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중국 대법제자
[밍후이왕] 우리의 수련환경이 사회 전체라는 것을 예전에도 알고 있었지만, 그 내포에 대한 이해가 좀 얕았습니다. 최근, 저는 끊임없는 법공부와 착실한 수련을 통해 우리의 수련환경에 대해 더욱 깊은 깨달음이 생겼습니다.
우리는 속인 사회에 머물면서 곳곳에서 모두 속인의 생각, 속인의 언행이 있어 속인이 조성하는 가상에 이끌리기가 매우 쉬우며, 그 속에 빠져 교란을 받으면서 교란이 나타난 진정한 목적이 무엇인지 모릅니다. 게다가 자주 속인의 온갖 부패한 현상에 빠져 진정으로 속인 사회를 자기 수련환경으로 여기지 못해, 제고할 수 있는 수많은 기회를 잃어버립니다.
현재는 전염병 상황이 심각해 학생들이 집에서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고 저는 휴대전화로 학생들의 과제를 고쳐서 바로잡아주고 있습니다. 어떤 아이들은 수업에서 강의한 내용 중에 핵심 지식을 표시하지 않는 문제가 있는데, 저는 예전에는 학생이 강의를 열심히 듣지 않는다고 꾸짖고 수업 시간에 재차 이런 학생들에 대해 비평을 했습니다. 오늘 저는 문득 자신이 이 문제를 긍정적으로 대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학생이 열심히 듣지 않는 것이 아니라 네트워크가 나빠서 그들이 못 듣고 이 부분을 놓쳤을 수 있습니다. 저는 다음 수업을 할 때 좀 더 느리게 말을 하거나 여러 번 반복해서 말하고 자신을 바꾸어야지 학생에 대해 불만을 품어서는 안 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과제 평가를 끝낸 후, 마음속에 한 가지 의문이 생겼습니다. 이 역시 제가 줄곧 가지고 있던 의문점이었습니다. 저는 매일 학생들의 각종 언행을 마주하는데, 어떤 것은 좋고 어떤 것은 나쁩니다. 저는 자신이 어떻게 해야 비로소 이 좋고 나쁜 가운데 있지 않을 수 있을지 생각했습니다.
나중에 저는 사부님의 이 말씀을 보게 됐습니다. “속인사회 중의 사람은 당신에게 수련의 기회를 제공해 줄 것이며 당신에게 번거로움과 고통을 만들어주므로 그중에서 당신은 제고를 얻고 소업을 할 것이다. 매 관을 잘 넘어 당신은 승화를 얻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환경을 파괴해서는 안 된다.”[1]
문득 깨달았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수련환경을 파괴해서는 안 됩니다. 그럼, 저는 학생들의 좋고 나쁨을 사람 이 층차에 서서 보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그들이 제게 만들어준 수련환경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환경이 좋다 나쁘다, 어느 학생은 좋고 어느 학생은 나쁘다며 질책하지 말아야 합니다. 반대로 그들이 표현해낸 환경을 통해 자신을 수련해서 제고해야 합니다. 주변 환경이 우리를 교란하거나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고, 우리가 제고된 후에 법에 있는 사상이 주변 환경에 영향을 미쳐서 주변 환경이 바뀌는 것입니다.
여기까지 깨닫자 저는 생각 났습니다. 조금 전 우리 팀이 화상회의를 했는데, 그들이 주인공 같았습니다. 마치 제가 소외된 듯 그들은 자유롭게 말하고 있었고, 저는 마음에서 상실감이 올라왔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들이 만들어낸 이런 상황은 제가 그 가운데서 수련하게 하고 해탈해 나와 그런 나쁜 집착심인 체면을 위한 마음, 속인 가운데서 다른 사람의 호감을 사고 존경받고 둘러싸여 자기중심적으로 돌아가게 하려는 마음을 없애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렇게 보면 저는 또 그들이 저를 냉담하게 대했다고 싫어할 게 아니라, 그들에게 정말 감사해야 했습니다.
사부님께서 점화해주시고 깨닫게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는 이제 마음속으로 많이 깨닫게 되었습니다. 저는 명명백백하게 속인 환경에서 수련하려고 합니다. 속인의 환경을 이용해 자신을 수련하는 것인 동시에 이것도 그들을 구하는 것입니다.
이상은 개인 수련에서의 깨달음으로 법에 있지 않은 곳은 수련생 여러분께서 자비롭게 바로잡아주시기 바랍니다. 허스(合十)
주:
[1] 리훙쯔(李洪志) 사부님 저작: ‘캐나다법회설법’
[편집자 주: 본문은 글쓴이 개인의 현재 인식에 따라 작성된 것이므로, 수련생들이 서로 교류하고 ‘비학비수(比學比修)’ 하는 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문발표: 2022년 4월 7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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