳고 그름은 중요한 게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이 과정에서 자신을 수련하고 자신을 향상하는 것입니다.

주:
[1] 리훙쯔(李洪志) 사부님 저작: ‘전법륜(轉法輪)’

 

​원문발표: 2023년 3월 3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원문위치:
正體 https://big5.minghui.org/mh/articles/2023/3/3/457233.html
简体 https://www.minghui.org/mh/articles/2023/3/3/457233.html

ⓒ 2025 명혜망.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